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 요 행동 상담은 개인의 인지적 영역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그의 행동을 한단계씩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다양한 행동 지향적인 방법들을 제공해준다. 행동 상담은 실험적 연구에서 밝혀진 학습 원리를 심리치료에 응용한 것이며 현재 방대한 심리학적 연구에 힘입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행동 상담은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행동을 상담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상담의 효율성과 성과 및 진전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행동 상담이 다른 접근법과 분리되는 중요한 특성은 이와 같은 과학적 방법의 원리에 엄격히 의존한다는 것이다. 행동적 접근법은 1950년대에 시작해서 1960년대 초반에는 당시에 지배적이었던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급속히 분리되어 나타났다.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행동주의의 첫번째 경향은 고전적 조건화이다. 주요 특성은 실험적 분석과 상담 과정의 평가에 초점을 둔 것이었다. 특히 고전적 조건화가 적용된 기법의 대표적인 경우는 Wolpe의 체계적 둔감화라는 기법으로 현재에도 임상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두번째 경향은 조작적 조건화이다. 조작적 행동은 어떤 인과적인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환경을 조작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고전적 조건화가 수동적이라면 조작적 조건화에서의 인간은 능동적인 유기체이다.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 개념은 '강화' 원리이다. 즉 행동 변화는 행동이 어떤 특수한 결과에 의해 이어질 때 일어난다는 가정으로, 긍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의 결과에 대한 보상으로서 어떤 것(칭찬이나 돈)을 주는 것이며 이에 비해 부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이 일단 일어나면 그 상황으로부터 혐오 자극을 제거시키는 것이다. 세번째 경향은 인지적 경향이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모형의 행동주의 학자들은 사고 개념(사고 과정, 태도, 가치 등의 역할)에 대한 언급을 배제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행동주의 운동은 사고에 보다 본격적인 위치를 부여하고 있다. 심지어는 행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 있어서 인지적 요인을 중심 역할로 설정하고 있다. 따라서, 외적 사건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대개 인지 과정에 의해서 결정되며 이 인지 과정 또한 행동이 가져오는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결과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행동주의 접근은 개인의 행동과 환경의 결과에서 일어나는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서 자기 지시적 행동 변화를 추구한다. 최근의 행동 상담은 확장된 개념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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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동치료 이론의 발전 과정 1950년대에 시작한 행동치료는 1950년대 말에는 심리적 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하나의 체계적인 접근으로 대두하였다. 초기에는 현대 학습이론이라는 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 및 절차를 적용하여 임상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나 실험 심리학 분야의 발전과 임상 실제에서 이루어진 혁신으로 점점 더 복잡하고 세련된 방향으로 성장했다. "행동 상담(behavioral counseling)"이라는 용어는 1964년 미국 심리학회 연차 대회에서 Krumboltz가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하였다. 그 역사적 배경을 보면, 1900년대 초에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미국의 Watson 등에 영향을 미쳐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의 기초로 행동주의가 대두되었다. Watson과 Rayner(1920) 부부는 어린 아이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 반응을 조건 형성시키는 데 성공하면서 모든 행동이 학습의 결과로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Hull의 학습 이론을 통해 강화 이론(reinforcement theory)을 제시하여 심리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Dollard와 Miller(1950)의 업적으로 정신 분석에 대한 도전이 일어났다. 한편 미국의 Skinner는 여러 중요한 저서를 통해 정신 역동적인 개념들을 비판하면서 심리치료를 행동적 용어로 다시 공식화하였고, 또한 조작적 조건 형성을 발달시켜 이 원리를 임상 장면으로 확장시키는 동시에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들을 수정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1950년대 중반을 넘으면서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이 주축이 되어 Wolpe(1958)의 상호 제지가 실제의 심리치료에 아주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혀내어 행동주의적 접근에 많은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남아프리카의 Wolpe는 성인 신경증 장애에 대하여 학습의 원리를 적용한 결과와 절차상의 세부 사항을 제시하였고, 여러 조건 형성 방법들을 활용하여 짧은 치료 기간 동안의 높은 성공률을 주장하기도 했다. 영국의 Eysenck는 행동치료는 응용 과학으로서 행동 및 정서 장애의 치료에 현대 학습 이론을 적용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학습 이론가들의 원리와 절차를 강조하였다. 1960년대에 들어 Krumboltz(1964)는 상담의 전통적인 방법과 "행동적 상담"의 차이를 밝히려고 노력하였으며, Thoreson(1966)은 행동적 상담을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1960년대 중반부터 더욱 폭넓은 실험 연구와 심리학적 이론의 영역까지를 포괄함으로써 행동치료의 이론적 기초와 연구 토대가 확장되기 시작했다. Bandura(1965, 1969)의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대리적 학습(혹은 모델링, modeling), 상징적 과정 및 자기 조절적 기제를 강조하여 자기지도(self-direction)를 중시한다.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행동치료는 심리치료의 주요 형태로 자리잡게 되었다. 여러 대학원의 임상 심리학 훈련 과정은 행동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고, 행동치료에 대한 문헌이 극적으로 증가하는 등의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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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 개념들 ⑴인간관 초기의 행동 상담자들은 대부분 엄격한 결정론적 입장에서 인간을 보았다. 즉, 인간의 행동이 자연 현상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성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인간의 행동은 여러가지 변인들에 의해 결정되므로, 이 변인들과 행동을 지배하는 법칙을 밝혀낼 수 있다면 인간의 행동도 예언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 아래에서 대부분의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보며, 학습 원리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파악하려 한다. 초기의 행동수정자들은 대부분 조건 형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문제 행동 및 반응의 수정을 주로 다루었다. 그러나, 인간본성에 대한 엄격한 환경론적 관점에 대한 반동이 Bandura에 의해 나타났는데, 그는 사회 학습 이론의 선구자로서 인간 행동에 대한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자극-반응 모형을 거부했다. 최근의 행동 상담에서는 인간을 단지 사회 문화적 조건의 산물이라는 결정론적인 관점이 아니라 그 자신의 환경을 산출하는 주체자라는 입장을 취한다. 그리고 내담자의 정서, 인지 과정의 변화, 즉 감정 통제와 사고 방식의 수정도 중요시하는 폭넓은 행동주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내담자에게 스스로를 통제할 기회를 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의 자유 범위를 넓혀주려고 하고 있다. 특히 현대의 행동 수정은 인지적 접근과 결합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인지 행동치료 혹은 행동적 인지치료와 같은 용어의 사용은 그러한 경향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⑵과학적 방법 행동 상담은 과학적 방법의 원리에 엄격히 의존하므로 다른 접근법들과 분리된다. 개념과 절차들은 명확하고 검증 가능해야 하며 끊임없이 수정될 수 있도록 진술된다. 나아가 상담과 평가는 상호 연관되는데, 이는 그 둘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이다. 연구는 효과적인 상담을 제공하는데 필수적이며 현재의 상담을 넘어서는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적용되는 개념이나 절차에 관계없이 모든 행동 수정 연구에서의 공통분모는 실험적 방법을 상담의 실제를 분석하는 데 적용하는 것이다.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적용되는 기법의 효율성을 엄격한 기준에서 증명하려는 것이다. 이런 평가에서 제기되는 가장 중요한 의문은 "이런 특수한 문제를 가진 그리고 이런 환경 조건에서 바로 이 사람에게 가장 효율적인 처치는 무엇이며 누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는가?"이다. 한편 현대의 행동 수정은 응용 행동 분석, 신행동주의적 매개적 자극-반응 모형, 사회 학습 이론, 인지적 행동 수정 등과 같은 다양한 접근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4가지 접근법들은 어느 정도로 인지적인 개념과 절차를 사용하는가의 측면에서 서로 차이가 난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응용 행동 분석 이 접근은 Skinner(1953)의 급진적인 행동주의를 직접적으로 확장한 것으로서, 행동은 그 후속 결과의 함수라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하는 조작적 조건 형성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므로, 상담 절차는 외현적인 행동과 그 후속 결과 사이에 있는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응용 행동 분석은 벌(punishment), 강화(reinforcement), 소거(extinction), 자극 통제(stimulus control) 및 실험실 연구에서 나온 그 밖의 절차들에 근거를 둔 기법들을 사용한다. 인지적인 과정은 사적인 사건들로 간주되며, 과학적 분석을 하기에는 부적절한 주제로 간주된다. 한편 응용 행동 분석은 상담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론에서도 특색이 있다. 이들은 개별 피험자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②신행동주의적 매개적 자극-반응 모형 이 접근은 고전적 조건 형성과 회피 조건 형성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모형은 Pavlov 및 Miller의 학습 이론에서 파생된 것이다. 조작적 접근과는 달리 자극-반응 모형은 매개적 모형으로 중재 변인과 가설적인 구성 개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 접근의 매개적 성질을 예시해주는 것으로서, 불안에 상당한 중요성을 부여하는 점을 들 수 있다.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와 홍수법(flooding)과 같은 상담 기법은 이 모형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두 가지 방법 모두 공포 장애를 지속시키는 것으로 생각되는 잠재되어있는 불안을 소거시키려는 방법이다. 체계적 둔감화 및 내현적 민감화(covert sensitization)와 같은 내현적 조건 형성 기법을 포함하는 이러한 접근에서는 사적인 사건 특히 심상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가 된다. 이 모든 방법들의 이면에 있는 이론적인 근거는 내현적인 과정 역시 외현적인 과정을 지배하는 학습 법칙을 따른다는 것이다. ③사회 학습 이론 행동 수정에 대한 사회 학습적 접근은 행동이 3가지로 분리되어 있지만, 상호 작용하는 조절 체계에 기초하고 있다는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그것들은 외적 자극 사건, 외적 강화 및 인지적 매개 과정이다. 사회 학습 접근에서는 행동에 미치는 환경적 사건들의 영향이 주로 인지적 과정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이 인지적 과정은 개인이 어떤 환경적 사건에 주목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그 사건들을 지각하고 해석할 지를 결정한다. 이는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인과적 과정에 관한 교호적인 결정주의(reciprocal determinism) 모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견해에 따르면, 심리적인 기능은 서로 맞물려 있는 세 가지의 영향-즉 행동, 인지적 과정 및 환경적 요인-간의 교호적인 상호 작용을 포함한다. 사회 학습 이론에서 개인은 변화의 주체이다. 이 이론은 인간이 가진 자기 지시적인 행동 변화에 대한 능력을 강조한다. ④인지적 행동 수정 이 접근은 많은 다양한 절차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절차들 중의 일부는 행동 수정의 주류 밖에서 성장하여 왔다. 인지적 행동 수정에서 사용하는 가장 독특한 기법은 인지적 재구성(cognitive restructuring)이라고 할 수 있다. Ellis(1962)의 합리적-정서적 치료(rational-emotive therapy)는 인지적 재구성의 한 형태이다. 인지적 행동 수정의 기본 가정은 심리적인 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그 경험에 대한 개인의 해석이라는 것이다. 상담은 비합리적인 사고를 바꾸기 위한 설득과 주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요한 생활 사건에 관한 잘못된 지각과 해석을 수정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 과제가 사용되기도 한다. ⑤공통적 특징 위의 4가지 행동 수정 접근이 개념적인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행동 상담자들은 기본 개념들이 지니는 공통적인 핵심에 동의하고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중요한 가정으로는 첫째, 인간 행동에 대한 학습 이론은 정신병에 대한 전통적인 정신 내적 모형, 정신 역동 모형 혹은 유사-질병 모형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점과 둘째, 과학적인 방법의 수행 등을 들 수 있다. 행동 상담이 이상 행동에 관한 유사-질병 모형과 반대되는 심리학적 모형을 강조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후속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전에는 그것 자체로 질병으로 간주되거나 질병의 신호와 증후로 간주되었던 많은 유형의 이상 행동은 비병리학적인 '생활 문제'로 해석되는 경우가 더 많다. 예를 들면, 불안 반응, 성적 일탈 및 품행 장애가 있다. ◇대부분의 비정상적인 행동은 정상 행동과 같은 방향으로 획득되고, 유지되는 것으로 가정된다. 그것은 행동적 절차를 적용함으로써 치료될 수 있다. ◇행동 평가를 할 때 있음직한 역사적 선행 요인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현재의 행동 결정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 평가 및 행동 수정 상담의 주 특징은 구체성에 있으며, 인간은 특정 상황에서 그 개인이 무엇을 하는가에 의해 가장 잘 이해되고 기술된다고 가정한다. ◇상담을 하려면 문제를 요소나 하위 부분들로 나누는 사전 분석이 필요하며 그런 다음 상담 절차는 특정 요소들을 표적으로 삼아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상담 전략은 상이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상이한 문제들에 개별적으로 맞추어진다.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반드시 심리적인 문제의 근원을 이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성공적으로 문제 행동을 변화시켰다고 해서 그것의 병인론에 관해 안다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행동 상담은 과학적인 접근을 시행하며 이는 다음의 사항을 포함한다. 즉, 명백하고 검증 가능한 개념적인 틀, 실험-임상 심리학의 내용과 방법에서 파생된 상담이거나 적어도 그와 같은 사실과 비슷한 상담,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충분한 정확성을 가지고 기술할 수 있고 반복 검증이 가능한 상담 기법, 상담 방법 및 개념에 대한 실험적 평가, 이질적인 문제들에 적용된 분명히 정의되지 않은 절차들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대신 특정 문제에 적용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엄격히 평가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연구 전략을 강조하는 것 등이다. ⑶기본 특성과 가정 행동 상담은 매우 다양하므로 일련의 동의된 가정이나 전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특성을 열거하기가 어렵다. 다음에 열거한 특성들은 비록 전체 영역에 모두 공통적인 것은 아니지만 행동적 접근법에 가장 폭넓게 적용되는 특성들이다. ◇이 치료법들은 개인사적인 결정인자들에 반대하는 것으로 현재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들에 초점을 둔다. ◇이것들은 상담에서 평가되어야 할 주요 준거로서 개인의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할 것을 강조한다. ◇이것들은 가능한 한 행동을 묘사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용어로서 상담 목표를 구체화한다. ◇이것들은 처치와 특수 상담 기법들에 대한 가정의 근원으로서 기초적인 실험 연구에 의존한다. ◇상담에서의 핵심 문제를 특수하게 정의함으로써 처치와 평가가 가능해진다. 위의 다섯 가지 가정은 행동 수정 상담자 간의 이질적 관점을 통합시키기 위한 기초로 제공된다. ⑷성격 이론 행동 상담이 지닌 광범위한 기본적 틀 안에는 구체적인 이론적 차이점들이 있다. 이 차이점들은 각 접근들이 근거를 두고 있는 성격 이론에서 가장 현저하게 드러난다. Eysenck(1967)는 성격에 관한 정교한 특질 이론을 전개하였다. 그는 사람들을 두 개의 주요 성격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그 첫번째는 "내향성(introversion)-외향성(extroversion)"으로 이는 보통 '내향적인' 그리고 '외향적인'이라는 말과 관련된 성격을 말한다. 두번째 차원은 "신경증(neuroticism)-정서적 안정(emotional stability)"으로 이 차원의 한쪽 극단에는 기분에 좌우되고 과민한 사람이, 다른 쪽 극단에는 안정적이고 온화한 사람이 놓이게 된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내향적인 사람들은 외향적인 사람들보다 조건 형성 절차에 더 잘 반응하므로 내담자가 이 차원 분류상에서 어디에 위치하는가에 따라 그가 상담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를 예언할 수 있다고 한다. 한편 Skinner의 급진적인 행동주의에서 직접적으로 파생된 응용 행동 분석은 외현적 행동과 그 행동을 조절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환경적 조건들만을 연구한다. 여기에서는 일부 사람들이 행동의 밑바탕에서 행동의 방향을 결정한다고 가정하는 욕구, 추동, 동기, 특질 혹은 갈등과 같은 내현적인 관찰 불가능한 요소들은 무시된다. 행동 수정 상담자들은 추동과 같은 전형적인 성격 개념을 행동에 대한 모호하고 가상적인 설명으로 간주하고 이를 비판한다. Skinner의 행동 분석은 강화, 변별 및 일반화와 같은 조건 형성 과정에 관련된 용어로 표현된다. 행동을 예언하는 데 있어 개인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에 대하여 많은 논쟁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은 잘못된 것이며 대답이 불가능한 것이다. 사회 학습적 분석의 측면에서 볼 때, 개인차와 환경의 상대적인 중요성은 선택되는 상황, 평가되는 행동의 유형, 표집되는 특정한 개인차 및 평가의 목적 등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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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의 과정 ⑴상담 목표 학습된 구체적인 부적응 행동을 소거시키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이 행동 상담의 주요 목표이다. 행동 상담 과정은 부적응 학습을 제거하고 내담자가 적절한 반응을 배우게 하는 학습 경험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행동 수정은 증상 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분석학에서는 근본적인 원인이 제거되지 않는 한, 증상이 대치되어 나타날 수 있다고 행동 수정을 비판한다. 그러나 부적응 행동이 아무런 부작용 없이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치될 수 있음을 행동 수정의 추후 연구들이 보여주고 있다. 상담 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호 협정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상담 과정을 안내하는 계약이다. 이처럼 내담자와의 합의를 거치는 이유는 내담자의 협조와 강한 동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행동 상담에서는 상담 목표, 방법, 그리고 과정의 규칙 등에 대한 동의를 구체화해주는 문서화되고 서명된 계약을 권한다. 이로써 상담자와 내담자가 공동 작업을 할 기회를 보장해주고 내담자가 수동적이고 방관자적인 태도를 갖는 대신 상담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것이다. 행동 수정에서 흔히 달성되는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중요한 기능을 한다. 즉, 잘 정의된 목표는 내담자의 특수한 관심의 영역을 반영해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상담에 의미있는 방향을 제시해준다. 또한 목표는 특수한 상담 전략이나 중재 전략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데 기초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목표는 상담 결과를 평가하는 구조를 제공해준다는 것이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모두 상담 중의 전과 후의 발전 과정을 비교하기 위해 주요 목표의 발전 과정을 점검해본다. 이처럼 상담의 목표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합의하에 결정되는 것이지만 가급적이면 상담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으로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⑵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행동 수정은 과학적 연구 결과를 심리치료에 응용한 것이다. 따라서 행동 상담자는 상담에서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행동 상담자는 전형적으로 부적응한 행동을 진단하고 개선된 방향으로 인도하는 치료적인 절차를 처방하는 교사, 무대 감독, 전문가로 기능해야 한다. 행동 상담자의 기능은 어떤 점에서는 다른 임상 치료자와 비슷하다. 그는 내담자가 준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며 기꺼이 임상적 예감을 따른다. 그는 요약, 반영, 명료화, 그리고 개방된 질문을 사용한다.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내담자를 위한 상담자의 역할 모델이다. 상담자는 자신이 내담자의 행동을 수정하고 통제하고 있으며,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간에 자신의 행동이 내담자의 행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Bandura는 직접 경험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의 대부분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에 의해서도 얻어진다고 지적하면서 내담자가 모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 것을 상담의 기본 과정에 넣고 있다. 하나의 인간으로서 상담자는 충분한 모델이 된다. 왜냐하면 내담자가 상담자와 동일시한 나머지 상담자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상담자의 태도, 가치관, 신념 등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상담자는 내담자가 보여주는 바람직한 행동을 적절히 강화해주지 않으면 심리치료가 실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의해야 한다. ⑶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내담자는 행동수정적 접근 방법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상담자와 더불어 상담 목표의 선정이나 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그리고 상담자의 지시 아래 일상 생활에까지 확대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바람직한 행동 반응을 상담 장면에서 연습한다. 흔히 행동 상담에서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기계적이고 조작적이며 극히 비인간적이라고 비판한다. 실제로 행동 상담에서 관계 변인이 모든 중요한 역할을 할당하는 충분 조건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상담법이든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상호 신뢰적인 관계가 상담의 기초가 되기 마련이므로 행동 상담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행동 상담의 한편에서는 따뜻함, 공감성, 진실성, 수용성 그리고 인정 등을 상담 과정에서 일어나는 행동 변화를 위한 필수 조건으로 생각한다.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좋은 작업 관계는 상담 목표를 구체화하고 상담을 달성하는 수단으로서 공동 작업을 하기에 필수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이와 같이 행동 상담에서도 다른 상담법과 마찬가지로 상담 관계가 서로 협력하는 관계이며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유익한 수단을 제공해주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한편 행동 상담자들은 정신 분석적으로 지향된 상담자들보다 더욱 지시적이고 더 개방적이며, 더 솔직하고, 더 자기 공개적인 것으로 평정되었다. 초기에는 행동 상담이 "증상 대치"를 초래할 것이라는 비판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는 그러한 사실이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증명하고 있다. 행동 상담과 정신 역동적 상담은 모두 행동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원인을 수정하려고 하며 따라서 차이가 나는 것은 각 접근의 지지자들이 행동의 원인으로 간주하는 것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다. 행동 상담자들은 행동을 통제하는 현재의 변인들과 조건들을 조사한다. 일부 정신 역동적 접근들은 "그가 어떻게 해서 그러한 종류의 사람이 되었는가?"를 묻는다[정신 분석]. 다른 접근법들은 "그 사람은 무엇을 성취하려고 하는가?"를 묻는다[Adler학파]. 그러나 행동 수정 접근법은 "그 사람이 바로-지금 그러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는 그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바로-지금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묻는다. ⑷상담의 과정 ①문제 확인과 평가 행동 상담자의 초기 과제는 내담자가 제시하는 문제를 확인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행동적 이론을 사용하는 상담자는 문제가 언제 시작되었고 얼마나 심하며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와 같은 문제의 구체적인 차원에 대하여 상세한 정보를 구한다. 내담자는 그 문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무엇을 해왔는가?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며 이전에 어떤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가? 내담자를 고통스럽게 하거나 당황스럽게 할 수 있는 그러한 탐색적인 질문에 답을 얻으려면 우선 신뢰 및 상호 이해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주의를 집중하고 정서적으로는 객관적이 되려고 노력하며 이상적으로는 공감적인 경청자가 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기능적인 분석을 진행하여 부적응적인 사고, 느낌 또는 행동을 유지시킬 수 있는 특수한 환경적 변인과 인적 변인들을 확인하려고 시도한다. 문제를 유지시키는 현재의 변인들을 강조한다고 해서 내담자의 과거 역사를 무시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의 과거 경험들은 그들이 내담자의 현재 고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만큼만 관심의 대상이 된다. ②평가 방법 행동적으로 지향된 면접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왜 당신은 밀집된 장소에서 불안해지나요?"와 같은 '왜' 질문을 좀처럼 하지 않는다.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유지시키고 있는 인적 변인들과 상황적 변인을 확인하는데에는 '어떻게' '언제' '어디서' 그리고 '무엇'으로 시작하는 질문들이 더 유용하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말한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으며, 비일관성, 애매성, 혹은 분명한 왜곡을 항상 경계해야 한다. 이와 같은 점에도 불구하고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 보고에 상당히 의존하게 되는데, 특히 사고, 환상 및 느낌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그러하다. 자기 보고는 임상가의 판단이나 성격 검사 점수에 비해서 더 유용한 행동 예언자임이 흔히 입증되어 왔다. 물론 상담자들은 그들이 의미있는 대답을 얻고자 한다면 올바른 질문을 해야만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광범위한 성격 명칭을 사용하여 자기들을 묘사하는 경향이 있음을 염두에 둔다면 상담자들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전반적인 주관적 인상 중에서 특정한 행동적인 참조물을 발견하도록 안내해야 할 것이다. ③심상의 유도 특정 상황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한 가지 방법은 내담자들에게 문제가 되는 생활 상황을 상징적으로 재창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내담자들에게 그 사건에 관하여 단순히 이야기하라고 하는 대신에 그 사건들이 그들에게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고 상상하도록 한다. 내담자가 어떤 상황에 대한 심상을 그려내면 그 다음에는 마음 속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들을 말로 표현하도록 요청한다. 이는 특정 사건과 연합된 특정한 사고를 발견하는 데 특히 유용한 방법이다. ④역할 연기 또 다른 대안은 내담자로 하여금 어떤 상황을 상상하거나 기술하라고 하기보다는 그 상황을 실제로 연기해보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대인 관계 문제를 평가할 때 유용한 것으로서 내담자가 문제가 있다고 말한 그 사람의 역할을 상담자가 맡는다. 역할 연기는 상담자가 문제 행동의 표본을 가지고 다소 인위적인 상황하에서 작업하는 것이다. 만일 상담자가 내담자의 부부 관계를 평가하고 있다면 두 배우자에게 그들의 대인 관계 기술의 성질 및 갈등 해결 능력을 상담자가 직접 관찰할 수 있도록 선정된 논제들을 토론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⑤생리학적인 기록 상이한 정신 생리학적 반응들을 탐지하는 과학 기술의 진전으로 여러 가지 문제들을 객관적으로 추정할 수 있게 되었다. 비록 그런 세련된 도구들이 이용되는 기관이 단지 몇몇 진료소나 병원 장면에만 국한되었다고 하더라도 그러하다. 음경이나 질에서의 혈류의 변화를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해 내담자의 성적 각성을 탐지하는 것은 생리적 기록 기구가 행동 평가와 치료적 전략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예이다. ⑥자기 검색 일반적으로 행동 수정 상담에서는 내담자에게 특정 사건이나 심리적 반응을 매일 상세하게 기록하도록 요청한다. 예를 들면, 비대한 내담자들에게는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 계획된 신체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정도, 그들이 과식하게 되는 조건 등을 자기 검색하도록 요청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내담자의 문제와 기능적인 관련이 있는 내담자 생활에서의 행동 패턴 즉, 그들이 자각하지 못할 수 있는 행동 양식을 탐지할 수 있다. ⑦행동 관찰 외현적 문제 행동을 평가할 때에는 그것이 발생하는 자연적인 상황에서 내담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이상적인 것이다. 따라서 행동 수정 상담자들은 행동을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정교한 행동 관찰 평정 절차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절차들은 주로 교실이나 가정에서 아동들에게 혹은 입원 환자에게 사용되었다. 부모, 교사, 간호원 및 병원 조수들이 행동 관찰자로서 훈련을 받아 왔다. 일단 사람들이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배우기만 하면 그들은 문제를 행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그런 다음에는 문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그들 자신의 행동을 변경시키는 방법을 지시받을 수 있다. ⑧심리 검사와 질문지 일반적으로 행동 수정 상담자들은 성격의 특질 이론이 가지고 있는 의문의 여지가 있는 가정들을 바탕으로 한 표준화된 심리 진단 검사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 MMPI 등의 검사들은 내담자의 성격 프로 파일의 전반적인 모습을 제공하는 데는 유용할지 모르지만 기능적 분석이나 상담 개입 전략의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는 못한다. 또한 투사적인 검사들은 심리 역동적 이론에 의한 가정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이 검사들의 타당도나 유용성에 대한 수용할 만한 증거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거부한다. 대신 행동 수정 상담자들은 체크리스트와 질문지를 사용한다. 성인 장애자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체크리스트와 질문지로는 공포 질문지(Marks & Mathews, 1968), 우울증의 자기 보고 척도(Beck et al., 1979), 주장 질문지(Rathus, 1973), 그리고 결혼 적응 질문지(Locke & Wallace, 1959) 등이다. 비록 이러한 평가 도구들이 문제의 결정 인자를 기능적으로 분석하는데는 충분치 못하다 할지라도, 문제의 초기 심도를 알아보고 상담을 하는 동안에 상담의 효율성을 점검하는 데 유용하다. ⑨상담 기간 대부분의 행동 수정 상담은 단기 치료이지만 상담이 25∼50회기까지 지속되는 것도 흔한 일이며 더 긴 기간의 상담도 이례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100회기를 초과하는 상담은 비교적 드물다. 사전에 상담 기간을 정할 수 있는 지침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임상 실제에서 택하는 일반적인 접근법은 문제에 대해 상세한 행동 평가를 실시하고 가능한 한 빨리 개입을 시작하는 것이다. 평가는 계속적인 과정으로서 초기의 치료적인 개입 결과가 상담 목표에 견주어 평가된다. 상담이 시작될 때부터 뚜렷하게 시간 제약이 설정되지 않는 경우라면, 상담 기간과 상담 회기의 운영 계획은 내담자의 진전에 맞추어 조절된다. 행동 상담자는 2∼3달 동안(대략 8∼12회기)의 상담 계획을 세우고 그 시점에서 진전을 재평가한다. 눈에 띄는 어떤 진전이 없을 경우에 상담자는 그가 문제를 정확히 개념화하였는지 적절한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혹은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하거나 다른 형태의 상담이 필요하지는 않은지의 여부를 재평가해야 한다. 성공적으로 사례를 종결하기 위해서 행동 수정 상담자들은 보통 갑작스러운 종결을 피한다. 연속적인 상담 회기간의 시간 간격을 주 단위에서 격주로 그리고 월 단위로 점차 연장시켜가는 것이 전형적인 절차이다. 점진적으로 상담자의 적극적인 관여를 철회하는 이러한 종결 회기들은 초기의 회기보다 더 짧을 수가 있는데 때로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간헐적인 전화 접촉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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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담 기법 및 절차 행동 상담자들은 전형적으로 특수한 기법을 사용하는 데 그 기법의 성과는 상담 목표를 향한 내담자의 진전에 비추어 평가될 수 있다. 비록 이와 같은 기법 중의 많은 것이 다른 접근법과 더불어 사용될 수 있지만 이러한 기법들은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채택된다. ⑴체계적 둔감화 행동 상담에서 널리 사용되는 기법 즉,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는 문제 행동이 높은 수준의 고민과 관련되어 있는 내담자에게 특히 유용하다. 이는 공포와 불안을 제거하는 데 쓰이며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 반응을 끌어낸 다음 불안을 유발시키는 경험을 상상하게 함으로써 불안 유발 자극의 영향을 악화시키는 방법이다. 구체적인 절차로는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분석하여 불안의 정도에 따라 불안 위계 목록을 만들고 근육 이완 훈련을 시킨 다음 내담자가 눈을 감고 이완 상태에 도달하면 불안 위계 목록 중 가장 적은 불안을 일으키는 장면부터 상상시킨다. 이러한 상상 장면에 대해 내담자가 심히 불안을 일으키면 상담자는 다시 이완 상태를 유도하여 불안을 느끼지 않게 될 때까지 이완시키는 과정을 되풀이한다. 이러한 식으로 불안 위계 목록에서 가장 하부에 있는 자극으로부터 가장 상부에 있는 자극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가장 불안이 심한 자극 장면을 상상할 때에도 내담자가 불안을 느끼지 않게 되면 이 상담 절차는 끝나게 된다. 이 방법은 대인 관계 공포, 신경증적 공포, 또한 성기능 장애와 같은 불안을 야기시키는 광범위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⑵행동 계약 상담에서 행동 계약을 사용하는 것은 다른 상담자도 이미 채택한 행동 기법 중의 하나이다. 행동 계약은 내담자에게 바람직한 행동의 종류와 강화 사건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념에 기초를 둔다. 그러한 계약은 개인에게 어떤 긍정적인 결과가 올 것이라는 약속과 동의에 기초를 둔 행동 변화를 예측하도록 한다. 근본적으로 행동 계약은 관련된 사람들이 최소한 일행 중의 한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두 사람 간의 협정이다. 그 협정은 말이나 문서로 할 수 있지만 상담자와 내담자는 기본 조건에 일치하여야 한다. 그 계약의 한 가지 양상은 수용할 만한 용어들을 협상하는 과정이다. 그 용어들은 ①실제성 ②특수성 ③위협으로부터의 해방 ④융통성으로 구분된다. 간단히 말하면 이것은 내담자와 상담자가 만족할 수 있는 실제적인 목적들을 선택한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행동 계약은 목적에 도달하기 위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한 처벌보다는 적극적인 강화를 채택한다. 그리하여 법칙에 대한 위협을 제거한다. 마지막으로 상담자와 내담자는 그 계약의 조건들이 상호 승락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는 데에 동의한다. 그러므로 그러한 변화가 바람직하게 보일 때마다 목적과 조건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융통성을 제공한다. ⑶모방 학습 인간은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새로운 행동과 반응을 학습할 수 있다. 이를테면, 뱀을 무서워하는 사람이 뱀을 부리는 사람의 행동 과정을 관찰한 후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모방 학습은 내담자가 본받아야 할 어떤 행동을 하는, 하나 혹은 여러 개의 모형을 제시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그 모형과 쉽게 동일시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이다.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모를 때 특히 그렇게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 모델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즉, 모델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하기만 함으로써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을 배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모방 학습에서 사용되는 모델로는 영화나 녹화 테이프, 책 또는 실제 인물을 사용할 수 있다. ⑷자기표현 훈련 폭넓은 지원을 얻고 있는 행동적 접근으로서 자기표현 훈련은 어떤 특정한 개인 간의 상황에서 자신을 주장하는 데 어려움을 가진 개인들에게 특별히 가치가 있다. 자기표현 훈련은 대부분 불쾌한 감정이나 분노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 거절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 혹은 애정이나 호감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도 적절할 수 있다. 왜냐하면 거의 모두가 어떤 상황에서는 자신을 주장하는 데 어려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훈련은 특히 상담자와 내담자가 문제된 대인 관계 상황을 놓고 서로 역할을 바꾸어 가며 자유로이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는 역할 행동의 연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느낀 바를 서로 이야기하면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준다. 자기표현 훈련은 보통 집단 환경에서 실시된다. 이 훈련은 내담자가 남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자신의 개인적 권리를 옹호하는 것을 교화하는데 역점을 둔다. 자기표현적 행동 자체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직접적이고 정직하며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표현적 행동은 자신이 이용당했다고 느낄 때 개인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옹호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이 그와 같은 욕구를 충족하는지 안하는지를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표현 훈련의 단계로는 다음의 5가지가 있다(Lange 등, 1976). 우선 첫째 단계는 과장된 공포와 불합리한 신념을 제거하는 데 있다. 그와 같은 과장된 공포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는 않을까하는 공포를 포함한다. 둘째 단계는 우리 자신의 고유한 권리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개인은 모든 사람이 자기 주장으로 행동하고, 정직한 생각이나 감정과 신념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수용해야 한다. 셋째 단계는 혼자서 자기표현적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다. 이 행동은 보통 자기표현에 있어서 중요한 비언어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보다 자기표현적이 되어야 할 상황을 거울을 사용하거나 정신적으로 역할극을 이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넷째 단계는 개인에게 다른 사람과의 어려운 상황을 역할극으로 보여준다. 마지막 단계는 실제 상황에서 자기 표현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⑸혐오 치료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고통스러운 혐오 자극을 가하여 문제 행동을 소거시키는 상담법이다. 혐오 자극으로는 전기 충격이나 구토제가 사용된다. 이 방법은 혐오 자극으로 문제 행동을 '처벌'하면서 문제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행동을 강화해줄 때 효과가 더 크다. 혐오 치료는 자폐증 어린이의 문제 행동을 없애는 데 유용하게 쓰이며,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중독, 흡연, 강박증, 성도착증, 도박, 동성애 등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알코올 중독의 경우, 구토제가 섞인 술을 마시게 함으로써 술병만 보아도 진저리가 나게 한다. ⑹긍정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주어 그 행동을 강화시키는 방법이다. 강화물에는 음식, 수면 등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과 미소, 인정, 칭찬, 돈, 선물 등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있다. 상담 절차는 먼저 바람직한 행동을 세부적으로 조사하고 내담자 개인에게 보상이 될 수 있는 것을 찾아낸다. 그런 후에 내담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체계적으로 보상을 준다. ⑺토큰법 토큰법은 Skinner의 강화 원리를 포함하여,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적용시킨 행동주의의 기법이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강화 인자를 쓰는 대신에 후에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보상으로 제시한다. 이 기법은 개인적으로 실시되기보다는 보통 교실에서나 빈둥거리는 청소년들이 있는 가정, 그리고 정신과 병동과 같은 집단 상황에 적용된다. 특히 이는 바람직한 행동을 인정해주는 것만으로는 별 효과가 없을 때, 토큰을 주어 나중에 음료수, 사탕 및 입장권 등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하는 상담 절차를 말한다. 토큰법은 토큰이라는 강화 인자를 갖고 적응 행동을 발달시키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때로는 토큰을 뺏음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려는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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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요약 및 평가 행동 상담은 아직도 발달 과정에 있는 젊은 분야이다. 앞으로도 이 방법은 이론적 기초, 연구 증거 및 실제적 적용의 면에서 계속 발달하고 변화할 것이 분명하다. 일반적으로 행동 상담자들은 행동 상담이 일반적인 사회 학습적 틀 안에서 반복 가능하고, 검증 가능하며, 효과적인 상담을 개발하는 데 더 많은 정열을 쏟고 있으며, 다른 이론적 입장을 가진 사람들도 같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험실에서 얻어진 학습 원리를 이상 행동의 치료에 적용한 행동 수정은 가장 유망한 치료법 중의 하나이다. 현재 많은 상담자들이 부적응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유도하는 데 여러 가지 행동 수정의 기법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행동 수정은 구체적인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대인 관계나 사회적 적응 같은 광범위한 문제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또한 인생의 의미를 알고자 하며 자기 실현을 추구하는 내담자에게도 부적합하다. 이러한 경우에는 문제를 세분하거나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도움을 줄 수밖에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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