2장 상담 면접의 원리와 촉진 관계 1. 상담 면접의 원리 1)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 문제의 이해와 해결의 자료가 됨 2) 내담자의 반응 중 즉각적으로 관찰되는 것뿐만 아니라 관찰될 수 없고 지연된 반응이 있음을 주목하고 이를 정확히 예측해야 한다. - 관찰 불가능하거나 지연된 반응 확인 3) 최종목표와 중간목표를 구별하여 먼저 중간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최종목표 : 문제와 관련된 행동변화, 정신건강, 생활과제 해결, 의사 결정 중간목표 : 상담자 내담자간의 개방적 신뢰 관계(촉진조건) 내담자의 자각 및 자주성의 회복(문제해결의 기본과제) 2. 상담의 촉진적 관계 <촉진적 관계에서의 상담자의 태도와 내담자의 자각> 공감적 이해 : 상담자는 내가 어떻게 느끼는가를 알고 있다. 수용적 존중 : 상담자는 나를 부드럽게 대하고 현재의 나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일관적 성실 : 상담자는 위선적이 아니고, 항상 순수하게 나를 대할 것이다. 전문적 능력 : 상담자는 내 문제를 도와줄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을 갖추고 있다. 1) 공감적 이해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 ♣공감적 : 내담자가 말하는 것(관찰될 수 있는 것)으로부터 그의 감정, 태도 및 신념 등(잘 관찰될 수 없는 것)에 대하여 정확하게 의미를 포착하는 것 -공감적 이해능력의 기초적 요소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속에 깔려 있는 중요한 감정, 태도, 신념, 가치기준을 포착하는 것-감수성의 차원 . 상담자가 내담자의 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내적인 측면까지 이해하고 알게되었다는 것을 알려 주는 것-커뮤니케이션의 차원 2) 수용적 존중 -말, 음성의 억양, 비언어적 단서, 얼굴표정으로 수용적인 자세를 전달해야함 -의견의 불일치와 거부는 구별되어야 함 -반대의견을 전달할 경우에도 온화한 태도와 비언어적인 단서로 인격적 수용을 전달해야함 3) 일관적 성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꾸준히 성실하고 정직하게 대하는 것 -상담자는 자기 자신에게 먼저 솔직해야 하며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이 무엇이며 자기의 태도와 가치관이 내담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항상 예민하게 파악해야 함 4) 전문적 능력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것은상담자가 자기를 도와줄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는 희망이나 믿음을 갖게 함 -보통사람과는 다른 신념,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공감적이고 객관적이며 전문적 인 이해의 전달을 통해 믿음을 주어야 함 5) 촉진적 관계의 목표 . 지금까지의 상담과정에서 내담자가 무엇을 얻고자 했는가? . 무엇이 내담자로 하여금 도움을 청하게 만들었는가? . 어떤 책략이 내담자나 그의 환경을 변화시키는데 가장 적합한가? . 상담의 최종 목표와 관련지어 볼 때 내담자가 이제부터 무엇을 학습해야 하고 실천해야 할 것인가? 6) 촉진적 관계를 평가하는 기준 . 나는 내담자가 말한 것을 이해했는가? . 내가 이해했다는 것을 내담자가 알았는가? . 나는 내담자의 문제를 내담자의 관점에서 보았는가? . 내담자는 내가 수용적으로 대하고 있었음을 아는가? . 나는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관심 있게 대했으며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냈는가? . 내담자는 내가 따뜻한 관심을 나타낸 것을 전달받았는가? . 내담자에게 말하기 꺼리는 것이 있는가? 있다면 그것이 상담관계에서 무엇을 의미하는가? . 어떤 측면에서 내담자의 가치관, 신념, 의견 등이 나와 다른가? 그러한 차이 때문에 내가 수용적으로 대하는 데에 지장이 있었는가? . 면접하는 동안 나 자신에게 솔직했고 내담자를 성실하게 대했다고 볼 수 있는가? . 나는 적절한 때에 전문적인 태도로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었는가? 그리고 자기를 도울 수 있는 전문적인 상담자로서 내담자가 나를 받아 들였는가? |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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