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지체장애)
◎ 자폐성장애
* 자폐증 -심한 부적응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발달장애.
*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①사회적 상호작용의 심각한 곤란(2개 증상)
• 눈맞춤, 얼굴표정, 자세, 몸짓 등 현저한 장애
• 친구관계 형성 못함
• 자발성 결여-즐거움, 관심,
• 성취감상호교류 부족-사회적, 정서적
②의사소통에 심각한 어려움(1개 이상)
• 구어 발달지연, 말 못함
• 대화 시작, 지속능력 부족
• 특이한 언어 반복, 괴상한 언어 사용
• 상상, 모방놀이 자발적으로 안함
③특정패턴의 기이한 행동(1개 이상)
• 특이, 제한적관심에 집착-강도,집중이 비정상적
• 같은동작 반복
• 물체 부분에 지속적 집착
④문제가 3세 이전에 나타남
* 비교 이해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①레트장애
-생후 5개월까지 정상적 발달, 만4세 이전 혹은 생후 5개월~48개월 사이에
• 머리성장 감속
• 과거 습득한 손기술 상실
• 사회적관계 상실
• 서투른 걸음, 몸 움직임
• 언어이해, 표현능력 손상, 운동능력 지체
• 자폐증 보다 더 드물고 여성에게만 나타난다.
②소아기 붕괴성 장애
- 생후 2년 동안 나이에 적절한 발달 보이다가..
• 표현성, 수용성언어
• 사회적 기술, 적응행동
• 대변, 방광조절
• 놀이, 운동기술 중 2개 이상의 현저한 기능상실.
• 상호작용, 의사소통에 심각한 장해.
• 제한된 관심, 반복적 활동
• 심한 정신지체
• 헬러 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함.
◎정신지체 장애
• 지적, 사회적 기능 장애
• 만성적, 불가역적 상태
• 18세 이전 시작 (18세 이후-치매로 분류)
• DSM-IV 진단에서 다음 중 2개 이상 결함 보일 때
- 의사소통
- 자기 관리
- 가정생활
- 사회적 대인관계 기술
- 사회적 자원의 이용
- 자발성
- 기능적 학업 기술
- 일. 여가, 건강
- 안전성 등
*원인
• 비환경적요인- 유전적 원인(낮은 지적 성취의 부모)
생물학적 원인(출생 전 알코올 노출, 출산 과정시 손상)
지적 자극경험 거의 없음
빈약한 의료혜택
불결한 음식
청결하지 못한 생활환경
• 심리사회적요인
*지체 정도 (4집단)
가벼운 정도 - IQ 50~70
보통 - IQ 35~49
심함 -IQ 20~34
아주 심함 -IQ 20 미만
* 지체장애자의 부모(형제자매)의 애환
• 부모 : 어릴때 - 다소 낙관적
청소년, 미성년기 - 상실감, 절망감, 죄책감, 부부갈등 등 증가
• 형제자매 : 지체아 돌보기, 자신의 욕구절제, 부모의 더 많은 기대, 지체아
형제자매를 보상하기 위해 특출나야 한다는 압박감.
* 치료적 접근들
• 자폐 : 사회적 발달-인지발달 보다 낮다.
언어능력- 심한결함, 언어일탈
자기자극, 시각적, 청각적 자극에 대한 관심- 기괴한 행동
다른 사람에게 관심 없다.
• 정신지체: 사회적 발달-인지발달과 동등
언어능력 - 지체
기괴한 행동 없음
어른들 기쁘게 하고자 하는 동기 있음
* 자폐아동 위한 프로그램
행동수정 프로그램- 언어, 자립기술 향상
사회적응 기회 향상
간단한 지시 수행하면 모방행동 (시각적지시->언어적지시)
하루 3~4회씩 몇 달 간
강도높은 행동훈련- 일부 자폐아에게 효과적임.
*지체아를 위한 작업 및 사회적 기술훈련
①모델링
매우 효과적
지식, 직업적, 사회적기술 구비- 경쟁적 직업환경, 보호된 직장에서의 성공.
효과- 모델링 > 지시교육 > 통제집단
②지지적 관계망
이용가능한 지지의 양 증가 방법- 사회적 기술의 습득 도와줌
생활과 직업 환경에서 동료애 갖도록...
③위험 방지 프로그램
- 인격적, 성적, 경제적 착취 당할 위험성
*원인- 모든 질문에 “예” 라고 대답
수긍을 잘 함
*예방-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을 가르친다.
적합한 성적행동 훈련
다른 사람들의 부적절한 성적접근 등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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