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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행동요법 상담치료^^

힐링&바이블센터 2006. 7. 31. 22:26
 

행동 요법 상담


1. 이론 형성의 역사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의 기원은 미국 심리학자인 왓슨의 실험에서 찾을 수 있다. 그는 흰 쥐와 털이 있는 대상물에 대한 공포반응을 유발 시킨 알버트 실험에 관한 논문을 밮표하면서 심리학의 유일한 주제는 오직 행동뿐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   그 후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은 추론이 아니라 사실에 입각하여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면서 인간 행동 역시 실험을 통해 사실이 증명된 것을 이론으로 정립하려로 노력하였다.


3)   행동요법은 1950년대와 1960년대 초반에야 비로소 당시 우세했던 정신분석적 견해로부터 이탈하기 시작하여 독자적인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4)   초기 행동주의 요법 상담가들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원리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원리를 통하여 내담자들의 외현적 행동을 교정 싵키는 데 관심을 두었다.


5)   행동요법의 대표적인 인물들로 모우러, 돌라드와 밀러, 울프 쿠룸볼츠 등을 들 수 있다.


6)   그 후 1970년대에 반두라에 의해 관찰학습 또는 모델링 이론이 행동 수정을 위해 응용되어 새로운 기법을 발전 시키고 적용 영역을 넓혔다. 더 나아가 헐과 밀러에 의해 신행동주의가 대두 되었다.


7)   이들은 행동주의의 전통을 기반으로하고 있으면서도 초기의 급진적 행동주의들이 인간의 마음을 심리학적 대상에서 완전히 배제 했던 것과는 달리 인간의 마음을 내면적 행동으로 포함시켜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연구 영역을 확장 시켰다.


8)   이에 힘입어 이지적 행동 요법이 행동요법의 주류 속으로 합류 되었다.1)


2. 인간 이해와 이론적 가설


1)   행동주의 상담은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심리상담적 이론을 전개시킨다. 학습 이론가들의 견해에 의하면 인간의 행동은 본질적으로 그들의 사회 문화적 환경에 의해 학습되어지고 형성되며 결정되어지는 것으로 본다.

2)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는 인간의 본성을 선하거나 악한 것으로 규정하지 않고 선과 악의 가능성을 모두 지니고 있는 존재로 본다.


3)   이는 인간의 내면은 마치 백자와 같아서 인간은 주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선하게도 될 수 있고 악하게도 될 수 있다는 로크의 철학적 견해와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4)   이러한 이론적 가정으로 인하여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왓슨은 건강한 어린이라면 누구라도 화경의 형성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어떤 인간의 형태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5)   이런 경향의 행동주의를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부르며 1950년대 스키너까지 행동주의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부적응적 행동이 학습으로 얻어진 결과인 것처럼 정상적인 행동도 동일한 방식으로 학습과정을 통해서 획득되는 것으로 여긴다.


6)   이와 같이 행동 상담 또는 행동수정은 적응적이며 건강한 행동을 위한 재학습의 과정이라 볼 수 있다.


7)   행동주의 상담은 정신과 육체가 별개의 차원이 아닌 하나의 차원이라는 실재론적 일원론에 근거한다. 즉 인간 행동이 사고방식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는 인지심리학의 관념론적 이원론이 아닌 마음과 행동은 하나의 차원이며 동시적 과정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기쁜마음 때문에 웃는 행동을 일으킨다’ (관념론적이론)라고 보는 것이 아니고 ‘기쁜마음과 웃는 행동은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통합된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행동주의 원인은 기쁜 마음이 아니라 기쁜 마음으로 웃게 만든 외적인 어떤 사건인 것이다.


8)   행동주의 상담에서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법칙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가정한다. 인간은 자연 법칙 내에서 환경의 자극에 대해 수동 중립적이며 행동은 수동적으로 결정된 학습과 재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어떤 특정한 행동은 자극의 통제에 의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9)   행동주의 상담에 있어서는 무의식과 같은 인간 내면의 심층적 정신작용을 고려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정신적 작용에 대한 개념은 과학적 근거가 없는 단지 상상에 의한 것으로서 통제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실험적으로도 입증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실제적 행동을 기술하고 통제하며 예언하는 행동과학적 입장을 취하는 행동주의 상담은 무의식 등의 정신 기능을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대상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10)   만일 정서 인지 작용 등 인간의 내면적 정신기능을 행동요법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내면적 정신기능을 행동적 과정의 면으로 개념화 시켜야 한다.2)


3. 주요 이론


  인간을 학습된 것으로 보는 행동주의 상담자들은 관찰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행동의 변화를 위한 학습과정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내재되어 있는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으로 볼 수 있는데, 자극이란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 하며 반응이란 자극으로 인하여 혀성된 행동을 의미 한다. 이러한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기초한 학습이해는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그리고 사회적 학습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행동주의 상담 이론의 조요한 토대가 된다.

1)   고전적 조건 형성

          (1)   이 이론은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에 의해 정립된 학습 법칙으               로 여러 가지 새로운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는 법이다.

          (2)   그는 개의 소화에 대한 연구를 하던 중 개가 침을 흘리는 데 일정한               법칙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개들이 음식물에 대한 무조건적 반응으로 침               을 흘릴 뿐만 아니라 다른 때에도 침을 흘리는 현성을 발견 하였다.

          (3)   예를 들면 실험자가 다가올 때의 모습이나 어떤 소리에 대한 반응으               로서 침을 흘리는 것 등이다. 그래서 그는 모든 동물들이 타고난 무조건               적 반사 외에도 새로운 조건 반사를 형성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갖기 시               작하여 실험을 실시 하였다.

          (4)   파블로프의 실험에 의하면 배고픈 개가 고기를 보면 자연히 침을 흘               리게 된다. 그런데 지속적으로 고기를 줄 때 종을 치면서 주니까 얼마                후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개는 침을 흘리게 되었다. 파블로프는 이러한                과정을 학습이론으로 체계화 시키게 되었는데 이를 고전적 조건화 또는               반사조건화라고 한다.

          (5)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개는 고기를 보면 생리적으로 자연스럽고 무보               건적으로 침을 흘리게 되는데 이 때 고기는 무조건 자극이며 침은 무조               건 반응이 된다. 이는 마치 갓 태어난 어린아이의 입술레 젖꼭지를 데기               만 하면 빠는 생리적 충동과 같은 것이다.

          (6)   반면에 개가 처음에 종소리만을 들었을 때에는 침을 흘리지 않고 단               지 종소리 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는 데 이 때의 종소리는 중립 자극               이며 개의 반응은 정향 반응이 된다.

          (7)   그러나 파블로프가 고기라는 무조건적이 자극을 종소리라는 자극과                짝을 지워 연합을 시킴으로써 종소리는 조건자극이 되었다. 그 결과 종               소리라는 조건자극은 더 이상 고기가 없어도 개에게 침을 생기게 했는데               이 때의 흘리는 침은 고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무조건적인 반응               이 아니라 조건화된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는 반응이 된다.

          (8)   따라서 이를 조건 반응이라고 한다. 이러한 자극과 반응에 조건화 된               행동 방식을 고전전 조건 형성이라고 한다.

          (9)   여기서 조건자극이 완전히 동일시 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일반화 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킬 수 있게 되는데 이것을 자극의 일반화라고 한다.

          (10)   흰쥐와 털이 있는 대상물에 대한 공포반응을 유발시킨 왓슨의 실험                역시 이 같은 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11)   실험의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면 처음에 흰쥐를 보고 전혀 두려워 하                거나 놀라지 않았던 어린아이에게 흰쥐를 보여주면서 큰 소리를 내었                 다. 그런데 큰 소리로 말미암아 두려워 하였던 어린아이가 후에는 흰쥐                더 나아가 산타할아버지 등 비슷한 털이 달린 대상만 보면 두려워 하고                공포반응을 일으키게 되었다.

          (12)   이 실험에서 어린아이가 큰 소리를 들으면 두려워 하고 공포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학습과는 상관 없는 자연스럽고 생리적인 반응이다. 이                렇게 무조건적이며 자동적으로 공포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을 무조                건 자극이라 한다. 반면 처음에 흰쥐는 어린아이에게 아무런 반응도 일                으키지 않는 중립 자극이다. 그러나 이 중립자극을 무조거자극과 함께                거의 동시에 제시하기를 여러번 반복하자 이 어린이는 큰 소리가 나지                않아도 흰쥐만 보면 공포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13)   따라서 흰쥐는 더 이상 중립자극이 아니라 조건 자극이 되고, 이 조                건자극에 대해 나타나는 공포반응은 조건 반응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                이 어린아이는 흰쥐와 큰 소리의 연합을 학습하게 된 것이다. 더 나아                가 희쥐에 대한 공포반응이 조건 형성이 되어 흰쥐와 비슷한 다른 자극                에 대해서도 공포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이를 자극의 일반화 라고 한다.

          (14)   행동주의 상담기법 중 단계적 탈감 법, 주장 반응 법, 혐오 요법, 부                정적 연습 등의 기법은 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2)   조작적 조건화

          (1)   이 학습 원리는 쏜다이크에 의해 기초되었고 스키너에 의해 체계화                된 이론으로서, 어떤 행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게 되면 앞으로도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이 계속적으로 증가 한다는 학습법칙이다.

          (2)   예를 들어 학급에서 손을 들어 자기 의견을 발표한 어린이가 선생님               과 학우로부터 칭찬과 박수 갈채를 받았을 때, 이러한 만족스러운 결과               로 말미암아 이 어린이는 수업 중에 더 열심히 그리고 자주 손을 들고                발표하려고 노력하는 것과 같은 현상을 말한다.

          (3)   스키너는 이러한 원리를 ‘스키너 상자’를 통한 실험으로 입증하여 설               명하였다. ‘스키너상자’는 밟으면 먹이가 떨어져 나오도록 하는 지랫대와               먹이 접시를 장치하고, 바닥에는 전기 배선망을 설치하였으며 빨간불과               녹색불이 들어 올 수 있도록 고안된 실험 장치이다.

          (4)   스키너는 그 상자 안에 실험용 쥐를 넣었다. 그러자 처음에 쥐는 이리               저리 돌아다니기 시작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우연히 지랫대를 누르게 되               었고 먹이가 먹이 접시에 떨어지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               이 반복되는 동안 쥐는 지랫대를 누르는 것과 먹이가 떨어지는 것 사이               의 연관성을 알게되었다. 결국 쥐는 배가 고플 때 반복적으로 지랫대를               눌러 먹이를 얻는 방법을 학습하게 되었다. 즉 조작적 조건화가 형성된               것이다.

          (5)   조작적 조건화와 고전적 조건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전적 조건화가               행동을 유발 시키기 위해 자극에 관심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에서               는 자극 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는 것이다.

          (6)   여기서 스키너는 쥐로 하여금 지랫대를 누르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                시키고 학습 할 수 있도록 먹이라는 보상물을 사용하였는데 이를 스키너               는 강화라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즉 강화란 행동의 빈도를 증가 시키는               보상적 매개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7)   행동주의 상담에서 강화의 종류 및 형식은 매우 당양하다. 몇 가지 예               를 들면, 가치 있는 어떠한 것을 제공하고 보상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               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 시키는 정적 강화, 학습자 혹은 내담자가 원치                않는 어떠한 것을 제거해 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               시키는 부적응 강화, 이외에도 계속 강화, 간헐 강화, 정기 강화, 부정기               강화, 정률강화, 부정률강화, 이차 강화 드을 들 수 있다.

          (8)   반면 어떤 행동(부적응행동)을 약화 시키는 방식으로서 서거와 처벌을               들 수 있다. 서거는 강화된 조작 행동이 보상의 제거에 의해 소멸되는                것을 말한다. 즉 쥐가 지랫대를 눌러도 더 이상 먹이가 나오지 않는다면               쥐가 지랫대를 누루는 학습된 행동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다. 처벌은               어떤 행동의 제거를 위해 불쾌한 자극을 주는 것을 말한다. 회초리, 꾸지               람, 기합 등은 처벌의 한 예이다.

          (9)   행동요법에서 사용하는 타임-아웃 역시 처벌의 한 예이다. 타임-아웃               은 내담자가 부적응 행동을 하는 경우 정적강화의 기회를 차단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다른 장소에 잠시 격리시켜 두는 방법이다.


3)   모방 학습

          (1)   모방학습은 반두라에 의해 체계화 된 이론으로서 인간의 새로운 행동               학습은 거의 모두 모델링에 의한다는 사회적 학습이론의 원리이다.

          (2)   반두라는 그의 연구를 위해 아동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그러한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세밀히 관찰하였다. 그 결과 인간은 고전적 조건               화나, 조작적 조건화만으로 행동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경험과                행동모범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

          (3)   즉, 고양이를 쓰다음어 준 경험이 전혀 없는 어린이가 고양이를 쓰다               듬는 오빠를 관찰하고서 자신도 그 행동을 따라 하였으며, 어떤 아동이               같은 반 친구가 질문하고 선생님으로부터 칭찬 받는 것을 본 후에 자신               도 질문을 하였다. 따라서 모방학습 이론은 관찰된 학습과 대리효과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모델링에 의해 표현되는 행동의 효과를 강조               한다.

          (4)   하지만 모방학습 이론에 의하면 관찰자가 행동을 실제로 하기 위해서               는 실제로 강화를 방아야 한다. 그 행동은 강화를 통해 숭행될 때까지                잠복해 있는 것이다. 이런점으로 볼 때 대리 경험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               는 모방학습 이론은 관찰자 내부에서 학습과정이 진행된다는 것을 암시               하는 것으로서 급진적 행동주의 이론에 비해 다소 인지적인 경향성을 띠               고 있음을 알 수 있다.3)

4. 상담의 목표


1)   행동주의 상담의 일반적인 목적은 학습을 위한 새로운 조건들을 조성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고, 바람직한 새로운 행동을 강화 시켜 이를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이를 위해 상담의 목표는 분명하고 구체적인 행동적 언어로 서술되어야 한다.


3)   행동주의 상담의 구체적인 목표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을 바람직한 적응 행동으로 수정하여 변화 시킴               으로 행동상의 문제를 해결한다.

          (2)   내담자를 도와 자기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며 선택적 의사결정을 하게 한다.

          (3)   일상 생활에 전이될 수 있는 행동 변화를 이룩함으로서 문제를 예방               한다.4)


5. 상담자의 역할

1)   일반적으로 행동주의 상담자는 전문가와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 한다. 이를 위해 그들은 인간 행동에 대한 과학적이며 전문적인 지식을 인간의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능동적이고도 지시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2)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행동계약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강화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으로 변화하게금 조장하는 것이다.


3)   그렇다고 상담자가 학습의 법칙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단순한 기술자의 역할에 지나는 것은 아니다.


4)   행동주의 상담 역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수용적이고, 이해적이며, 비판단적인 상담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없다.


5)   따라서 상담자는 스스로가 효과적인 상담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모델적인 강화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5)


6. 상담의 진행과정


1)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은 부적응적 행동이나 내담자가 원치 않는 행동을 객관적으로 규명하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수정하는 전략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다ㅣ.


2)   이를 위한 단계적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를 통해 변화 시킬 행동적 목표를 설정하여               행동과학적 용어로 서술한다. 행동목표가 여러 가지일 경우 한번에 한                가지 목표 행동에만 집중하여 이를 달성케 한 후 또 다른 목표 행동을                다루도록 한다.

          (2)   상담자는 내담자의 일상적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행동의 최저 수               용 수준인 행동의 기초선을 정한다.

          (3)   목표행동의 습득을 위해 강화와 소거의 환경적 조건과 단계별 행동을               위한 조성에 대한 전략을 마련한다.

          (4)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강화인자를 선정하며 강화방식을               규정한다.

          (5)   목표 행동을 위한 강화와 기법을 적용한다. 이 때 상담의 과정에서 나               타나는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 할 수 있어야하며 행동의 변화를 행동적               서술의 양식을 통해 구체적으로 기록한다.6) 


7. 상담 및 치료기법


1)   전통적으로 행동주의 상담에서 사용하는 상담기법은 주로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기초한 학습이론의 원리를 행동수정에 적용하는 방법들이다.


2)   하지만 최근 들어 새로운 행동적 입장을 취하는 상담자들은 특정한 행동주의의 기법들만이 아니라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여러 가지 다른 기법들을 포관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행동주의적 절충론을 주장한다.


3)   여기서는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상담기법 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고전적 조건 형성에 기초한 상담기법을 보면

          (1)   체계적 탈감법

             ㅡ울프에 의해 정립된 이 기법은 가장 잘 알려지고 넓게 사용되어지는                  행동상담 기법으로서 제이콥슨의 점진적 이완훈련과 거스리의 연상적                 제지를 도입하여 상담현장에 적용한 것이다.

             -체계적 탈감법에 내포된 세 가지 요소는 근육의 긴장이완, 불안계층표                 작성, 그리고 단계적 탈감이다.

             -내담자는 상담자의 인도에 따라 근육긴장을 풍분히 이완한 후에 불안자                극을 심상 시킨다. 이 때 내담자에게는 불안강도가 낮은 자극부터 서서                히 강한 자극이 제시되는데 심상 후에도 이완이 계속되면 탈감된 것으                로 본다.

          (2)   주장 반응법

             -주장 반응법은 자기 주장을 명확히 함으로써 불안을 억제하여 감소 시                 키는 방법이다.

             -체계적 탈감법이 일반적인 불안을 감소 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반면 주                 장 반응법은 대인관계에서 오는 불안을 제지 하는 데 매우 유효하다.

             -주장반응법을 위해서는 불안 등의 문제 행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내담자와 협의를 거쳐 주장반응을 위한 행동 연습을 실시 한다.

             -즉 주장반응 행동은 처음에 역할놀이 상황에서 연습되어진 후 실제 생                 활 상황에서 실행되어지도록 시도한다.

             -이 때 주장반응은 쉽고 약한 것부터 점차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반응                 후의 변회에 대해서도 예견하여 주의 깊게 대처하는 연습도 하여야 한                 다.

          (3)   혐오요법

             -혐오 요법은 역제지의 한 가지 형식으로써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에 혐                 오자극을 결헙시켜 부적응 행동을 서거 시키는 방법이다.

             -과거 우리나라에서 성장한 어린아이가 엄마의 젖꼭지를 떼지 못하고 있                 을 때 적꼭지에 빨간약을 발라 놓았던 민속적인 방법은 혐오요법의 좋                 은 예라 할 수 있다.

             -금주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해 술래 구토제를 혼합한다거나 비만으로 인                 해 음식을 절제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해 냉장고에 보기 흉한 돼지 사                 진을 붙여 놓는 것 등 역시 일종의 혐오 요법이다.

             -혐오요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혐오자극, 물리적 혐                 오자극, 화학적 혐오자극 등 인체에 해롭지 않지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혐오자극을 활용하여야 한다.

          (4)   부정적 연습법

             -던랩에 의해 개발된 부정적 연습은 원하지 않지만 습관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을 오히려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의식하면서                 연습함으로서 부적응 행동을 소멸 시키는 방법이다.

             -한 가지 예로 발을 심하게 떠는 내담자로 하여금 오히려 그 행동을 정                 확히 반복 시킴을 통해 발을 떠는 습관강도를 감서 시키는 방법이다.                 우리 옛 말에 ‘하던 것도 멍석 깔아 주면 안한다’는 논리와 유사한 방                 법이다.


4)   다음으로 조건적 조건형성과 모델링에 기초한 상담방법을 살피면 다음과 같다.

          (1)   행동계약법

             -행동계약법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행동에 대한 어떤 계약을 체결하                 는 방법으로서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결과로 어떤                 보상이나 처벌을 받을 것인지를 사전에 합의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에 대한 행동적 개념이 명백해야 한다.

             -또한 행동에 따른 강화와 처벌에 관한 방법과 시기등에 대한 구체적 규                 정이 명백하게 제시되고 서술되어야 한다.

             -행동계약시 내담자가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행동목표로 설정되어야 하                 며 시행 후 평가 후 제 계약에 대한 가능성도 명시 되어야 한다.

             -특히 행동계약의 강화인자로 빈도가 높은 행동이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 한다는 프리맥의 원리를 이용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컴퓨터게임이 즐거워 몰두하는 어떤 어린이가 이로 인해 공                 부에 흥미를 잃었다면 컴퓨터게임은 빈도가 높은 행동이 되고 공부는                 빈도가 낮은 행동이 된다. 이러한 경우 부여된 과제를 마칠 경우 1시                 간 동안 컴퓨터게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방법을 말한다.

          (2)   토큰경제법

             -카츠딘에 의해 구체적으로 체계화된 이 기법은 전형적으로 자작적 조건                 화 이론에 따른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한 방법이다.

             -이는 토큰을 강화물로 사용하여 물리적 또는 사회적 보상을 직접 제공                 하는 대신 구매력을 가진 상징적 표나 점수 등을 주는 이차 강화 방법                 을 말한다.

             -그러나 이 같은 토큰이 강화자극의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받는                 사람에게 가치 있는 구매력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토큰을 사용한 강화가 다른 강화체계에 비해 유리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 째: 토큰은 주는 것 자체로 인하여 사회적 보상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교환가치로 인한 강화로 이중 강화의 효과가 있다.

               둘 째: 토큰은 바람직한 행동과 강화제공 사이의 시간적 지연을 메우                       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행동의 강도를 지속적으로 유지 시킬 수                       있다.

               셋 째: 하나의 강화를 여러조각으로 나누어 줄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일 뿐만 아니라 내담자에게 만족을 지연 시키는 습관을 길러 줄                       수도 있다.

               넷 째: 토큰은 여러 가지 강화 자극과 교환될 수 있기에 동일한 강화                       자극에 의한 포화를 방지 할 수 있다.

          (3)   포화법

             -행동 요법에서 포화에 의해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것은 어떤 행동을 유                 지 시키고 있는 강화 자극이 너무 빈번히 주어지거나 일시에 너무 많                 이 제공 될 때 오히려 강화력을 상실하게 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                 다.

             -예를 들어 편식하는 어린이에게 좋아하는 음식만을 계속 제공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음식에 실증을 내고 다른 음식을 찾게 되는 방법을 말                 한다.

          (4)   관찰 학습법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주로 관찰에 의해 행동이 습득 된다고 본다.

             -따라서 관찰 학습법은 내담자가 습득해야 할 어떤 행동을 제시하여 내                 담자로 하여금 그 모형과 쉽게 동일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이                 러한 모방학습을 위해서 실제 인물만이 아닌 책이나, 영화 또는 녹화                 테잎을 이용 할 수 있다.7) 

8. 공헌 및 제한점


1)   학습이론에 기반을 둔 행동주의 상담은 정신지체, 자폐아, 불안 장애 등 각종 정신병적 행동 장애의 치료 뿐만 아니라 아동과 청소년의 문제 행동을 교정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   또한 일상적인 임상장면의 영역 외에도 노인 의학, 소아과 제활계획, 스트레스 대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3)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행동주의 상담이 행동과학적인 입장에서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체계적인 방식을 통한 상담기법을 적용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4)   또한 행동주의 상담은 다른 어떤 상담이론과 접근법보다도 경험적 연구를 통한 치료성과와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5)   이와 같이 책임성 있는 상담을 위한 기초자료와 정확한 측정을 근거로 하는 상담 기법은 행동주의 상담이 기여하는 가장 큰 공헌이라 할 수 있다.


6)   위와 같은 공헌에도 불구하고 행동주의 상담 역시 다른 상담 방법과 마찬가지로 나름대로의 한계점과 비판을 지니고 있다.


7)   행동주의 상담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비판은 인간의 행동을 너무 기계적인 방식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8)   행동주의에서는 기본적으로 인간을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조영되는 존재로 인식되기 때문에 인간의 주관적인 경험과 내면의 심리적 과정을 도외시하는 비인간화된 상담 방법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9)   따라서 상담장면에 있어서도 상담자가 내담자의 가치와 행동을 지나치게 조형하고 지시히며 통제 한다는 비판의 소리가 자주 일어난다.


10)   이러한 비판과 문제제기로 인하여 오늘날 현대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문제 해결에만 몰두 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인지적 요소와 상담 관계를 고려 하여 상담 효과를 높이려는 시도와 노력이 일어나고 있다.8)



출처 : 서사대 기독학생회 카페
글쓴이 : 이송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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