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상담심리 자료실

[스크랩] 14.게쉬탈트 심리치료의 치료자역활^^

힐링&바이블센터 2006. 7. 31. 22:21
7장 게슈탈트 심리 치료의 치료자 역할
1. 치료자의 태도
1) 관심과 감동능력
- 존재에 대한 끈기 있고 진지한 관심과 흥미
- 삶에 대한 깊은 사색과 성찰을 통하여 인간을 포함한 존재 일반에 대한 근원적인 신뢰와 사랑을 가질 때 가능함
-내담자를 받아들여 줌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신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도록 가르칠 수 있음.
2) 존재 허용적 태도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나의 기대를 포기하고 그가 가고자 하는 길을 허락하는 것
-내담자로 하여금 그가 자신의 길을 가더라도 치료자의 관심과 사랑을 잃지 않을 것이라는 신뢰를 갖도록 해 주어야 함
3) 현상학적 태도
-내담자의 생명현상을 따라가며 그것이 발현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치료자의 개인적인 문제가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
-심리학의 시대적 흐름 내지는 유행과 관련해서 내담자를 편협 된 학문이론으로만 규정짓고 분류해 버려 내담자의 실존을 외면해 버려서도 안 된다.
4) 창조적 대응
-내담자가 갖고 있는 고정된 시각에 대안을 제시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내담자 속에 꿈틀거리는 생명력을 보고 거기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내담자의 창조적 생명력이 발현할 수 잇도록 촉매역할을 해야한다.
2. 치료자의 과제
1) 알아차림과 접촉의 증진
-내담자의 신체적 변화를 놓치지 않고 잘 관찰하여 내담자에게 말해 줌으로서 내담자 자신의 내적 상태를 알아차리게 해 준다.
-내담자의 언어사용 습관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핵심을 피해 말하는 것, 냉소적인 표현 등)
-관찰내용을 효과적인 시점을 택해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말해줌
-내담자와의 만남을 최대한 접촉적인 관계로 끌어올리므로 내담자의 접촉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좌절과 지지
- 내담자의 자립적인 태도나 행동은 격려하고 지지해 주되 의존적인 태도나 회피행동은 좌절시켜야 한다
-좌절은 강화시켜 주지 않음을 뜻함
-좌절은 내담자의 발달 성숙 정도에 맞춰서 해야 한다.
-충분한 지지를 통해 내담자의 자아강도가 어느 정도 높아지고 치료자와의 래포를 충분히 형성되었을 때 비로소 좌절의 치료적 가치가 있다.
-내담자가 자신에게 닥친 좌절의 의미를 바로 이해할 수 있고 좌절과 함께 치료자의 따뜻한 배려를 동시에 느낄 수 있을 때에만 치료효과가 있다.
-내담자의 지각이나 반응의 건강한 부분을 발견하여 인정해 주고 지지해 줌으로써 내담자는 자신감을 회복하 수 있다.
-내담자의 부정적 행동에도 긍정적 측면이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해 주는 지적 재구조화도 지지의 좋은 방법이다.
3) 저항의 수용
-저항은 유기체의 통합성을 위협하는 외부압력에 대한 내담자의 정당한 지기 방어 노력이며 내담자 경험의 중요한 내용임
-저항은 자신의 핵심갈등을 직면하지 않고 피하게 만듦으로써 문제 해결을 방해하기도 한다.
-많은 경우 저항은 치료자의 미숙하고 성급한 개입으로 인한 내담자의 자기보호 행동이다.
-저항에 맞서 싸우기보다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저항을 극복하는 길이다.
-결론적으로 저항은 내담자가 치료자를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이는 행동이므로 이해와 인내를 가지고 내담자를 따뜻하게 대하는 동시에 저항행동을 계기로 치료자 자신의 행동을 다시 검토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3. 치료단계에 따른 문제
1)초기단계
-내담자의 치료자에 대한 신뢰감 형성
-신뢰감이 형성되고 나면 치료자를 이상화시키고 신격화시키는데 너무 빨리 좌절시킬 필요는 없다.
2) 전개단계
-억압하고 차단해 왔던 감정과 욕구를 발견하고 혼란을 체험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주변사람들과 좌충우돌하나 과도기적 현상임을 알려주고 격려와 지지를 보내주어야 함
3) 변화단계
-자신의 억압된 감정과 욕구를 직면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임
-삶에 생기와 활력이 살아나고 행동을 새롭게 시도하면서 성취감을 느낌
-자신을 신뢰하고 내적 갈등을 통합할 줄 알며 더 이상 에너지를 차단하거나 분산하지 않음
-갑자가 옛날로 되돌아가는 행동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치료자는 이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정서적 지지와 지적 재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를 도와주어야 함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대처기술을 가르쳐 줌으로써 적응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도 필요함
-치료상황과 현실상황의 차이를 지적해 주고 내담자로 하여금 적절한 수준의 행동을 선택하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4) 종결단계
-지금까지 느끼고 깨달은 점들을 인지적으로 정리해 보고
-역할 극이나 상상기법을 통해 행동을 시연해 봄
-미해결과제가 남아있는지 점검
-치료자와의 융합문제를 보이는 내담자에게 토론이나 제의를 거부하는 실험을 함으로서 자신이 독립적인 개체임을 체험하게 해 주어야 함
-더 이상 이룰 수 없는 일들에 대해 이를 슬퍼하고 받아들이는 애도작업을 한다.
-현실이 두려워 다시 치료자에게 의존 반응을 보이는 내담자에게는 비난이나 과잉의 관심대신 불안한 심정을 이해해주고 용기를 내도록 격려해 준다.
-종결단계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내담자의 행동들을 내담자와 함께 솔직하게 토의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다.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