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상담 목표의 설정과 내담자 요인의 평가
1. 상담 목표의 설정
-상담 목표의 설정 및 상담 방법의 확인 또는 합의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
. 상담의 최종목표 또는 결과적 목표의 설정
. 상담자의 노력에 영향을 줄 내담자 특성의 확인
. 결과적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적 목표에 대한 충분한 고려
. 설정된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상담 방식 혹은 내담자 행동계획의 결정
1) 목표설정의 의미
-상담의 일반적 목표 : 자기 탐색, 자기이해, 자기 인식, 자기 실현
-상담의 결과적 목표는 내담자가 성취하고자 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
2) 목표설정과 상담자의 선도적 반응
-상담자의 선도반응으로 상담 목표 및 방향을 명확히 할 수 있다.
-상담목표를 명확히 하는 선도적 반응의 내용
. 용어를 명확히 하고 구체화시킨다.
. 구체적인 경험에서 내담자의 주요행동을 명료화시킨다.
. 과거의 주요경험을 언어화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주요행동과 감정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킨다.
. 내담자로 하여금 구체적인 반응을 하도록 하고, 여러 생활장면에서의 자기 행동을 비교, 검토하도록 한다.
2. 내담자 요인의 평가
1)신체적 평가
-의학적 검사나 진단을 의뢰해야 하는 경우
. 신체적 이유로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필요한 노력을 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는 경우
. 내담자의 문제가 신체적인 장애에 관련되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될 경우
. 내담자의 문제가 의학적 치료로 더 달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 상담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의사의 진단 및 전문의의 의견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2) 심리적 평가
-내담자의 특성이나 속성을 언어나 행동 관찰을 통하여 추리 기술
-이런 관찰과 추리가 심리검사보다 구체적으로 평가되기도 함
3) 지적 기능 . 발달 수준의 평가
-어휘, 문법의 정확성, 개념적 사고 능력 등으로 추론
4) 정서적 상태의 평가
-내담자의 정서상태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 내담자의 생활과정에서 가장 지배적인 특별한 감정이 있는가?
. 내담자가 강한 반응을 보이도록 하는 특별한 상황이 있는가?
. 인간의 생활공간에서 발생하는 주요 정서유발사태에서 내담자가 어떻게 반응 하는가?
. 비슷한 욕구좌절에서 내담자의 정서 반응의 강도는 어떤가?
5)자아개념의 평가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믿고 있느냐는 신념
-내담자의 자기 상을 변화시키도록 도와주는 것이 상담의 적절한 전략
-내담자의 자아개념을 이해하는 관점
. 자신에 대한 믿음이 긍정적인가 비 긍정적인가?
. 현실적인가 혹은 현실적 기대를 벗어났는가?
. 이상적으로 바라는 것이 자신에 관한 현실적인 믿음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가?
. 내담자의 적응능력과 자아개념 간의 차이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
6) 대인관계 특성의 평가
-내담자가 제시하는 문제의 주요 근원
. 주위사람들을 신뢰하는가? 혹은 임의로 불신하는가?
. 주위의 인물 중에서 신뢰할 만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명확히 구별하고 있는가?
. 대인관계에서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는가? 혹은 좋은 인상을 우기 위하여 외면만을 제시하고 있는가?
. 대인관계에서 외형적인가? 혹은 위촉되는 편인가?
. 대인관계에서 긴장하는 편인가? 혹은 이완하는 편인가?
. 어떤 대인관계 상황이 내담자에게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가?
7) 내담자 기대의 평가
-어떤 상황에서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예측, 즉 상담과정에 대해 내담자가 예측하는 개념
-상담과정이나 중요한 생활조건에 관한 내담자의 비현실적이거나 부적절한 기대를 수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3. 상담목표에의 접근 방식과 내담자 교육
1)상담방식의 고려
♣상담 방식 : 상담과정에 대한 계획, 일반적인 흐름
. 최대한도의 목표성취를 위해서 상담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가?
.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나 노력은 무엇인가
. 나의 어떤 행동이 이런 목표의 달성과정을 방해할 것인가?
. 성공적 상담을 위한 과정적 목표는 무엇인가?
. 최종목적 달성을 위해 활용될 수단과 전문적 노력은 무엇인가?
-상담목표 성취는 상담자의 어떤 행동이 어떤 내담자에게 어떠한 상담과정에서 어떻게 영향을 주게 되느냐? 가 초점
-전문적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자신의 영향력의 내용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능력과 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적절히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
2) 상담절차에 대한 내담자 교육
-내담자는 상담절차의 내용 그런 절차를 선택한 이유 그런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의 느낌 자신이 바라는 목적의 달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아야 함
-내담자 쪽에서 원하는 것을 다루는 것이 참여 의식을 갖게 만들며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내담자가 취해야할 노력 이행을 계약하기도 함
3) 성공적인 목표 달성의 기준
. 내담자로 하여금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도록 도와주었는가?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생각하는 상담의 목표를 말하도록 했는가?
. 이러한 목표가 행동적으로 표현되었는가?
.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장애가 될만한 요소가 없다고 확신하는가?
. 필요한 자료를 심리평가 등에서 얻었는가?
. 내담자가 바라는 목표가 현실적이며 성취 가능한 것이었는가 안 그럴 경우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했는가?
. 능력의 한계 때문에 당초의 목표를 달성 못한 것으로 생각되는가? 그럴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목표를 재조정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했는가?
. 전문적 윤리적 차원에서 내담자가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왔는가? 안 그럴 경우 상담자로서의 적절한 행동 및 조치를 취했는가?
. 선택된 접근 방식이 적절하고 상담자 자신의 능력으로 가능한 것이었는가?
. 내담자 쪽에서 상담의 접근 방식과 절차를 충분히 이해했는가?
. 내담자가 상담의 방식과 절차에 참여의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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