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요법 상담
1. 이론 형성의 역사적 배경
1) 현실요법을 체계화 시킨 글레써는 1925년 오하이오주의 클리블랜드주에서 태어나 공업전문학교를 졸업한 화공기사이었다.
2) 그러나 심리학에 관심을 가졌던 글레써는 23세에 임상심리 전문가가 되었고, 케이스 웨스턴 리저부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하여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3) 그 후 UCLA와 LA의 재향군인 병원에서 전통적인 정신분석 상담에 대한 훈련을 받았고 정신과 수련의 과정과 전문의 과정을 수학하였다.
4) 글레써는 청소년 보호원과 재활센터 등에서 개인 상담 및 정신치료를 하였으며, 1963년부터 켈리포니아주에서 낙오자 없는 학교 만들기를 위해 일하였다.
5) 현실요법이라는 용어는 1964년 4월에 그의 논문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6) 글레써는 1950년-60년대 정신과 의사로서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와 약물치료의 비효율성으로 인한 회의를 느끼며 새로운 상담 방법을 위해 노력하였다.
7) 그 당시 그의 스승인 해링턴의 지도를 받으면서 그와 함께 공동 연구를 통해 소위 현실요법이라 불리는 상담기법을 개발하여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8) 그의 이론적 핵심은 전통적인 정신병에 대한 견해를 부정하고 정신병적 행동은 외부세계를 조정하기 위해 자신이 선택한 행동으로 보는 입장이었다.
9) 글레써는 켈리포니아에 있는 10대비행소녀들을 위한 베추라학교에 현실 요접을 처음으로 적용하였으며, 1962년 미국 청소년훈련기과협의회의 연차대회에서 현실정신의학이라는 이름으로 현실요법의 실용성을 소개하였다.
10) 그 후 글레써는 현실치료효과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찾느라고 고심하다가 파워스라는 생리학자를 만나게 되어 뇌의 통제체계설을 근거로 통제리론을 발전 시켰다.
11) 또한 글레써는 데밍의 생산물 관리 이론을 도입해 요즈음의 현실요법단계에 이르렀다.
12) 데밍은 1980년에서 1990년대에 일본에서 통계적 품질관리 체계를 연구하고 보급하여 오늘의 경제부국 일본을 만드는데 크게 공헌한 인물이었다. 품질관리체계는 종업원 각자의 자기평가를 통한 품질관리와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경영방침이다.
13) 글레써는 데밍의 경영방식을 현실요법과 점목 시켜서 질적인 학교와 질적인 관리자가 되는 길을 제시하였다.
14) 이와 같이 이론적 체계를 세운 글레써는 LA에 현실요법을 위한 연구소를 개소하여 연구소 소장과 제단 운영위원회 회장직을 맡아 열정적으로 현실요법을 보급하고 있다.
15) 현실요법 연구소는 1996년 5월에 월이암 글레써 연구소라고 명칭을 바꾸었으며 의사, 간호사, 심리학자, 법률가, 사회사업가 등을 위한 현실요법 집중 과정을 위한 교재 개발과 교육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16) 그의 주요 관심은 선택 이론의 개념을 발달시켜, 인간이 보람 있는 삶을 살도록 하는데 이 개념을 적용하는 것에 있다.1)
2. 현실요법의 인간 이해와 이론적 가설
1) 글레써의 현실요법에서는 무엇보다도 인간 본성에 대한 결정론적 견해를 거부한다. 반면에 현실요법은 인간을 긍정적이며 자신의 행동과 정서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고 자기 삶에 책임을 지는 실존적 존재로 이해한다.
2) 따라서 인간은 자유롭고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며, 스스로는 성장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3) 또한 인간은 성공적인 정체감을 통해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보여주고 싶어하며,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가지고 싶어 한다. 여기서 성공적인 정체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성장과정에서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4) 이와 같은 현실요법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좀 더 구체적으로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은 자신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자신을 성장 시키려는 힘을 가지고 있다.
(2) 인간은 자기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존재이다.
(3) 인간은 자신이나 환경을 통제할 수 있으며, 스스로 자신의 삶을 통제 할 때 행복을 느끼게 된다.
(4) 인간은 자신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존재이다.
(5) 인간은 자기 안에 성공적이 정체감을 발전 시킬 수 있다.
(6) 인간은 생존, 소속과 사랑, 힘, 자유, 즐거움에 대한 기본적 욕구를 가 지고 있으며 또한 이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존재이다.
5) 위와 같은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요법은 무의식적인 행동의 원인을 배제하고 현재와 내담자의 욕구, 그리고 의식세계에서의 현실지각을 중요시하게 생각한다.
6) 또한 상담은 자기평가를 통해 자기의 욕구를 충졷하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7) 따라서 현실요법에서는 내담자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는 개념을 인정하지 않는다. 신경증적 행동이나 정신병적 행동 그리고 정신 신체화 행동이나 중독증적인 행동 등은 모두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본다.
8) 그러므로 행동의 진단 본다는 욕구와 바램을 비교하여 현재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적극적으로 효과적인 욕구 충족을 위한 새로운 행동실천 선택 방법을 교육 시킴으로써 내담자의 행동이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9) 이와 같은 현실요법의 이론적 가설과 특징을 제럴드 코리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1) 정신병의 개념을 거부한다.
(2) 내담자의 인식적 통찰, 정서와 태도보다는 현재의 의지적 행동에 중점 을 둔다.
(3) 과거가 아닌 형재에 역점을 둔다.
(4) 가치판단을 강조한다.
(5) 전이를 강조하지 않으며, 전통적인 전이개념을 중요한 것으로 보지 않 는다.
(6) 의식적인 면을 강조한다.
(7) 처벌을 배제한다.
(8) 책임의 개념을 강조한다. 책임은 타인 또는 공동체의 관계속에서 욕구 충족의 한계를 정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3. 현실요법의 주요 이론
1) 현실요법에서는 인간은 누구나 자기 자신이 삶의 주인이며 자신의 삶을 통제하려 한다는 인간에 대한 가설을 바탕으로 선택이론을 상담의 기본 원리로 삼고 있다.
2) 선택이론은 원래 통제이론을 말하는 것으로 인간이라고 하는 생명체는 하나의 통제체계로서 욕구충족을 위해 행동한다는 것을 뇌의 기능과 관련하여 설명해 주는 이론이다.
3) 그러나 현실요법에서의 통제의 의미를 자신의 책임의 선택이 아닌 강압적 힘의 사용으로 이해하는 오류가 빈번하여 글레써는 자신의 선택으로 인한 책임을 강조하기 위해 통제이론을 선택이론으로 바꾸어 명명하였다.
4) 선택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모든 행동은 외부자용이 아니라 내부작용에 의해서 행해진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 좋은 것과 나쁜 것, 효율적인 것과 비효율적인 것, 즐거운 것과 고통스러운 것 정상적인 것과 비정상적인 것 등 모두가 인간 내면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선택이라는 것이다.
5) 따라서 적절한 선택을 통하여 자신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서 문제를 피하거나 비난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문제에 대처함으로써 긍정적 에너지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기본 주장이다.
6) 선택이론의 기본적인 개념을 통한 현실요법의 5가지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원리1: 인간은 자신의 욕구와 바램을 충족 시키기 위해 행동한다. 인 간은 자신의 바램을 충족할 때 만족을 느낀다. 그러므로 인간은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계속해서 어떤 행동을 반드시 하게된다.
(2) 원리2: 인간의 행동유발의 원인은 자신의 바램과 경험하는 환경으로 부터 얻어지 지각현상 간에 차이 때문이다.
(3) 원리3: 인간의 전 행동은 행위, 사고 느낌 그리고 생리적 변화 현상 요소로 구성되며 인간의 전 행동은 목적이 있다.
(4) 원리4: 행위, 사고, 느낌 그리고 생리적 변화현상은 분리될 수 없는 부분으로써 개인의 내부로부터 생성되며 대부분 선택에 의한 것이다.
(5) 원리5: 인간은 감각체계와 지각체계를 통해 세상을 본다. 개인은 두 개의 차원, 즉 1차 수준의 지각과 2차 수준의 지각으로 실체를 인식한 다.
7) 이상의 원리를 기초로 한 현실요법의 주요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기본 욕구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강력한 힘은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된다.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는 신뇌의 정신적인 욕구, 즉 사랑과 소속에 대한 욕구, 힘과 성취에 대한 욕구, 자유에 대한 욕구, 즐거움에 대한 욕구 와 구뇌에 자리한 생존에 대한 욕구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이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고안된 순간 순간의 개인 의 최선의 선택으로 나타나는 행위이다.
-개인의 욕구와 바램과의 관계를 보면 개인의 욕구는 유전적인 속성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태어나지만 그 욕구를 채우는 방법으로서의 바램은 개인마다 특이하고 다양하다.
첫 째: 생존의 욕구-이 욕구는 살고자 하며 생식을 통해 자기를 확 장하고자 하는 속성을 갖는다. 이것은 우리 뇌 의 가장 오래된 부분인 척수 바로 위에 있는 구뇌로부터 생성된 것으로써, 이곳에서는 신체 를 움직이고 건강을 유지하게 하고 호흡, 소화, 땀흘리는 것, 혈압조절 등을 맡고 있다.
둘 째: 소속의 욕구-이 욕구는 사랑하고, 나누고, 협력하며, 하나되 고자 하는 인간의 속성이다. 인간은 어딘가에 소속되어 정을 나누고 함께 하고 이다는 느낌 을 받고 싶어 하며 이 욕구가 충족이 안 될 때 고독감을 느낀다. 소속의 욕구는 사랑하고 싶 고, 친구와 우정을 나누며, 가족과 함께 시간을 갖고 싶은 감정이다. 그 예로는 친구와 우정을 나누고 싶은 욕구, 가정 주부들이 자원봉사 단 체에 가입하는 것, 중년 남자들이 동호회에 참 가하는 것 등이 있는데, 소속 욕구는 생존의 욕구만큼 절박한 것은 아니지만 인간이 살아가 는데 원동력이 되는 기본 욕구이다.
셋 째: 힘에 대한 욕구-힘에 대한 욕구는 자신의 존재가치를 찾고자 하며, 삶의 목표나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싶어 하고, 경쟁하고, 중요한 존재로 인정 받고 싶어 하는 욕구이다. 옣 를 들면 결혼생활에 있어서 사랑과 소속에 대한 욕구를 채우기 위한? 목적 보다 가끔 부부 사이에서 힘에 대한 욕구를 세우고 싶 어 서로 통제하려 하다가 부부관계가 파괴 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정치를 하는 것 도 권력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넷 째: 자유에 대한 욕구-이 욕구는 일이나 장소 등에서 이동하거나 선택하는 것을 자유롭게 하고 싶어하는 속성을 말한다. 우리는 자신의 삶을 스스 로 선택하고 자시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 현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과 교제하고 즐겁게 읽고 쓰고 종교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원한다. 예를 들면 자유에 대한 욕구를 강한 남성이 안정적인 직장을 부 인과 상의 없이 사표를 내고 유럽으로 배 낭 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있다. 많은 경 우 우리는 자유와 사랑 둘 다 갖기가 어 렵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면 남의 자유를 침범하지 않도록 타협을 통해 이 웃과 함께 살 수 있는 절충안을 찾아야 한다.
다섯째: 즐거움에 대한 욕구-이 욕구는 놀이나 학습 그리고 관계에 서 즐기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하낟. 글레써는 즐거움에 대한 욕구는 기본 적이고 유전적인 지시라고 하였다. 인 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즐거움에 대한 욕구가 충족될 때 삶의 참 의미를 갖 는다. 예를 들어 생명을 걸고 암벽등 반을 하거나 자동차 경주등의 위험한 활동을 택하는 것이 있다.
(2) 전 행동과 행동 체계
-인간의 모든 행동체계는 활동, 사고, 감정 그리고 신체현상으로 구성되 며, 이의 4가지 행동체계가 합하여 전 행동이 된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목적이 있으며, 원하는 것과 얻고 있다고 지각한 것 사이의 간격을 줄이려는 작업이다.
-행동의 요소 중 우리의 통제력의 정도를 보면, 활동하기에 대해서는 인 간의 통제력은 거의 완벽하게 작용한다.
-다음으로 생각하기, 느끼기, 신체 반응의 순이다. 그러므로 행동을 변화 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활동하기와 생각하기에 초점을 두고, 다음으로 다른 요소들의 변화를 촉진 하는 것이 가장 쉽다.
-이러한 자기 통제이론의 원리를 현실요법의 실제 상담에 기초 개념으로 활용하여, 이것을 확대 발전 시키면서 우리의 행동 방식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게 된다.
-전행동을 자동차에 비유하여 설명하면 인간의 욕구는 자동차의 엔진에 해당하고 원함은 핸들이 되고, 전행동은 차 본체가 되어 가고 싶은 방 향으로 나간다.
-그리고 자동차의 앞바퀴는 활동하기, 생각하기가 되며, 윗바퀴는 느끼 기. 신체 반응에 해당한다.
-또한 인간의 행동체계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는 조직화 된 행 동과 끊임없이 재 조직하는 행동들의 행동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행동 단위들은 독립된 별개의 행동이나 생각들이 조직 혹은 재 조직으로서 인식하게 되고 유용하게 쓸 수 있게 조직된다.
(3) 감각체계와 지각체계
-인간은 기본 욕구나 바람을 충족 시키기 위해 감각체계, 지각체계, 행 동체계를 통해 환경을 통제한다.
-개인이 인지하는 현실세계는 오감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의 감각체 계와 지식 여과기 및 가치 여과기를 포함한 기작치계를 가지면서 지각 된 세계를 만든다.
-지각된 세계는 현실 세계에 대한 우리늬 해석이며, 우리가 말하는 현실 세계란 실제로는 나의 눈으로 본 지각 세계일 뿐이다.
-또한 지각된 세계가 우리가 원하는 질적인 세계와 차이가 있을 때, 인 간은 머릿 속이 저울을 통해 저울질하고, 저울의 기울어진 차이를 줄 이려는 욕구 때문에 다시 행동하게 된다.
-즉 모든 인간의 행동은 현실과 질적 세계의 불일치의 간격을 좁히려는 노력이며, 이를 통해 성공적인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4) 질적 세계 및 사진첩
-인간의 욕구를 충조 시켜 주는 최상의 것은 개인의 질적 세계에 사진첩 으로 간직하게 된다.
-개인의 사진첩은 인간이 인생을 살면서 가장 바라는 것의 구체적인 동 기이다.
-글레써는 인간의 바램을 내면세계 혹은 사진첩이라 지칭했던 것을 1990년 초부터 질적인 세계라고 말했다.
-이간은 욕구 충족을 위해 스스로의 수단과 방법을 자기 내면세계 혹은 질적인 세계에 심리적인 사진으로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 사 용 한다.3)
4. 현실요법의 목표
1) 현실요법의 전반적인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율성을 갖게 하는 것으로서 환경을 통한 외부적 지원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고 자신 스스로의 내면적 지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
2) 이를 위한 구체적인 상담 목표로는 첫째로 내담자가 현재에 초점을 두고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한다. 이는 다른 사람의 욕구를 침해 하거나 방해하지 않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 시켜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3) 둘째로, 성공적인 자아정체감을 개발 하도록 하여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인식과 수용할 수 있는 심리적 능력을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4) 이와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현실요법은 내담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 현실 상황에서 자기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내담자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도와준다.4)
5. 상담자의 역할
1) 현실요법의 상담자는 내담자의 삶에 참여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현실을 직시하도록 도와주는 안내자 또는 관리자로서의 전문적 역할을 수행한다.
2) 우선 상담자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을 현실적으로 평가하도록 하며, 행동적 대안을 제공하고,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얻도록 길을 안내한다.
3) 또한 관리자와 같은 역할로서 상담자는 상담기간 중에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위해 구체적인 행동계약을 설정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특수한 계획을 짜도록 도와준다.
4) 더 나아가 상담자는 지지적인 환경을 만들어 내담자들이 삶을 변화하도록 돕는 촉진적 역할을 수행 한다.
5) 이를 위해 현실요법의 상담자는 내담자 스스로 행동을 선택하도록 돕는 과정에서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한다.
6) 즉, 내담자에게 비추어진 상담자는 능력과 의지를 가진 사람, 그리고 문제에 압도당하지 않는 전문가의 역할을 해야 한다.5)
6. 현실요법 상담의 진행과정
1) 현실요법에서는 상담환경을 조성하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촉진적 관계가 이루어지면 상담을 구체적으로 진행 시킨다.
2) 상담과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네 단계로 진행되는데, 우선 문제를 가지고 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욕구를 찾아내고, 지금 현재 행동이 자신의 욕구를 채우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인지 자기 평가를 시키고, 그런 후에는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에 대한 행동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3) 이와 같은 상담의 진행과정을 현실요법 이론에서는 WDEP구조라고 일컫는데 그 친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1) W(Want)찾기: 욕구, 바램, 지각을 탐색하기
-내담자들이 그들의 바램에 관련된 질문을 던지는 단계로 그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기를 바라는지 명확하게 생각해 보게 한다.
-그들은 어떤 관계를 추구 하는지, 그들의 관계에 대해 만족스러운지 만 족 하지 않는지 하는 것들을 보고, 그들이 가정이나 직장에서 성취감 을 얻고 있는지를 질문하게 한다.
-예를들어 ‘무엇을 원하는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사람들 이 당신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시각으로 바 라보는가?’라고 묻는다.
(2) D(Doing)찾기: 현재 행동을 탐색하고 평가하는 과정
-상담과정 초기에 내담자에게 상담의 전반적인 방향, 즉 내담자가 어디 로 가고 있는가를 탐색하도록 도와주는 절차이다.
-현실치료자는 통제 가능한 행동을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며, 원하는 것 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질문해 가는 과정이다.
-예를 드면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라고 묻는다.
(3) E(Evaluation): 내담자에게 행동의 평가를 요청하기
-현실요법의 이론과 실천이 핵심은 평가에 있다.
-내담자에게 행동의 변화가 오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자신이 하 고 있는 행동이 과연 올바른 것이었는지 자기평가를 하는 과정이 포함 된다.
-예를 들어 ‘당신의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해가 됩니까?’ ‘당 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은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까?’ ‘당신 이 행동하고 있는 것이 규칙에 어긋납니까?’ ‘당신이 원하는 것은 현실 적이거나 실현 가능한 것입니까?’ ‘그건 식으로 보는 것이 당신에게 도 움이 됩니까?’ ‘치료의 진행과 당신 인생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약속을 하시겠습니까?’ ‘도움이 되는 계획입니까?’ 등이라고 묻는다.
(4) P(Plan): 행동에 대한 긍정적 계획 짜기
-계획하기는 상담이 진행되는 과정의 마무리 단계에 속한다.
-대부분 내담자들은 무척 실패하고 좌절해 있으므로 계획을 세우는 데 두려움을 갖고 있고 따라서 아주 작은 것이라도 실천해서 성공 경험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단계는 계획과 실행과정으로서 내담자의 진정한 바램과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긍정적 행동 계획을 수립 하도록 한다.
-그리고 계획하기 단게의 연장으로서 계획한 것을 저고 계획서를 쓰고 누군가에게 계획에 대해 말하거나 약속할 것을 요구 받는 등 상담에 대한 약속을 받아 내는 과정이 필요하다.6)
7. 상담 및 심리치료 기법
1) 현실요법에서는 상담 중에 개입하는 특정한 기법을 창출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특정 개입 기법 보다는 활발한 언어구사를 그 특징으로 들 수 있다.
2) 상담의 과정을 통해 상담자는 상담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기법과 WEDP 구조를 골격으로 하는 상담의 진행적 기법을 사용한다.
3) 이 외에 성공적인 자아정체감을 개발하기 위해 상담자는 역할놀이, 언어충격요법, 또는 적절한 풍자 사용 등의 기법을 활용 한다.
4) 하지만 현실요법에서는 일반적으로 약물치료, 자유연상법, 전이와 저항의 분석, 굼의 해석, 통찰력, 비지시적 면담 등의 기술을 활용하거나 적용하지 않는다.7)
8. 공헌 및 제한점
1) 선택이론의 원리에 기초한 현실요법은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보다 좋은 미래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2) 따라서 현실요법은 많은 사람들이 실용적으로 삶의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이다.
3) 현실요법이 현대 사회에 그리고 상담학 분야에 공헌한 점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1) 현실 요법은 과거나 어린 시절의 경험을 중시 하지 않고 ‘여기와 현 재’에 중점을 두고 상담을 시작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의 시작이 용의하 다.
(2) 현실요법은 행동의 변화를 위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활동을 계획 하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통제 능력을 향상 시키는 데 용의하다.
(3) 현실요법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들의 행동을 평가하고 가 치판단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데 실제걱으로 도움이 된다.
(4) 위와 같은 장점으로 인하여 직업 상담이나 위기상담 상황(예를 들어 성폭력 상담 및 가정폭력 상담의 피해자 혹은 가해자 상담 등)에 적절하 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현실요법은 고정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내담자 들이나 상담을 갱생적인 과정의 일부로서 받아들이는 내담자들(예를 들 어 약물 중독 등)의 번화에 특별히 도움이 되고 있다.
4) 이상과 같이 현실 요법이 감각적인 삶으로 인해 자신이나 타인에게 점점 더 무책임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임의식과 함께 현실에서늬 변화 가능성에 대한 소망적 대안을 제시해 주고 있지만 이론과 기법에서 여러 가지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5) 무엇보다도 현실요법은 상담이론과 상담 실제가 일관적인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6) 비록 현실요법이 이론적 근거로 통제 이론을 제시하고 이기는 하지만 통제이론 자체도 보다 실증적으로 검증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7) 또한 현실요법에서는 인간 내면의 정신 역동과 개인의 과거가 거의 무시될 뿐만 아니라 정신병의 개념을 거부한다.
8) 이는 매우 큰 논란의 여지를 안고 있다. 현실요법에서 현재는 과거에 의해 설명되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현재의 행동 변화를 위해서는 과거가 불필요하다고 보는 것 자체가 논리적인 모순을 지닐수 있을 뿐 아니라 정신적 질환을 단지 선택과 관련된 무책임의 한 형태로 보는 것은 과잉 단순화로 보일 수 있다.
9) 정신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자신에 대해 책임질 수 없는 경우는 매우 많다.
10) 따라서 현실요법은 어느정도 현실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사람에게만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11) 마지막으로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의 내면에 잠재해 있는 감정은 검토되지 않은 채 단디 상담자의 가치 개념이 지나치게 내담자에게 강요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12) 현실요법은 내담자의 현실에서 드러나는 문제만을 주로 다루며 이에 따라 현실적인 맥락에서 행동판단을 하기 때문에 내담자의 정서의 상태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정에서 상담자의 가치관이 지나치게 개입될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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