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웃음치료

내 나이보다 30년 젊게 사는 하루5분 웃음운동법!

힐링&바이블센터 2006. 10. 9. 10:24
 

 

 

몸에 좋다는 건 다 챙기면서, 얼굴은 찡그린다?
웃음은 돈 안 드는 최고의 보약, 이젠 소리 내어 웃자!

 

유머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를 좁힐 뿐만 아니라 대화의 분위기를 밝게 하고, 마음의 여유를 갖게 하는 효과적 방법이다. 게다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웃음의 효과는 인간관계를 원활히 하는 데에 그치지 않는다.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을 높여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실제로 웃음은 엔도르핀, 쾌감호르몬,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암세포를 잡아먹는 NK세포와 T세포를 증가시킨다고 한다. 또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엔케팔린, 염증을 막는 항체 면역글로빈 A, 미생물체와 싸우는 B세포,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호르몬 감마 인터페론 등의 각종 세포의 능력을 강화시킨다. 그만큼 몸속 질병과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질환에 놀라운 효과를 보이는 만병통치약인 셈이다.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데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우울하거나 기운이 없을 때, 짜증나거나 화가 날 때 웃음은 순간적인 감정을 가라앉히고 삶의 태도를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최고의 방법이다. 아무리 몸에 좋다는 약을 먹는다고 해도, 크게 소리 내어 웃는 웃음에 비할 바가 아니다.

 

하루 5분 박장대소하면 인생이 바뀐다!
언제 어디서든 남녀노소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웃음운동법!

 

하지만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웃음을 잃는다는 사실이다. 하도 웃는 일이 없이 살다보니 막상 웃으려고 해도 웃음이 잘 지어지지 않을 만큼 얼굴 근육이 굳어버린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성인남녀를 위한 책이다. 웃는 표정이 낯선 현대인들에게 웃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여 누구나 따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웃음을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매일 5분 동안 웃어야 하지만, 사실 하루에 5분씩 웃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그만큼의 용기와 실천이 필요한 일이기에, 스스로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무엇보다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웃을 일이 없는데 억지로 웃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오히려 짜증이 나게 마련이다. 대신 ‘웃음운동을 하면 건강에 좋다’라거나 ‘웃음운동으로 내 표정을 바꾼다’ 등의 생각으로, 운동을 하듯 규칙적으로 웃어보는 것이다. 수많은 과학적 증거가 입증하듯이 억지로라도 웃으면 기분과 생각이 변한다. 이 책에는 증상과 상황에 따라 할 수 있는 웃음운동이 단계별로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웃음을 생활화하여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심리 > 웃음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이 말하는 웃음치료  (0) 2008.02.18
건강 박수법  (0) 2006.10.12
첫인상이 예뻐지는 웃음 운동법 & 얼굴 스트레칭  (0) 2006.10.09
당신의 웃음은  (0) 2006.08.16
웃음  (0) 2006.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