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상담자의 태도. 책임. 준비 1. 상담자의 태도 1) 남에게 도움을 주거나 남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자하는 욕망, 남을 지배하고자 하는 욕망이 강한 경우 - 내담자의 욕구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며 내담자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고 내담자 스스로 자기 문제를 탐색할 기회를 막아 내담자의 의존심을 높임 2) 자신의 과거 경험한 사실이나 지식을 토대로 해서 내담자의 감정을 알고 있다고 짐작하는 경우 - 내담자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성급한 조언을 하게됨 3) 상대방의 문제에 대한 농담 -상담관계의 특수성으로 인해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4) 충고 -적합치 않는 방향제시라 생각해 저항하게 할 우려가 있고 상담의 목적에 꼭 부합된다고도 할 수 없음 5) 상담자의 긴장과 불안의 종류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연할 때 -무능력하게 보일 것에 대한 불안 -내담자를 놓칠까 하는 불안 -진전이 없음에 대한 불안 2. 상담자의 책임 1) 전문적인 책임 . 비밀보장 .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계속적인 훈련과 실습을 통해 전문성을 보완할 책임 . 상담의 기록-상담의 효과적인 진행과 다른 사람에게 인계할 자료를 제공 2) 비밀의 보장 -내담자의 양해 없이는 어떤 내용도 공개되지 않도록 한다는 것 -예외적인 경우 . 아동학대 : 사직 당국이나 관련 기관에 통보 . 내담자가 자신에게 해를 끼칠 경우 . 타인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행동이 임박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 내담자에게 이야기를 한 후 당국이나 가정에 알림 -상담 면접의 녹음 : 충분한 양해를 구한 다음 함 3. 상담자의 준비 1) 상담자의 첫인상과 자기 소개 . 상담자의 첫인상 : 복장, 상담실 분위기에 의해 결정 . 자기소개 : 상담자로서 내담자에게 자기소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함 2) 면접에 대한 준비 . 내담자에 대해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미리 정리하고 . 사전 정보를 상담계획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해 보는 것 |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메모 :
'상담심리 > 상담심리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1.상담이란? (0) | 2006.07.31 |
---|---|
[스크랩] 2.상담면접원리와 촉진관계^^ (0) | 2006.07.31 |
[스크랩] 4.첫 면접^^ (0) | 2006.07.31 |
[스크랩] 5.삼담목표설정과 내담자 요인의평가^^ (0) | 2006.07.31 |
[스크랩] 6.상담면접의 주요방법^^ (0) | 2006.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