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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힐링&바이블센터 2006. 9. 4. 18:16

발달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지체장애)


◎ 자폐성장애


* 자폐증 -심한 부적응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발달장애.


*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①사회적 상호작용의 심각한 곤란(2개 증상) 


 • 눈맞춤, 얼굴표정, 자세, 몸짓 등 현저한 장애

 • 친구관계 형성 못함

 • 자발성 결여-즐거움, 관심,

 • 성취감상호교류 부족-사회적, 정서적


②의사소통에 심각한 어려움(1개 이상)


 • 구어 발달지연, 말 못함

 • 대화 시작, 지속능력 부족

 • 특이한 언어 반복, 괴상한 언어 사용

 • 상상, 모방놀이 자발적으로 안함


③특정패턴의 기이한 행동(1개 이상)


  • 특이, 제한적관심에 집착-강도,집중이 비정상적

  • 같은동작 반복

  • 물체 부분에 지속적 집착


④문제가 3세 이전에 나타남

 



* 비교 이해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①레트장애

  -생후 5개월까지 정상적 발달, 만4세 이전 혹은 생후 5개월~48개월 사이에


• 머리성장 감속

• 과거 습득한 손기술 상실

• 사회적관계 상실

• 서투른 걸음, 몸 움직임

• 언어이해, 표현능력 손상, 운동능력 지체

• 자폐증 보다 더 드물고 여성에게만 나타난다.

 

 

②소아기 붕괴성 장애

  - 생후 2년 동안 나이에 적절한 발달 보이다가..


 • 표현성, 수용성언어

 • 사회적 기술, 적응행동

 • 대변, 방광조절

 • 놀이, 운동기술 중 2개 이상의 현저한 기능상실.

 • 상호작용, 의사소통에 심각한 장해.

 • 제한된 관심, 반복적 활동

 • 심한 정신지체

 • 헬러 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함.

 



◎정신지체 장애


• 지적, 사회적 기능 장애

• 만성적, 불가역적 상태

• 18세 이전 시작 (18세 이후-치매로 분류)

• DSM-IV 진단에서 다음 중 2개 이상 결함 보일 때


 - 의사소통

 - 자기 관리

 - 가정생활

 - 사회적 대인관계 기술

 - 사회적 자원의 이용

 - 자발성

 - 기능적 학업 기술

 - 일. 여가, 건강

 - 안전성 등

 


*원인

 

• 비환경적요인- 유전적 원인(낮은 지적 성취의 부모)

                         생물학적 원인(출생 전 알코올 노출, 출산 과정시 손상)

                         지적 자극경험 거의 없음

                         빈약한 의료혜택

                         불결한 음식

                         청결하지 못한 생활환경


• 심리사회적요인

 


*지체 정도 (4집단)

 

가벼운 정도 - IQ 50~70

   보통         - IQ 35~49

   심함         -IQ 20~34

아주 심함    -IQ 20 미만



* 지체장애자의 부모(형제자매)의 애환


• 부모 : 어릴때 - 다소 낙관적

            청소년, 미성년기 - 상실감, 절망감, 죄책감, 부부갈등 등 증가


• 형제자매 : 지체아 돌보기, 자신의 욕구절제, 부모의 더 많은 기대, 지체아

                  형제자매를 보상하기 위해 특출나야 한다는 압박감.



* 치료적 접근들


• 자폐   :  사회적 발달-인지발달 보다 낮다.

               언어능력- 심한결함, 언어일탈

               자기자극, 시각적, 청각적 자극에 대한 관심- 기괴한 행동

               다른 사람에게 관심 없다.


• 정신지체: 사회적 발달-인지발달과 동등

                 언어능력 - 지체

                 기괴한 행동 없음

                 어른들 기쁘게 하고자 하는 동기 있음

 



* 자폐아동 위한 프로그램


행동수정 프로그램- 언어, 자립기술 향상

                             사회적응 기회 향상

                             간단한 지시 수행하면 모방행동 (시각적지시->언어적지시)

                             하루 3~4회씩 몇 달 간

강도높은 행동훈련- 일부 자폐아에게 효과적임.



*지체아를 위한 작업 및 사회적 기술훈련


①모델링


  매우 효과적

  지식, 직업적, 사회적기술 구비- 경쟁적 직업환경, 보호된 직장에서의 성공.

  효과- 모델링 > 지시교육 > 통제집단


②지지적 관계망


 이용가능한 지지의 양 증가 방법- 사회적 기술의 습득 도와줌

                                                 생활과 직업 환경에서 동료애 갖도록...


③위험 방지 프로그램

     - 인격적, 성적, 경제적 착취 당할 위험성

 


 *원인- 모든 질문에 “예” 라고 대답

            수긍을 잘 함


 *예방-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을 가르친다.

              적합한 성적행동 훈련

              다른 사람들의 부적절한 성적접근 등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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