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상담의 종결 1. 종결의 의미 -내담자의 처음 가져왔던 문제가 해결되고 장래의 생활에서 그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처리할 자신이 생겼을 때 종결되어야 함. 2. 상담자의 판단에 의한 종결 1)종결에 관한 상담자의 판단 -처음 설정한 상담의 목표가 달성되었다는 생각이 들거나 더 이상 진행되어도 진전이 없으리라는 판단이 설 때 -지나친 완전주의를 지향해서는 안되고 어느 정도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상담과정에서의 노력을 평가하고 종결 가능성을 검토해야 함 -내담자와 상담자가 투여하는 시간과 노력에 비하여 예측되는 효과가 적을 때 2) 종결에 대한 내담자와의 협의 -종결의 이유를 처음의 상담목표와 관련지어 자세히 설명 -내담자의 반응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시간적 여유를 주어야 한다. 3)종결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 -갑자기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고 2-4회 추가적인 면접을 갖는 것이 내담자가 생활 장면에서 자신의 뜻한 바를 책임있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예비적인 기간이됨 -장차 일어날지도 모르는 문제와 내담자가 취해야할 태도 등에 대해서 비형식적 태도로 이야기함 -마지막 면접에서는 종합적이고도 구체적인 행동 경험들을 이야기하되 지금까지 이루어진 노력의 내용이나 성과에 대해 충분히 토론하고 요약, 내담자와 상담자의 기대했던 내용의 차이점을 토의 -보다 발전된 상태와 새로운 관심사를 가지고 다시 면담이 재개될 수도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제시함 3. 내담자의 종결 제안 1)내담자가 종결을 제안해 올 경우 -내담자의 종결 제안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음 -내담자에게 취할 수 있는 최선책과 자신의 정서적 반응을 분리해서 처리해야 함 2)내담자의 종결 이유에 대한 평가 -내담자가 상담을 종결하기를 원하는 이유를 경청 -좀더 상담을 진행해야 목표가 달성되리라고 생각될 경우에도 억지로 상담을 진행하려 하지 말 것 -종결을 제안해 왔을 때 당장 응하지 말고 몇 회의 면접을 더 하면서 보다 충실한 종결작업을 해야 함 3)내담자의 종결 제안에 대한 처리 -내담자 스스로 자각 및 자기이해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탐색, 정리해 주는 것이 바람직함 |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메모 :
'상담심리 > 상담심리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6.상담면접의 주요방법^^ (0) | 2006.07.31 |
---|---|
[스크랩] 8.상담자가 부딪히는 주요문제^^ (0) | 2006.07.31 |
[스크랩] 10.상담면접의 종결^*^ (0) | 2006.07.31 |
[스크랩] 11.게쉬탈트 심리 치료의이해^^ (0) | 2006.07.31 |
[스크랩] 12.게시탈트 심리치료의 목적 (0) | 2006.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