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치료 상담
1. 이론 형성의 역사적 배경
1) 인지치료는 베크에 의해 체계화된 상담이론 및 기법므로서 엘리스의 합리-정서적 상담과 더불어 인지-행동적 상담 접근 중 가장 보편화된 상담 이론이다.
2) 정신과 의사로서 정신분석 훈련을 받았던 베크는 우울증 치료를 위해 연구하던 중 기존의 정신분석이론이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발견하고 나름대로 대안적인 이론체계를 구축해 나갔는데 그 결과가 현제의 인지치료 이론이다.
3) 이와 같이 1960년대 초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우울증 치료법으로 개발된 것이 효시가 된 베크의 인지 치료는 최근에 효과적인 상담 및 심리 치료 기법으로 인정되면서 그 적용법위가 넓어지고 있다.
4) 인지치료의 철학적 기원은 스토아철학자들에게서 찾아 볼 수 있는 데 특히 ‘인간은 사물로 인해서 고통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관점으로 인해서 고통을 받는다.’라는 에픽테투스의 말은 인지치료의 이론적 핵심을 보여주는 것이다.
5) 이러한 인지적 맥락을 중심으로 한 주관적이며 현상학적인 사상은 비단 스토아학파들뿐만 아니라 도교나 불교등의 철학에서도 찾아 볼 수도 있다.
6) 이러한 사상에 의하면 이간의 감정은 주관적 사고방식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강력한 감정이라도 생각을 바꾸면 통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7) 따라서 인지치료란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부정적으로 왜곡된 사고를 파악하여 인지적 재 구성을 할 수 있도록 구조적으로 치료해 나가는 상담 기법을 말한다.
8) 처음에 우울증 치료를 위해 체계화된 인지치료 이론은 1970년대 이후 점차로 불안과 공포증 등을 포함한 정서의 전반적인 문제와 성격적 문제에도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 이론으로 확장되었다.
9) 인지치료를 체계화 시킨 베크는 10권의 책과 300여편의 논문믈 발표하여 상담학 분야에 공헌하였다. 또한 인지치료 학회가 세계적으로 조직되어 적용법위를 날로 확대하면서 효과적인 상담기법으로서의 위치를 확립해 나가고 있다.1)
2. 인간 이해와 이론적 가설
1) 인지치료의 이론적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인지심리학적 경향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실제론적 일원론과는 달리 인간 행동은 인간의 사고방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하는 관념론적 이원론에 기초하낟.
2) 즉 외부의 환경적 요인 자체가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에 인과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환경에 반응하는 인간의 내면적 사고가 감정과 행동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3) 예를 들면 누군가가 자신의 태도에 대해 지적할 때 분노가 치솟는다고 가정하자. 여기서의 누군가의 지적 자체가 분노라는 감정적 결과를 도출 시킨 것이라기보다는 누군가의 지적을 받을 때 자신의 내면에서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하는 내면적인 사고가 분노라는 감정을 낳게 한다는 것이다.
4) 이와 같이 행동은 인지(사고)와 환경의 관계에 의해 결정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고방식은 감정과 행동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하기에, 정서나 행동의 변화를 이해서는 환경적 자극 보다는 인지적인 요인을 다루어야 한다는 심리학적 가정이 성립되는 것이다.
5) 다음은 인지치료의 이론적 가설과 인간에 대한 견해를 개랴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1) 인지치료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자기의 심리적 문제를 이해할 뿐만 아 니라 해결할 수도 있는 인지적 자각능력과 의식기능을 가지는 농동적인 존재이다.
(2) 인지적 관점에서 볼 때 개인의 문제는 현실에 대한 인지적 왜곡으로 말미암은 것이며, 이렇게 왜곡된 사고방식은 인지발달의 과정에서 잘못 된 학습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3) 인간의 사고방식은 외적인 환경자극과 내면적 자극을 종합하여 반영 할 뿐만 아니라 자신과 자신의 세계, 그리고 과거와 현재에 대한 전반적 인 자신의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다.
(4)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왜곡을 자각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자신의 심리적 기저에 있는 인지구조의 내용이 변화하면 정서상태와 행동패턴도 자동적으로 영향을 받아 변화하게 된다.2)
3. 주요 이론
1) 베크와 인지치료에서는 심리적 문제의 핵심을 개인의 인지적 요인에 두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인지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개념들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2) 인지치료이론의 핵심적 개념으로는 역기능적인지도식, 자동적사고 인지적 오류를 들 수 있으며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과정은 아래의 그림으로 설명할 수 있다.
(1) 역기능적 인지도식
-사랑은 성장과정을 통해 자기나름대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는 삶의 틀 을 형성한다. 그리고 이러한 삶의 틀을 통해 세상과 자신 그리고 타인 들에 대한 의미와 관계를 체계화 시키는 데 이렇게 체계화 된 인지적 틀을 인지도식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지도식은 사람마다 다른데 그 이유는 개인의 삶의 과정이나 환경 그리고 경험의 내용들이 가각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서 역기능적 인지도식이란 개인의 내면에 있는 인지도식의 내용이 부정적인 것을 말한다. 다른말로 하면 개인이 갖고 있는 독특한 부정 적인 사고방식이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역기능적 인지도식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와 부적응적인 행동을 초래하는 근원적인 역할을 한다.
-역기능적 인지도식을 가진 사람은 자동적으로 자신과 세상, 그리고 다 양한 삶의 상황에 대해 부정적인 해석을 하게 된다. 즉 검은 안경을 쓰고 있는 사람의 눈에는 자동적으로 모든 사물이 검게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2) 자동적 사고
-자동적 사고란 사람들이 어떤 사건에 접하게 되면 아무런 의식적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어떤 새악을 말한다.
-이러한 자동적 사고는 외부적인 사고의 흐름과 공존하는 또 다른 내면 적 사고의 흐름으로서 역기능적 인지도식으로 말미암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자동적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이러한 생각들이 자신 의 의지와 상관없이 부지불식간에 또오르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에 대 한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개인적인 문제와 관련된 자동적 사고는 그 내용이나 의미에 따라 특별한 감정을 일으키기도 하며 그 자체를 사실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자동적 사고의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인 지삼제라 한다. 첫째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서, 자기자신을 무가치하고 무능하여 사랑도 받지 못하는 쓸모 없는 존재라고 여기며 자신을 비난하는 내용을 내포하고 있다. 둘째로,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서, 자신의 미래는 희망이 없으며 매사에 실패를 생각하는 내 용을 지니고 있다. 마지막 셋째로, 세상과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으로서 세상은 매우 고통스러운 것이며 자신에게 좌절과 실패만을 안 겨준다는 내용을 함유고 있다.
(3) 인지왜곡 또는 인지적 오류
-인지적 오류란 역기능적 인지도식으로 인하여 현실을 제대로 지각하지 못하거나 사실 또는 그 의미를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즉 실제적으로 일어난 사건과 그 사건을 받아들이는 자신의 주관적 해 석이나 의미가 불일치하여 심리적 혼란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인지적 오류로 인하여 사람 사이에 많은 오해와 갈들을 일으키게 되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한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자신이 아는 어떤 사람이 자신을 그냥 지나 쳐 바쁘게 가는 것을 보고 매우 기분이 나빴다. 그 이유는 자신을 무 시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사실 그 사람은 너무 바빠서 앞에 있는 사 람을 못 보고 그냥 지나쳤는데 자신은 그 사람이 자신을 보고도 아는 체도 안하며 무시하고 갔다고 아무런 의식적 노력 없이 부지불식간에 생각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것이 바로 인지적 오류인 것이다.
-이러한 인지적 오류를 자주 범하는 사람일 수록 심리적 문제와 부적응 적 행동의 가능성이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인지적 오류의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양극적-이분적 사고 - 모든 상황이나 사물에 대해 절대적이 고 양극단의 범주 중 하나를 평가하는 이분법적인 논리로 해 석하며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내편이 아니면 적 이거나, 모든일에 성공하지 않으면 실패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말한다.
둘 째: 과잉 일반화 -한 두가지의 사건이나 경험만으로 얻은 주관 적인 결론을 가지고 마치 모든 것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사실 인 것처럼 생각하며, 더 나아가 자신의 경험과 관련되지 않 는 상황에까지 광범위하게 주신의 주관적인 결론을 적용 시 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그 친구는 항상 늦는다고 생각 한다든가 ,형은 매일 나에게 짜증만 부린다든지 하는 생각을 말한다.
셋 째: 선택적 추상화 - 사건이나 상황을 개념화 할 때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주된 내용은 무시한 채 한 가지 세부 특징에 초 점을 기울이거나, 하나의 사실만을 취하여 전체적인 의미를 해석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예를 들면, 자신은 눈이 작기 때 문에 전체적으로 못생겨 보이고 형편없다는 생각을 말한다.
넷 째: 극대화와 극소화 - 어떤 사건이나 경험의 의미 또는 중요성 을 주관적으로 심하게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것으로 부정적 사건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 과장하거나 긍정적인 사건의 중요성이나 의미를 축소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기말고 사의 점수가 낮게 나온 것을 보고 내 인생은 이제 끝이라고 생각 한다든가 선생님이나 동료의 칭찬에 그저 요식적으로 해주는 말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다섯째: 개인화 - 자신과 상관 없이 이루어지는 객관적인 사선이나 사실을 자신과 연결 시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아버지의 사업이 망한 것은 자신이 착하지 않아서라고 생각 하는 중학생이나,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자신을 욕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여섯째: 임의적 추론 -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단정지을 때 명확한 근거나 증거의 뒷받침 없이 그저 주관적으로 추측하여 생각 하는 것으로서, 예를 들면, 친구가 자신에게 웃지 않고 그저 바라보고 있을 뿐인데 자신은 친구가 자기에게 화가나 있다 고 임의적으로 추측하여 생각하는 것이다.3)
4. 상담의 목표
1) 인지치료에서는 왜곡된 사고방식이 인간의 부정적 감정과 부적응적 행동의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2) 즉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개인의 주관적인 해석 때문에 혼란을 겪는 내담자들은 심리적 문제를 가지게 된다.
3) 따라서 인지치료에서는 무엇보다도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인지적 오류를 만들어내는 역기능적 인지도식을 찾아내어 그 내용을 보다 현실적인 것으로 바꾸어 나가는 것을 상담의 목표로 삼는다.4)
5. 상담자의 역할
1) 인지치료에서 상담자는 논리적 분석가 혹은 교육가와 같이 개관적 사실이나 상황을 내담자가 주관적인 왜곡됨이 없이 해석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 이를 위해 상담자는 그 역할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개관적인 현실과 그 현실에 대한 내담자의 주관적인 인지적 해석을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3)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과 미래에 대한 이지도식을 검토하도록 하며, 보다 적합하고 적응적인 잊지구조의 내용으로 바꿀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4) 이 과정에서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매우 필수적인 요소이다.5)
6. 상담의 진행과정
1) 인지치료는 내담자가 자신의 인지적 신념체계를 부단히 관찰검토함으로써 역기능적인 인지도식의 내용을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어 나가는 과정이다.
2) 이를 위해 상담자는 조직적이며 체계적인 절차를 세워 진행할 뿐만 아니라 과제계획을 세워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인지도식을 통찰하고 사고구조와 행동을 스스로 교정하여 나가는 숙제를 이행하도록 한다.
3) 상담의 개략적 체계와 진행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1단계: 상담의 구조화 단계
-상담의 도입과 초기단계에서 상담의 구조화 작업은 상담자와 내담자 모 두에게 시간과 노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단계에서는 상담계약을 통하여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내담 자에게 알려줌으로써 원할한 상담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하며,
-상담자는 내담자 기록지와 첫 면접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내담자에 대한 정보와 문제를 탐색한다.
-내담자가 호소하는 심리적인 문제를 구체화 하여 내담자와 상의한 후 상담목표로 정하며,
-정서 또는 심리적 문제에 재한 인지적 요인의 관련성을 내담자가 이해 할 수 있도록 인지치료의 기본 원리를 성명한다.
-이러한 상담의 구조화 과정에 있어서 상담자는 무엇보다도 내담자와의 친밀한 상담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신뢰롭고 협조적인 상담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2) 2단계: 역기능적 사고에 대한 통찰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의 의식 속에 뿌리 박혀 있 는 자동적 사고와 핵심 신념, 그리고 인지적 오류들을 찾아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것들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역기능적 인지도식의 내용들 을 구별해 내는 작업을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삶속에서 심리적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구 체적인 상황을 주의 깊게 경청하며, 이를 통해 문제의 감정을 확인하 고 문제에 대한 사고를 파악해야 한다.
(3) 3단계: 역기능적 사고와 핵심 신념에 대한 논박
-이단계에서 상담자는 여러 가지 기법을 통하여 내담자의 주관적 해석인 역기능적 사고의 내용과 핵심 신념을 논박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 한 대안적 해석을 탐색하며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4단계: 상담 종결
-이 단계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자동적 사고와 비합리적 신념 을 스스로 수정하여 자기 감정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는 시기이다.
-상담의 종결은 급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서서히 준비하면서 이루어진 다.
-이 때 상담자는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인지적 구조를 내면화 할 수 있도 록 유도한다.
-일반적으로 종결을 위해 상담은 격주로 이루어지다가 그 후에는 한 달 에 한 번 그리고 상담이 완전히 마무리 되면 내담자의 선택에 따라 상 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6)
7. 상담 기법
인지치료는 내담자들로 하여금 좀 더 의식적이고 구조화 된 방식으로 자신의 사고구조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지-행동적 기법을 활용한다. 몇 가지 대표적인 기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자동적 사고 식별하기
(1) 베크에 의하면 사람들은 자동적 사고와 동반되는 감정은 쉽게 인식하 지만, 사람에게 있는 자동적 사고는 마치 자발적으로 발생되는 듯이 의 도적이거나 심사숙고해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2) 그러나 이 자동적 사고에 대해 어느정도의 의식적 노력을 기울이면 자신의 사고에 대해서 쉽게 통찰할 수 있다.
(3) 이러한 자동적 사고를 식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그 때 마 음속에 어떤 생각이 스쳐갔습니까?’라고 질문하는 것이다. 이 질문은 상 담 시간 중에 내담자에게 감정의 변화가 있을 때, 감정의 변화에 대한 경험을 서술하거나 심상에 떠오르게 한 후, 또는 어떤 상황이나 문제 장 면에 대해 역할연기를 하고 나서 이와 같은 질문을 하여 조사하면 효과 적이다.
(4) 자동적 사고들을 이끌어내는 다른 질문들을 몇 가지 더 살펴 보면 다 음과 같다.
-자신이 생각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짐작해 보십시오
-그 때 생각한 것은 ...또는 .....이었습니까?
-자신은 일어날지도 모를 어떤 장면 또는 일어났던 어떤 장면을 상상했 습니까?
2) 자동적 사고의 논박을 위한 기법
(1) 이는 내담자의 합리적인 반응을 통해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를 논박하 여 자기 감정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도록 하는 기법으로서 분명한 증거 를 요구하거나 논리적 분석을 시도한다.
(2) 이외에도 끔찍함의 척도활용, 당위와 이유, 역설, 대안적 해석, 체계적 탈감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스스로 논박할 수 있도록 한다.
3) 기타 인지행동 기법
(1) 위의 기법 외에도 인지치료에서는 역기능적 인지도식의 내용을 합리 적이고 적응적인 내용으로 바꾸기 위해 다양한 인지 행동적 기법을 활용 한다.
(2) 예를 들면, 핵심 신념 찾기 및 다루기, 감정식별하기,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작성, 문제해결 작업표 작성, 결정하기, 행동실험, 행동감찰, 활동계획, 주의분산, 재 집중, 이완기법, 대처카드, 점진적 노출, 역할연기, 파이차드기법, 자신에 대한 기능적 비교와 긍정적 자기 진술 기록 등의 다양한 방법이 응용되어 활용되고 있다.7)
8. 공헌 및 제한점
1) 인지치료는 최근 들어 널리 알려지고 보편화된 상담이론으로서 적응적 사고방식의 개발을 궁극적 치료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합리-정서적 상담과 유사하다고 불 수 있다.
2) 엘리스처럼 정신분석가로서의 배경을 갖고 있는 베크는 인지치료의 이론과 방법이 엘리스와 거의 같은 시기에 독립적으로 발전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3) 베크는 정신분석의 무의식 개념이 갖는 매우 복잡하고 추상적인 면에 반대할 뿐만 아니라 급진적인 행동요법 역시 인간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국부적 접근이라고 주장하였다.
4) 따라서 그는 인지적 왜곡을 중심 개념으로 하는 인지치료를 개발하여 보다 체계적이며 일관적인 상담 및 심리치료를 시도하였다.
5) 이를 통해 1-3개월 정도의 비교적 짧은 상담 기간을 통해 상담자가 단계적으로 인지적 왜곡을 파악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상담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의미 있는 공헌을 하였다.
6) 그러나 비록 인지치료가 우울증, 불안 및 공황장애, 섭식장애 등 다양한 장면에 효과적이지만 인지적인 통찰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거의 상담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 인지 치료가 갖고 있는 결정적인 한계라고 볼 수 있다.
7) 또한 인간의 정서를 인지에 따른 후속적 결과로 보는 입장으로 인해 인간의 정서가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 할 수 있는 이론적 약점도 지니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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