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첫 면접 1. 첫 면접의 요소 -첫 면접을 효과적으로 마치기 위한 기술 . 편안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기 .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정보 수집과 적절한 상담계획을 수립하기 1) 내담자의 불안과 기대 내담자의 불안 -상담자에게 어떤 사람으로 보일까 하는 불안 -비밀이 지켜지지 않을 것에 대한 불안 -상담자의 능력에 대한 의심 내담자의 기대 -상담자가 신비롭고 권위적인 방법으로 단기간에 효과를 올릴 수 있을 능력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 첫 면접에서의 상담자의 불안 -내담자에게 능력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면접을 이끌어 나가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는 초조감 -비협조적이거나 말을 잘 안 하면 어떻게 하나 하는 불안감 -내담자가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내놓으면 어떻게 하나 하는 불안감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두려움 및 상담자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줄여야 할 뿐만 아니라, 상담자 자신의 불안 및 긴장감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함 2) 상담자의 긴장 -상담자의 긴장 해소의 방법 . 상담실 구조적 환경에 친숙해 지도록 한다. . 안내 등 적극적인 태도는 긴장을 해소하고 진행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 메모하거나 기록하는 것이 불안을 덜어 줄 수 있다. (내담자의 행동 관찰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함) . 자기 나름대로 자유롭게 이끌어 나간다는 태도를 취하면 마음이 편해짐 . 내담자의 침묵을 겁내지 말아야 한다.(침묵은 자기문제의 탐색일 수 있음) . 혼돈을 일으키는 사실이나 문제에 당황할 때에는 면접실을 잠깐 비우는 것도 긴급상황을 대처하는 방법임 . 면접의 방향을 모를 때는 내담자에게 말을 반복하게 하거나 자세히 이야기하도록 요청할 수 있음 3) 첫 면접의 진행 요령 . 내담자에게 말해두어야 할 내용들 : 메모나 녹음에 대한 동의, 연락방법, 첫 면접의 성질 등 . 상담시작 : 자신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도록 부드럽게 유도, 자신의 문제영역을 벗어나지 않도록 통제력을 행사하여 이끌어 감 .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잘 모를 때 : 이해와 관심 인간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의 불안과 긴장을 진정시키고 곧 바로 내담자의 문제를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음 2. 내담자 불안의 처리 -내담자의 적정수준의 불안수준을 유지는 효과적임 -내담자의 과도한 불안을 처리하는 방법들 . 내담자의 감정이 순리적이고 이해 될 수 있다는 상담자의 생각을 전달 . 상담자가 원하는 정보의 종류를 명백하게 세부적으로 이야기 해 줌 . 화제를 부드럽고 명료한 것으로 바꿈 . 들은 바를 명료하게 요약해 줌 -내담자가 분명한 방향감각을 갖고 면접실을 떠나도록 해야 함 3. 첫 면접의 내용 -문제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내담자가 지금에야 상담실을 찾은 이유 -내담자에게 생활과정에서 직면하고 있는 어떤 불안이나 임박한 위기의식에 대한정보와 평가 -내담자의 이야기 내용과 정서상태의 부합 여부 관찰 -생활환경과 현재 문제와의 상호작용 분석 -문제해결에 대한 내담자의 희망과 기대 -내담자의 배경에 대한 정보 4. 첫 면접의 끝맺음 -첫 면접에서의 내담자의 느낌을 이야기하도록 하고 내담자의 관심사를 요약해주고 일반적인 해석을 해 준 후에 상담의 다음 단계에 관한 약간의 안내설명을 해줌 |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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