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정서적 상담
1. 이론 형성의 역사적 배경
1) 임상심리학자이며 정신분석가 이었던 개업 심리치료사 알버트 엘리스는 1955년부터 하나의 독립된 치료체계로서 합리적 정서치료를 개발하기 시작하여 자신의 상담이론을 체계화 시켰다.
2) 그는 1913년 미국 피츠버그에서 출생하여 콜롬비아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수여 받았다. 뉴욕의 주립대학에서 임상심리학자로 일하면서 대학에서 심리학을 강의하였다.
3) 1943년애 결혼과 가족 상담 분야의 전문적인 상담기관을 설립하였고 치기에는 고전적 정신분석을 시행하였다. 그러나 그는 정통적 정신분석의 이론과 기술에 대한 불만으로 더욱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상담 방법을 연구하여 인간주의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 등을 혼합한 합리적 치료를 1956년에 미국 심리학회의 연차대회에서 처음으로 발표하였다.
4) 그는 1962년에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초기고전으로 평가되는 ‘심리치료에서의 이성과 정서’를 출간하여 합리정서적 접근을 시작하였다.
5) 엘리스는 합리적 생활연구소, 합리적정서적치료 연구소의 책입자로 활동하며 1965년에 ‘일상생활의 문제들’이라는 주제로 ‘금요일 밤의 워크숍’을 정규적으로 제공하여 합리-정서적 상담기법을 현장에서 시범을 보임으로써 이 이론을 사회적으로 보급하였으며, 합리성 척도를 개발하였다.
6) 1960년대 후반에 REBT를 마라톤 집단상담에 적용하기 시작하였고 1970년대 초반에 6세부터 14세 사이의 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봉사하는 ‘리빙스쿨’을 창설하였다. 1980년대 REBT 연구소는 국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다양한 문제 영역과 치료에 REBT를 적용한 전문서적이 출간되었다.
7) 더불어 REBT는 전형적인 알코올 중독의 자생치료 프로그램인 AA(Alcoholic Anonymous)의 12단계에 대한 대안으로 ‘합리적 회복’개발하였다.
8) 그의 이론은 인지적 행동수정과 관련된 분야 및 자조그룹 등에서 널리 활용하였으며 REBT로 불리는 상담 및 심리치료법으로 발전하였다.1)
2. 합리-정서적 상담이론의 인간이해와 이론적 가설
1) REBT의 철학적 기초는 약 2500년 전에 융성했던 그리이스, 로마의 스토아학파로부터 유래되었다고 불 수 있다. 특히 REBT이론의 철학적 바탕에 영향을 미쳤던 두 철학자는 외부의 사건이나 사물 자체 보다도 인간 자신이 갖는 내면적 관점을 중시 했던 서기 1세기의 에피테쿠스와 그의 제자인 로마황제 마루쿠스 아우렐리우스이다.
2) 이 외에 엘리스는 개인의 정서 반응 및 생활양식은 그 사람의 기본적인 생각과 신념에 관련된다고 주장했던 아프레드 에들러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3) 이상과 같은 영향을 통해 합리-정서적 상담은 다음과 같은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적 가정을 설정하여 상담 이론을 세우고 있다.
(1) 인간은 자신의 잠재적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자원을 스스로 지니 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삶을 변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
(2) 인간은 본절적으로 언어적 존재로서 불가피하게 언어와 상징들을 사 용함으로써 무제한적으로 생각하는 존재이다.
(3) 인간은 본질적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로서 자기를 보호하고 기쁨 을 누리며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어한다.
(4) 인간은 강력한 생물학적, 사회적 경향성의 영향에서 벗어날수는 없으 나. 부분적으로나마 자기의 가치를 선택할 수 있다. 즉, 인간은 한계를 지닌 존재이지만 자유의지에 따른 통제가 가능한 선택도 할 수 있다.
(5) 인간은 동시에 감지하며 사고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통일적 존재로서 이들은 서로 중대한 영향을 주고 받는다.
(6) 인간은 사실을 왜곡하고 불필요한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생득적, 문 화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7) 인간은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의 과정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자신이 늘 사용하던 형태와는 다른 형태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이 있다.
(8) 인간은 합리적이며 올바르게 사고를 할수도 있고 비합리적이며 왜곡 된 사고를 할 수도 있다.
(9) 인간은 외부적인 어떤 조건에 의해서 보다도 자기 스스로가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여건을 만든다. 즉, 이간은 자신의 신념에 따라 스스로를 정서적으로 혼란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10) 인간은 본질적으로 외부의 경험과 정보를 경험하고 평가하며 조직하 는 창조적인 학자와 같은 경향을 지니고 있다. 결국 인간의 정서적 고 통이나 심리적 혼란은 자신의 비합리적이고 비론리적인 생각의 결과물 이다.
(11) 인간의 정서 및 행동에 대한 변화는 자신의 행동과 감정이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라는 인지적 통찰이 있을 때 비로서 가능해진다.2)
3. 주요 이론
1) 성격의 생득적 경향성
(1) 엘리스에 의하면 인간은 본래 자기실현의 경향과 자기 파괴적인 경향 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즉, 인간은 합리적인 신념을 통해 어느 정도 자신의 운명과 사회적 조건들을 변화 시킬 수 있는 동시에 인간은 비합 리적인 신념을 통해 자신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경향성도 가질 수 있 다.
(2) 엘리스는 이러한 자기 파괴적인 생득적 경향성들을 다음과 같이 설명 하고 있다.
-사람은 어떤 일에 있어서 더 나쁜 결과를 가져 왔더라도 지금까지 가졌 던 생각이나 행동을 쉽게 바꾸지 못하는 경향성이 있다.
-사람은 분명히 바람직하지 못한 목표인데도 이에 대한 욕망을 버리지 못하고 집착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람은 어떤 것에 대해 단지 가졌으면 좋거나 조금 좋아하는 정도인데도 ‘없어서는 안된다’라 든가 ‘반드시 가져야 한다’고 맹신하는 경향을 가진다.
-사람은 분명히 비효과적인 습관인데도 습관인데도 그것을 버리지 못하 는 경향성을 갖고 있다.
-사람은 어릴 때 배운 편견과 신념에 집착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사람은 단지 주의 집중만 해도 될일에 너무 지나치게 경계하고 조심하 는 경향성이 있다.
-사람은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할 뿐만 아니라 몇 가지 중요한 면에 있어서는 완벽하다는 사실을 입증해 보이려는 욕구에서 벗어나지 못하 는 경향성이 있다.
-사람은 자신의 견해 중 하나가 잘못된 근거에 토대하고 있다는 것이 입 증되었을 때 사고의 검토 과정 없이 어리석은 정반대의 견해로 쉽게 뛰어넘어 가려고 하는 경향성이 있다.
-사람은 잘 생각해 보면 더 바람직한 방법이 있는데도 아무런 생각 없이 이전에 해왔던 습관대로 하려는 경향성이 있다.
-사람은 어떤 것이 분명히 해롭다는 사실이 증명됨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사실을 자주 잃어버리는 경향성이 있다.
-사람은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성이 있다.
-사람은 바람직한 일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거나 자기 훈련을 하기 보 다는 오히려 여러 가지 변명거리를 찾아 게으름을 피우는 경향성이 있 다.
-사람은 당연히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중요하게 대해 주어야만 하는 것 처럼 다른 사람에게 요구하고, 만을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해주지 않 으면 그에 대해 집착하여 생각하는 경향성이 있다.
-사람은 자신의 어리석은 행동에 대해 그 행동에 적합한 부정적인 평가 보다도 더욱 지나치게 자기를 비난하려는 경향성이 있다.
-사람은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이나, 미래에 일어날지도 모르는 어떤 일 을 지나치게 일반화 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은 당황하게 되었을 때 물리적으로나 정신, 신체적으로 쉽게 영향 을 받게 되는 경향성이 있다.
2) 성격의 심리사회적인 측면과 비합리적 신념
(1) 인간은 사회적 관계를 떠나서는 살 수 없다. 따라서 사람은 자신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는 사람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고, 또 상대방을 인정하 고 사랑하며 자신이 대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기를 원한다.
(2) 그러나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를 지나치게 생각한다면 정서적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다. 특히 자기가 관심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항상 인정과 사랑을 받아야만 자신을 수용하고 이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러한 불가능한 사랑과 인정의 욕구에 사로잡히게 됨으로써 불안하고 우울해지는 경향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다.
(3) 따라서 다른 사람과 잘 지내며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되 그것이 절 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현실을 수용할 필요가 있다.
(4) 이와 같이 엘리스는 인간에게는 타고난 경향성에다 어려서부터 사회, 문화적 영향으로 인한 비합리적인 신념들이 덧붙여져 이상성격의 발달을 초래하게 된다고 지적하였다.
(5) 이러한 비합리적인 신념들은 가족, 학교, 공동체, 사회체제 등의 준거 집단에 의해 형성되며 대부분의 성인들이 이러한 신념들을 믿고 있다. 또한 비합리적 신념들은 보통 사람들에게 신경증을 일으킬 수 있는 내재 된 경향이라는 것이다.
(6) 따라서 정신 병리는 처음에는 아동기 동안의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비 합리적 신념이 주입되어 학습되며 그 후에는 아동 자신이 창조한 비합리 적 독단이나 미신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낟.
(7) 즉, 사람은 자기 암시와 자기 반복의 과정을 통해 잘못된 신념을 능동 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따라서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 치는 역기능적인 태도들은 초기에 교육 받은 비합리적 사고에 대한 우리 자신의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
(8) 합리-정서적 상담이론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정서 장애의 핵심을 비난 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정서 및 심리적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 엇보다도 자신과 타인에 대한 비난을 멈추고 비록 불안전하다 할지라도 자기 자신을 수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9) 다음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몇 가 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비합리적 신념1: 자신은 주위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는 일은 바람직하기는 하지만 꼭 그렇게 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또 그렇게 할 수도 없다. 합 리적인 사람은 자신의 욕구나 흥미를 희생하면서까지 다른 사람의 사 랑을 받으려고 하기 볻다는, 남에게 자신이 먼저 사랑을 베풀고 창조 적이며 생산적인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게된다.
-비합리적인 신념2: 사람이 가치 있게 여겨지기 위해서는 완벽해야 한 다. 즉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완벽주의는 정신신체적인 질병과 열등감, 무력감,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초래한다. 합리적인 사람은 남 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보다 자신에게 충실하고자 한다. 결과에 집착하 기보다 활동 그 자체를 즐기고 완전하게 되기 보다는 배우려고 노력한 다.
-비합리적 신념3: 어떤 사람들은 악하고 나쁘며 악랄하다. 그러므로 그 와같은 행위를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비난과 처벌을 받아야 한다. 이 런 것은 선악에 대한 판단 자체가 편견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 기 때문에 비합리적이기 쉽다. 누구든지 잘못과 실수를 할 수 있으며 흔이 그릇되고 비도덕적인 행동은 어리석음이나 무지 혹은 정서적 혼 란의 결과이다. 일반적으로 비난과 처벌이 행동을 향상 시키지는 못한 다. 합리적인 사람은 자기의 잘못을 고치고 향상 시키려고 노력하며 타인의 실수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합리적인 사람은 자기 자신 뿐 아니라 타인도 비난하지 안는다.
-비합리적인 신념4: 자신이 바라는 대로 이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파멸이 다. 사람들이 간혹 좌절에 부딪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며, 좌절 자체 가 곧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그러나 장기간에 걸쳐 좌절 감에 빠져 있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만약 다른 대처 방법이 없다면 유 일한 합리적인 대처는 그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것이다.
-비합리적 신념5: 인간의 불행은 외부환경 때문이며, 인간의 힘으로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실제로 외부적인 힘이나 사태가 물리적인 공 격을 가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보면 그것은 심리적인 경우가 더 많 다. 정서적 혼란은 어떤 사태에 대한 자신의 평가, 그리고 내면적인 언 어화로 구성된 것임을 안다면 자신의 노력으로 이것을 통제하거나 바 꿀 수도 있다. 합리적인 사람은 자신의 내부에서 불행이 온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외부의 사태 때문에 초조하거나 괴롭더라도 이 사태에 대 한 합리적 판단과 자기 언어화를 통해 자신의 반응을 변화 시킬 수 있 음을 안다.
-비합리적인 신념6: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은 항상 일어날 가능성이 있음 으로 이것은 커다란 걱정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걱정이나 불안은 위 험한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일 뿐 아니라 위험한 일이 정말로 일어날 경우 그에 대해 효과적인 대처를 하는 데도 방해 가 된다. 합리적인 사람은 앞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 위험이 자기가 생 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파국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과 두려워하는 어떤 사태에 대한 심한 불안은 그가 두려워하는 사태 그 자체보다 오히려 더 해로울 수도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 또한 그는 위기 상황에 직접 부딪쳐 확인해 보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비합리적인 신념7: 인생에 있어서 어떤 어려움이나 주어진 자기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 이를 회피하는 것이 더 쉽다. 이는 해야 할 일을 피 하는 것이 실제로 하는 것보다 더 어렵고도 고통스러울 때가 많으며 자신감의 상실을 포함한 기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비합리적이다. 합리적인 사람은 자기가 져야 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자기 훈육을 한다. 그는 도전적이며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생활이 즐겁다는 것을 안다.
-비합리적인 신념 8: 사람은 타인에게 읜존해야만 하고 자신이 의존해야 할 누군가가 있어야만 한다. 사람이 어느정도는 타인에게 의존한다 하 더라도 의존을 최대화 할 수는 없다. 그것은 독립성, 개체성, 그리고 자아의 상실을 가져온다. 의존심은 학습의 실패와 정서적 불안정을 가 져오기도 한다. 합리적인 사람은 독립을 하려고 하고 책임을 지려고 노력하지만 도움이 필요할 때는 받기도 한다.
-비합리적인 신념9: 과거의 경험이나 사건은 현재의 행동을 결정하며 인 간은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인생에 있어서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과거에 필요했던 행동이 지 금에는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고 과거의 문제 해결책이 지금은 부적절 할 수도 있다. 합리적인 사람은 과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만 과거의 영향을 분석하고 비합리적인 신념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자기 자 신에게 과거와는 다르게 행동하도록 하여 현재의 자신을 변화시켜 갈 수 있다.
-비합리적인 신념10: 인간은 주위의 다른 사람이 환란 속에 처했을 경우 자신도 당황할 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의 문제에 대해 진자치게 생각 한다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합리적인 사람은 어떤 사람의 행동이 자신 에게 혼란을 일으킬 만한 것인지에 대해 결정을 하고 만일 그렇다면 그 사람이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 할 것이다. 그러나 자기에게 도 와줄 아무런 대책이 없다면,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상황에서 최선의 노력을 한다.
-비합리적인 시념11: 모든 문제에는 가장 적절하고도 완벽한 해결책이 반드시 있으며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그 결과는 파멸이다. 이 세상에 서 완벽한 해결책이란 없으며 그러한 해결책을 찾아 내지 못한 데 대 한 가상적인 결과는 비현실적이어서 그러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고집할 수록 더욱 심한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게 된다. 합리적인 사람은 문 제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며, 최선의 혹은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받아들인다.
(10) 이상과 같은 비합리적 신념을 후에 엘리스와 고의 동료들은 세 가지 이 주제 즉, 자신에 대한 비난, 타인에 대한 비난, 그리고 세상에 대한 비난으로 환원하여 말하였다.
3) 성격의 A-B-C 이론
(1) 합리-정서적 상담의 핵심적 이론은 A-B-C 정서적 혼란 분석 모형이 라 할 수 있다.
(2) 여기서 A는 개인의 정서적 혼란을 가져오게 하는 활동이나 행동으로 서 선행 사건을 말한다. B는 개인이 A에서 일어나는 행동 활동 또는 사 건에 대한 내적인 신념을 말한다.
(3) 하지만 이러한 신념은 이성적이며 현실적인 합리적 신념과 부적절하 고 비논리적인 비합리적 신념으로 나눌 수 있다.
(4) C는 B에 대한 정서적 인지적, 행동의 반응 또는 결과를 말한다.
(5) 따라서 엘리스는 인간에게 있어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정서적 결과는 어떤 사태의 발생A, 그 자체에 의해서가 아닌, 그 사태에 대해서 개인이 가지는 신념체계B, 특히 비합리적 신념체계에 의해서라고 주장하였다.
(6) 즉 어떤 사건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 보다는 그 사건을 개인이 어떻 게 해석하고 받아들이며 믿는가에 따라 그의 정서가 달라진다고 본것이 다.
(7) 이처럼 동일한 사건을 두고도 그 사건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사고방식 내진 신념체계가 개인을 불행하고 자포자기하게도 만들며 건강하고 강인 하게 만들기도 한다는 것이다.3)
4. 상담의 목표
1) 합리-정서적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 행동을 제거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극소화 시키고 삶에 대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치관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2) 여기서 합리적이라는 것의 의미는 논리적, 현실적, 이성적인 면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인간이 각기 다른 가치나 목표에 의해서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는 점을 인정할 때 그 가치의 달성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을 뜻한다.
3) 따라서 그러한 가치를 성취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은 비합리적이고 비효과적이라고 본다. 궁극적으로 인지적 성찰 또는 철학적 재구조를 통해서 성격을 변화 시키거나 재구조화 시키는 것이 합리-정서적 상담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4) 다음은 엘리스가 말하고 있는 상담의 목표를 세분화 시켜 살펴본 것이다.
(1)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와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비난을 감소시키고 적대감과 불안 및 우울을 경감 시킨다.
(2) 내담자로 하여금 행복감과 즐거움을 증진 시키며, 자기에 대한 책임감 을 향상 시킨다.
(3) 내담자의 비합리적이고 비론리적인 견해와 신념, 그리고 정서와 행동 에 대한 내면적인 성찰을 통해 분석하고 교정하여 변화시키도록 한다.
(4) 내담자로 하여금 합리적인 신념 체계를 형성할 수 있는 법을 가르치 며 이를 내면화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5) 내담자의 삶에 대한 자기 패배적 견해를 최소화 시키고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삶의 철학을 극대화 시킨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치를 내 담자에게 내면화 시킨다.
-자학적 희생과 자기 몰입이 아닌 건전한 자기에 대한 관심
-효과적으로 어울려 살 수 있는 사회적 관심
-사신의 삶에 책임을 지는 자기지향
-자신과 타인의 실수에 대한 관용
-사고의 유연함과 변화에 대해 개방적인 융통성
-불확실성의 수용
-창조적 일에 대한 실행
-개관적이고 이성적인 과학적 사고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한 자기 수용
-인생을 개척하는 모험에 대한 실행
-미래 지향적인 장기적 즐거움
-모든 고난을 완전히 회피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없다는 반 유 토피아 주의
-정서 혼란에 대한 자기 책임4)
5. 상담자의 역할
1) 합리-정서 상담은 매우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형태의 상담방법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권위를 가진 교사와 같은 역할을 한다.
2) 따라서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는 적극적이며, 교훈적인 역할을 하면서 정서 장애의 바탕이 되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아내어 내담자에게 지적해 줌으로써 문제를 정의하고 또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한다.
3) 그러나 상담자는 내담자가 전적으로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닌 평범한 인간일 뿐이라는 관점에서 무조건적 수용자의 역할도 아울러 함께 수행한다.5)
6. 합리-정서적 상담의 진행과정
1) 합리-정서적 상담은 적극적이고 지시적이며 직면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면밀한 분석에 의한 과학적인 질문과 도전 및 논박 등 논리적이며 경험적인 방법을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2) 상담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ABCDE이론의 구조적 체계를 따라 진행된다.
(1) 1단계: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형성한 후 문제를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 한다.
(2) 2단계: 정서적 혼란이나 내담자가 노출 되었던 문제를 탐색한 후 그 러한 장애를 일으킨 선행사건 또는 문제 장면을 파악한다 (A에 대한 파 악)
(3) 3단계: 문제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체계를 규명한다.(B를 규명)
(4) 4단계: 내단자의 신념체계에 따른 부정적 정서에 초점을 맞춘다(C에 대한 탐색)
(5) 5단계: A로 인하여 야기된 C(부적절한 부정적 감정)가 무엇인가 알아 본다.
(6) 6단계: B-C의 연관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상담자는 교육자로서 A-B-C의 이론을 적극적으로 내담자에게 가르쳐 준다.
(7) 7단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갖고 있는 신념의 비합리성을 보여준다.
(8) 8단계: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한다.
(9) 9단계: 내담자에게 합리적이며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가르친다.
(10) 10단계: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과 합리적 사고로 말미암은 효과 를 검토한다.
(11) 11단계: 내담자로 하여금 합리적 신념체계를 내면화 하도록 하여 새 로 학습된 신념 체계를 실천에 옮기도록 내담자를 격려 하며 연습한 다.6)
7. 합리-정서적 상담의 치료 기법
합리-정서적 상담자는 내잠자의 사고와 정서 및 행동의 변화를 위해 여러 가지 기법을 절충적으로 다양하게 사용한다. 특히 인지적 역동의 구조를 중심으로 세 가지 접근 즉 인지적, 정서적, 행덩적 기법을 활용한다.
1) 인지적 기법
(1)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일반적으로 합리-정서적 상담자들은 비논리적인 사고에 대한 직면, 대립, 도전 등과 관련된 논박과 논리적 사로를 위한 충고, 설명, 설득, 격려 등과 관련된 교육적 설명에 중점을 둔다.
(2) 이러한 특성과 관련된 인지적 기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자기 진술 카드 읽기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꾸어보는 인지적 재구조화
-대안의 제시
-부정적인 언어를 긍정적인 언어로 바꾸어 표현하도록 하는 어의학적 용 법 사용
-비합리적 사고를 관찰하는 대신 즐거운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거나 머물 러 있는 인지적 추적 또는 전환 기법
-비합리적 신념을 크게 과장 시켜서 그것이 얼마나 비현실적이며 비합리 적인가를 깨닫도록 하는 역설적 의도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는 자기조력 보고양식 활용
2) 정서적 기법
(1) 정서적 기법을 활용하여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과 진실사 이의 차이점을 드러내고자 한다.
(2) 또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정직하게 나타내도록 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모험을 경험하게 하여 자신을 개방하도록 도와주려는데 중점을 둔다.
-합리적 정서 상상: 이는 특정상황에 대하여 전형적인 부적절한 정서를 느끼고 있는 자기 자신을 열심히 상상하도록 한 다음 적절한 정서로서 부적절한 정서를 대체 시키고 있는 자신을 생생하게 떠올리도록 하는 방법이다.
-역할 연기법: 이 기법은 거짓된 신념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어떤 영 향을 주는지를 극적으로 보여주기 위하여 활용되는 기법이다.
-부끄러움 공략연습: 이 기법은 정서적이며 행동적인 요소 두 가지를 모 두 포함하는 것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창피하거나 부끄러움을 느끼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과제를 부과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다 른사람들이 자신이 생각했던 것만큼 민감하지 않다는 사실과 다른 사 람의 비난에 대해 과도하게 영향받을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감정이 실린 언어: 상담자는 종종 감정적인 색체를 띤 단어, 구절 및 문장을 구사하여 내담자가 자신에게 사용해 봄으로 비합리적인 신념을 변화 시키도록 유도 한다.
-미래 상상하기: 현재의 사건과 관련된 두려운 상황이 마치 미래에 일어 나는 것처럼 상상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를 통해 그러한 사건이 주 는 영향을 최소화 시키고자 하는데 기법의 목적이 있다.
3) 행동적 기법
(1) 행동적 기법은 내담자로 하여금 역기능적인 행동과 증상을 변화시켜 서 효과적인 행동을 습득하며 유지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이는 주로 행동요법에서 사용하는 기법들을 응용하거나 도입하여 사 용한다.
-합리적 사고의 연습과 강화를 위한 과제 부여
-모험을 시도해 보도록 하는 행동 부여
-주장 훈련, 사회적 기술에 대한 훈련
-긴장 이완 및 체계적 둔감화 훈련
-독서요법7)
8. 공헌 및 제한점
1) 합리-정서적 상담은 인간의 신념체계가 정서나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2) 즉 인간에게 있어 어떤 사태(A)에 대한 정서적 결과(C)는 우리가 그 사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B)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3) 따라서 성격의 변화는 자기 파괴적인 시념들을 없애거나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 하려는 노력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본다.
4) 이러한 합리-정서적 상담은 짧은 시간에 큰 효과를 낼 수 있었던 것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5) 또한 사고나 신념을 경험이나 느낌만큼 가치 있게 보았다는 점, 인간의 정서적 부적응에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나 사고 방식이 깔려 있다는 것을 체계화 하여 제시하였다는 점, 인지적 통찰을 행동화 시켜야 되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점, 행동주의와 결합하여 활용범위를 확대시키고 있는 점 그리고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자기 변화를 일으키도록 하는 점 등등 상담과 심리 치료의 분야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6) 반면에 합리-정서적 상담은 낮은 인지적 수준으로 인하여 논리적 분석을 할 수 없는 내담자에게는 효과가 없다는 점, 지시적이고 교훈적인 상담으로 인하여 상담자의 가치관이 강요될 수 있다는 점, 인간경험의 복잡성을 너무 단순화 시키고 있다는 점,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과 내담자의 아픔에 대한 공감적 반응을 무시 한다는 점 등 여러 가지 한계점으로 인하여 비판을 받기도 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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