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와 청소년기 장애.
◎ 외현화 장애.
* 주의력 결핍 및 행동장애(ADHD)
-매우 산만하고 부주의한 행동,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지 못함
충동적 과잉행동(구체적 행동특성은DSM-IV의 진단기준에 잘 제시)
진단 : <부주의에 관한 증상>과<과잉행동-충동성>에 관한 것 중
-한 가지 이상 해당되어야 함.
증상이 7세 이전부터 나타남.
2가지 이상의 장면에서 존재.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 초래.
* <부주의에 관한 증상> - 6가지 이상,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남.
-세부적인 면, 작업, 활동시 부주의한 실수.
-일 ,놀이 때 지속적 주의집중 못함.
-다른 사람 말 경청 않는다.
-지시, 학업, 잡일, 등 임무 수행 못함.(이해 못해서가 아닌..)
-과업, 활동 체계화 하지 못함.
-지속적 노력을 요하는 과업에 참여기피, 저항.
-필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린다.
-외부자극에 쉽게 산만.
-일상적 활동 잘 잊어버린다.
* <과잉행동-총동성> - 6가지 이상,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 과잉행동
-손발 가만히 두지 못함. 옴지락.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상황에서 자리 이탈.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 (청소년, 성인-좌불안석)
-조용히 놀지 못한다.
-끊임없는 활동, 쫒기는 것처럼 행동.
-지나치게 수다스럽다.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
-차례를 못 지킴.
-다른 사람의 활동 방해, 간섭.
* ADHD-지능수준 비해 학업성취도 저조.
소외될 가능성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운동조정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많음.
꾸중, 처벌 받기 쉽다.
부정적 자아개념형성.
40~50%가 나중에 품행장애의 진단 받는다.
성 차 : 남자아동이 여아동보다 6~9배 높은 빈도.
발병시기 : 3세경, 초등입학 할 때 까지는 진단 내리지 않는다.
* 반항장애(ODD)- 권위적 인물에 대해 부정적, 반항적, 적대적, 행동
DSM-IV의 진단기준 : 최소 4개의 행동,
최소 6개월 이상 보여야 함.
몇몇 분야에서 기능을 심각하게 방해해야 한다.
18세 이상-반사회적 성격장애
성 차 : 소년, 소녀 비율 비슷.
* 품행장애 - 사람들에 대한 공격성, 재산파괴, 기만 및 도둑질.
심각한 규칙위반(13세 이전 부모허락 없는 외박, 무단결석)
진단기준 - 3개 혹은 그 이상,
12개월 동안 나타나야 함. 최소 6개월 동안 1개 나타나야 함.
심각정도: 사회, 학교, 직장 등의 분야에서 기능손상 시킬 정도.
성 차 : 소년이 소녀보다 높은 비율.
⦁품행장애 ; 학습문제, 기분장애, 약물관련장애 등의 문제를 보임.
반사회적 성격장애, 성인기 약물남용장애의 강한 예측요인.
⦁ADHD, 반항장애 : 청소년기 품행장애의 발달과 관련.
◎ 내재화 장애
* 분리불안 장애 -DSM-IV에서 불안장애(아동기에 독특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류)
애착대상, 부모와 함께 있지 않을 때 극도의 불안, 공황증상.
진 단 : 지나치게 오래 지속 될 때- 최소 4주.
사회적 관계형성시 기능 측면에서 고통이나 손상 초래하는 경우에만.
10세 이후 급격히 감소.
발 달 : 생 후 첫 2년간 애착관계형성 과정 중 어려움을 경험.
애착관계형성- 우울증 예방.
나이 들면서 독립적, 좋은 사회적 관계형성.
* 과잉불안장애 - 재앙적 사건들에 대해 걱정.
완벽주의적 성향
지나치게 순종적
자신에 대한 확신 부족
자신이 어떻게 평가 될지 걱정.
* 사회공포증, 동물에 대한 공포증- 정상적으로 사라져야 할 나이 이상으로
계속되는 경우.
치료: 체계적 둔감화, 모델링(행동적 접근법)
◎ 비언어적 표현의 심리진단(PSCD)
* 동그라미중심 부모-자기 그림(PSCD)-비언어적 표현 방법
부모와의 관계 통해 자신을 바라보도록.
이성의 지배 피할 수 있다.
그림 통해 본래모습 드러남.
부정적 생각들이 정신적 손상없이 드러남.
깨닫지 못한 감정 감지.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심리진단 구체적 내용
①부모에 대한 부정적 감정 표출 가능한가?
②부모와 자신에 대한 지각변화 일어나는가?
③ “ 통찰 변화 일어나는가?(TAT활용)
*구체적 치료 접근
①치료전 제안
-부모가 이해하도록 돕는다.
부모에게 아동 다루는 적응적 방식 보여주기.(훈육 보다 동기부여방법 사용)
가족의 상호작용 개선방법 제안.
아동과 성인의 차이점 고려
아동-적극적 치료에 저항.
부모가 치료과정에 계속적 참여
부모자신 행동수정.
정상패턴에서 일탈- 정산규준 도달하게 도와줌.
②치료종류
*놀이치료(play therapy)
목적 : 아동은 언어적 기술이 제한되어 있다.
아동과 치료자간 상호작용과 놀이 활동 이용.
치료자-놀이 이용하여 감정표출 도와줌.
감정에 직면, 통제방법 배우도록 도움.
대상: 심한외상 경험한 아동 돕는데 유용
(예‘ 성적학대의 경험, 재난이나 폭력행동 목격, 부모의 이혼, 죽음)
* 행동치료
ADHD-심리치료와 부모교육에 의해 호전될 수 있다.
행동치료-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 증가시킴.
문제행동 없애거나 줄이기 위해 보상과 처벌을 체계적으로 사용(강화)
* Bettelheim : 취약성-스트레스 이론제안
ADHD = 과잉활동적 기질 + 잘못된 양육방식.
부모가 많은 명령 ,처벌 가하면 과잉행동증가, 부정적반응 나타냄.
* 인지행동치료
Gerald Patterson-공격적 행동하는 아동.
가족에게 사회적기술을 가르친다.(긍정적강화, 상호작용 위해)
기술 획득- 품행장애의 공격적 행동을 수정하는 중요한 도구.
편차를 없애는 프로그램 고안.
“생각을 말해보기”: 행동하기 전 머릿속에 그려보기 훈련.
생각들을 큰소리로 말하기.
다른 상황에 이 기술 적용하는 것을 학습.
③가족치료
-문제가 되는 것은 개인이 아니라 가족의 상호작용 체제에 의함.
한사람의 문제는 가족단위에서의 문제를 반영.
정신역동적 접근과 공통점 많다.(행동의 이면에 숨어 있는 의미에 초점)
치료 : 아동은 치료자와 친밀한 치료적 관계형성(라포형성)
치료자의 사회적 지지- 행동장애 예방.
성인기장애로 발전되는 것을 막아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