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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10.상담면접의 종결^*^

힐링&바이블센터 2006. 7. 31. 22:22
10장 상담 면접의 기록
1. 면접 기록의 의의
1)면접기록의 필요성
-면접과정의 특성 및 내담자 문제의 핵심에 관한 이해와 상담자 반응의 효과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기록을 습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함

2) 면접기록의 보관 이유
.상담의 촉진
-이전 면접에서 미처 다 끝내지 못한 화제, 내담자의 가장 큰 관심사, 상담자의 제안이나 권고사항 등의 이행여부를 알 수 있고 다음회의 상담 방향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면접 내용의 요약, 더 탐색해야 할 내담자의 감정, 태도 및 면접이 진행되는 동안 관찰 또는 주목되었던 내담자의 행동단서 등을 첨가
.훈련 및 연구 목적
-상담자의 수련이나 훈련
.다른 전문가의 검토자료
-다른 상담자가 계속 상담을 할 경우 등
.행정 및 법률적 이유

2. 기록상의 유의점
1)면접 기록의 일반적 지침
.정확하고 간결하게 기록
.가치판단적인 단어를 회피하며
.지시나 해석내용보다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사건 위주로 기록
.내담자에게 조금이라도 불리한 표현은 원칙적으로 삼가 해야 함

2)기록 시기에 관한 문제
-면접이 끝난 후에 중요한 요점들을 회상해 가면서 기록
-내담자의 양해 아래 녹음하도록 하고 내담자가 원할 때에는 테이프를 제공하는 것도 바람직함
-기록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감안해서 면접을 끝내는 것이 좋음
-기록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내담자에게도 정확히 인식시켜야 함

3. 면접기록의 종류
1)접수 내용의 기록
-내담자가 상담을 신청한 경위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내담자의 행동발달의 수준,
-생활배경
-심리검사 및 임상적 진단
-상담계획 및 조치

2)진행 과정의 기록
-상담자의 제안, 조치사항
-내담자의 문제, 태도의 변화
-상담 진행의 내용
-내담자의 복장, 약속시간 엄수의 여부, 생활여건의 변동상황,
-면접 기간 중 내담자 가족의 방문이나 전화여부

3)종결내용의 기록
-상담이 종결된 경로
-전체적인 상담결과에 대한 평가
(상담횟수, 상담 약속시간의 이행여부, 상담결과로 이루어진 변화, 그 변화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이나 해석 등)
-종결자체에 관한 토의 내용(종결의 제안자, 종결 이유, 그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이나 상담자의 해석, 장래계획의 협의 내용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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