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상담이란 무엇인가 1. 상담의 의미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 생활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 감정 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의 과정 2. 용어상의 문제 1) 카운슬링→상담, 전문적 상담 2) 카운슬러 → 상담자 (상담사. 상담원, 상담전문가, 상담심리학자) 3) 내담자 4) 라포 →촉진관계 5) 반사 →반영 6) 행동치료 → 행동수정 7) 심리치료 3. 생활지도 및 심리 치료와의 차이 4. 내담자의 특징과 상담자의 자질 1) 내담자의 특징 가) 내담자의 문제의 특징 자주성의 결핍으로 인한 부정적 자아개념, 투사, 자기표현의 부족 : 의존심, 열등감, 질시 및 원망이 온갖 갈등 및 부정적인 행동으로 연결 자기의 기대와 실제 수행간의 불일치 : 대인관계의 좌절감, 실적부진, 우울 유발 나) 외형적으로 기술되는 문제 : 학업 및 업무 실적의 부진,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부정적인 행동 및 과격한 감정의 표출 2) 상담자의 자질 가)인간적 자질 일반적 필요 요건 : 원만한 성품, 소신, 인간문제에 대한 예민한 관심 충분 요건 : 모호한 것에 대한 인내, 감수성, 이해력, 내담자와의 의사 및 감정소통 능력 나) 전문적 자질 : 이론 및 상담기법에 대한 교육, 실습, 인간적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수 훈련 등 |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메모 :
'상담심리 > 상담심리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성상담대응기법^^ (0) | 2006.07.31 |
---|---|
[스크랩] 범사에 감사하라^^(개성화의길) (0) | 2006.07.31 |
[스크랩] 2.상담면접원리와 촉진관계^^ (0) | 2006.07.31 |
[스크랩] 3.상담자의태도.^^ (0) | 2006.07.31 |
[스크랩] 4.첫 면접^^ (0) | 2006.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