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대 아동의 치료과정
1단계 : 라포형성의 단계
1) 아동을 상담하는 상담자는 아동에게 자신의 이름을 말해준다.
2) 아동에게 관심을 보이며 친근감을 표시한다. 어린 아동의 경우에는 장난감이나
인형등을 주거나 손인형으로 인사를 한다
3) 아동이 상담자를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아동을 많이 만나고
아동에 관해 많이 알고 있다는 내용등등
4) 아동에게 잘못된 암시는 주지 않는다. 아동이 말한 것은 비밀이 아니며 필요한
사람들과 상의한다는 내용을 알려주어야 하며 정성을 다해 도와주겠다고 말해준다.
- 아동이 느끼는 두려움을 줄여주며 아동을 믿어주며 편안한 기분이 들도록 한다.
2단계 : 사실확인 단계
1) 처음 일어난 일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하도록 한다. 필요하다면 인형을 이용하기도
하고 그림을 그리게도 핝다.
2) 그리고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자세한 표현을 못할 경우에는 일반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유도하기도 한다.
3) 어떤 곳에서 일어났는지를 장소를 물어본다.
4) 그 당시 사람들이 있었는지...가족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누가 본 사람은
없었는지...옆에 있었다면 그들이 취한 태도는 어떠했는지 등을 알아본다.
5) 언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물어본다. 낮인지 주말인지, 엄마는 어디에 있었는지..
목욕을 할 때인지 상대가 음주 상태였는지 등..
6) 얼마동안 지속되었는지.. 횟수 등
7) 아동이 이 사실을 누군가에게 알렸는지를 알아보고, 말을 하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묻는다.
8) 왜 시키는데로 하였는가? 폭력이나 위협이 있었는지 알아본다.
9) 상대와 이러한 특별한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성학대의 경우는 가학자와 아동의
관계가 특수하며 친밀하고 심리적으로 공생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리적인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다)
10) 상처나, 병 등 의 문제를 알아본다.
11) 지금 이 시기에 왜 이야기를 하는가...노출의 시기와 의도성 혹은 우연성이 중요하다.
3단계 : 성학대 아동의 심리치료
* 대상이 어린아동의 경우
1) 죄책감과 학대받는 것이 자신의 책임이라는 부분
2) 자신을 학대한 사람과 다른 가족구성원에 대한 혼란된 감정
3) 다른 사람과 자신과는 다르다는 두려움
4) 즐거운 감정을 느끼거나 누리지 못하며 수치감을 느낌
5) 자신이 발설한 결과로 인해 생기는 죄의식
6) 거절당하거나 앞으로도 계속 학대 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분석학적 미술치료: 연속그림 그리기
C.G.Jung의 이론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분석학적 입장의 치료기법은 심리적 트라우마
(trauma)를 가진 아동들의 치료에 적절하다.
치료자가 아동을 규칙적으로 만나 그림을 그리도록 요청한다. 시간이 가면서
라포가 형성되고 아동의 문제들이 그림에 상징적으로 표현되고, 내적 갈등이
해결되고 치유가 된다.
Jung 에 의하면 심리적 건강은 외부세계의 요구와 내부세계의 욕구 사이의 미묘한
균형이라고 한다. 그에게 표현예술 활동은 감정과 이미지의 내적 세계로 가는 중요한
길을 나타낸다. 그는 무의식을 단지 억압된 감정의 저장소가 아니라 건강과 변형
의 원천으로 보았다.
연속그림 그리기는 치료자가 있는 데서 매주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융은 그림을
볼 때 단순히 한두 가지를 분석하기 보다는 시리즈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동이 치료자 앞에서 정기적으로 그림을 그려가면 치유의 잠재력이 활성화되고,
갈등이 표현되며 해결되고 치료자는 아동의 무의식의 활동을 명확하게 보게되며
그에 대한 보다 정확한 관점을 알 수 있게 된다.
상담자와 아동은 긍정적인 치료동맹으로 심리적 성장과 변형을 촉진한다.
사례의 아동
생식기를 드러내고 있는 남자들이 있는 침대를 흰종이 하나에 6~7개씩
그리고 있으나 최근에는
점차로 생식기의 모습이 없어지고 있으며 침대의 수가 적어지고 있다.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메모 :
'상담심리 > 상담심리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언어와상담^^ (0) | 2006.07.31 |
---|---|
[스크랩] 상담은예술이다^^ (0) | 2006.07.31 |
[스크랩] 성학대아동검사방법^^ (0) | 2006.07.31 |
[스크랩] 화^다스리기흡법^^ (0) | 2006.07.31 |
[스크랩] 재난과정신건강^^ (0) | 2006.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