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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문제의 집단원들^^

힐링&바이블센터 2006. 7. 31. 22:11
- 게시물제목 : 문제 집단원들- 김정남 연구원 요약 7 - 조회
- 작성자이름 : cgcc  2005/06/13 - 등록

대학원 기말 레포트로 집단상담 책에서 마음에 드는 장을 요약해 오라고

과제를 내주어 물샘의 '침묵자'를 읽고

덧붙여 문제환자들에 대해서 요약해 보았습니다.
제 13장 문제환자들(‘집단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에서)

200384063  김정남


1. 독점자

1)독점의 이면에는?
* 불안할 때
* 자기를 은폐하려 할때
* 침묵을 견디지 못해 재미있게 해 주려고 할 때
* 관심을 끌기 위해
* 자신의 위치를 정당화 하기 위해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 받고 침투될까 두려워서
* 자신의 생각이나 관찰을 너무 과대평가 해서
*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

2) 집단에 미치는 영향
* 첫 회기에는 환영받지만 점차 좌절과 분노로 변한다.
* 다른 집단원들은 침묵이 자신이 메꿔야 하는 의무를 초래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침묵을 막지 않는다.
* 특히 주장적이지 않은 집단원들은 얼마동안 독점자를 직접적으로 다루려고 하지 않고, 대신 묵묵히 숨막혀하거나 간접적으로 적대적인 공격을 가한다.
* 응집력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어 간접적이고 문제에서 벗어난 싸움, 결석, 탈락, 하위집단형성 같은 집단 붕괴의 징조들로 표현된다.
* 집단이 독점자를 직면할 때, 그것은 흔히 폭발적이고 난폭한 양상을 띠고, 집단 전체가 지지하게 되는다. 그러고 나면 독점자는 완전 침묵을 지키거나, 집단을 떠나고 만다.

3) 개입기술
* 집단원들에게 한 집단원이 모임 전체의 짐을 짊어지도록 허용하거나 종용하는지 질문한다.-개인적인 책임감 증가
* 강박적으로 말함으로써 집단과 거리를 멀리 두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의미있는 관계를 맺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는 것을 지각시키고, 좀더 완전히 관여하도록 초대한다.

4) 치료 작업
* 집단으로 하여금 그 독점자에게 계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독점자가 자신을 관찰하도록 도와 준다.-“이런식으로 당신이 말하면, 나는 .....하게 느낍니다.”
* 다른사람에게 수용되고 존경되기를 그렇게도 원하면서도 짜증, 거부, 좌절을 일으키는 행동을 계속하고 있는 역설적 상황과 직면하게 한다.
* 지금 그 이야기를 무엇 때문에 했는지 질문한다.
* 지금 그 이야기에 대해 집단원들의 감정은 어떤지 한 번 지각해 보게 한다.
* 그가 집단에 들어 올때 집단원으로부터 어떤 반응을 기대하였는가?,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이 차이를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그에 대한 집단의 반응에 만족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통해 직면시킨다.
* 일상생활에서 대인관계에서 갖는 어려움, 즉 외로움, 가까운 친구가 없음, 어느 누구도 귀담아 들어 주지 않음, 이유 없이 배척받는 등등을 타진해 보고, 집단에서 독점하는 모습과 연결시켜 피드백한다.


  2. 침묵하는 환자

독점자와 반대로 덜 파괴적이지만, 지도자에게는 상당한 도전이 된다.

1) 침묵의 이면에는?
*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를때,
* 판단받고 비난 받을지도 모르는 두려움 때문에,
* 내가 시간과 장을 차지해도 되는지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 혼자 깊이 통찰할 때,
* 방금 전 들었던 말에 대해 깨달음이 있을 때,
* 타이밍을 놓쳐서 할 말을 쌓여 있을 때,
* 대리참여와 관찰하며 배울때,
* 습관적 고립에 빠져 있을 때,
* 지금-여기에서의 작업이 때때로 낯설고 불편하여

2)개입기술
* 당신이 무엇을 말하는가에 관계없이 말을 많이 할 수록 자신에 대한 인상이 긍정적으로 변합니다. 라고 말해준다.
* 불안,두려움, 긴장 등이 있을 때 그때 우리에게 말해 주시오.
* 당신이 불편 할 때 우리에게 알려 줄래요?

3)치료작업
* 그 내담자가 집단에 남아 있게 하려면 말을 하게 해야 한다.
* 그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으로 부터 자기 인식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 불필요한 압박을 주지도 말고, 극단적으로 고립된 역할에 빠져 들지 않도록 초청한다.
* 그가 자기 조정에 맞는 만큼 말하게 한다.
* 계속 자극하고 칭찬해 줄 필요도 있다.
* 그의 비 언어적 행동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작업에 끌어들인다.
* 그가 관심, 슬픔, 응 하는 소리, 고개 끄떡임, 권태로움, 지루해함, 즐거움, 등을 예의 주시한다.  


3. 지루한 환자

1) 지루함의 이면에는?
* 거부나 버림받는 것이 두려워서
* 자신의 욕구, 관심과 의견을 드러내면 거부당할까봐 두려워서
* 말할 때 다른 사람을 살펴보면서 그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를 늘 살필 때
* 어떤 공격을 받을까봐 두려워서
* 안전에서 벗어나는 것이 두려워서

2) 개입기술
* 지루하지 않았을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무엇 때문에 지루하지 않았는지 탐색해 보게 한다.
* 자신이 이야기할 때 내부에서 어떠한 감정과 생각이 들었는지 질문한다.

3) 치료작업
* 무엇이 환자를 지루하게 만드는가?, 언제 내가 가장 지루하고 언제 가장 덜 지루한가: 이 지루함의 껍질 속에 있는 진짜 살아있고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인격을 어떻게 하면 만날 수 있을까?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 보고, 탐색해 본다.
* 환자에게 지루할 때 직접 “지루하다”라는 표현을 해 주고, 무엇 때문인지 탐색해 보게 하거나, 집단원들의 피드백을 들어보게 한다.
* 그들의 억눌린 창조적이고 생동하는 어린아이 같은 부분을 찾아내고, 이러한 것의 표현을 방해하는 것을 제거하도록 도와준다.


4. 도움을 거부하는 불평자

1)불평의 이면에는?
* 의존성에 대한 깊은 갈등을 해결하려는 시도로
* 집단과 치료자를 좌절시키고 패배시키려고
* 거절당하리라는 예상을 확인하기 위해
* 충고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충고를 차버리기 위해
* 아무도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2) 개입기술
* “환자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그의 상황에 대하여 희망이 업다는 것도 공감한다”고 지적한다.
* “초연한 애정을 유지하면서 환자의 염세적 내용에 동의하는 모순적인 자세를 취한다.

3) 치료작업
* 계속적인 피드백과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대인관계 학습을 격려한다.
* 다른 집단원에게 미치는 자신의 대인관계 영향을 알게 한다.
* 쉽게 쓰이고 묘사적인 명칭을 사용하여 불평자의 행동양식을 투명하게 들어낸다.


5. 정신병 환자

1) 집단의 초기 단계
* 집단원들은 두려움, 당혹스러움, 짜증을 느낀다.
* 자신이 잘 모르는 행동으로 정신병 환자가 한 행동을 유발시킨 것라 생각하며 죄책감을 느낀다.
* 신뢰가 줄어들고, 피상적이고, 점차 출석이 줄어든다.
* 정신병 환자에 대한 감정을 직면하고 토로하는 것을 두려워 하면서 집단은 미궁에 빠진다.

***치료작업
* 집단원들이 그 환자에 대한 감정을 토로할 수 있도록 한다.
* 그 환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 그 환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정직하게 대면하고 직면하게 한다.

2) 집단 과정의 후기단계
* 정신병에 걸린 환자를 전부터 알아왔고, 이해했기 때문에 관심과 염려로 반응한다.

***치료작업
* 다른 집단원들이 갖게 될 수 있는 두려움을 표현하고 이겨낼 수 있다는 지지대가 되어 준다.
* 해석보다는 집단을 존중하고 신뢰하며, 그 역동에 맡긴다.
* 개인면담과 함께 집단 치료를 하게 한다.


6. 성격적으로 어려운 환자

1) 분열성 환자
* 정서적으로 차단되어 있고, 고립되어 있다.
* 느낄 수도, 사랑할 수도, 놀 수도, 울 수도 없다.
* 그들 자신들의 관찰자들이며, 자신의 신체에 안주하지 못하고, 그들 자신의 경험을 경험하지 못한다.

① 개입기술
* 인내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유용한 지금-여기를 활성화하는 기술들을 쓴다.
* 환자가 대수롭지 않다고 지나쳐 버리려는 감정 안으로 들어가 보도록 도와준다.

② 치료작업
* 환자가 “저 조금 짜증나고, 조금 상처가 되긴 했지만....”하고 인정할 때, 그 감정에 머물러 보라고 제안한다.
* “확대경을 상처에 들이대 보고 느낌이 어떤가 정확히 묘사해 보라”라고 제안한다.
* 환자가 보이는 비언어적 메시지를 지적한다.-“당신이 ....에게 말하고 있을 때, 당신은 거의 울음을 터뜨릴 듯 보였습니다. 당신 안에서 어떤 감정이 일어나고 있었나요?”
* 신체적 반응 즉 위의 경련이나, 땀이 나거나, 목이 조여 오는 느낌, 화끈 달아오르는 느낌 같은 정서적 자율신경의 작용을 표현하도록 한다.
2) 자기애적 환자
* 무대위에 섰을 때 생동감을 느낀다.
* 자신을 봐 주는 것 외에, 집단이 다른 방법으로 관계를 맺으려 하면 거부당했다고 느낀다.
* 자신이 특별하다는 느낌을 갖고 있다.
* 집단이 그들을 돌보아 주고, 어느 누구에게도 먼저 손을 내밀지 않아도 남들이 그들에게 손 내밀어 주기를 기대한다.
* 분노와 멸시를 표현하고도 어떤 보복에서도 면제되기를 기대한다.
* 자기가 존재한다는 이유로 사랑 받고 흠모 받기를 기대한다.
* 타인에 대한 공감과 의식이 부족하다.

① 치료적 작업
* 집단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도움이 된다. 자신과 다른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는 집단원들을 만나게 됨으로 자신을 보게 된다.
* 사람사이에 주지 않고 받을 수만 있는 인간 관계는 꼭 한 가지, 엄마와 아기의 관계뿐임을 직면시킨다.
* 무시하고, 보호하고, 마스코트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정직하게 직면한다.


7. 경계선 환자

* 사실 또는 상상 속에서 버림받은 것을 피하려는 광적인 노력
* 분리에 대한 불안-분리, 투사적 동일시, 평가절하, 회피
* 이상화와 과소평가 같은 양극단을 달리는 불안정하고 강렬한 대인관계
* 정체성 혼란- 눈에 띄게 혼돈 되고, 왜곡되어 있거나, 불안정한 자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남
* 자기 파괴적인 두 가지 영역에서의 충동성: 물질남용, 소비행위, 성행위, 폭식, 무모한 운전
*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자살위협, 자살행동, 자해
* 분위기에 따라 눈에 띄는 반응을 보이는 감정의 불안정성
* 만성적 공허감
* 정도를 넘는 강한 분노, 또는 분노를 통제하지 못함
*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생기는 편집증적 생각들, 혹은 심하게 해리적인 증세

1) 치료적 작업
* 집단은 환자에게 현실검증을 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집단원들이 치료자를 향해 경계선 환자들이 갖는 왜곡에 대해 다른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왜곡된 생각을 고치는 계기가 된다.
* 집단에서 다른 사람들이 작업하고 구체적 목적을 추구하고 변화를 나타내는 것을 관찰하는 것은 치료자로부터 무엇을 얻어내려는 데만 초점을 맞추는 것에 중요한 교정을 가하도록 한다.
* 치료자로부터 멀리 떨어져 치료자가 집단원과 갖는 상호작용을 동일시 함으로 치료자가 어떻게 경청하고 지지하는가를 주시하고 나서, 그와 똑같은 행동을 다른 집단원이나 그들의 생활에서 다른 개인들과 관계를 맺을 때 구체화 할 수 있다.
* 집단의 응집성과 소속감은 중요한 지지적인 피난처가 된다.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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