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상담실

청소년기 상담

힐링&바이블센터 2006. 5. 3. 10:25

컴퓨터 오락을 끊을 수가 없어요.

Q. 저는 중 1 남학생입니다. 지금 시험 기간이여서 열심히 공부하려고 하는데 오락 때문에 전혀 집중이 안돼요.
많을 땐 하루에 5시간 정도 했었는데 이제는 컴퓨터가 없으면 너무너무 허전하고 미치겠어요. 오락 좀 안하게 답변 좀 해주세요.

A. 시험 공부도 해야 하고 할 일도 많은데 자꾸자꾸 컴퓨터 오락만 하고 싶어서 고민이 되시는군요.
하루에 5시간 정도 오락을 한다면 다른 공부나 일은 전혀 못하는 상황일 수도 있겠어요. 사실 컴퓨터라는 것이 중독성이 강해서 한번 빠지면 헤어나오기가 힘드니까요. 아무리 컴퓨터 오락을 안하겠다고 결심을 해도 컴퓨터를 보기만 하면 저절로 손이 가니 스스로 통제하기가 참 어렵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스스로 고쳐봐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는 것 자체는 너무나 반가운 일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본인 스스로는 결코 그런 마음을 먹지 못하니까 말이지요.


*나를 스스로 돕는 방법*

1. 일단 결심을 굳게 하시구요. 가족들에게 선포를 하세요. 컴퓨터와의 전쟁을... 여러 사람 앞에서 본인의 결심을 밝히게 되면 자신의 결심을 지속하게 하는데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2. 계획을 세워보세요. 일단 본인이 할 수 있는 선에서... 스스로 이행할 수 있을 정도의 계획을 세워야 실패할 확률이 적어집니다. 예를 들어, 일주인간은 컴퓨터 선을 뽑아 놓고 지낸다던가, 시험기간 동안은 컴퓨터를 쓸 수 없는 창고 같은 곳에 넣어둔다거나, 컴퓨터를 거실에 두어서 여러 사람이 보는 앞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하루에 한 시간 정도만 하겠다고 가족에게 다짐을 하고 실천해 보는 것, 시험기간에 컴퓨터가 없는 독서실이나 도서관에 가서 공부를 하는 것 등.

3. 계획을 세웠다면, 그 계획을 잘 수행했을 때 본인 스스로에게 줄 보상의 내용도 계획해보세요. 예를 들어, 일주인간 계획을 잘 지켰다면 주말에는 마음껏 컴퓨터를 하는 것 등 보상을 적절히 주는 것이 계획을 지키려는 마음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계획과 수행 평가를 위해 표를 만들어서 한 눈에 보이는 곳에 붙여두세요. 일주인 수행 평가 후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수정해 나가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