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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3.상담자의태도.^^

힐링&바이블센터 2006. 7. 31. 22:24
3장 상담자의 태도. 책임. 준비
1. 상담자의 태도
1) 남에게 도움을 주거나 남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자하는 욕망, 남을 지배하고자 하는 욕망이 강한 경우 - 내담자의 욕구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며 내담자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고 내담자 스스로 자기 문제를 탐색할 기회를 막아 내담자의 의존심을 높임
2) 자신의 과거 경험한 사실이나 지식을 토대로 해서 내담자의 감정을 알고 있다고 짐작하는 경우 - 내담자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성급한 조언을 하게됨
3) 상대방의 문제에 대한 농담 -상담관계의 특수성으로 인해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4) 충고 -적합치 않는 방향제시라 생각해 저항하게 할 우려가 있고 상담의 목적에 꼭 부합된다고도 할 수 없음
5) 상담자의 긴장과 불안의 종류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연할 때
-무능력하게 보일 것에 대한 불안
-내담자를 놓칠까 하는 불안
-진전이 없음에 대한 불안
2. 상담자의 책임
1) 전문적인 책임
. 비밀보장
.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계속적인 훈련과 실습을 통해 전문성을 보완할 책임
. 상담의 기록-상담의 효과적인 진행과 다른 사람에게 인계할 자료를 제공
2) 비밀의 보장
-내담자의 양해 없이는 어떤 내용도 공개되지 않도록 한다는 것
-예외적인 경우
. 아동학대 : 사직 당국이나 관련 기관에 통보
. 내담자가 자신에게 해를 끼칠 경우
. 타인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행동이 임박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 내담자에게 이야기를 한 후 당국이나 가정에 알림
-상담 면접의 녹음 : 충분한 양해를 구한 다음 함
3. 상담자의 준비
1) 상담자의 첫인상과 자기 소개
. 상담자의 첫인상 : 복장, 상담실 분위기에 의해 결정
. 자기소개 : 상담자로서 내담자에게 자기소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함
2) 면접에 대한 준비
. 내담자에 대해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미리 정리하고
. 사전 정보를 상담계획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해 보는 것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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