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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와 청소년기 장애

힐링&바이블센터 2006. 9. 4. 18:17

아동기와 청소년기 장애.

 


◎ 외현화 장애.


 * 주의력 결핍 및 행동장애(ADHD)

  -매우 산만하고 부주의한 행동,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지 못함

   충동적 과잉행동(구체적 행동특성은DSM-IV의 진단기준에 잘 제시)

 


   진단 : <부주의에 관한 증상>과<과잉행동-충동성>에 관한 것 중

            -한 가지 이상 해당되어야 함.

              증상이 7세 이전부터 나타남.

              2가지 이상의 장면에서 존재.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 초래.

 


* <부주의에 관한 증상> - 6가지 이상,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남.

  -세부적인 면, 작업, 활동시 부주의한 실수.

  -일 ,놀이 때 지속적 주의집중 못함.

  -다른 사람 말 경청 않는다.

  -지시, 학업, 잡일, 등 임무 수행 못함.(이해 못해서가 아닌..)

  -과업, 활동 체계화 하지 못함.

  -지속적 노력을 요하는 과업에 참여기피, 저항.

  -필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린다.

  -외부자극에 쉽게 산만.

  -일상적 활동 잘 잊어버린다.


* <과잉행동-총동성> - 6가지 이상,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 과잉행동

   -손발 가만히 두지 못함. 옴지락.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상황에서 자리 이탈.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 (청소년, 성인-좌불안석)

   -조용히 놀지 못한다.

   -끊임없는 활동, 쫒기는 것처럼 행동.

   -지나치게 수다스럽다.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

  -차례를 못 지킴.

  -다른 사람의 활동 방해, 간섭.

 


* ADHD-지능수준 비해 학업성취도 저조.

             소외될 가능성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운동조정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많음.

             꾸중, 처벌 받기 쉽다.

             부정적 자아개념형성.

             40~50%가 나중에 품행장애의 진단 받는다.

             성 차 : 남자아동이 여아동보다 6~9배 높은 빈도.

             발병시기 : 3세경, 초등입학 할 때 까지는 진단 내리지 않는다.



* 반항장애(ODD)- 권위적 인물에 대해 부정적, 반항적, 적대적, 행동


   DSM-IV의 진단기준 : 최소 4개의 행동,

                                  최소 6개월 이상 보여야 함.

                                 몇몇 분야에서 기능을 심각하게 방해해야 한다.

                                 18세 이상-반사회적 성격장애

                                 성 차 : 소년, 소녀 비율 비슷.



* 품행장애 - 사람들에 대한 공격성, 재산파괴, 기만 및 도둑질.

                   심각한 규칙위반(13세 이전 부모허락 없는 외박, 무단결석)

  진단기준 - 3개 혹은 그 이상,

                  12개월 동안 나타나야 함. 최소 6개월 동안 1개 나타나야 함.

                  심각정도: 사회, 학교, 직장 등의 분야에서 기능손상 시킬 정도.

                  성 차 : 소년이 소녀보다 높은 비율.



 ⦁품행장애 ; 학습문제, 기분장애, 약물관련장애 등의 문제를 보임.

                   반사회적 성격장애, 성인기 약물남용장애의 강한 예측요인.


 ⦁ADHD, 반항장애 : 청소년기 품행장애의 발달과 관련.



◎ 내재화 장애


* 분리불안 장애 -DSM-IV에서 불안장애(아동기에 독특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류)

                         애착대상, 부모와 함께 있지 않을 때 극도의 불안, 공황증상.

  진 단 : 지나치게 오래 지속 될 때- 최소 4주.

            사회적 관계형성시 기능 측면에서 고통이나 손상 초래하는 경우에만.

            10세 이후 급격히 감소.

            발 달 : 생 후 첫 2년간 애착관계형성 과정 중 어려움을 경험.

            애착관계형성- 우울증 예방.

                                   나이 들면서 독립적, 좋은 사회적 관계형성.


* 과잉불안장애 - 재앙적 사건들에 대해 걱정.

                          완벽주의적 성향

                          지나치게 순종적

                          자신에 대한 확신 부족

                          자신이 어떻게 평가 될지 걱정.


* 사회공포증, 동물에 대한 공포증- 정상적으로 사라져야 할 나이 이상으로

                                                    계속되는 경우.

                                                    치료: 체계적 둔감화, 모델링(행동적 접근법)


◎ 비언어적 표현의 심리진단(PSCD)


* 동그라미중심 부모-자기 그림(PSCD)-비언어적 표현 방법

                                부모와의 관계 통해 자신을 바라보도록.

                                이성의 지배 피할 수 있다.

                                그림 통해 본래모습 드러남.

                                부정적 생각들이 정신적 손상없이 드러남.

                                 깨닫지 못한 감정 감지.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심리진단 구체적 내용

 ①부모에 대한 부정적 감정 표출 가능한가?

 ②부모와 자신에 대한 지각변화 일어나는가?

 ③         “         통찰 변화 일어나는가?(TAT활용)



*구체적 치료 접근


 ①치료전 제안

  -부모가 이해하도록 돕는다.

   부모에게 아동 다루는 적응적 방식 보여주기.(훈육 보다 동기부여방법 사용)

   가족의 상호작용 개선방법 제안.

   아동과 성인의 차이점 고려

   아동-적극적 치료에 저항.

           부모가 치료과정에 계속적 참여

           부모자신 행동수정.

           정상패턴에서 일탈- 정산규준 도달하게 도와줌.


②치료종류

 *놀이치료(play therapy)

  목적 : 아동은 언어적 기술이 제한되어 있다.

           아동과 치료자간 상호작용과 놀이 활동 이용.

           치료자-놀이 이용하여 감정표출 도와줌.

                       감정에 직면, 통제방법 배우도록 도움.

  대상: 심한외상 경험한 아동 돕는데 유용

          (예‘ 성적학대의 경험, 재난이나 폭력행동 목격, 부모의 이혼, 죽음)

* 행동치료

  ADHD-심리치료와 부모교육에 의해 호전될 수 있다.

  행동치료-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 증가시킴.

                 문제행동 없애거나 줄이기 위해 보상과 처벌을 체계적으로 사용(강화)


* Bettelheim :  취약성-스트레스 이론제안

                       ADHD = 과잉활동적 기질 + 잘못된 양육방식.

                       부모가 많은 명령 ,처벌 가하면 과잉행동증가, 부정적반응 나타냄.


* 인지행동치료

  Gerald Patterson-공격적 행동하는 아동.

                              가족에게 사회적기술을 가르친다.(긍정적강화, 상호작용 위해)

  기술 획득- 품행장애의 공격적 행동을 수정하는 중요한 도구.

                  편차를 없애는 프로그램 고안.

                  “생각을 말해보기”: 행동하기 전 머릿속에 그려보기 훈련.

                                               생각들을 큰소리로 말하기.

                                               다른 상황에 이 기술 적용하는 것을 학습.


③가족치료

-문제가 되는 것은 개인이 아니라 가족의 상호작용 체제에 의함.

 한사람의 문제는 가족단위에서의 문제를 반영.

 정신역동적 접근과 공통점 많다.(행동의 이면에 숨어 있는 의미에 초점)

 치료 : 아동은 치료자와 친밀한 치료적 관계형성(라포형성)

          치료자의 사회적 지지- 행동장애 예방.

                                            성인기장애로 발전되는 것을 막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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