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사역/태교

엄마들을 위한 임신 시기별 영어 태교

힐링&바이블센터 2006. 10. 3. 10:34

 

뱃속 아기와 영어로 이야기하며 사랑을 나누는 영어 태담. 엄마, 아빠와 가족들이 정감 어린 대화를 나누며 뱃속 아기에게 사랑을 전하듯 영어로 하는 태담 역시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태담이 좋은 이유는 엄마의 목소리로 직접 영어 문장을 들려줌으로써 뱃속 아기에게 정서적으로 안정된 영어 환경을 마련해줄 수 있다는 점.




영어 태담

뱃속 아기와 영어로 이야기하며 사랑을 나누는 영어 태담. 엄마, 아빠와 가족들이 정감 어린 대화를 나누며 뱃속 아기에게 사랑을 전하듯 영어로 하는 태담 역시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태담이 좋은 이유는 엄마의 목소리로 직접 영어 문장을 들려줌으로써 뱃속 아기에게 정서적으로 안정된 영어 환경을 마련해줄 수 있다는 점.



완전한 영어 문장으로 태담을 시도하려고 애쓰는 게 아니라 가능하면 많이 듣고 한두 마디씩 따라하면서 어색함을 없애는 데 집중.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 "Good morning, Sweetie?"라고 인사를 건네거나 산책할 ?? 배를 어루만지며 "I'm so happy"등의 간단한 말을 건네고, "This is your daddy"라고 가족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좋다.



임신 중기 영어 태교법의 주요 과제는 '들은 것 따라 말하기". 영어 노래 CD나 테이프를 들으며 문장을 천천히 따라 말해보는 것도 좋다. 아침에 일어나 엄마의 하루 일과를 설명해주거나 아기에게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하는 등 항상 아기와 대화하는 것처럼 이야기한다.



이 시기 영어 태담의 포인트는 적극적으로 소리 내어 말하기. 눈에 보이는 현상이나 아기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 앞으로 아기가 태어나면 하고 싶은 일 등에 대해 조금씩 말문을 틔운다. 엄마의 말 한마디에 반응을 보이는 태아와 실제 대화를 하듯이 적극적으로 말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노래

엄마와 아기에게 음악은 산소 같은 존재. 태교 음악이라고 클래식 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팝송이나 뱃속의 아기에게 기분 좋은 자극이 될 만한 영어 동요를 골라 들려주거나 직접 불러주면 좋다. 우리 귀에 익숙한 영어 동요의 리듬에 태담을 응용해서 불러주면 금상첨화.



노래를 좀더 쉽게 배우려면 먼저 가사를 음미한다. 그런 뒤 녹음된 노래를 틀고 악보를 보며 반복해서 듣는다. 가사가 익숙해지면 한 줄씩 따라 부르면서 전곡 배우기를 완성한다. 부르기 쉽고 편안한 것을 골라 아침저녁으로 아기에게 들려주면 좋다.



중기부터 뱃속 아기는 사람의 목소리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청각이 발달하낟. 따라서 엄마가 직접 노래를 불러주는 게 좋다. 아기는 소리 자체보다 음높이와 음색, 음의 강약에 특히 민감하므로 경쾌한 멜로디를 흥얼거리는 것도 좋다.



이 시기에는 몸이 많이 무거워지므로 물소리나 빗소리 같은 자연의 소리를 많이 듣는 것도 좋다. 영어 노래는 지금껏 들었던 음악 중 가장 듣기 좋았던 곡들을 반복해서 듣고 태아의 정서와 언어 자극의 효과를 풍부히 하기 위해 역시 엄마가 직접 불러준다. 노래를 부를 때 가벼운 동작과 함께 하는 것도 좋다.




영어 비디오

아기가 등장하는 재미있는 영화나 애니메이션, 유아용 비디오 시리즈를 보면서 진행하는 영어 태교법은 듣는 효과와 보는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영화의 영상과 영엉 소리, 그리고 자막은 시각과 청각을 골고루 자극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상승 효과를 준다. 비디오를 선정할 때는 영어 자막이 함께 있는 것이 좋다.



무작정 영화를 보며 영어 소리를 들으려고 하기보다 가능한 한 영화에서 나오는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을 느끼며 영어 소리를 듣든 데 집중한다. 이왕이면 예쁜 그림이 많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이나 유아용 동화 비디오를 활용하면 좋다.



비디오를 활용한 임신 중기의 태교법은 듣고 따라 말하기. 화면에 나오는 것을 들으며 따라 말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비디오를 선택할 때는 발음도 명확하고 어휘수도 적은 유아용을 선태갛는 편이 좋다. 습관적으로 비디오를 틀어놓은 것도 좋은 방법. 집중하지 않더라도 전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한두 단어, 간단한 문장이라도 따라 말하면 좋다.



비디오를 활용한 영어 태교 효과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시기. 몸이 점점 무거워지는 임산부들이 편안한 자세로 비디오를 감상하면서, 보고 듣는 소리 자극의 효과는 가장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완전한 문장이 아니더라도 비디오를 보면서 이왕이면 표현하고자 하는 말들을 뱃속 아기에게 직접 소리 내어 말해주는 게 좋다.



영어 노래

영어 동화를 활용한 태교법은 태교 자체로 끝나는 게 아니라, 아기가 태어난 이후 자연스러운 영어 환경을 마련하는 데 중요하다. 시기에 상관없이 읽고 난 후에는 항상 그 느낌을 한두 단어로 태아에게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다.



글보다 그림이 풍부한 동화책을 선택한다. 우선 가벼운 마음으로 영어 동화 테이프를 여러 번 들으며 줄거리를 연상해보고 맥락이 잡히면 읽어주기 시작하낟. 단어의 강약과 의성어, 의태어의 느낌을 살려가며 읽는다.



중기부터는 줄거리가 잇어서 뱃속 아기와 이야기를 나눌 만한 동화를 선택한다. 즉 색깔, 감각, 도형, 반대말, 수 세기 등의 개념을 정리한 것보다 줄거리 속에 이런 개념이 녹아 있는 책이 좋다. 교훈적인 내용의 동화책이 적당하며 뱃속 아기에게 엄마가 보고 있는 것, 읽고 잇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의 책이 좋다.



영어 동화를 들려주는 데 그치지 말고 엄마와 아기 둘만의 대화를 만들어 간다. 아기에게 동화를 읽어준 뒤 책에 제시되어 있는 기본 무형을 충실히 연습하고 활용하여 감동과 교훈을 전해주듯 태담을 나눈다. 임신 후기에는 몸이 무겁고 오래 책을 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초기와 중기 때 읽었던 책들을 반복해서 듣거나 읽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