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 적용
수세기 동안 그리스도의 속죄하는 죽음의 "가치"에 관한 많은 뜨거운 논쟁이 있었다.
칼빈주의자들은 그리스도의 죽음이 단지 택자들에게만 충분하다고 주장하면서 "제한 속죄"를 가르친다. 알미니안주의자들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과 협력함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고 주장한다. (소위 "4대 강령 칼빈주의자들"은 제한 속죄의 개념을 거부하나, 그들은 택자만이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전혀 실제적인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성경은 무엇을 가르치는가?. 하나님의 말씀을 정직하게 연구할 때 칼빈주의도 알미니안주의도 성경적이 아니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I. 그리스도의 속죄하는 죽음의 범위
성경은 "제한 속죄"에 대하여 아무 것도 아는 바가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초대(invitation)에서는 무제한적(unlimited)이지만, 적용에서는
제한적(limited)이다.
속죄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충분하다(sufficient).
그리고 모든 믿는 자에게 유효하다.(efficient).
로마서 3:22을 보라. "...모든 자에게 그리고 믿는 모든 자 위에 미치나니" 이 구절은
구원이 모든 이에게 값없이 주어졌으나,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자만을 위한
것이라고 가르친다.
디모데전서 4:10b를 볼 것.
A. 그리스도는 온 세상(Whole World)을 위해 죽으셨다
사 53:6; 눅 19:10; 요 1:29; 3:16; 롬 5:6-8; 고후 5:19; 딤전 1:15; 2:6; 히 2:9;
요일 2:2; 4:14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단지 소수의 택자를 위하여 죽으셨다고 가르치지 않는다.
B. 구원은 모든 사람에게 값없이 주어진 것이다
요 1:12; 6:37; 롬 10:13; 계 22:17
주 : 무제한 속죄는 무제한 구원을 의미하지 않는다 - 그것은 반드시 각 사람에 의해
개인적으로 전유되어야 한다.
주 : 전형적인 칼빈주의자들이 여기서 논쟁하는 바는, 만약 속죄가 무제한적이라면,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지 않기 때문에(받을 수 없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다는 것이다. 그러나 심판날에 지옥의 죄인들은 아무도 "나를 위하여 죽은
자가 아무도 없었다!"라든지 또는 "내 죄를 덮을 만한 충분한 피가 없었다!"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무죄한 속죄는 하나님의 공의를 얼마나 높이는가!
Ⅱ. 그리스도의 속죄하는 죽음의 본질
A. 그리스도는 육체적인 죽음을 당하셨다
그분은 육체적으로 죽으셨다. 이는 그분의 영과 혼이 몸과 분리되었음을 뜻한다.
눅 23:46을 볼 것.
B. 그리스도는 영적인 죽음을 당하셨다.
그분은 영적으로 죽으셨다. 이는 그분께서 하나님으로부터 끊긴(cut off) 바 되셨음을
의미한다. 마 27:46을 볼 것.
영원과거부터 아버지의 품안에 계셨던 분께서 하나님께 버림바 되었다. 왜 그랬을까?
하박국 2:13a와 고후 5:21을 볼 것.
C. 그리스도는 재판에 의한 죽음을 당하셨디
그분은 죄의 값을 완전히 지불하셨다. 고전 15:3.
주 : 에스겔 18:4e; 롬 6:23
D. 그리스도는 참혹한 죽음을 당하셨다.
그분은 세상의 모든 죄, 곧 과거, 현재, 미래의 죄를 위하여 죽음을 당하실 수
있으셨으며, 당하셨다.
요 1:29; 히 2:9; 벧전 2:24
Ⅲ. 그리스도의 속죄하는 죽음의 가치
A. 일반적
1. 구원의 날은 시작되었다.
은혜의 때가 세상에 도래했다 - 하나님의 심판의 손이 기다리고 계신다(지체하신다)
각 처의 모든 사람들은 구원받을 기회를 갖고 있다.
벧후 3:9; 고후 6:2; 히 3:13-15
2. 화해가 주어졌다.
이제 구원의 길은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다 - 요 12:32.
("모든 사람" = "모든 족속")
B. 본질에서
하나님의 피조물은 죄로 더럽혀졌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다가오는 "새창조"를 보증한다.
롬 8:19-23; 골 1:19,20; 계 20:11; 21:1
C. 믿는 이에게
1. 죄의 권능이 깨졌다 - 롬 6:4
2. 율법의 저주에서 대속되었다 - 갈 3:13
3. 속박에서 구출되었다 - 골 2:14
4. 종족간의 벽이 무너졌다 - 엡 2:14-16; 골 3:11
5. 하나님과의 새로운 관계가 보증되었다 - 갈 4:3-5
6. 하나님과의 교제가 회복되었다 - 엡 2:13
7. 화평케 되었다 - 롬 5:1
8. 죄의 용서가 있다 - 엡 1:7
9. 죄로부터 씻음이 있다 - 요일 1:7,9
10. 하나님 앞에서 칭의가 있다 - 행 13:39; 롬 5:9
11. 더 이상 정죄가 없다 - 롬 8:1
12. 더 이상 사망의 두려움이 없다 - 히 2:14,15
13. 하나님께 드려지는 거룩이 있다 - 히 13:12
14. 영적 축복이 있다 - 요 14:13; 롬 8:32; 갈 3:14; 엡 1:3; 히 9:15
15. 영원한 상속을 받았다 - 벧전 1:4
D. 사탄에게
1. 사탄은 패배했다
사탄은 (장차 천년동안 묶이게 되는 것과 같이) 아직 묶이지 않았다(계 20:2,3).
그러나 갈보리로 인하여 그는 심판을 받았고 그의 운명은 정해졌다. - 요 12:31
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마귀에게 "치명타"를 주었다. 그는 치명적으로
부상을 당했다 - 지금 마귀는 "죽음의 고통"을 겪으며 살고 있는 중일 것이다.
2. 사탄의 군대는 패배한 군대이다.
골 2:15
Ⅳ. 속죄와 치유
오순절 은사주의 신학의 모퉁이돌 중에 하나는 속죄에는 육체적인 치유가 있다는 것이다. 이들 단체들은 일반적으로 그리스도의 죽음이 영적인 구원과 육체적인 구원을 준다고 믿는다 - 주로 이사야서 53:5을 인용한 베드로전서 2:24을 근거로.
그리스도의 속죄는 육체적 치유를 주지 않는다. 이 사실은 다음에서 알 수 있다.
A. 베드로전서 2:24의 문맥은 치유가 구원임을 가리킨다.
1. "너희가 고침을 받았도다" - 과거의 사건을 가리키는 것이지, 계속되는 치유를
가리키지 않는다.
2. 25절 - 24절의 사상이 계속되며, 죄의 영향으로부터의 치유를 가리킨다.
B. 많은 믿는이들이 치유되지 못했다는 사실
즉, 고후 12:7-10; 빌 2:26,27; 딤전 5:23
C. 치유에 관한 성경의 일반적인 가르침
"성령론"에서 다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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