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정의와 상담과정
1장 상담이란 무엇인가
1. 상담의 의미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 생활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 감정 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의 과정
2. 용어상의 문제
1) 카운슬링→상담, 전문적 상담
2) 카운슬러 → 상담자 (상담사. 상담원, 상담전문가, 상담심리학자)
3) 내담자
4) 라포 →촉진관계
5) 반사 →반영
6) 행동치료 → 행동수정
7) 심리치료
3. 생활지도 및 심리 치료와의 차이
4. 내담자의 특징과 상담자의 자질
1) 내담자의 특징
가) 내담자의 문제의 특징
자주성의 결핍으로 인한 부정적 자아개념, 투사, 자기표현의 부족
: 의존심, 열등감, 질시 및 원망이 온갖 갈등 및 부정적인 행동으로 연결
자기의 기대와 실제 수행간의 불일치
: 대인관계의 좌절감, 실적부진, 우울 유발
나) 외형적으로 기술되는 문제 : 학업 및 업무 실적의 부진,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부정적인 행동 및 과 격한 감정의 표출
2) 상담자의 자질
가)인간적 자질
일반적 필요 요건 : 원만한 성품, 소신, 인간문제에 대한 예민한 관심
충분 요건 : 모호한 것에 대한 인내, 감수성, 이해력, 내담자와의 의사 및 감정소통 능력
나)전문적 자질 : 이론 및 상담기법에 대한 교육, 실습, 인간적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수 훈련 등
2장 상담 면접의 원리와 촉진 관계
1. 상담 면접의 원리
1)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 문제의 이해와 해결의 자료가 됨
2) 내담자의 반응 중 즉각적으로 관찰되는 것뿐만 아니라 관찰될 수 없고 지연된 반응이 있음을 주목하고 이를 정확히 예측해야 한다. - 관찰 불가능하거나 지연된 반응 확인
3) 최종목표와 중간목표를 구별하여 먼저 중간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최종목표 : 문제와 관련된 행동변화, 정신건강, 생활과제 해결, 의사 결정
중간목표 : 상담자 내담자간의 개방적 신뢰 관계(촉진조건)
내담자의 자각 및 자주성의 회복(문제해결의 기본과제)
2. 상담의 촉진적 관계
<촉진적 관계에서의 상담자의 태도와 내담자의 자각>
공감적 이해 : 상담자는 내가 어떻게 느끼는가를 알고 있다.
수용적 존중 : 상담자는 나를 부드럽게 대하고 현재의 나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일관적 성실 : 상담자는 위선적이 아니고, 항상 순수하게 나를 대할 것이다.
전문적 능력 : 상담자는 내 문제를 도와줄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을 갖추고 있다.
1) 공감적 이해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
♣공감적 : 내담자가 말하는 것(관찰될 수 있는 것)으로부터 그의 감정, 태도 및 신념 등(잘 관찰될 수 없는 것)에 대하여 정확하게 의미를 포착하는 것
-공감적 이해능력의 기초적 요소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속에 깔려 있는 중요한 감정, 태도, 신념, 가치기준을 포착하는 것-감수성의 차원
.상담자가 내담자의 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내적인 측면까지 이해하고 알게 되었다는 것을 알려 주는 것-커뮤니케이션의 차원
2) 수용적 존중
-말, 음성의 억양, 비언어적 단서, 얼굴표정으로 수용적인 자세를 전달해야함
-의견의 불일치와 거부는 구별되어야 함
-반대의견을 전달할 경우에도 온화한 태도와 비언어적인 단서로 인격적 수용을 전달해야함
3) 일관적 성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꾸준히 성실하고 정직하게 대하는 것
-상담자는 자기 자신에게 먼저 솔직해야 하며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이 무엇이며 자기의 태도와 가치관이 내담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항상 예민하게 파악해야 함
4) 전문적 능력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것은상담자가 자기를 도와줄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는 희망이나 믿음을 갖게 함
-보통사람과는 다른 신념,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공감적이고 객관적이며 전문적 인 이해의 전달을 통해 믿음을 주어야 함
5) 촉진적 관계의 목표
. 지금까지의 상담과정에서 내담자가 무엇을 얻고자 했는가?
. 무엇이 내담자로 하여금 도움을 청하게 만들었는가?
. 어떤 책략이 내담자나 그의 환경을 변화시키는데 가장 적합한가?
. 상담의 최종 목표와 관련지어 볼 때 내담자가 이제부터 무엇을 학습해야 하고 실천해야 할 것인가?
6) 촉진적 관계를 평가하는 기준
. 나는 내담자가 말한 것을 이해했는가?
. 내가 이해했다는 것을 내담자가 알았는가?
. 나는 내담자의 문제를 내담자의 관점에서 보았는가?
. 내담자는 내가 수용적으로 대하고 있었음을 아는가?
. 나는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관심 있게 대했으며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냈는가?
. 내담자는 내가 따뜻한 관심을 나타낸 것을 전달받았는가?
. 내담자에게 말하기 꺼리는 것이 있는가? 있다면 그것이 상담관계에서 무엇을 의미하는가?
. 어떤 측면에서 내담자의 가치관, 신념, 의견 등이 나와 다른가? 그러한 차이 때문에 내가 수용적으로 대하는 데에 지장이 있었는가?
. 면접하는 동안 나 자신에게 솔직했고 내담자를 성실하게 대했다고 볼 수 있는가?
. 나는 적절한 때에 전문적인 태도로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었는가? 그리고 자기를 도울 수 있는 전문적 인 상담자로서 내담자가 나를 받아 들였는가?
3장 상담자의 태도. 책임. 준비
1. 상담자의 태도
1) 남에게 도움을 주거나 남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자하는 욕망, 남을 지배하고자 하는 욕망이 강한 경우 - 내담자의 욕구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며 내담자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고 내담자 스스로 자기 문제를 탐색할 기회를 막아 내담자의 의존심을 높임
2) 자신의 과거 경험한 사실이나 지식을 토대로 해서 내담자의 감정을 알고 있다고 짐작하는 경우 - 내담자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성급한 조언을 하게됨
3) 상대방의 문제에 대한 농담 -상담관계의 특수성으로 인해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4) 충고 -적합치 않는 방향제시라 생각해 저항하게 할 우려가 있고 상담의 목적에 꼭 부합된다고도 할 수 없음
5) 상담자의 긴장과 불안의 종류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연할 때
-무능력하게 보일 것에 대한 불안
-내담자를 놓칠까 하는 불안
-진전이 없음에 대한 불안
2. 상담자의 책임
1) 전문적인 책임
. 비밀보장
.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계속적인 훈련과 실습을 통해 전문성을 보완할 책임
. 상담의 기록-상담의 효과적인 진행과 다른 사람에게 인계할 자료를 제공
2) 비밀의 보장
-내담자의 양해 없이는 어떤 내용도 공개되지 않도록 한다는 것
-예외적인 경우
. 아동학대 : 사직 당국이나 관련 기관에 통보
. 내담자가 자신에게 해를 끼칠 경우
. 타인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행동이 임박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 내담자에게 이야기를 한 후 당국이나 가정에 알림
-상담 면접의 녹음 : 충분한 양해를 구한 다음 함
3. 상담자의 준비
1) 상담자의 첫인상과 자기 소개
. 상담자의 첫인상 : 복장, 상담실 분위기에 의해 결정
. 자기소개 : 상담자로서 내담자에게 자기소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함
2) 면접에 대한 준비
. 내담자에 대해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미리 정리하고
. 사전 정보를 상담계획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해 보는 것
4 장 첫 면접
1. 첫 면접의 요소
-첫 면접을 효과적으로 마치기 위한 기술
. 편안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기
.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정보 수집과 적절한 상담계획을 수립하기
1) 내담자의 불안과 기대
내담자의 불안
-상담자에게 어떤 사람으로 보일까 하는 불안
-비밀이 지켜지지 않을 것에 대한 불안
-상담자의 능력에 대한 의심
내담자의 기대
-상담자가 신비롭고 권위적인 방법으로 단기간에 효과를 올릴 수 있을 능력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
첫 면접에서의 상담자의 불안
-내담자에게 능력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면접을 이끌어 나가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는 초조감
-비협조적이거나 말을 잘 안 하면 어떻게 하나 하는 불안감
-내담자가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내놓으면 어떻게 하나 하는 불안감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두려움 및 상담자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줄여야 할 뿐만 아니라, 상담자 자신의 불안 및 긴장감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함
2) 상담자의 긴장
-상담자의 긴장 해소의 방법
. 상담실 구조적 환경에 친숙해 지도록 한다.
. 안내 등 적극적인 태도는 긴장을 해소하고 진행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 메모하거나 기록하는 것이 불안을 덜어 줄 수 있다. (내담자의 행동 관찰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유의 해야함)
. 자기 나름대로 자유롭게 이끌어 나간다는 태도를 취하면 마음이 편해짐
. 내담자의 침묵을 겁내지 말아야 한다.(침묵은 자기문제의 탐색일 수 있음)
. 혼돈을 일으키는 사실이나 문제에 당황할 때에는 면접실을 잠깐 비우는 것도 긴급상황을 대처하는 방 법임
. 면접의 방향을 모를 때는 내담자에게 말을 반복하게 하거나 자세히 이야기하도록 요청할 수 있음
3) 첫 면접의 진행 요령
. 내담자에게 말해두어야 할 내용들 : 메모나 녹음에 대한 동의, 연락방법, 첫 면접의 성질 등
. 상담시작 : 자신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도록 부드럽게 유도, 자신의 문제영역을 벗어나지 않도록 통제력을 행사하여 이끌어 감
.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잘 모를 때 : 이해와 관심 인간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의 불안과 긴장을 진정시키고 곧 바로 내담자의 문제를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음
2. 내담자 불안의 처리
-내담자의 적정수준의 불안수준을 유지는 효과적임
-내담자의 과도한 불안을 처리하는 방법들
. 내담자의 감정이 순리적이고 이해 될 수 있다는 상담자의 생각을 전달
. 상담자가 원하는 정보의 종류를 명백하게 세부적으로 이야기 해 줌
. 화제를 부드럽고 명료한 것으로 바꿈
. 들은 바를 명료하게 요약해 줌
-내담자가 분명한 방향감각을 갖고 면접실을 떠나도록 해야 함
3. 첫 면접의 내용
-문제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내담자가 지금에야 상담실을 찾은 이유
-내담자에게 생활과정에서 직면하고 있는 어떤 불안이나 임박한 위기의식에 대한정보와 평가
-내담자의 이야기 내용과 정서상태의 부합 여부 관찰
-생활환경과 현재 문제와의 상호작용 분석
-문제해결에 대한 내담자의 희망과 기대
-내담자의 배경에 대한 정보
4. 첫 면접의 끝맺음
-첫 면접에서의 내담자의 느낌을 이야기하도록 하고 내담자의 관심사를 요약해주고 일반적인 해석을 해 준 후에 상담의 다음 단계에 관한 약간의 안내설명을 해줌
5장 상담 목표의 설정과 내담자 요인의 평가
1. 상담 목표의 설정
-상담 목표의 설정 및 상담 방법의 확인 또는 합의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
. 상담의 최종목표 또는 결과적 목표의 설정
. 상담자의 노력에 영향을 줄 내담자 특성의 확인
. 결과적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적 목표에 대한 충분한 고려
. 설정된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상담 방식 혹은 내담자 행동계획의 결정
1) 목표설정의 의미
-상담의 일반적 목표 : 자기 탐색, 자기이해, 자기 인식, 자기 실현
-상담의 결과적 목표는 내담자가 성취하고자 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
2) 목표설정과 상담자의 선도적 반응
-상담자의 선도반응으로 상담 목표 및 방향을 명확히 할 수 있다.
-상담목표를 명확히 하는 선도적 반응의 내용
. 용어를 명확히 하고 구체화시킨다.
. 구체적인 경험에서 내담자의 주요행동을 명료화시킨다.
. 과거의 주요경험을 언어화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주요행동과 감정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킨다.
. 내담자로 하여금 구체적인 반응을 하도록 하고, 여러 생활장면에서의 자기 행동을 비교, 검토하도록 한다.
2. 내담자 요인의 평가
1)신체적 평가
-의학적 검사나 진단을 의뢰해야 하는 경우
. 신체적 이유로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필요한 노력을 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는 경우
. 내담자의 문제가 신체적인 장애에 관련되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될 경우
. 내담자의 문제가 의학적 치료로 더 달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 상담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의사의 진단 및 전문의의 의견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2) 심리적 평가
-내담자의 특성이나 속성을 언어나 행동 관찰을 통하여 추리 기술
-이런 관찰과 추리가 심리검사보다 구체적으로 평가되기도 함
3) 지적 기능 . 발달 수준의 평가
-어휘, 문법의 정확성, 개념적 사고 능력 등으로 추론
4) 정서적 상태의 평가
-내담자의 정서상태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 내담자의 생활과정에서 가장 지배적인 특별한 감정이 있는가?
. 내담자가 강한 반응을 보이도록 하는 특별한 상황이 있는가?
. 인간의 생활공간에서 발생하는 주요 정서유발사태에서 내담자가 어떻게 반응 하는가?
. 비슷한 욕구좌절에서 내담자의 정서 반응의 강도는 어떤가?
5)자아개념의 평가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믿고 있느냐는 신념
-내담자의 자기 상을 변화시키도록 도와주는 것이 상담의 적절한 전략
-내담자의 자아개념을 이해하는 관점
. 자신에 대한 믿음이 긍정적인가 비 긍정적인가?
. 현실적인가 혹은 현실적 기대를 벗어났는가?
. 이상적으로 바라는 것이 자신에 관한 현실적인 믿음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가?
. 내담자의 적응능력과 자아개념 간의 차이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
6) 대인관계 특성의 평가
-내담자가 제시하는 문제의 주요 근원
. 주위사람들을 신뢰하는가? 혹은 임의로 불신하는가?
. 주위의 인물 중에서 신뢰할 만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명확히 구별하고 있는가?
. 대인관계에서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는가? 혹은 좋은 인상을 우기 위하여 외면만을 제시하고 있는 가?
. 대인관계에서 외형적인가? 혹은 위촉되는 편인가?
. 대인관계에서 긴장하는 편인가? 혹은 이완하는 편인가?
. 어떤 대인관계 상황이 내담자에게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가?
7) 내담자 기대의 평가
-어떤 상황에서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예측, 즉 상담과정에 대해 내담자가 예측하는 개념
-상담과정이나 중요한 생활조건에 관한 내담자의 비현실적이거나 부적절한 기대를 수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3. 상담목표에의 접근 방식과 내담자 교육
1)상담방식의 고려
♣상담 방식 : 상담과정에 대한 계획, 일반적인 흐름
. 최대한도의 목표성취를 위해서 상담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가?
.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나 노력은 무엇인가
. 나의 어떤 행동이 이런 목표의 달성과정을 방해할 것인가?
. 성공적 상담을 위한 과정적 목표는 무엇인가?
. 최종목적 달성을 위해 활용될 수단과 전문적 노력은 무엇인가?
-상담목표 성취는 상담자의 어떤 행동이 어떤 내담자에게 어떠한 상담과정에서 어떻게 영향을 주게 되느냐? 가 초점
-전문적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자신의 영향력의 내용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능력과 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적절히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
2) 상담절차에 대한 내담자 교육
-내담자는 상담절차의 내용 그런 절차를 선택한 이유 그런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의 느낌 자신이 바라는 목적의 달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아야 함
-내담자 쪽에서 원하는 것을 다루는 것이 참여 의식을 갖게 만들며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내담자가 취해야할 노력 이행을 계약하기도 함
3) 성공적인 목표 달성의 기준
. 내담자로 하여금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도록 도와주었는가?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생각하는 상담의 목표를 말하도록 했는가?
. 이러한 목표가 행동적으로 표현되었는가?
.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장애가 될만한 요소가 없다고 확신하는가?
. 필요한 자료를 심리평가 등에서 얻었는가?
. 내담자가 바라는 목표가 현실적이며 성취 가능한 것이었는가 안 그럴 경우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했는가?
. 능력의 한계 때문에 당초의 목표를 달성 못한 것으로 생각되는가? 그럴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 거나 목표를 재조정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했는가?
. 전문적 윤리적 차원에서 내담자가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왔는가? 안 그럴 경우 상담자로서의 적절한 행동 및 조치를 취했는가?
. 선택된 접근 방식이 적절하고 상담자 자신의 능력으로 가능한 것이었는가?
. 내담자 쪽에서 상담의 접근 방식과 절차를 충분히 이해했는가?
. 내담자가 상담의 방식과 절차에 참여의식과 책임감을 가지도록 했는가?
6장 상담면접의 주요 방법
1. 상담 면접의 시작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 내담자에게 깊은 관심을 나타냄으로써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이 첫 과제임
1)화제의 유도
-불안을 해소하기 위하여 내담자의 관심사를 가지고 화제를 유도
-유의점 : 상담자는 길을 터주는 사람에 불과하고 길을 걸어 가야할 사람은 결국 내담자 자신임을 말해 주는 것이 필요함
: 가벼운 이야기가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함
2)물리적 배치
-책상을 사이에 두는 경우 : 대화의 장벽을 형성할 위험
-너무 가까이서 얼굴을 맞대고 앉는 것 : 내담자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음
-햇빛이나 전등불이 마주 보이는 곳에 앉도록 해서 안됨
-가능한 한 편안한 의자 제공
3) 상담에 임하는 태도의 확인
-상담은 문제해결과 발달 촉진적인 전문성을 띠지만 자연스러운 대화관계를 통해 이루어짐을 확인시킴
-자기감정 및 생각의 탐색, 정리, 자기문제에 직면하는 과정임을 설명
4)비밀 보장의 확인
-개인적인 정보와 상담의 내용이 비밀에 붙여지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부터 알려줌
2. 반영
1)느낌의 반영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태도, 주요 감정의 내용을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 주는 시도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도와주고 자기가 이해 받고 있다는 인식을 주게됨
-가능한 한 다른 말로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고자한다는 태도를 보여야함
-표면감정이 아니라 내면적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전달해 주어야함
-자신의 느낌을 일반화하거나 자신과 분리하여 말할 때는 그 느낌이 자기 자신의 것으로 생각되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반영의 초점임
2) 반영해 주어야 할 주요 감정
-감정의 세 가지 범주
. 정적인 것 : 개성을 발휘하는 방향의 것 (행복감, 자존감, 안심, 사랑, 따뜻함 등)
. 부적인 것 : 개성을 구속하거나 자기 파괴적인 성질 (죄의식, 혐오감, 후회, 공포, 우울 등)
. 정부 병존적인 것 : 같은 시각, 같은 대상에게 둘, 혹은 그 이상의 대조적인 감정이 공존하는 경우
-반영해 주어야 할 감정 : 정부 병존적인 감정과 같은 모호하고 양면적인 행동과 감정상태를 반영해 줌 으로써 내면적 긴장의 원인을 덜어줌
3) 행동 및 태도의 반영
-언어 표현과 행동단서가 차이나 모순이 보일 때 반영해 줌
4) 반영의 문제점
. 상투적인 문구 : 귀에 거슬리거나 상담에 염증을 느낄 가능성이 있음.
다양한 표현, 억양이나 느낌의 정도를 부각시킴
. 반영의 시의성 : 의미 있는 느낌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내담자의 말을 중단시킬 필요도 있으나 감정 의 흐름을 중단시켜서는 안됨
. 반영할 느낌의 선택 :적절한 느낌을 정확히 반영해야 함
。내담자가 사용한 것과 같은 표현을 피하고 느낌의 저류를 읽어 반영
。반영의 깊이는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감정의 정도만큼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의미를 첨가하거나 삭제하지 말 것
。일상적인 용어를 사용하며 느낌을 언급하여야 함.
3. 수용
1)수용의 의미
-"으음"이나 "예, 계속하십시오."와 같이 짧은 문구로 표현되는 상담자의 반응
-내담자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내담자의 말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상담자의 태도를 나타냄
-이야기를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강화
-대화나 의논이 부드럽게 되어간다는 느낌을 갖게 함
2)수용의 요소
- 내담자에게 시선을 주는 주목행동
- 진실한 관심을 나타내는 상담자의 안면 표정과 끄덕이는 행동
- 상담자의 적절한 억양과 어조, 태도
。빠른 말의 속도 : 무관심하다는 인상
。거드름을 히는 목소리 :감수성이 둔하다는 인상 또는 상담을 자기 마음대로 이끌고 통제한다는 인상
。하품, 다리를 꼬았거나 풀었다 하는 행동, 의자를 손으로 꽉 붙잡는 것 : 거절이나 무관심의 표현으로 전달되기 쉬움
4. 구조화
1)구조화의 의미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
-내담자에게 상담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느끼게 해줌
-구조화의 종류
. 암시적인 구조화
: 이미 알려진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의 상황으로 인하여 가지는 구조화
. 정규적인 구조화
: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에 대해 의도적으로 설명하고 제약을 가하는 것
-구조화의 일반 원칙
.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편안히 느끼도록 최소한도로 줄여야함
. 적절한 시점에서 이루어지되 내담자를 처벌하는 식이 되어서는 안됨
. 면담시간 약속,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함
2)불충분한 구조화의 영향
-상담자에게 의존하는 내담자를 만듦
-적대감, 방어와 두려움으로 면접을 꺼릴 수도 있음
-적절한 구조화 :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비현실적인 기대나 오해를 시정해 주며
。통상적인 관계와 상담관계의 차이점을 인식시키고
。상담관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정시키는 수단
3) 구조화의 유형
시간의 제한
-면접이 가능한 시간을 알려줌
-전체의 상담 과정의 길이와 비용에 대한 정보 :첫 면접에서 분명히 밝히고 합의하여야 잡음을 없애고 내담자의 동기와 책임감을 높여주기도 함
내담자의 행동의 제한
-감정을 행동으로 표현할 경우 한계를 제한할 필요가 있음 (설비를 파괴하는 일, 신체적 공격 등의 제 한)
상담자 역할의 구조화
-다른 역할을 겸하고 있는 상담자의 경우 역할의 한계를 이야기해 줌으로 혼란을 막음
내담자 역할의 구조화
-내담자는 스스로 자신의 습관, 생각, 감정세계에 대해 탐색해야 함.
-어떤 인물 전체를 비난하기 보다 그 인물의 구체적인 행동부분에 대한 불편감이나 자기생각을 탐구해 야 함
-자신의 감정은 현실적이고 중요한 것이며,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은 졀코 자신이 약하다는 표시가 아님 을 인식함
-내담자의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대한 탐색이 필요함을 앎.
과정 및 목표의 구조화
-내담자가 빠르게 상담과정에 몰두하도록 도와줌
-내담자의 의존욕구를 반영해주는 효과
-상담의 철학적 배경을 제시해 줌
5. 바꾸어 말하기
1)바꾸어 말하기의 잇점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상담자가 노력하고 있음을 알게 해 주며
-내담자가 한말을 간략하게 반복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시키며
-내담자가 말하고 있는 바를 상담자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2)반영과 바꾸어 말하기의 차이
-반영은 내담자의 말과 행동의 정서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바꾸어 말하기는 인지적인 측면과 내용을 강조한다.
6. 경청
1) 경청의 요소
.시선을 통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접촉
.상담자는 이완된 자세로 내담자 쪽으로 약간 몸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상담자는 자신의 자세와 몸짓이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지 알고 이것이 자신이 의도한 것인지를 파악해 야 한다.
.상담자의 언어 행동은 내담자의 진술의 흐름에 따라야 한다 : 내담자의 말의 의미를 언급 하든가 구절 을 반복 표현해 줌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확인하고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2) 경청의 의의
-내담자로 하여금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북돋아 주며 자신의 방식으로 문제를 탐 색하며 상담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한다.
-선택적으로 주목함으로써 내담자가 특정한 문제를 탐색하도록 한다.
-효과적인 경청
. 내담자가 말할 때 눈길을 보냄으로써 그와 함께 하고 있음을 알리며
. 관심이 있음을 나타내는 자연스럽고 이완된 자세를 취하며
. 내담자의 말을 가로막던지 내담자의 발언 중에 질문을 던지거나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지 않도록 한다.
7. 요약
1) 요약의 의미와 목적
-요약은 여러 생각과 감정을 매회의 상담이 끝날 무렵 하나로 묶어 정리하는 것
(대화의 내용, 감정의 요체, 일반적 줄거리를 잡아내는 것)
-상담의 진행과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
-요약의 목적
。내담자가 미처 의식하지 못한 면을 학습시키고
。문제 해결의 과정을 밝히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하도록 돕는 것
-내담자가 스스로 요약하게 함으로서 이해의 정도를 알고 책임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2)요약의 과정
. 내담자의 말 중에서 중요한 내용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 파악된 주된 내용과 감정을 통합해서 전달한다.
. 상담자 자신의 새로운 견해를 추가하지 않도록 하며
. 상담자가 요약하는 것이 좋을지 내담자가 요약하는 것이 좋을지를 결정한다.
8. 명료화
1)명료화의 의미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점을 내담자가 확실히 알도록 해주는 것
-내담자가 말하고자하는 의미를 상담자가 생각하고 이 생각한 바를 다시 내담자에게 말해 준다는 점에서 단순한 재 진술이 아님
-상담자의 해석이나 상담자가 상황을 어떻게 보느냐에 대한 설명과 관계가 있다.
2)명료화의 지침
. 내담자의 말이 모호하거나 잘 이해되지 않았음을 분명히 밝히고
. 내담자 스스로 자기의 말을 재음미하거나, 구체적인 예를 들어 명확히 해 줄 것을 요청한다.
. 그리고 내담자의 진술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의 반응을 명료화 한다.
. 상담자의 반응은 개인적인 반응이 되지 않도록 하며, 직면과 같이 직접적이고 강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9. 해석
1)해석의 의미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
-이론적 입장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지나 내담자에게 새로운 참조체계를 제공한다 는 점에서 동일함
-반영과 바꾸어 말하기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참조체계를 따라 반응하는 것이라면 해석은 상담자가 내담 자에게 보다 새롭고 기능적인 참조체계를 제공하는 것
-해석의 정확성 여부도 내담자가 자기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그 해석을 얼마나 활용했는지 또는 내담자가 얼마나 만족하는지에 달려있다.
2)해석의 수준
-내담자의 참조체계와 상담자의 해석을 통해 제공하는 참조체계간의 간격 또는 차 이의 정도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서 여러 수준의 의미와 다양한 표현으로 해석
-내담자의 요구에 따라 어떤 수준의 해석을 할 것인지를 결정
-해석이 실패했을 때도 원인을 고려하여 내담자의 보다 의미 있는 반응을 이끔
8장 상담자가 부딪히는 주요 문제
1. 상담에서의 조언
1)조언과 상담
-어떠한 상담이나 심리치료서도 조언과 정보제공이 포함 됨
-초기단계에서의 조언은 내담자의 막연한 생각을 정리해주고 초기불안을 감소시키며 상담관계의 출발을 안정시키고 내담자의 정보욕구를 충족시켜줌
-중반기에서의 여러 구조화도 하나의 조언임
-종결단계에서 내담자가 실제 생활환경에서 새로운 행동을 효과적으로 시도하도록 조언하는 것은 상담의 중요한 기능임
-청소년들에게는 감정의 반영과 명료화보다 적절한 조언과 암시가 더 효과적일 수 있음.
-전문적 상담에서의 조언은 암시적 성질을 띠며 행동과정에 대한 평가와 결정을 내담자에게 맡긴다는 점이 특징임
2) 조언이 필요한 경우
.신속한 의사결정을 요하는 경우
.위기적 상황 (가족의 사망, 이혼, 입원, 구속, 실직 및 경제적 곤란)
.부모 및 가족 상담
.사례관리상의 필요 (내담자의 복지를 위한 의뢰, 입원, 휴학, 훈련프로그램의 소개 등)
3)조언의 제한점
.무분별하고 부적절한 조언은 내담자의 반발과 저항을 초래할 염려가 있다.
.과다한 조언으로 내담자를 의존적으로 만들기 쉽다.
.상담자가 과연 내담자에게 적절한 판단과 조언을 할 수 있느냐의 문제 : 짧은 시간에 내담자의 의식구조와 행동방향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힘들기 때문에 부득이한 방향제시를 하더라도 주관적인 생각임을 말해 주어야 함
2. 상담에서의 심리검사
1)심리 검사의 의의
-내담자의 능력 및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가능케 하며 자기의 흥미와 가치체계를 발견케 함
-내담자의 흥미, 성취도 및 성격변인에 관한 비교집단 속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려 준다.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예언을 가능케 한다.
2)검사의 시기
-내담자가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좀더 자세한 자료를 필요로 할 때
-일반적으로 상담 초기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내담자가 자기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은 자료 를 요청해 올 경우에 특정한 검사를 제시할 수도 있다
3) 검사의 선정과 내담자의 참여
. 상담자는 우선 심리검사를 철저하게 알아야 한다.
. 검사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가 부합되는지를 확인한다.
. 검사 점수가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것을 측정하는지를 명확하게 알려준다.
. 점수로서 검사 결과의 의미를 전달하지 말아야 한다.-검사점수는 가능한 점수의 범위를 시사해 주는 것
. 검사 결과를 입증하기 위하여 더 많은 자료를 수집해 보고 검사결과가 의심스러울 때에는 추가 검사 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검사 결과를 전할 때는 평가적인 말투를 사용해서는 안되며 항상 중립성을 지켜야 한다.
. 상담자는 의미 있고 명확한 해석을 해야 한다.
. 적성검사 결과는 가능하면 확률적 표현으로 예언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검사결과의 해석에 내담자가 참여하도록 한다.
. 내담자의 낮은 점수의 검사결과를 해석해 줄 때에는 높은 점수부터 해석해 나가 면서 낮은 점수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자신감을 형성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비자발적 내담자와의 상담
1)비자발적 내담자의 특성
-이제까지 지니고 있던 증상을 포기하는데 대한 저항이 변화하고자 하는 소망보다 큰사람
-선택의 여지가 있다면 상담하지 않는 쪽을 택할 사람
-상담에 오기는 했지만 전혀 열의가 없는 사람
-자신이 상담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없는 사람
-상담 경험이 어떤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믿지 않는 사람 등(문제학생, 죄수, 이혼직전의 부부 등)
2)비자발성의 유형
-침묵이나 소극적 표현
-상담자나 상담과정에 대한 적의
-과도한 복종이나 기대 위장된 존경심
-지나치게 현학적인 내담자(상담의 전 과정에서 척하는 게임시도)
-심각한 것은 숨기고 하찮은 것들만 제시해 상담자의 주의를 흐리게 하는 경우
-자기 방어, 자기문제 밖에서 문제의 초점을 찾는 것, 감정직면회피 등
3)비자발성의 이유
-자신의 약점이나 부적합한 행동, 개인적인 실패감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하므로
-자기를 상담에 의뢰한 사람이 옳다는 것을 부인하기 위하여
-기성체제와 충돌하는 내담자들에게는 상담에 협력하는 것이 곧 자신의 가치체계에 위배되는 행동이므 로
4)비자발적 내담자에 대한 갈등
- 상담자 자신에 대한 평가절하로 해석함
-실망과 실패감 욕구좌절을 느낌
-초조감과 짜증, 역할 갈등을 경험함
-저항을 다룰 시도마저 해보지 않고 포기하거나 우회함
5)비자발적 내담자에 대한 상담 방식
-비자발적 내담자를 다루는 방법
. 내담자의 저항이 자신에게 투사되는지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반응을 관찰
. 내담자의 비자발성의 원인을 탐색
. 내담자의 비자발적인 감정들을 반영해 줌
. 우선 상담활동에 장애가 되는 요소들과 맞서며 이 장애요소에 상담의 초점을 맞춤
-비자발성을 정면으로 다룸으로써 내담자가 알게되는 것들
. 상담자는 나의 감정을 그대로 인정하고 이해하려고 한다.
. 상담에서는 비자발적인 감정를 감추거나 회피하지 않는다.
. 상담자는 나에게 주의를 집중하고 있으며 나의 행동을 정면으로 주시하고 존중 한다.
. 비록 나의 행동이 반사회적이고 비효율적이라도, 상담자는 나의 그러한 행동을 비판하지 않는다.
-상담자의 비자발적 행동에 대한 해석의 효과
. 내담자의 자기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
.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의 역량을 보여준다.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저항적 행동의 본질과 원인을 알도록 해 준다.
. 상담이란 어느 한쪽의 일방적 노력이 아니며, 두 사람이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된다는 것을 알린다.
. 상담자는 불쾌하다는 이유만으로 문제행동을 피하지 않음을 인식시킨다.
- 비자발적 내담자의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 상담 과정을 설명하고 납득시킨다.
. 상담에서 기대되는 결과를 자세히 설명해 준다.
. 사소한 것일지라도 약속은 꼭 지킨다,
. 내담자가 성숙하는데 방해가 되는 태도와 행동부터 우선적으로 직면시켜 나간다.
. 단순한 합의를 지키도록 한다.
. 자신의 감정을 글로 적어보게 한다.
. 심리측정의 결과나 녹음 테이프의 검토는 강한 유인력을 가짐
. 비슷한 문제를 가진 몇 사람을 집단으로 상담함 등
4. 내담자 침묵의 처리
1)침묵의 의미와 처리 방법
. 상담관계가 제대로 이루어지기도 전에 일어난 침묵은 대개 부정적이며 거절의 형태로 해석될 수 있다.-경계심을 풀어주는 말, 침묵에 대해 말해 보게 함
. 내담자의 생각이 바닥났거나 다음에 무슨 말을 해야 좋을지 헤매는 경우이다.
"심각한 말을 시작하는 것은 언제나 어렵지요"와 같은 말로써 난관을 타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제공하기
. 상담자 개인에 대한 적대감에서 오는 저항이나 불안 때문에 생기는 침묵이다.
. 내담자가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려고 최대한 의 노력을 하는데도 말이 잘 표현되지 않는 경우이다 : 안 심시켜주는 말, 글로 표현하도록 도와줌
. 상담자에게서 재확인을 바라거나 상담자의 해석을 기대하는 경우
. 내담자가 방금 이야기했던 것에 관해서 생각을 계속하고 있는 경우
. 내담자가 이전에 표현했던 감정상태에서 생긴 피로를 회복하고 있을 경우
♣ 내담자가 침묵을 혼자 책임질 수 있다면 계속하도록 놔두는 것이 좋으나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고 생각될 때에는 상담자가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함
2)상담자의 경청과 침묵
-내담자에게 말을 하도록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중요한 느낌을 표현한 후에 거기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통찰에 이를 수 있도록 시간 적인 여유를 줌
-내담자가 생각하거나 말하고 싶어할 때는 상담자가 침묵을 지켜 경청하고 내담자가 무언가 반응을 기대할 때는 적절한 말을 해 주어야 함
9장 상담의 종결
1. 종결의 의미
-내담자의 처음 가져왔던 문제가 해결되고 장래의 생활에서 그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처리할 자신이 생겼을 때 종결되어야 함.
2. 상담자의 판단에 의한 종결
1)종결에 관한 상담자의 판단
-처음 설정한 상담의 목표가 달성되었다는 생각이 들거나 더 이상 진행되어도 진전이 없으리라는 판단 이 설 때
-지나친 완전주의를 지향해서는 안되고 어느 정도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상담과정에서의 노력을 평가 하고 종결 가능성을 검토해야 함
-내담자와 상담자가 투여하는 시간과 노력에 비하여 예측되는 효과가 적을 때
2) 종결에 대한 내담자와의 협의
-종결의 이유를 처음의 상담목표와 관련지어 자세히 설명
-내담자의 반응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시간적 여유를 주어야 한다.
3)종결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
-갑자기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고 2-4회 추가적인 면접을 갖는 것이 내담자가 생활 장면에서 자신의 뜻 한 바를 책임있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예비적인 기간이됨
-장차 일어날지도 모르는 문제와 내담자가 취해야할 태도 등에 대해서 비형식적 태도로 이야기함
-마지막 면접에서는 종합적이고도 구체적인 행동 경험들을 이야기하되 지금까지 이루어진 노력의 내용 이나 성과에 대해 충분히 토론하고 요약, 내담자와 상담자의 기대했던 내용의 차이점을 토의
-보다 발전된 상태와 새로운 관심사를 가지고 다시 면담이 재개될 수도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제시함
3. 내담자의 종결 제안
1)내담자가 종결을 제안해 올 경우
-내담자의 종결 제안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음
-내담자에게 취할 수 있는 최선책과 자신의 정서적 반응을 분리해서 처리해야 함
2)내담자의 종결 이유에 대한 평가
-내담자가 상담을 종결하기를 원하는 이유를 경청
-좀더 상담을 진행해야 목표가 달성되리라고 생각될 경우에도 억지로 상담을 진행하려 하지 말 것
-종결을 제안해 왔을 때 당장 응하지 말고 몇 회의 면접을 더 하면서 보다 충실한 종결작업을 해야 함
3)내담자의 종결 제안에 대한 처리
-내담자 스스로 자각 및 자기이해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탐색, 정리해 주는 것이 바람직함
10장 상담 면접의 기록
1. 면접 기록의 의의
1)면접기록의 필요성
-면접과정의 특성 및 내담자 문제의 핵심에 관한 이해와 상담자 반응의 효과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기록 을 습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함
2) 면접기록의 보관 이유
.상담의 촉진
-이전 면접에서 미처 다 끝내지 못한 화제, 내담자의 가장 큰 관심사, 상담자의 제안이나 권고사항 등 의 이행여부를 알 수 있고 다음회의 상담 방향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면접 내용의 요약, 더 탐색해야 할 내담자의 감정, 태도 및 면접이 진행되는 동안 관찰 또는 주목되었 던 내담자의 행동단서 등을 첨가
.훈련 및 연구 목적
-상담자의 수련이나 훈련
.다른 전문가의 검토자료
-다른 상담자가 계속 상담을 할 경우 등
.행정 및 법률적 이유
2. 기록상의 유의점
1)면접 기록의 일반적 지침
.정확하고 간결하게 기록
.가치판단적인 단어를 회피하며
.지시나 해석내용보다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사건 위주로 기록
.내담자에게 조금이라도 불리한 표현은 원칙적으로 삼가 해야 함
2)기록 시기에 관한 문제
-면접이 끝난 후에 중요한 요점들을 회상해 가면서 기록
-내담자의 양해 아래 녹음하도록 하고 내담자가 원할 때에는 테이프를 제공하는 것도 바람직함
-기록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감안해서 면접을 끝내는 것이 좋음
-기록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내담자에게도 정확히 인식시켜야 함
3. 면접기록의 종류
1)접수 내용의 기록
-내담자가 상담을 신청한 경위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내담자의 행동발달의 수준,
-생활배경
-심리검사 및 임상적 진단
-상담계획 및 조치
2)진행 과정의 기록
-상담자의 제안, 조치사항
-내담자의 문제, 태도의 변화
-상담 진행의 내용
-내담자의 복장, 약속시간 엄수의 여부, 생활여건의 변동상황,
-면접 기간 중 내담자 가족의 방문이나 전화여부
3)종결내용의 기록
-상담이 종결된 경로
-전체적인 상담결과에 대한 평가
(상담횟수, 상담 약속시간의 이행여부, 상담결과로 이루어진 변화, 그 변화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이나 해석 등)
-종결자체에 관한 토의 내용(종결의 제안자, 종결 이유, 그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이나 상담자의 해석, 장래계획의 협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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