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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준비된결혼이 아름답다^^10편(마지막편)

힐링&바이블센터 2006. 7. 31. 22:10
 

제목: 준비된 결혼이 아름답다 9편 홍일권 저  생명의 말씀사 


1장 :  자녀 양육의 지혜


1. 효과적인 자녀 교육 시기


  “자녀 교육을 언제 시작하면 가장 적합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일반적인 대답으로는 자녀가 태어난 후부터 3살까지 집중적으로 하라는 것입니다. 아이의 두뇌와 정서, 즉 IQ,와 EQ, 성격 형성이 그 시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만일 그렇게 하면 최선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이론은 상당히 설득력 있어 누구나 공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층 더 진보된 교육가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아이가 임신되어 있을 때부터 태아 교육을 열심히 해라 그러면 이 아이는 훌륭한 두뇌와 훌륭한 성품을 지니게 될 것이다.”이 이론도 매우 설득력 있는 교육 방안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바람직한 교육 방안이 있습니다. 그것은 연인이 결혼식을 올리는 바로 그날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특별한 방법이 아니라 두 가지입니다. 부부가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즉 온전히 연합하는 것입니다. 그 사랑을 계속 유지 하십시오. 그리고 부부가 앞으로 임신할 아이를 위해서 진지하게 매일 기도해 주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결혼 전에 서로 자녀를 위해 위해 기도하면 더 나은 것이 아니냐고 말합니다. 물론입니다. 하지만 그때에는 솔직히 자녀 교육보다 본인과 배우자의 성숙을 위해서 진지하게 기도해야할 때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겨 준비할 때입니다. 물론 그 시기에도 자녀 교육을 내다볼 수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만 서로의 관계를 아름답고 성숙하게 하는 것 그 자체에 더욱 몰두해야 할 때이기에 자녀를 깊이 있게 생각 한다는 것은 그보다 앞설 수 없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부부가 서로 아끼고 돌보고 기도하며 온전히 하나될 때 거기서 태어나는 아이는 미래에 훌륭한 자녀로 자라날 것입니다.

  아울러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자녀 교육”이라는 것은 어느 한 시기를 놓치면 무척 아쉬운 것이 사실이지만 그러나 집안의 기둥이 무너진 듯이 너무 실망하거나 낙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녀 교육은 평생을 통해서 하는 것입니다.

  자녀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 합니다. 윗대 조상의 배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부, 조모, 현재의 부모, 가족들, 주변환경, 주변 친구, 사회, 학교, 종교 기관 등 자녀의 교육은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습니다. 어느 한 시기만을 가지고 지나치게 안타까워할 정도로 예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든 늦었다고 절망하기보다 항상 자녀의 미래에 대한 소망을 품고 진지하게 성령 안에서 기도하며 꾸준히 노력할 때 의외로 자녀가 아름답게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늦었다고 생각할 때 시작해도 가능합니다.

  잠시 곁길로 갔다고 낙심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의 섭리를 읽으십시오. 탕자 어거스틴을 변화시켜 성자 어거스틴이 되게 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으십시오. 지금 극성스럽고 소란스런 아이가 있다해도 함부로 비교 판단 하거나 비방하는 일은 그만 두십시오. 오늘 착한 아이가 내일도 착한 상태로 남는다고 장담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 비록 흠이 많은 자녀일지라도 내일에 가서 역사에 남는 위대한 인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항상 먼 미래를 내다보십시오. 자녀에게 공위와 사랑을 베풀어 주십시오. 당신에게 있을 자녀 혹은 현재의 자녀도 언젠가 매우 훌륭한 자녀로 성장할 것을 기대하면서 기도해 봅니다.


2. 아기에게 말을 많이 해주라


  유아교육 전문가들은 아이를 건강한 정신을 가진 어른으로 성장 시키려면 아기 때부터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라고 합니다.

  유아는 자신이 주변을 통해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깨닫기가 어렵습니다. 유아가 인식하는 감정의 능력이 어른에 비해 미미할 정도로 너무나 낮기 때문에 그 인식의 능력을 높여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감정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부모가 적극적으로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 옆에서 세심하게 관찰하며 말을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말을 전혀 듣지 않고 성장한 아이와 말을 많이 듣고 성장한 아이의 인식 능력에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저귀를 갈 때 지금 어떻게 하고 있다는 것을 임술의 언어로 소리를 내어야 합니다. “배고프지.” “보변이 마려웠구나, 내가 기저귀를 갈아줄테니 울지마 이제 기분이 좋지.” 하고 말을 분명하게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아기가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끊임없이 말을 해주십시오. 희로애락의 감정을 감께 감지하고 “슬프구나, 아프구나, 기분이 좋구나, 속상했구나,” 하면서 다양하게 표현해 줄 때 아이의 인식 능력이 조금씩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어떤 시간인지 현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절하게 이야기를 해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감정을 느끼도록 하십시오.

  영적인 부분도 도와주십시오. 예수님, 하나님, 성령님에 대해서 말을 해주십시오. 교회에 가면 “오늘은 교회에 가는 날이야 같이 가자!”하고 말을 하세요. 기도할 때는 “지금 기도하는 시간이야”라고 말을 해주십시오. 아이들과 끊임없이 대화를 하면 아이의 감정 인식 능력이 좋아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너는 성경을 사랑해야 한다.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 친구를 사랑해야 한다. 이 분은 네 아빠란다. 이 분은 네 할아버지란다. 이 분은 목사님이란다. 네 삼촌이란다. 네 동생이야. 친구야, 이것은 라디오 소리야, 나는 지금 책을 조금 읽고 있어, 이것은 침대란다. 이것은 이불이지, 이곳은 꽃이란다. 너는 꽃을 사랑해야 한다.” 등 대화를 다양하게 끊임없이 해주는 일이 필요 합니다. 목욕을 시킨다면 “이것은 손가락이지, 엉덩이를 씻고 있어, 등을 씻고 있어, 목이야, 배를 씻고 있어, 얼굴도 씻자, 비누질 하자, 울지마 수건으로 닦아줄게, 걱정하지 말아라.” 등 다양하게 행동에 대해 말로 표현해 주십시오.


3. 자녀와의 훌륭한 대화법


  결혼을 한 부부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자녀를 얻게 됩니다. 자녀와 대화를 할 때 어떤 언어를 사용할 것인지 미리 진지하게 생각해 보십시오. 오늘날 많은 부모들은 자녀의 마음을 이해해주려 하기보다 자녀를 강압적으로 다루려고 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그 과정에서 잦은 언어폭력, 잦은 폭력 행동이 돌출하게 됩니다. 자녀가 받는 스트레스는 부모가 가정이나 사회에서 받는 스트레스보다 더 무거울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말을 할 때 지혜를 발휘하세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봅니다.


1) 자녀를 지혜롭게 꾸중 하세요.

  꾸중할 때 갑자기 윽박지리는 것은 자녀의 성장에 좋은 여향을 끼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왜 꾸중을 하는지 그 이유를 알게 한 후 구중하십시오. 벌을 줄 때나 특별한 경우 매를 들 때에도 이성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이성을 잃은 감정적인 채찍은 자녀에게 반항심만 키워줄 뿐입니다. 때린 후에는 반드시 감싸 주는 일도 필요합니다.

  매를 드는 일은 특별한 경우 간혹 사용하되 결코 자주 사용하지 마십시오. 반드시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 두십시오. 습관적으로 매를 자주 드는 것은 아이의 성장에 장애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폭력적인 인간이 되기 쉽습니다. 부득이하게 아이의 고질적인 나쁜 버릇을 고치기 위해서는 매를 들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반드시 때릴 만한 곳을 정확하게 때리십시오. 함부로 마구 때리는 것만큼 잔인한 것은 없습니다. 예를 들면 머리, 얼굴부분, 가슴, 배 등 같은 곳에는 결코 손을 대지 마십시오. 반드시 손바닥이나 다리, 엉덩이 부분으로 한정하십시오. 이것도 특별한 경우만 말입니다.

  가장 지혜로룬 부모는 매를 들지 않고도 순종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자녀를 대하고 양육하는 지혜의 은사를 충만히 받을 때 가능합니다. 자녀는 인격체이기 때문에 어떤 물건처럼 다룰 수 없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지혜를 부여받아야 합니다. 기도하십시오. 기도하는 자에게 지혜가 부여됩니다. (약1장), 지혜로운 부모가 지혜로운 자녀로 양육할 수 있습니다.


2) 숙제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아버지든 어머니든 숙제를 가지고 너무 많은 말을 하면 벌써 부모로서 점수를 잃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얼른 숙제해라.”는 말보다 “영수 넌 숙제를 잘하는 것 같더라.”하고 귀띔해 주면 됩니다. 학교에서 하루 종일 공부하고 무거운 책가방을 들고 방에 들어 왔는데 “너 빨리 숙제해.”라고 소리친다면 아이 다루는 방법에서 백점짜리 부모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 “오늘도 힘들었지?” 하고 머리를 쓰다듬어 주며 격려의 말을 해주는 부모가 멋있는 백점짜리 부모입니다.


3) 아침에 짜증을 내지 마세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짜증을 내는 부모가 의외로 많습니다. 아버지 보다 어머니가 더 많을 것입니다. 늦장 부린다고 짜증내고, 가방을 제대로 챙기지 못했다고 짜증 냅니다. 숙제 때문에 짜증냅니다. 빨리 빨리 자기 할 일을 못한다고 감정을 아이에게 쏟아 붓습니다. 물로 인렇게 짜증이 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감정적인 짜증이 날마다 습관처럼 되어 있다면 보통 문제가 아닐 것입니다. 아이의 행동이 느리다고 책망하는 것은 지혜로운 방법이 아닙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게으를 때는 반드시 경고하고 책망해야 합니다. 자신이 말하고 행한 일에 대해서는 자신이 책임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녀를 대할 때 일관성 있게 대하세요.

  부모가 자녀에게 말을 할 때, 어떤 일을 시킬 때 일관성 있게 하지 못하면 아이는 많은 혼란을 받게 됩니다. 부모의 책임이 무척 클 것입니다. 이 말을 했다가 저말을 하거나, 하라고 했다가 하지말라고 하거나, 어떤 물건에 대해 사준다고 했다가 사주지 안거나 하는 것은 아이의 정상적인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차라리 약속을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안된다고 하던 것을 아이가 심하게 투정한다고 해서 허용해 버리는 일도 잘못된 것입니다.


5) 아이에게 긍정적인 언어를 많이 사용하세요.l

  이런 말은 아이에게 아이에게 독이 되는 말입니다. 반드시 피하십시오. “너는 아무것도 못해.” “이 바보야.” “이 못난이.” “이런 망할 자식.” “너 같은 주제에.” “꺼져버려.” “너 친구 아무개 봐.” “학교 가지마.” “집에 들어오지 마.” 등 아이에게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는 말들이 있습니다. 그런 말들은 하지 마세요.

  책망하는 말이라도 좋은 말을 골라서 사용 하십시오.

  이런 말은 아이의 정서와 교육에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키는 좋은 말들입니다. “너도 할 수 있어.” “조금만 노력하면 거뜬히 해낼 수 있어.” “하나님이 너에게 주신 재능이 있단다.” “IQ가 낮다고 걱정하지마. 정직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결국 위인이 될 수 있단다.” “사이 좋게 놀아라. 서로 사이좋게 지내는 어린이가 나중엔 민족과 나라의 평화를 만들 수 있단다.”

  아이가 만일 종이, 휴지, 물, 옷 등을 아낄 줄 모르고 마음대로 쓰는 습관에 빠진다면 좋지 않습니다. 가끔 혼내기도 하되 습관적으로 “너 물건을 아낄 줄 아는구나.”하며 칭찬해 보세요. “너 물도 아꼈어.” “너 손도 씻었어.” “너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 이것 치울줄도 알지?” “야 이것을 너 혼자 해냈다고, 정말 놀라운데” “숟가락질 벌써 할줄을 알아?” “혼자 먹을 수 있다고?” “혼자 화장실 갈 수 있다고.”하면서 항상 긍정적인 말을 하려고 노력하십시오.


6) 서로 빌려주고 나누는 일에 익숙하도록 하며 친구의 소중함을 가르쳐 주세요.

  아이가 요구하는 대로 다 들어주다 보면 이기적인 아이로 변하고 맙니다. 아이의 의견도 소중히 여기되 그 아이가 아빠, 엄마의 의견도 소중히 여기도록 이끄십시오. 친구들의 의견도 소중히 여기도록 지도하십시오. 과자를 나눠먹는 법을 가르쳐 주십시오. 물건을 함께 잘 나누어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십시오. 다른 친구나 형제간의 의견도 존중해 주도록 이끌어 주십시오. 남의 물건을 빌렸으면 고맙게 여기는 마음과 소중하게 관리하는 법 제자리에 깨끗하게 돌려 줄 수 있는 방법을 지시해 주십시오.


7) 자녀가 지나치게 영상물에만 치우쳐 있지 않도록 하세요.

  대화, 함께 사귐, 함께 놀아주기, 책읽기, 어린이 카드놀이, 만들기, 그리기 창작력, 지구력, 사회성 등 다양하게 지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8) 아이들의 의지를 존중해 주세요.

  아이들이 만일 어떤 물건을 선택할 때 부모의 강압적, 일방적이 아닌 스스로의 의지가 작용되고 존중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이 하고자 하는 대로 다해 주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식당에 갔을 때, 아이가 계속 돈까스만 선택한다면 좋은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때 아이에게 환난 표정을 지으며 막무가내로 “너 돈까스 먹지마. 김치찌개 먹어.” 한다면 아이의 기분은 금방 상할 것입니다. “하지만 너 돈까스가 먹고 싶구나. 하지만 돈까스만 계속 먹는 것은 좋지 않단다. 우리의 몸에는 고기 같은 동물성 지방질 음식도 필요하지만 식물성 음식은 더욱 필요하단다. 고기만 먹고 크는 동물보다 식물을 먹고 자라는 동물들이 더 건강하고 오래 살 수 있어. 사람의 건강은 식물에 의해서 유지될 수 있지 알겠니?” 하며 이해를 시키는 방법을 선택하십시오. 아이로 하여금 선택하게 하되 단지 부모는 그들의 선택을 지혜롭게 조절해 주면 됩니다.


4. 자녀의 성교육


  자녀에게 무슨 성교육이 필요한가 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성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는 제가 이야기하고 하는 부분에 공감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즈음 청소년들이 지닌 문제 가운데 대표적인 부분이 성문제입니다. 성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만은 아닙니다. 그런데 한 통계에 의하면 성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은 아이들이 성장했을 경우 성 문제의 발발 빈도가 적었으나 그렇지 못한 아이들이 성장했을 경우 더 많은 문제들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성교육을 하면 오히려 성 문화의 무분별한 개방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도 있습니다만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편견일 뿐입니다. 자녀들에게 성에 대한 부분을 무관심하게 버려두거나 터부시하기보다 오히려 적극적인 자세를 갖고 접근 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성교육을 선뜻 실행하기를 주저 합니다. 그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막상 시작하려고 하니 주위 사람들의 눈총과 아이에게는 생소한 것이라 두려움이 앞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 가지 이유는 성교육의 방밥을 몰라서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하여 어떻게 진행해야 하며 어느 정도 깊이 다루어야 할지 모르는 것입니다. 또한 성에 대한 관념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두 가지만을 생각해 보도록 하지요. 먼저 성교육을 누가 해야 하는가, 그리고 성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성교육은 누가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성교육은 부모가 해야 한다는 의견과 교사가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또 한 의견은 종교 기관이 맡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교육은 서로 미루는 책임 전가의 방법 보다 가정과 학교와 종교기관이 서로 협력하면 더욱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는 학교대로 책임감을 가지고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가정은 가정대로 교육이 필요 합니다. 교회는 교회대로 지혜로운 방안을 간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부모가 직접 가르친다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성교육의 내용 깊이와 방법은 연령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납니다. 요즈음 같이 아이에 대한 성폭행, 성학대가 잦아지는 시기에 5-10세아이라면 자신의 몸을 만지려고 하는 낲선 사람들의 요구에 능히 피할 수 있는 거부 의사의 방법을 분명하게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여기 만지려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안돼요.’라고 소리쳐야 한다.” “여기는 아무도 만지게 해서는 안된단다. 친구도, 오빠도, 아저씨도 그 어떤 사람도 만지는 것은 나쁜 것이란다. ‘싫어요.’라고 큰 소리로 말해야 한다. 알았지.” 등 이렇게 자신의 몸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십시오. 비록 아이지만 거부 의사를 분명하게 할 수 있도록 표현법을 가르쳐 주면 그 아이는 성에 대한 주변 사람의 유혹과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뭘 알겠느냐며 침묵으로 일관 한다면 혹시 뜻하지 않게 문제가 발생할 때는 크게 당황하게 됩니다. 사전에 교육하며 훈련 시키십시오. 성폭행의 위기를 극복하는 교육은 그리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아닙니다. 단 며칠간만 하루에 5분씩 투자하면 가능합니다. 그것으로도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습니다. 방어의 표현 능력을 키워 주십시오. 만일 아이가 조금 더 성장하면 성에 대한 기본적인 바른 지식도 가르쳐 줗십시오.

  성교육 방법을 생각해 볼까요? 성교육 방법을 간략히 소개해 봅니다. 성교육에 들어가기 전에 반듯히 각 연령층 십대라면 십대들이 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마음을 열어놓고 그들의 말에 귀를 한 번 기울여 보십시오.

1) 사랑이랑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하나님의 창조 원리에 입각하여 설명해 주세요.


2) 성의 역할 즉 아이가 어떻게 탄생되는지 그 과정을 자연스럽게 섫명해 주세요.


3) 생명이 얼마나 소중한지 또한 그 생명과 성에 대한 책임감을 가르쳐 주세요.


4) 성이 언제 사용되며 어떻게 사용되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지 설명해 주세요.


5) 청소년을 둔 부모라면 이성교제에  대한 허용 범위와 기준을 제시해 주십시오. 성과 관련된 본서의 내용만 보아도 대략 알 수 있을 것입니다.


6) 어떻게 하면 성충동을 이길 수 있는지 의지력, 자재력, 결단력을 심어주세요.


7) 어떻게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지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8) 강간 사건 및 임신 등의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설명해 주세요.


9) 혼전 성관계보다 결혼 후의 성생활이 얼마나 아름답고 귀중한 것인지 설명해 주세요.


10) 미래에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현재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설명해 주세요. 예를 들면 친구관계, 순결한 생활, 경건 생활 등을 가르쳐 줗십시오. 그 중에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법을 가르쳐 주는 일입니다. 즉 성경 읽기, 묵상, 기도드리기, 삶 속에서 하나님을 향한 신앙을 분명히 가지도록 도와주세요.


5. 자녀에게 주는 두 종류의 약


  부모는 자녀에게 정서적인 면에서 두 종류의 약을 주고 있습니다. 자녀의 정서와 인격을 파괴하는 말과 행동은 독약입니다. 자녀의 정서와 인격에 유익을 주는 말과 행동은 보약입니다.

  지혜롭지 못한 부모는 자녀에게 이런 독약을 줍니다. 잔소리, 무시함, 부정적인 비교, 인격적불인정, 부모의 불화, 과보호, 지나친 기대, 무관심, 그릇된 징계, 저주의 말, 욕, 비난, 기도해주지 않음, 억업, 거짓말, 그릇된 폭력, 물질만능주의, 분노, 미움, 원망, 방탕, 사치, 이기주의, 불신앙입니다.

  지혜로운 부모는 자녀에게 이런 보약을 줍니다. 사랑, 인정, 칭찬, 격려, 부모의 화목, 정직, 성실, 일관성, 기도, 신앙, 검소, 축복, 적절한 훈계 등


6. 자녀교육의 유형


1) 방임형이 있습니다.

  이 유형에 속한 사람들은 자녀에게 세심한 배려나 적극적인 교육열이 거의 없습니다. 아이들이 고민을 갖고 있어도 그 고민을 해결해 주려 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공부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또한 집에 들어 와서 제대로 복습, 예습, 숙제 같은 것을 하고 있는지 전해 채크를 하지 않을 정도로 방임하는 스타일입니다. 그저 아이들 스스로가 커주기만을 바라고 내 닐, 내 사업, 내 생각에만 잠겨 있습니다. 아이게게 자상한 부모, 다정한 친구가 되어주지 못합니다. 아이의 심령 속에 있는 여러 가지 고민들을 그대로 내버려 두기 때문에 거의 해결하지 못합니다. 아이들의 진정한 위로가 외어주지 못합니다. 좋은 열매를 기대할 수 없는 유형입니다.


2) 일방적 억압의 권위형이 있습니다.

  여기에 속한 부모는 부모라는 위치, 곧 권위를 가지고 아이들을 다스리려 합니다. 권위적인 힘을 가지고 아이들을 혼내며 바로 잡으려 합니다. 자주 매를 들기도 합니다. 큰 소리를 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이를 바로 잡는 데는 역부족입니다. 억압형 부모의 말에 억눌려 있는 아이는 잠시 순종하는 것 같으나 나중에는 그 억압에 대한 반발심이 일어나 오히려 역작용이 일어납니다. 한동안은 잘참다가도 어느 시기가 되면 쌓였던 감정이 폭발하고 맙니다. 진정한 순종, 좋은 관계를 이루지 못합니다.


3) 사랑의 권위로 자녀의 복종을 이끌어 내는 지혜형이 있습니다.

  지혜형에 속한 사람은 부모의 권위도 손상당하지 않고, 아이의 인격도 존중해 주면서도 복종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내는 형입니다. 그 권위는 억압적인 권위가 아닌 인격적인 권위요 사랑의 권위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강력하 권위는 사랑의 권위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셨던 분이 바로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신적 권위를 소유하신 분이지만 사랑으로 제다들을 이끌었던 분이십니다. (요13장)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하신 방법의 유형이기도 합니다. 독생자를 내어주신 사랑의 권위로 복종케 하신 분이십니다. 우리가 하늘 아버지의 모습을 본받아 자녀를 양육한다면 우리의 자녀는 매우 훌륭한 자녀로 자랄 것입니다.


7. 아버지의 신앙이 자녀에게 미치는 여향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부모의 신앙생활이 자녀의 학문적 성취도에 상당히 여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과 미시긴 대학의 공동 연구진이 성인이 된 정상 가정 출신의 자녀 1천 24명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역할이 자녀들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연구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아버지의 신앙 활동 참여와 세심한 자녀 보호 노력이 나중에 자녀들의 교육과 경제적인 부분에 성공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연구진 그레그던컨 교수는 정상 가정에서 자란 자녀들이 성인이 된 후 성공을 하는 데는 아버지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특히 아버지의 주의 깊은 행동은 아들의 학업 및 직업상 성공의 강력한 선행 조건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버지의 진지한 신앙생활 특히 정성스런 예배 참석은 성인이 된 자녀들의 경제적 성공 여부보다 아들 딸 모두의 학문적 성취도에 상당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버지의 신앙도 그러하거든 하물며 부부가 함께 신앙생활을 성실히 할 때 자녀에게 미칠 그 영향을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8. 자녀는 어떤 존재일까?

  자녀는 부모의 선물이기 전에 주님의 선물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소유이기 전에 주님의 소유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자녀이기 전에 주님의 자녀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제자이기 전에 주님의 제자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도구이기 전에 주님의 도구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얼굴이기 전에 주님의 얼굴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형상이기 전에 주님의 형상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소망이기 전에 주님의 소망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영광이기 전에 주님의 영광입니다.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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