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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프로이드의 방어기제론

힐링&바이블센터 2007. 5. 8. 00:51

 

 


Ⅰ. 서론


   인간은 외부세계의 위협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의식이나 행위를 표출한다. 이는 약한 자아를 방어하려는 본능적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방어에 대한 이론을 처음 과학적으로 연구한 학자는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이며, 그의 막내딸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는 방어기제 이론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였다.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는 아버지 지그문트 프로이드를 평생 우상처럼 숭배하였고, 아버지로부터 정신분석 수업을 받은 이후 결혼조차 마다한 채 프로이드의 비서이자 동료이며, 대변자이자 수호자로 활동하였다. 때문에 평론가들은 정신분석의 발전사에 관한 안나의 학술논문 역시 그녀의 독자적인 작품이라기보다는 아버지 이론의 번역으로 취급할 정도였다.

  안나 프로이드의 저작인『자아와 방어기제』(The Ego and The Mechanisms of Defense)에 대해서도 후기 프로이드의 유산이라는 공격을 받기도 하였다. 이는 둘의 업적을 분리할 수 없을 정도로 프로이드와 안나 프로이드의 관계가 너무나 밀착되어 있었음을 시사해 준다.

  안나 프로이드의 생애에 대해서는 별도의 내용으로 정리하기로 하고 다음에서는 안나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이론의 주요개념인 불안과 방어기재에 대하여 살펴보고, 방어기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각각의 방어기제는 심리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방어기제 이론의 주요 개념


  1) 자아

  자아는 외부의 현실을 고려하여 환경에 순응하거나 아니면 환경을 지배함으로써 필요로 하는 것을 얻어나가는 심리 체계라 할 수 있다. 잘 순응한 사람의 경우에 자아는 인성의 집행자가 되어 이드와 초자아를 통제하고 지배하며, 인성 전체와 그의 광범위한 욕구를 위해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유지한다(Calvin S. Hall, 1993:38).


   2) 불안

  방어기제와 관련된 불안의 개념은 지그문트 프로이드에 의해 수립되었다. 그에 의하면, 용납할 수 없는 본능적 충동이 자아의 영역을 침범하려고 위협할 때 자아는 위험을 느끼게 되지만 그 위험이 내적인 것이기 때문에 자아는 도망칠 수 없으며, 이에 따라 정신이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인 불안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불안의 기능은 위험을 경고하는 것이 된다. 지그문트 프로이드는 자아를 위협하는 근원인 외부환경, 원초아, 초자아로 인해 각기 야기되는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 등의 세가지 유형의 불안을 설명했다.

  첫째, 현실적 불안은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 일종의 두려움이다 즉, 외부 세계의 위험을 지각함으로써 야기되는 정상인의 고통스러운 정서적 경험을 이야기 한다.

  둘째, 신경증적 불안은 억압된 욕구나 충동들 특히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 본능으로부터 위험을 지각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현실에 기초해서 형성된다. 신경증적 불안은 불안의 원인을 개인이 의식하지 못한다.

  셋째, 도덕적 불안은 초자아가 강한 사람이 도덕률에 위배되는 행동이나 생각만으로도 죄의식을 느끼고 불안을 경험한다. 양심의 두려움으로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이다.

  

 강한 자아를 가진 사람은 현실적 불안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본능적 충동을 통제해 적절하게 그 충동을 방출할 수 있고, 가치관과 규범을 조화롭게 적용할 수 있으므로 불안은 높은 수준에 도달하기 전에 감소한다. 반면에 약한 자아를 가진 사람은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부분적으로라도 욕구를 충족시킬 방법으로 일종의 적응기술인 방어기제를 사용한다(이인정․ 최해경,1995).


  3) 방어기제

  자아가 불안에 대처할 때 작용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이 방어기제이다. 인간은 늘 마음의 평정을 원하지만 내적, 외적 사건들로 인해 이를 깨트리게 된다. 이럴 때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방어기제가 사용하는데 이를 자아방어라고 한다. 이러한 방어기제는 주로 충동이나 주위환경의 요구에 비현실적 방식으로 대처할 때 사용된다. 긴장과 자아의 위협, 욕구 불만에 처했을 때 심리 역동적인 기능인 방어기제는 받아들일 수 없는 본능적 충동을 우리가 의식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충동이 간접적으로 만족되도록 해준다. 이러한 방어기제는 무의식 차원에서 작용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왜곡해 지각하게 만들어 불안감의 위험을 덜 받도록 만든다.

  1894년 지크문트 프로이드의 논문 “방어의 신경정신학”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방어기제”는 자아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속이거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여, 감정적 상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심리의식이나 행위를 말한다. 방어기제는 갈등의 원천을 왜곡하거나 대체하거나 차단하는데 이는 무의적으로 채택되며, 대부분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방어기제가 동원된다. 방어기제는 불안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므로 정상인들도 살면서 자주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테일러와 브라운은 방어를 병리적으로 보는 대신 방어가 적응을 돕고 정신건강을 향상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다(Taylor and Brown, 1988).

방어기제는 자아와 외부조건 사이에서 겪게 되는 갈등에 적응하도록 하여 인간의 심리 발달과 정신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면에서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현실생활에서 잘 적응하는 사람의 경우는 방어기제를 고정시켜 사용하지 않고 유연하게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반면에 방어기제를 갈등 자체의 변화에 두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속이고 관점만을 바꾸는 방법에 주로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는 부정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정신질환자의 경우 부정, 투사, 퇴행 등의 원시적 방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안나 프로이드는 한 가지 방어를 사용하는지 혹은 여러 가지 상이한 방어들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균형과 방어의 강도, 사용된 방어의 연령적절성, 자아에 대한 위험을 막기 위해 사용된 방어는 그 위험이 사라지면 사용되지 않아야 한다는 철회 가능성의 네 가지 내용에 근거하여 방어가 정상적인지 혹은 병리적인지 결정된다고 하였다(이인정․ 최해경, 1995).


2. 방어기제의 수준과 개인별 방어기제


1) 높은 적응수준

  이 수준의 방어기제들은 스트레스 원을 다루는 과정에서 매우 적응적인 결과를 낳는다. 이 수준에서는 한 개인이 만족을 최대화하고 감정,

생각, 방어기제 사용결과에 대해 의식적으로 알 수 있다. 이에 속하는 방어기제들은 서로 갈등하는 동기들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촉진한다.

  

  ① 예견(anticipation)

  예견(anticipation)은 미래에 가능한 사건에 대해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에 대해 미리 감정반응을 경험하거나 결과를 예측함으로서 현실적인 대안이나 해결책을 찾는다.

  

  ② 친화(affiliation)

  친화(affiliation)는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타인에게 도움이나 지지를 구함으로서 해결하려는 시도이다. 이 때 다른 사람과 문제를 나누기는 하나, 책임을 지우는 행위는 아니다. 예를 들어 시험불안을 경험할 때 친구와 이 문제에 대해서 의논하고 정보를 얻는 경우이다.

  

  ③ 이타주의(altruism)

  이타주의(altruism)는 타인의 욕구에 맞춤으로서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한다.

  반동형성을 보이나 자기희생과 달리 대리적으로 만족하거나 타인의 반응에 의해 만족한다. 예를 들어 정서적 외로움을 겪은 사람이 정서적 외로움을 겪는 사람을 돕기 위해서 카운슬러가 되어, 내담자들이 자신이 겪었던 문제에서 해방됨을 보고 자신의 외로움의 문제를 대신 해결하는 과정을 들 수 있다.

  

  ④ 유머(humor)

  유머(humor)는 농담반, 진담반의 심리. 갈등이나 스트레스 요인을 유쾌한 측면이나 역설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시도이다.

  유머는 격렬한 분노를 경험하는 동시에 자신이 격렬한 분노를 경험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것을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동시에 자신의 감정과는 관계없이 상대는 그것에 대해서 별로 심각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인정할 수 있을 때, 그리고 그것이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진정한 유머가 나올 수 있다.

  ⑤ 자기주장(self-assertion)

  자기주장(self-assertion)은 개인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위압적이거나 조종적이 아닌, 솔직하고 담백한 감정으로 직접적으로 이야기함으로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진지한 토론의 과제로 삼도록 하는 태도이다.

  진정으로 자기주장이 가능해지기 위해서는 미리 결론이 내리지 않아야 하며. 다만 자신의 현재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서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가 관련된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토론해보고 그 결과를 자신의 입장과 상대의 입장을 고려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겠다는 마음이 가능할 때, 진정한 자기주장을 할 수 있다.

  ⑥ 자기관찰(self-monitering)

  자기관찰(self-monitering)은 자신의 생각, 감정, 동기, 행동을 그 결과가 자신과 타인 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라는 관점에서 중립적으로 관찰해봄으로서 자신의 생각, 감정, 동기, 행동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려는 과정을 의미한다.

  

  ⑦ 승화(sublimation)

  승화(sublimation)란 본능적인 욕구와 충동이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생각이나 행위로 표출되어 나타남으로써 본능적인 욕구와 충동을 해소시키는 자아의 기능이다. 승화는 자아로 하여금 본능적인 욕구와 충동이 직접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억제하게 하고, 욕구나 충동의 목적이나 대상을 변화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승화는 직접적으로 표현됨으로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본능적 욕구나 충동을 사회 규범과 양심에 어긋나지 않게 건전하고 건설적인 방법으로 해소하도록 한다. 또한 승화는 성욕과 공격성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변형시켜 명백히 성과 무관하며, 공격성이 없는 행동으로 표현한다.

  다시 말해 성욕과 공격성 에너지를 좀더 지적이고, 인도주의적이고, 문화적이고, 예술적인 방향으로 전환시켜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나 승화가 이루어진다고 해서 본능적인 욕구나 충동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다만 긴장을 감소시켜 주는 대상이나 수단이 바뀔 뿐이다(최창호, 1996).

  승화의 예를 들면, 차이콥스키의 음악은 어떤 면에서는 동성애에 대한 열망을 승화시켜 예술작품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루즈벨트는 39세의 나이에 소아마비에 걸렸으나 자신의 비극적인 현실을 승화시켜 미국의 제32대 대통령에 당선되어 미국의 중흥을 이끌었다. 또한 소설 속의 인물 중에서 장발장은 사회에 대한 강한 증오를 승화시켜 끝없는 사랑을 실천하였다. 또한 소년이 자위적인 충동을 에너지의 변형이라는 측면에서 축구, 야구 등 사회적으로 용납되어지는 방식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2) 정신적 억제 수준

  이에 속하는 방어기제들은 잠재적으로 위협을 줄 가능성이 있는 생각, 감정, 기억, 소망 또는 공포 등을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공통 특징이 있다.

  ① 전치(displacement)

전치(displacement)는 욕구, 감정 충동을 보다 안전한 대상에게 표현되고 충족되는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직장 상사에게 화가 난 경우에 직장 상사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부하직원, 아내, 아이들, 혹은 책상에게 표현하는 것이다.


  

  ② 해리(dissociation)

해리(dissociation)는 기본적으로 연속성의 과정에서 균열이 생기는 현상을  지칭하며, 괴롭고 갈등을 느끼는 인격의 일부분을 인격의 다른 부분과 분리하는 석이다. 예로 지킬 박사와 하이드에서 각자는 서로 다른 존재를 거의 의식하지 못한다.

  

  ③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은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행동이나 감정, 생각들로 대치하여 갈등이나 충동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는 억압과 동시에 일어나는데 두 가지 단계를 거친다. 하나는 받아들여질

수 없는 충동을 억압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그 반대적인 충동이 의식적인 차원에서 표현 되는 것이다. 이 반동형성은 사회적으로 허용된 것이나 강박적이고 과장되고 엄격한 특징을 가진 행동 중에서 잘 나타난다. 강한 성욕을 의식해 불안한 부인이 외설적인 영화를 상영하는 것을 반대하는 선동가가 되거나 어떤 사람에 대해 공격적 적개심과 죽게 되기를 바라는 무의식적 욕구가 있을 때, 그 반대로 매우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관심을 주는 태도처럼, 무의식에 흐르는 소원 충동 생각 등이 너무나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일 때, 이와 는 정 반대의 방향의 것을 강조함으로써, 의식되지 않도록 하는 과정이다.

  

  ④ 억압( repression )

불안에 대한 일차적 방어기제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억압(repression)은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무의식으로 추방하는 능동적․무의식적 과정이다. 고통스러운 감정과 충동에 대한 방어는 불안과 죄의식을 피하여 자아를 보호하려는 동일한 동기와 목적을 가진다. 억압은 한 번도 의식된 적이 없을 수도 있고(1차적 억압), 한 번 의식된 것일 수도 있다(2차적 억압). 억압은 무의식 속에 있는 것이 의식되지 못하도록 방해할 수도 있다. 또한 지그문트 프로이드에 의하면 억압은 자아 속에 자리 잡고 있으나, 자아가 억압을 행사할 때는 초자아의 명령에 따라 행동하며, 따라서 성격 구조상 초자아의 영향력이 클수록 더 많은 억압이 일어난다고 하였다(Calvin S. Hall, 1993:116).

  억압의 예를 들면, 근친상간의 금기는 인류의 역사를 통해 오랜 기간 금기시  됨에 따라 근친 상간적 욕망에 대한 억압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아 1차적 억압이 된다. 즉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억압이 유전되었다고 볼 수 있다(Calvin S. Hall, 1993:113). 또한 아동기 이전 생물, 물, 불, 등의 외부세계의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였을 때는 억압이 작동하지 않다가 아동기 이후 물질에 대한 위험을 의식한 후에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억압이 발동한다.

  신앙인의 경우는 끊임없이 부도덕한 충동을 억압한다. 이는 선한 양심을 추구하고자 하는 초자아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는 것이며, 한편으로는 죄의식과 신의 징벌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목적에서 억압이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억압은 본능적인 혹은 반사회적인 욕구를 억제함으로 도덕적, 사회적으로 잘 적응된 생활을 가능하도록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억압된 욕구나 충동들은 흔히 꿈, 농담 등의 착오 행위로 나타나기도 하며, 억압되는 것이 많을수록 편견이나 선입견이 많아지고, 심할 경우에는 신경증적 행동, 히스테리, 위궤양, 관절염 등의 신체 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한다(최창호, 1996:177).

3) 부인하는 수준

  이에 속하는 방어기제들은 외적 요인에 대해 잘못을 탓하건 않건 불쾌 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스트레스원, 충동, 생각, 감정 또는 책임 등을 의식하지 못하게 하는 특징이 있다.


  ① 부정(denial)

부정(denial)은 타인에게 분명히 보이는 외부 현실이나 주관적인 경험의 고통스러운 면의 인식을 거부함으로서 감정적인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한 주요 이미지 왜곡수준의 방어기제를 특징으로 갖는 방어기제다. 예로는 말기 암 환자가 자기의 병을 부정하는 경우이다.


  ② 투사(projection)

투사(projection)는 자신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태도 등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환경의 탓으로 돌리는 행동 기제로써 자신의 결점을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전가 시켜 비난함으로 자신의 결함이나 약점 때문에 갖게 되는 위험이나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한다. 관계망상이나 피해망상, 착각, 환각은 투사에 의한 현상이다. 예로는 자신이 누구를 미워할 때, 그가 자신을 몹시 미워하기 때문에 자신도 그를 미워한다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③ 합리화(rationalization)

합리화(rationalization)는 욕구, 감정으로 인한 긴장이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외부환경을 왜곡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상황을 그럴 듯하게 꾸미고 사실과 다르게 인식하여 자아가 상처받지 않도록 정당화 하는 방법이다. 예로 친구의 잘못을 상관에게 보고하면서 그것은 나의 의무 때문이라고 이유를 대지만 무의식적으로는 친구를 이기려는 욕망이 있는 것이다. 합리화는 그 행동 속에 숨어 있는 실제 원인 대신에 자아가 의식에서 용납할 수 있는 이유, 즉 사회적 경우에 맞고 지적이며 윤리에 맞는 이유를 대는 기재이다.


4) 주요 이미지 왜곡 수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이미지를 전반적으로 왜곡시키거나 잘못 지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어기제들이 이에 속한다.


  ① 자폐적 공상(autistic fantasy)은 인간관계나 문제해결 과정에서 과도한 공상을 사용함으로써 감정적인 갈등이나 내외적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외부현실에서 많은 갈등이 있을 때 공상이나 추상적인 사고를 함으로서 불안을 회피하는 경우이다.


  ② 투사적 동일시는  나의 분노를 상대에게 투사하여 상대를 화나게 한 후 자신의 결론이 맞다고 주장하는 현상이다


  ③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이미지의 분열은 극단적으로 좋은 사람 혹은 나쁜 사람으로 이분화 하여 선악의 속성이 동시에 있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경향. 의존

및 독립, 경쟁 및 양보 등 상반된 이미지를 동시에 가질 수 있음을 거한다.


5) 방어적 와해 수준

  이 수준의 방어기제들은 스트레스 원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통제 하는 방어적

조절에 실패하여 결국에는 객관적 현실이 심각하게 파괴되는 특징이 있다.

망상적 투사, 정신병적 부정, 정신병적 왜곡을 들 수 있다.


6) 행동수준

  이 수준의 방어기제들은 내적 또는 외적인 스트레스원을 행동화 혹은 철회를 통해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① 행동화(acting out)는  정서적 긴장 혹은 격렬한 감정을 품고 그 의미를 살펴서 정서가 지시하는 방향을 따르기보다는 정서적 긴장을 행동으로 표출함으로서 정서적 갈등이나 긴장을 해소한다. 행동화는 긴장을 일시에 방출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게 된다. 예컨대, 오랫동안 성폭력을 했던 계부를 살해한 후에 살해자가 느끼는 평온한 얼굴, 분노를 쉽게 내는 사람들이 분노를 폭발한 후에 양처럼 순해지는 것들을 보면 이것을 쉽게 알 수 있다.


  ② 도움거절 및 불평




 7) 기타 방어기제

  ① 고착과 퇴행

고착은 발달 과정 중 좌절과 불안이 개인에게 너무 클 때 개인의 성장이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정지하는 것이다.


  퇴행은 불안을 느끼거나 욕구불만 등 어려움이 있을 때, 인생의 초기단계에서 사용하여 만족을 얻었던 방식으로 이를 해소하려는 것을 말한다.

잠재적 외상이나 실패가능성이 있는 상황에 처할 때 해결책으로 초기의 발달단계나 행동양식으로 후퇴하는 것이 퇴행(regression)이다. 어릴 때 효과적이고 위안이 되었던 행동으로 되돌아가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다. 배변훈련이 충분히 된 아동이 동생이 태어난 후 부모의 관심이 동생에게 집중되자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게 되는 것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이인정․ 최해경, 1995).

  또한 어떤 발달단계에 도달하면 사람들은 불안 때문에 전 단계로 후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건전하고 잘 적응된 사람들도 불안을 줄이기 위해 퇴행을 일으킨다.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고, 과식을 하고, 화를 내고, 손톱을 물어뜯고, 법을 어기고, 무모하게 차를 몬다. 그리고 물건을 부수고, 서로 싸우고, 백일몽을 꾸고, 권위에 반항하거나 굴복하고, 도박을 하고, 충동에 따라 행동하는 등 수많은 유치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퇴행 가운데 더러는 너무 흔하기 때문에 오히려 성숙의 표시로 여겨지는 것도 있다. 실제로 위에 열거한 행동들은 모두 성인들에게서 볼 수 있는 퇴행의 갖가지 형태들이다(Calvin S. Hall, 1993).


  ② 보상

보상은 약점이나 실패를 다른 것으로 보충함으로써 자존심을 회복하려는 행동양식이다.

  

  ③ 동일시

동일시는 아동이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과 똑같다고 생각함으로써 만족을 얻는 것이다. 부모, 교사, 운동선수 등이 동일시 대상이 될 수 있다. 동일시 대상을 다른 사람이 비판하면 자기가 비판을 받는 것처럼 생각해서 화를 내는 것이 이의 한 예이다.


  ④ 대리형성

대리형성은 목적하던 것을 손에 얻는 것이 현실적으로 인정될 수 없거나 위험한 것일 때 유사한 것을 획득하여 대리 만족을 얻는 것을 말한다. 한 예로 아버지를 좋아 하는 딸이 아버지와 유사한 남자를 찾아서 사귀는 것을 들 수 있다.


  ⑤ 전환

전환은 심리적 갈등이 신체 감각기관과 근육의 이상 증세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그 예로는 너무 가기 싫은 곳에 억지로 가야 하는데 이유 없이 갑자기 아픈 경우를 들 수 있다.

  ⑥ 상징화

상징화는 금기 시 되는 생각이나 대상에 대해 중립적이거나 무난한 대상이나 생각을 내세워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키스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 직

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껌을 하나 건네주는 행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⑦ 격리

격리란 감정이나 느낌을 의식 밖으로 몰아내는 것으로 감당하기 힘든 감정을 느꼈던 사건에 대해 사건만을 기억하고 그 때의 감정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일컫는다. 예를 들면 아버지와 관련되어 해결되지 않은 감정이 무의식에 남아있는 한 청년이 자기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해 말할 때는 슬픈 감정을 전혀 보이지 않으면서 아버지를 연상시키는 권위적인 남자가 죽는 영화를 볼 때 비통하게 우는 경우,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는데 오히려 친구들과 웃고 떠들며 슬픔을 느끼지 않는 것은 격리의 예가 된다. 또한 점차 개인주의화되고 있는 현대의 셀러리맨들은 자신의 집안일과 회사 일을 각각 격리시켜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다.


  ⑧ 자기로의 전향

자기로의 전향은 본능적 충동 특히 공격성이 남 아닌 자신에게로 향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을 화가 나게 한 대상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자신을 처벌함으로써 대상 인물이 처벌되게 함을 말한다.

 예를 들면 아빠에게 혼이 난 아이가 자신의 머리를 벽에 박는 경우, 아버지를

무의식적으로 증오하는 사람이 현실에서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심한 우울증에 빠질 수 있는데, 이는 아버지를 향하던 증오가 자신에게로 전향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⑨ 취소

  취소(undoing)는 보상과 속죄의 행위를 통해 용납할 수 없거나 죄책감을 일으키는 충동이나 행동을 중화 또는 무효화하는 것으로 심리적 말살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예를 들면, 여비서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것을 느낀 남자가 부인에게 줄 비싼 선물을 사는 것이나, 종교적으로 기도문을 되풀이하여 죄책감에서 벗어나려고 한다거나, 한 아이가 동생에게 화가나 때린 다음에 곧바로 끌어안고 미안하다고 하는 것은 취소에 해당된다. 현실은 취소과정에 의해 왜곡되는데, 의식수준에서는 용납할 수 없거나 죄책감을 일으키는 충동이나 행동이 없었다고 여긴다. 이러한 취소는 불안정한 사태를 진전시키거나 더 이상 악화시키지 않고 자신을 불안으로 보호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10) 역전(reversal)

역전(reversal)은 감정, 태도, 특징, 관계, 방향 등을 반대로 변경하는 것을 뜻한다. 역전은 반동형성과 구별하기 매우 어려운데, 엄밀한 의미로 반동형성은 감정의 역전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전은 반동형성보다 더 일반적인 기제이며, 더 광범위한 행동을 포함한다. 역전의 예로는 극도로 수동적이며 무력한 어머니에게 무의식적으로 반항하면서 성장해 자신 만만하고 유능하게 된 여성이 자신의 성공에 대해 죄책감과 불안을 경험하는 것을 들 수 있다


  (11) 투입(introjection)

투입(introjection)은 투사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외부의 대상을 자기 내면의 자아체계로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 특히 애증과 같은 강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자기로 간주하는 것을 의미한다. 외부 대상에 대한 적대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자신에게로 지향시킨다는 점에서 투입은 우울증을 야기하는 중요한 기제로 간주된다. 예를 들어, 어머니를 미워하는 것이 자아에 수용될 수 없기 때문에 나 자신이 미운 것으로 대치된다(이인정․최해경, 1995). 또한 남편이 죽은 뒤 슬픔에 빠진 부인이 마음속의 남편 이미지와 실제 남편을 동일시하여 마음 속 남편과 이야기하는 것도 투입에 해당 된다



Ⅲ. 결론


 안나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이론은 복잡한 현대 사회 환경 속에서 자아를 보호 방어할 수 있는 적절한 이론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안나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이론은 인간행동과 인간의 발달에 관한 이해를 한 층 더 넓히는 데 기여한 바가 크다고 하겠다.  방어기제는 유아기의 나약한 자아를 보호하는 과정에서 발달한다. 그러나 지나친 자아방어는 자아의 성숙을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가장 이상적인 자아의 발달은 안정된 환경에서 방어기제의 사용 없이 성숙한 자아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환경은 매우 불안하다. 현재 고도로 발달된 문명은 현대인을 보다 위험한 상태에 노출시키고 있으며, 인간의 정신 건강을 더욱 더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바람직한 자아의 발달은 환경 속에서 적절한 자극을 통해 강한 자아로 성장하고 강한 자아로 하여금 방어기제의 유연하고 효율적인 사용을 통해 외부세계의 위협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는 것이라 하겠다.

  




참고 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1995). 나남출판.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Calvin S. Hall, 지경자 역. (1993). 서울: 홍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