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 저녁 자체프로그램
달란트 찾기
다 같이 마태복음 25장 14-30을 읽어본다. (한 달란트 - 노동자의 15년 품삯)
초가 지붕 위에 박이 열렸다. 처음에는 강낭콩만 했다가 점점 커져 달걀만 해지고, 마침내는 달만 해졌다. 달을 보며 자란 박은 달이 되고 싶었다. 선들 바람이 불고 귀뚜라미가 울고 곧 이어 달이 떠올랐다.
“달님!” 박이 불렀다. “왜?” 달이 대답했다.
“내 모습은 달님을 닮았지요?” “그렇구나”
“그런데 왜 나는 빛나지 않아요?” 박은 눈물을 글썽였다.
달은 부드럽게 웃으면서 말했다. “한 소녀가 있었단다. 소녀는 노래 부르는 사람을 보고 성악가가 되려고 했고,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을 보고는 화가가 되려고 했어. 그러다가 자라서는 동화 쓰는 사람이 되었단다.”
“왜 그랬을까요?” “그야 사람마다 재능이 다르니까”
박은 고개를 끄덕이며 생각에 잠겼다. 며칠이 지난 후, 박은 마침내 제가 할 일을 알아냈다. 남의 흉내를 내려고 한 것이 잘못이었음을 깨달았다. 박은 달에게 말했다.
“단단한 그릇이 되겠어요” 달이 박에게 말했다.
“내가 못하는 일을 너는 하겠구나”
◉ 흥미 속에 깃들어 있는 재능 ◉
▶ 목표 : 자신의 흥미 영역을 찾아보고, 흥미 속에서 자신에게 부여된 달란트를 알 아 본다.
▶ 진행 : ① 달란트를 탐색하는데 흥미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② 프로그램 내용과 진행 요령을 설명한다.
③ 자신의 흥미를 신중히 생각하고 유인물을 작성한다.
④ 자신의 흥미와 관련해 자신에게 부여된 달란트를 찾아본다.
⑤ 달란트를 가지고 자신들이 어떤 일들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⑥ 조사된 내용을 서로 발표해 본다.
⑦ 자신의 흥미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달란트를 활용하는 것이 하나님 의 부르심에 응답하며 사는 것임을 일러준다.
▶ 유의점 : 시간은 1시간을 넘지 않게 하며, 유인물과 펜, 그리고 전지와 풀을 준비하고, 지루하지 않게 진행시켜 나간다.
▶ 활동내용
1) 흥미의 중요성
흥미란 어떤 일이나 사물, 활동 등에 대하여 관심과 애착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흥미가 곧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는 능력인 적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적성이 있다 해도 흥미가 없으면 그것을 강요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달란트를 계발하는데 있어 적성을 알고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흥미를 알아내고 발전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흥미가 점차 깊어지고 정기적으로 시간을 내어 습관화되면 그것이 취미가 되고, 나아가 우리의 삶을 생기 있게 하는 달란트를 계발하게 된다.
2) 나의 흥미 발견하기
⇒ 사람들은 어떤 특정한 활동을 하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그런 활동들은 흥미있어 하는 일들에서 발전된 것입니다. 그런 활동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잘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의 여러 가지 내용을 보고 자신이 평소 즐겨하는 항목에 ○표하고 그 외 다른 것이 있으면 적어봅시다.
구 분 |
즐겨하는 활동 |
타인 돌보기 |
어린아이 돌보기( ), 노인 보살펴 드리기( ), 자원 활동( ), 어떤 것을 가르치기( ), 방문객 안내( ), 교회에서의 봉사( ), 자선단체에서의 봉사( ), 기타( ) |
타인 설득하기 |
자선단체 활동( ), 토론 논쟁( ), 단체 참여 활동( ), 놀이의 고안( ), 친구들에게 예수님 전하기( ), 기타( ) |
언어와 아이디어 사용 |
문학서적 읽기( ), 신앙서적 읽기( ), 성경책 읽기( ), 외국어 사용( ), 단어와 어원 찾기( ), 교회 및 학교 출판물 편집( ), 기타( ) |
과학에 관한 학습하기 |
천체와 별에 관한 관찰( ), 새․꽃 등에 관한 관찰( ), 우주의 기원과 물질의 성분에 대한 관심( ), 기타( ) |
계산하기 |
산수 및 수학문제 풀기( ), 논리적인 문제 풀기( ), 암산 및 셈하기( ), 컴퓨터 프로그램 짜기( ), 기타( ) |
연장을 가지고 일하기 |
시계나 자전거 수리( ), 전기기구의 설치나 수리( ), 만들기( ), 컴퓨터 활용하기( ), 기타( ) |
재료를 가지고 일하기 |
식물 재배( ), 옷수선 및 재단( ), 음식만들기( ), 주변 장식하기( ), 기타( ) |
예술적인 활동하기 |
음악 연주( ), 시 쓰기( ), 춤추기( ), 그림 그리기( ), 사진 찍기( ), 예술 작품 감상하기( ), 기타( ) |
실외에서 활동하기 |
야구( ), 수영( ), 자전거 타기( ), 등산( ), 축구( ), 기타( ) |
① ②
③ ④
⑤
⇒ 내가 선택한 5가지의 흥미로운 일들은 어느 분야의 흥미에 속하는지 다음의 자료를 살펴봅시다. 그리고 나에게 어떤 달란트들이 있는지도 생각해 봅시다.
(★ 아래에 편집)
⇒ 선택한 5가지의 흥미, 흥미분야, 그리고 달란트를 서로 소개해 봅시다. 조별로 각 조원들이 발표한 내용을 전지에 이름과 함께 써서 전체 앞에서도 발표해 봅시다.
3) 흥미 강화하기
정리해 봅시다. 기독교에서는 직업을 ‘부르심’ 또는 ‘소명’이라고 한다. 소명은 어떤 사람을 효과적으로 어떤 목적을 위해 부르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하나님의 선하신 목적과 뜻을 이루기 위하여 우리에게 부여된 축복인 것이다. 따라서 직업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축복인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축복을 현실화 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달란트를 주셨다. 그리고 달란트를 계발해 나가도록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것을 즐겨할 수 있는 능력, 즉 흥미를 주신 것이다. 우리에게 지속적으로 나의 흥미를 발전시켜 나가고, 그에 따른 달란트를 알고 그것을 계발시켜 나가려는 마음의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그런 노력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고, 하나님의 칭찬을 받은 선한 청지기처럼 더욱 큰 선물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 흥미 분야와 달란트 ★
흥미 분야 |
의미 |
달란트 |
1. 문학적 흥미 |
시, 소설 등 문예활동을 위주로 한 감정이나 아이디어의 창조적 표현을 중심으로 한 흥미 |
저술, 번역, 편집, 교정, 출판, 문인, 인쇄소, 신문사, 방송국, 영화 등에 관여할 수 있는 재능 |
2.물상과학적 흥미 |
자연과학중에서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 등에 대한 흥미 |
자연과학자, 공학자로서의 재능 |
3.생물과학적 흥미 |
생물학, 생리학, 의학, 식물학, 기타 생명계와 관련된 흥미 |
생물학자, 의사, 보건관계 전문종사자, 농학자, 심리학자로서의 재능 |
4.사회과학적 흥미 |
정치, 선전, 광고, 법률, 외교 등 집단, 언론, 설득 활동에 관한 흥미 |
사회과학연구원, 교수, 법관으로서의 재능 |
5. 기계적 흥미 |
기계, 금속, 조선, 섬유, 교통수단, 전기 등 기계공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시키는 흥미 |
엔지니어, 기술자, 기사, 건축사, 운수회사, 기계조작 관련직에 종사할 수 있는 재능 |
6. 전자적 흥미 |
전자공학 기술 및 기타 전자분야를 다루는 활동에 관한 흥미 |
전자기술자, 전자공학, 컴퓨터에 관련된 재능 |
7. 상업적 흥미 |
경제, 경영, 무역관리 등 기업운영과 경제적 활동에 관한 흥미 |
경영, 제조업, 경제학자로서의 재능 |
8. 봉사적 흥미 |
사회사업, 사회복지, 교육, 종교 등의 활동에 관한 흥미 |
교직, 성직자, 사회사업가, 경찰, 소방대원, 간호사로서의 재능 |
9. 사무적 흥미 |
회계, 계산, 경리, 서기적 활동에 관한 흥미 |
은행원, 사무원, 회계사, 법조인, 공무원, 법률가로서의 재능 |
10. 운동적 흥미 |
체율활동 또는 야외 활동에 관한 흥미 |
스포츠 관련직업, 건축, 운동 선수, 심판 코치로서의 재능 |
11. 음악적 흥미 |
성악, 기악, 작곡, 감상, 평론 등 음악 활동에 관한 흥미 |
음악평론가, 성악가, 작곡가, 지휘자로서의 재능 |
12. 미술적 흥미 |
회화, 조각 등 미술활동, 디자인, 감상, 평론 등 미술적 활동에 관한 흥미 |
미술평론가, 조각가, 화가, 공예가, 보석감정사, 가구 제작사로서의 배능 |
'사역 공간 > 중,고등부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청소년이 모여드는 교회 만들기 (0) | 2006.08.01 |
---|---|
[스크랩] 청소년의 정의 및 청소년기의 특성 (0) | 2006.08.01 |
[스크랩] 학생들의 신앙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설문조사 (0) | 2006.08.01 |
[스크랩] 중고등부 새신자 관리 (0) | 2006.08.01 |
[스크랩] 청소년은 교회에서 무엇을 바라는가 ? (0) | 2006.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