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상담실

아내의 의부증 어떻게 치료하나?

힐링&바이블센터 2006. 11. 20. 19:27


저는 결혼하지 10년 된 기혼남자입니다.제 아내가 의부증인 것 같아 상담하고 싶습니다.결혼이후 아내는 저를 의심하고 다른 직원들에게 저에 대해 물어보고 와이셔츠와 속옷까지 검사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의부증은 남편이 다른 이성과 불륜관계를 갖고 있지 않는가 하는 의심이 지나쳐 편집증적인 상태로까지 발전되어 망상과 관련되어지는 병이다.의부증을 가지게 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먼저 배우자를 의심하여 감시하게 된다.수시로 전화를 하게 되고 때로는 도청하거나 미행한다.그리고 계속하여서 배우자에게 부정을 실토하라고 추궁하며 상대방의 흐트러진 옷차림이나 이불에 있는 얼룩과 같은 사소한 것을 수집하여 자신의 망상을 정당화하는데 사용한다.

원인을 살펴보면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는 없으며 성장과정 중에 신뢰의 결핍을 경험했던 경우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고 최근 들어서는 정신적 사회적 스트레스가 망상장애의 병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성격적으로 이들은 대개 융통성이 없고 남을 잘 믿지 못하고 참을성이 없다.논쟁적이고 타협을 모르며 남의 작은 실수나 섭섭하게 한 행동에 대해 절대 잊지 못한다.

의부증 치료는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의 협조를 얻기 힘들다.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치료에 동의하여야 한다.강제로 상담을 하게 되면 환자에게 불신과 분노를 일으키고,망상을 강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상담전문가와 상의를 거쳐야 한다.

단순한 상담으로 의부증은 치료되지 않는다.당사자뿐 아니라 오히려 정상적인 배우자가 먼저 치료과정에 들어와야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의부증 치료에는 정신치료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부부치료 가족치료 등 여러 치료법이 현재 시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