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대화의광장
김 진 숙․권 해 수
Ⅰ. 집단 상담의 개념과 특성
1. 집단 상담의 개념
집단 상담의 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내놓은 개념적 설명이 있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생활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양식을 탐색․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이다.”(이장호, 김정희,p4, 1992)
위의 정의에 내포되어 있는 몇 가지 핵심적인 내용을 좀더 자세히 살려보면, 우선 생활상의 문제 해결, 특히 대인관계적 차원의 인가적 성장을 도와주는 데 집단 상담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다시 말하면,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개개인의 관심사인 다양한 생활경험을 다룸으로써 각자의 삶을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도록 도와주는 것이 집단상담의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집단상담은 비정상적인 성격이나 병든 마음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보다는 생활상의 적응과 인격적 성장에 역점을 둔다. 이 때문에 집단상담은 비교적 ‘정상적인’범주에 속하는 개인들로 하여금 좀더 나은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과정인 것이다.
다음에 ‘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라는 말은 상담자가 집단 상담을 책임있게 이끌어가기 위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뜻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문적인 능력이란 개인 상담에서의 성공적인 경험, 인간의 성격 및 집단 역동에 대한 폭넓고 깊은 이해, 그리고 타인과의 정확한 의사 및 감정 소통 능력 등을 말한다.
세 번째로, ‘역동적인 상호 교류’라는 말은 집단 속에서 그리고 집단 내 개인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호작용의 양상 및 관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집단 상담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수용적인 문제해결적인 집단 분위기가 형성된다. 상담 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교류는 수업 시간의 학습 내용이나 직장인의 업무 내용처럼 정적인 것이기보다 역동적이다. 다시 말해서 서로의 자극을 통해 끊임없이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 움직임과 흐름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 상담의 기본 특성은 역동적인 상호 교류이다.
마지막으로 집단 상담에서는 집단원 각자의 대인관계 적인 감정과 반응 양식, 즉 사회적 태도가 집중적으로 탐색되고, 명료화되고, 수정되고, 그 결과가 확인되는 절차와 과정들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러한 참색과 명료화, 수정 등의 절차들이 상담자의 안내하에 주로 집단 참여자들에 의해 제기되고 검토된다는 것이다.
2. 집단 상담의 목표
집단 상담의 목표는 크게 당므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자기이해, 자기 수용 및 자기 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이다. 즉,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격적 성장에 대한 동기와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는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도으이 습득이다. 집단원이 각자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행동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목표 달성에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 결정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셋째는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의 습득이다. 집단 경험을 통해 타인고의 대화에서 공감적 경청자가 되는 동시에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의사 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3. 집단 상담과 관련되 개념들
집단 상담과 관련된 개념으로 먼저 집단치료를 살펴보기로 한다. 집단치료는 임상적으로 비정상적인 내담자 집단, 즉 신경증이나 심한 심리적 갈등을 가지고 있거나 부적응의 정도가 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증세와 갈등을 이해하고 극복하도록 돕는데 역점을 두는 교정적 접근 방법이다. 또 다른 관련 개념은 집단 훈련인데, 집단 훈련이란 비교적 정상적인 내담자 집단을 대상으로 보다 조화롭고 안정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일종의 경험 교육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감수성 훈련 집단(sensitivity training group), 대면집단(encounter group), T-집단(training group) 등이 집단 훈련에 속한다. 집단치료가 의학적 모델을 근거로 하는 데 비해 집단 훈련은 교육적 모델에 기초하여 개인의 성장을 추구해왔다. 하지만 집단치료와 집단 훈련 둘 다 대인관계 학습이 이루어지는 접근법이라는 점에서 그 기본원리는 같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집단 상담은 엄밀한 의미에서는 집단치료와 집단 훈련과 개념상으로 차이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집단치료와 집단 훈련을 포함하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다룬다. 심성 수련은 광의의 집단 상담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1970년대 초에 우리 나라에 도입된 일종의 인성 개발 운동이다.(이장호,1997).심성 수련은 정서적 경험 학습을 통한 인성 개발을 목표로 하며 집단 장면에서 주로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심성 수련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구조적 실습 과제들이 포함되어 있어 각 프로그램의 실시는 지도자뿐만 아니라 집단은 모두를 예기된 방향으로 인도하므로 안정감을 준다. 다시 말해서, 심성 수련의 구조화된 실행은 집단 내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에 대한 미지에 불안을 최소하고, 주어진 과제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짜여져 있다. 심성 수련의 프로그램은 대체로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것, 가치의 명료화를 돕는 것, 자아 탐색과 이해, 자아 계발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 협동심을 기르도록 하는 것, 그리고 진로의 탐색을 돕고자 하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독특한 상황에서 지니고 있는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고안된 프로그램이나 과제를 첨가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또 기존의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의 실시 자체라기보다는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효과이므로 지도자는 자신의 역량에 따라 상당한 정도의 융통성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심성 수련에서 쓰이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집단원들의 자기 이해 인간관계 개선을 돕는 유익한 도구이다. 하지만 현재 실시되고 있는 심성 수련은 과도하게 구조적인 프로그램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집단으로서의 특성인 집단 역동에 근거한 상호작용이 적고 단순한 보고와 경청식의 진행에 치우칠 염려가 있다. 즉, 집단원들이 자기보고식 형태로 이야기를 하게 되고 그 이상의 깊은 상호작용이 뒤따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 지도자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집단원들이 순서대로 각자 한 번 정도 반응하는 수준을 넘어서 각자의 반응이 다른 사람들에게 그리고 집단 전체에 어떤 영향을 어떻게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가에 대해 주의깊게 관찰하고, 필요하다면 충분히 탐색함으로써 집단 경험의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장성숙,1997)
4. 집단 상담과 개인 상담
개인 상담은 상담자를 상대로 진행하는 상담 활동을 말하며, 집단 상담은 한 사람이나 그 이상의 상담자가 여러 명의 내담자를 상대로 진행하는 상담 활동을 말한다. 집단 상담과 개인 상담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한 차이점들이 있다.
첫째, 개인 상담에 비해 집단 상담은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나 행동 반응을 즉각적으로 시도해보고 확인할 수 있으며, 달느 사람들과의 친밀감에 관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효과적인 접근법이다. 즉, 집단원들과 지도자가 같은 공간에서 둥그렇게 앉아있는 가운데 생기는 참여자들간의 신체적 근접성은 상호간의 정서적 만족과 대인관계를 쉽게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셈이 된다.
둘째, 집단 상담에서는 개인 상담과는 달리 참여자들이 달느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여자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집단의 분위기가 이해적이고 상호 수용적일수록 이렇게 도움을 주고받는 호혜 관계가 잘 이루어질 것이다.
셋째, 집단 상담의 상담자는 개인 상담 장면에서보다 더욱 복잡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집단 상담의 지도자는 집단원 개개인의 말과 행동에 세심한 관심을 두고 적절히 반응해야 할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집단원이 다른 집단원들과 집단 전체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유의해서 관찰해야 한다. 즉,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화의 내용과 의미를 파악하는 동시에 집단원들 간의 상호관계의 역동에 민감해야 하는 것이 집단지도 자의 주요한 과제이다.
집단 상담이 필요한 경우와 개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를 구분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집단 상담이 필요한 겨웅르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경우를 들 수 있다.
가. 여러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보는 가를 알아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
나. 특히 자기와 성격, 생활 배경 등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습득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
다.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포람한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필요한 내담자
라.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 소속감 및 협동심의 향상이 필요한 내담자
마.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에 관해 다른 사람의 반응, 조언이 필요한 내담자
바. 동료나 타인의 이해와 지지가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되는 내담자
사. 자기 문제에 관한 검토, 분석을 기피하거나 유보하기를 원하고, 자기 노출에 관해 필요 이상의 위협을 느끼는 내담자
5. 개인 상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위급하고, 원인과 해결 방법이 복잡하다고 판단되는 내담자.
나. 내담자 자신과 관련 인물들의 신상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경우
다. 자아 개념 또는 사적인 내면세계와 관련해서 심리검사 결과를 해석해주는 면담의 경우
라. 집단에서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에 대해 심한 불안 공포가 있는 내담자
마. 다른 집단원들로부터 수용될 수 없을 정도로 대인관계 행동이나 태도가 부적절한 내담자
바.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 통찰력이 극히 제한되어 있는 내담자
사. 폭행이나 ‘비정상적’인 성적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보이는 내담자
Ⅱ. 학교 장면에서의 집단 상담의 특성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집단 상담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1. 집단 상담의 첫 번째 특성은 경제성이다. 집단 상담은 바로 학교 내에서 이루어질 수 있고, 특별활동과 같이 정규 수업이 아닌 시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이도하지 않아도 집단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집단 지도자와 구성원들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2. 학교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집단 상담은 비자발적인 학생들까지도 그 대상으로 포함시킬 수 있다. 즉, 본인이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 상담을 신청하지 않더라도,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거나, 부적응을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 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이는 집단 상담의 예방적 기능으로 볼 수 있다. 문제 활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을 격리시켜 교육한다는 부정적인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보다는 학교장면이 지니는 이점을 건설적으로 활용한다는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3. 초․중․고등학교 장면에서의 집단 상담은 흔히 지도자와 집단원이라는 관계 외에 교사와 학생이라는 이중적인 관계의 형성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이중 관계의 형성은 몇 가지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도 집단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집단에서 꺼낸 사적인 이야기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는 일이 쉽지 않다. 예컨대, 학부모나 그 학생의 담임교사가 그 학생에 대한 정보를 요구할 때 집단 지도자로서는 집단원들의 비밀 유지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Ⅲ. 집단 상담 자의 임무와 과제
집단 지도자 임무와 과제르 다음 세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집단의 구성 및 유지
집단 지도자는 집단의 발달 단계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가져야 하며 집단을 구성하고 지속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 집단 지도자가 집단원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집단원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순수성과 긍정적인 관심을 유지해야 하며, 공감적 이해의 표현 등을 집단 장면에서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집단의 유지를 위해, 적합한 장소를 마련하고 집단의 지속 기간과 매회 모임에 있어서 지속 시간을 결정하며 집단의 크기에 대한 방침을 수립해야 한다.
2. 집단 분위기의 조성
집단 상담에서는 집단 전체 혹은 집단원들간의 상호관계를 토대로 한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가 집단원의 태도 및 행동 변화의 주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집단 지도자는 이런 바람직한 집단 분위기를 조성하여 집단원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집단 내에 갈등이나 문제가 있을 때 집단원들이 이를 공개적으로 표현하고 논의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집단 규범의 설정 및 예시
집단 상담은 일반 사회적 관계에서 통용되는 규범과는 다른 규범을 갖고 있다. 즉, 집단 상담에서는 표현의 정직성과 자발성이 무엇보다도 존중되어야 한다. 집단원들의 언행에 관해 적절한 규범을 수립하지 않으면 집단의 응집성이 피상적인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집단 지도자는 집단 상담의 초기 단계부터 생산적인 집단원들이 이를 준수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Ⅳ. 집단 지도자 역할
1. 상담자의 지도력: 강화자로서의 역할
전문적 지식과 역량을 갖춘 집단 지도자는 자신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는 방향으로 집단을 이끌어나가는 데 여러 가지 지도력을 발휘한다. 집단 상담에서 지도자의 반응은 집단원의 성숙한 행동을 강화하고 미성숙한 행동을 제거시키는 상벌의 단서로 작용하는 일종의 사회적 자극이 된다. 집단 지도자는 이런 사회적 영향력을 의식하고 집단 과정에서 더욱 더 효과적이고 일관성 있는 영향력을 발휘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2. 본보기로서의 역할
집단 지도자는 집단원이 자기 탐색과 이해 그리고 새로운 행동 변화를 시도해 나갈 수 있는 환경적 분위기를 만들어주기 위해 지도자 자신이 집단과정에서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지도자는 집단원들의 장점을 인정하고 무비판적인 수용의 자세를 취함으로써 바람직한 집단 분위기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지도자는 그때그때 집단이 처한 상황이나 집단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개입해야 할 시기와 방법에 유의하면서, 동시에 집단원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반응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집단 규범의 형성을 위한 지도자의 역할
가. 자기공개의 격려
저가 공개는 집단 상담 과정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바람직한 체험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지도자는 집단행동에 관한 구조를 제시한다든지, 약간의 개념적 설명을 함으로써 집단원들이 좀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자기공개를 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지지와 격려를 해야 한다.
나.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언행의 촉진
집단 과정에서 바람직한 행동 방식은 어떤 고정된 틀에 매여있지 않고 사전 연습이 없는 자유로운 행동이다. 그리고 각자의 생각이나 느낌, 혹은 신체적인 반응을 솔직히 그리고 가능하면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집단 상담에서 기대되는 행동 규범에 속한다. 지도자는 이런 솔직한 언행의 모범을 모이고 집단원들이 이런 행동을 할 때 이를 지지하고 격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상호 이해적 태도의 촉진
지도자느 집단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진실한 태도로 임하면서 스스로 집단원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존중을 경험해야 한다. 또한 내담자들에 대한 공감적인 이해 반응을 보임으로써 집단원들의 상호 이해적 태도를 유도하거나 촉진할 수 있다. 공감적 이해는 지도자가 구성원들의 입장 혹은 내적 준거틀(internal frame of reference)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준거틀과 관련된 감정과 의미까지도 함께 느끼며, 그 느낀 감정의 요점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라. 비생산적인 행동에 대한 개입
집단원들의 행동이 비생산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경우 지도자는 적절하게 개입해야 한다. 지도자의 개입이 필요한 비생삱거인 행동에는 지도자에 대한 지나친 의존, 침묵, 순서대로 말하기, 자기 개방의 강요, 소수 집단원들에 의한 화제의 독점, 그리고 피상적인 화제의 지속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비생산적인 행동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위해 지도자는 무엇보다 집단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역동 그리고 집단원들의 상호 교류의 양상을 세심하게 관찰해야 한다. 집단 과정에 댛나 지도자의 인식을 촉진하는 몇 가지 지침이 있다면 다음과 같다.
1) 집단원들의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관찰 자료를 활용한다.(집단원들의 사선, 얼굴 표정, 자세, 집단 활동에 임하는 태도 등에 주목하고 누가 어디에 앉고 누가 지각하는지 등을 관찰한다.)
2) 의사 소통에서 생략된 부분이나 대상을 주목한다.( 지도자를 보호막이나 적대적 대상으로 여기는지, 지도자가 없는 자리에서 어떤 반응들이 있는지 등)
3) 지도자에 대한 집단원들의 느낌과 태도에 주목한다.(지도자를 보호막이나 적대적 대상으로 여기는지, 지도자가 없는 자리에서 어떤 반응들이 있는지 등)
4) 상담 장면에서 지도자 자신의 느낌과 생각, 신체적 반응 등에 주목한다. (집단원 개개인에 대한 지도자의 느낌과 생각, 집단 장면에서의 생각과 느낌 등)
마. ‘지금-여기’에 직면시키기
상담집단이 사회적 집단과 다른 점은 ‘지금-여기’(here -and -now)의 상황에서 자신이 경험하는 바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여기에서의 주된 관심은 첫째로, 집단원들이 다른 집단원들, 지도자 또는 집단에 대한 그들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고, 둘째로 자신이 느낀 감정이나 생각을 직면함으로써 자신의 내적 반응의 의 비합리성을 자각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점이 함께 작용할 때 집단 상담은 보다 효과적이 된다. 따라서 지도자는 집단을 ‘지금-여기’의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야 하고, 집단원들의 노력이 이것에 투입되도록 해야 한다.
Ⅴ. 집단 상담의 준비
1. 집단원들의 선정
집단원을 선정하는데 있어서는 성별, 연령, 과거의 배경, 성격 차이 등을 고려해야 한다. 집단 사암은 비슷한 사람끼리 모여서 이루어지기도 하고 아주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집단을 동질 집단이라 하고,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집단을 이질 집단이라고 한다.
집단 상담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을 선정하는 일반적 지침은 다음과 같다. 즉, 내담자는 반드시 도움 받기를 원해야 하고,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를 기꺼이 말해야 하며, 집단 분위기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집단 상담에 대한 자발성과 동기가 적절하게 갖추어진 사람이 적당하다. 또한 집단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개인적 배경이나 성격, 적응 수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적대적인 사람 혹은 지나치게 수줍은 사람은 집단에서 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지도자가 구성하고자 하는 집단의 목적과 기능을 고려해 적합한 집단원들을 선정하기 위해 가능한 한 사전 면담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도자가 집단을 구성하기 전에 예비집단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 이들의 동기 수준이나 집단에 대한 기대, 그리고 성격이나 적응 수준 등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집단의 크기
상담 집단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집단의 목표와 집단원들에게 기대하는 몰입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대체로 5-8명의 집단원이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집단의 크기가 너무 적으면 집단원들의 상호 교류 및 행도의 범위가 좁아진다. 이것은 집단 안에서의 역동이 충분히 활용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침묵한다든지, 일시적으로 집단 과정에서 빠져나온다든지 하는 자유로움이 박탈되는 등 집단원들 각자가 받는 압력이 너무 커지므로 오히려 비효율적이다.
이와 반대로 집단의 크기가 너무 커지면 집단원들의 일부는 전적으로 참여할 수 없게 되고 지도자가 집단원들 개개인에게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게 된다. 또한 집단이 너무 커지면 오히려 집단원들간의 상호작용이 줄어들게 마련이다. 즉, 각자가 한마디씩 돌아가며 이야기하게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진정한 상호 교류가 어려워지게 된다.
3. 모임의 빈도
모임의 빈도는 집단을 구성하는 이유나 집단의 목표에 따라 다르다.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집단은 일주일에 여러 차례 만나지만 대개의 경우 일주일에 한번 만난다. 때로는 불가피한 주위 여건 때문에 일정이 변경될 때도 있고 모임의 빈도를 증감시킬 수도 있다. 집단의 모임 사이에 어느 정도의 간격을 두는 이유는 집단 경험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대체로 일주일 이상의 간격을 두고 만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왜냐하면 이런 경우 집단의 역동을 재조성해야 하며, 분위기 조성을 위한 준비 과정을 다시 가져야 하는 등 시간적 낭비가 있기 때문이다.
4. 모임의 시간 및 전체 기간
집단 상담의 적절한 시간의 양은 집단원들의 연령이나 모임의 종류, 크기 및 모임의 빈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한 회기의 길이는 참여자들이 상호간에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 조성과 그 회기의 주요 작업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 한다. 또한 참여자들의 집중 능력이 고려되어야 한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1시간 내지 1시간 반 정도가 좋으나, 아동의 경우는 20-40분 정도가 적당하다. 학교 장면에서는 학교의 수업 시간의 길이와 일치하게 하는 것이 보통이다.
상담 시간에 대해 반드시 한정된 원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정해진 시간은 반드시 지킬 필요가 있다. 전체 상담 기간 역시 집단의 특성이나 목표에 따라 지도자가 잠정적으로 결정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도 집단원들과 함께 논의하여 재조정하기도 한다.
5. 물리적 장치
집단 지도자는 집단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소뿐만 아니라 사전 준비를 할 수 있는 방을 먼저 선정해야 한다. 실제 집단 상담이 이루어지는 방은 너무 크지 않으며 외부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는 곳이 좋다. 그리고 효과적인 참여를 위해 모든 집단원들이 서로 잘 볼 수 있고 잘 들을 수 있는 공간이 바람직하다. 대개 원형으로 둘러앉는 것이 일렬로 앉거나 장방형으로 앉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또한 집단 과정 중에 자유롭게 마음대로 몸을 움직이거나 자리를 옮길 수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각 집단원이 스스로 의자를 골라 앉게 하는 것이 좋다. 하반신을 가려주는 책상은 집단 초기에 비교적 불확실한 상황에서 집단원들을 보호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반면, 책상에 의해 각 집단원들의 전면의 일부가 가리워지는 만큼 집단원들의 비언어적 반응의 일부 또한 놓치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6. 집단 참여에 관한 집단원의 준비
집단 상담을 구성하고 시작하기 전에 예비집단원들을 준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능하다면 개별 면담을 통해 비현실적인 기대와 불안을 줄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좋다. 사전 면담에서는 집단이 모일 장소와 시간, 간격, 전체 기간 등 집단의 운영에 관련된 정보와 집단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전달된다. 또한 집단원들의 역할을 고취시키며, 집단 목표와 진행 과정을 사전에 설명한다. 학교 장면에서는 학생들이 비자발적으로 집단에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사전 면담은 더욱 필요하다. 사전 면담은 집단원들뿐 아니라 지도자에게도 집단원들을 미리 알고 집단 구성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기회가 된다.
7. 폐쇄 집단과 개방 집단
집단의 목표에 따라 집단의 운영을 폐쇄형으로 할 것인가 혹은 개방형으로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해야 한다. 폐쇄 집단이란 상담이 시작될 때 참여했던 인원으로 끝까지 밀고 나가는 형태를 말한다. 도중에 탈락자가 생겨도 새로운 집단원을 채워 넣지 않는다. 개방 집단은 집단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새로운 사람을 받아들이는 집단 형태이다. 처음부터 다소 작은 크기로 출발한 집단이나 중간에 탈락된 집단원의 자리를 메꾸기 위해 새로운 집단원이 들어오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폐쇄 집단은 정해진 인원으로 모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집단의 안정성이 개방 집단에 비해 높다. 안정된 분위기에서는 집단원 상호간의 교호성과 집단 응집력이 강하다. 하지만 집단원이 도중에 탈락할 경우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아질 염려가 있다. 개방 집단에서는 새로운 집단원이 들어옴으로 인해 집단원들간의 의사 소통이나 수용, 지지 등이 부족해지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오히려 새로운 집단원들이 집단 과정에 활기와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폐쇄 집단의 지도자에 비해 개방 집단의 지도자는 개방 집단의 이런 특성들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갖고 있어야 한다.
8. 구조화 집단과 비구조화 집단
집단 상담의 일반적 목표는 집단원 개개인의 긍정적인 심리적 변화이다. 하지만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지도자가 계획하는 집단의 조직성 혹은 구조성의 정도는 다양하다. 집단은 그 구조성의 정동에 따라 비구조적 집단과 구조적 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비구조화된 집단의 특징은 구조적 집단에 비해 좀더 내담자의 욕구에 맞춘다는 것이다. 비구조적 집단에서는 집단의 목표, 과제, 활동 방법 등에 대해 미리 정해놓지 않고 집단 스스로 정해 나가는 과정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참여자들의 자발성이 더욱 요구되며, 집단의 심리적 관계가 중요한 작업 대상이 된다. 다시 말해서 집단원들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개인내 또는 개인간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비구조적 집단의 주요 방법이자 목표이다.
구조화된 집단에서는 상담자가 집단의 목표와 과정 등을 정해놓고 집단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비구조적 집단에 비해 깊은 수준의 경험을 하기 어렵다. 그러나 합의된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스트레스 대응 훈련, 가치 명료화 훈련, 잠재력 개발 훈련, 대인관계 훈련 등 소집단 훈련 프로그램 대부분이 구조화된 집단이다. 이런 집단에서는 지도자가 주로 짜여진 프로그램에 의지해서 집단을 진행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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