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공간/중,고등부 자료실

[스크랩] 청소년이 모여드는 교회 만들기

힐링&바이블센터 2006. 8. 1. 15:00
청소년이 모여드는 교회 만들기


이 용 윤 목사 (정동교회 D.C.Ea)


학습자가 줄어든다. 교사에게 전문성이 없다. 프로그램에 한계를 느낀다. 교회가 별 관심이 없다. 한마디로 우리네 중. 고등부가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이 위기를 느끼고 있으면서도 대안이 없다는 것이다.


1. 청소년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들

1)고정관념에 따른 전통주의 ⇒ 과거 지향적인 사고와 방법만을 고수하고 있는 현실이 청
소년을 떠나게 하고 있다.
2)낙후된 교육환경 ⇒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 없고 교육을 위한 교육기재가 미흡하여 비효
율적 교육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
3)교사의 비전문성 ⇒ 예배, 프로그램, 성경공부등이 전문가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하는데
교사의 경력이나 훈련상태가 전문적이지 못하여 교육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4)교회의 방치 ⇒ 교회가 미들맨으로서의 청소년을 이해하고 장, 단기 계획과 투자, 교회
교육지도자 양성 등에 최선을 다하지 못하는데 대한 결과이다.
5)청소년 문화에 대한 편견


2. 청소년을 위한 교회의 갱신

1)지도자의 의식갱신⇒ 청소년이 무너지면 교회가 무너진데도 사실을 인식하고 탈 교단하
여 꾸준히 공동 노력, 공통 탈출하려는 의식이 확산되어야 한다.
2)환경 바꾸기⇒ 조명등이 바뀌고, 공간을 마련하며, 농구대가 교회의 벽에 걸리는 등 청
소년 환경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3)교사전문화를 위한 계획 ⇒ 청소년을 연구하고 각 분야별 훈련을 하고 팀 사역을 하게
해야 한다.
4)과감한 투자 ⇒ 교육을 위한 장비를 현대화하고 계속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청소년 모임의 갱신

1)조직 갱신 - 학습자위주로의 갱신 즉 소그룹(반)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고 그 특성을
살려야 한다.
2)예배 갱신 - 이론의 예배를 축소한 예배에서 신속하게 탈피하고 학습자가 참여하고 현
대적인 예배, 다양한 예배로 갱신해야 한다.
3)프로그램 갱신 - 전문화된 교사의 전용으로 프로그램을 갱신하여야 한다.
4)성경공부 갱신 - 똑같은 방법이나 내용에서 탈피하고 학습자가 성경공부에 자발적 참여
할 수 있는 방법과 내용으로 갱신되어야 한다.
5)중.고등부에 대한 의식의 전환 - 미들 맨으로서의 중요성과 현대화된 교육시설, 장비를
구축하게 한다.


4. 청소년을 위한 장,단기 계획

1)미래를 향한 목표
(1) 인류에 공헌할 학자 양성
(2)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담당한 선교사 및 목회자 양성
(3) 몸된 교회를 가꾸어 갈 온전한 성도 양성
(4) 사회를 변화시킬 봉사자 양성

2)각 연도 목표 및 교육방향
(1)2001년도 - (가)주님의 제자 운동
(나)한 영혼을 소중하게
(2)2002년도 - (가)뜨거운 성령 운동
(나)주를 위한 헌신 생활
(3)2003년도 - (가)성경적 초대 교회 운동
(나)사랑을 실천하는 생활
(4)2004년도 - (가)실제적인 경건운동
(나)예수님을 닮아 가는 생활
(5)2005년도 - (가)영혼을 건지는 전도운동
(나)선교의 도구가 되는 생활

3)신앙생활의 실천 목표
(1)철저한 주일성수(출20:1)
(2)성경을 읽는 생활(수1:8)
(3)뜨거운 기도생활(골 4:3)
(4)온전한 십일조 생활(막 3:10-12)
(5)영혼에 관심 있는 전도 생활(눅 14:16-24)
(6)맡은 사명에 충성하는 생활(마 25:19-21)
(7)선을 행하는 생활(사60:1-3)


5. 반 운영에 관한 지침

1)반별 목표세우기 - 내적, 외적인 목표와 학습자 개인의 성장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도
록한다.
2)반 모임 갖기 - 반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반 모임이 생겨날 때 효과가 있으므로 학습
자와 교사의 합의로 모임을 최대한 갖게 하고 거기에서 삶을 가르친다.
3)학습자 관리 - 결석자를 줄이고 개별 접촉으로 신앙과 삶을 점검하는 노력을 계속하여
야 한다.
4)반 행정 - 상담이나 전화한 내용, 출석관리 등 나름대로의 반 행정을 가지고 반을 운영
해야 효과가 있게 된다.
5)교사의 활동 - 교사는 교회와 학교, 가정을 적절하게 연결하고 반 목회자로서의 활동을
계속하며 기도를 쉬지 않을 때 반이 성장하고 중. 고등부가 부흥한다.

6. 부흥을 위한 프로그램

1)신앙과 문화가 접목되는 프로그램 - 자매 결연, 학습자가 직접 만드는 드라마, 찬양 집 회, 야외 공연등
2)교육을 실천하는 프로그램 - 학교 동아리 결성 및 기도회. 전도활동, 현장 바이블 루 트만들기. 자원 봉사 프로그램(농촌 교회방문, 영아원 고아원방문등)
3)친교와 섬김 프로그램 - 교회의 본질 찾기, 길거리 농구, 축구단 결성


7.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노력

1)전공과 부전공을 갖는게 중요하다. 전공을 반 목회로 정하고 전문성이 생기도록 노력하
여야 한다.
2)부전공은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적극 활용하고 교육받고 자료를 모으며 그 분야에서
는 다른 교사를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도록 한다.
3)중.고등부 전체의 교사를 전문화 시켜 팀 사역이 되도록 한다.


★ 참고도서 : 반맡은 교사에게, 교사만들기, 교사활동 보고서, 내가만난 사건 등
(이상 이용윤 저, 은혜출판사)
출처 : † 세계제일교회 †
글쓴이 : 띠띠빵빵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