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회복사역

[스크랩] 도벽의 개념, 진단기준, 바른 일상생활!

힐링&바이블센터 2006. 5. 6. 18:32

셰익스피어는 “나의 지갑을 훔치는 자는 쓰레기도 훔칠 것이지만, 내 훌륭한 이름을 훔치는 자는 자기 자신을 정말 가난하게 만든다”는 말을 했다.


(He who steals my purse steals trash, but he who filches my good name makes me poor indeed)


이는 내 재물을 도난당하는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내 명예를 더럽히는 자는 용서 못한 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1. 도벽의 개념적 근거

미국 정신의학 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에서 발간하는 정신질병 진단 및 통계연감(DSM-IV) 자료에 서는 도벽을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진단기준의 일부로 보거나, 병적 도벽(Kleptomania)으로 진단하고 있다.

2. 품행 장애(Conduct disorder - DSM 314.9) 측면에서 본 도벽

행동장애는 연령성숙도에 맞지 않게 다른 사람의 기본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패턴(Repetitive & persistent pattern)으로 행동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들은 4 가지로 구분 된다.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 (Aggression to people and animals
* 재물 파괴 (Destruction of property)
* 속임 또는 절도 (Deceitfulness or theft)
* 심각한 규정 위반 (Serious violations of rules)

도벽은 바로 “속임 또는 절도 (Deceitfulness or theft)”에 해당된다.
남의 집이나 사무실 또는 차를 부수고 들어가거나, 종종 물건을 획득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거나, 상점 집기를 부수지 않고 값나가는 물건들을 훔치는 경우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러한 행동장애는 10세 이전인 유년기에 형성되는 타입(Childhood-onset type)장년기 형성 타입(Adolescent-onset type)로 대별 되며, 후자인 경우에는 주로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다가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다.

3. 병적 도벽(Kleptomania - DSM 312.32)

1) 병적도벽의 근본 특징은 ~

*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자제할 수 없고,
* 물건을 훔치기 전에는 긴장감이 상승되며,
* 물건을 훔치면서는 쾌감(Pleasure) 이나 위안감(Relief)을 느끼게 되어,
* 분노심이나 복수심 표현, 또는 망상이나 환각으로 물건을 훔치지는 않아서,

행동장애 도벽과는 다르다.

물건을 살 돈이 지갑에 충분히 있는데도 물건을 훔치는 경우가 많으며, 훔친 물건들을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쌓아 두거나 남들에게 주기도 한다. 간혹 주인 몰래 훔친 물건을 돌려주기도 한다.

병적 도벽자들은 통상 미리 물건을 훔칠 사전계획은 하지 않으며, 발각 또는 경찰에 붙잡힐 위험이 있을 때에는 물건을 훔치지 않는다. 물건을 훔칠 때 남의 도움을 청하지 않는 것도 특징 중에 하나이다.

이들은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임을 알아서 종종 두려움을 나타내며, 물건을 훔친 것에 대해 우울한 기분, 또는 죄의식을 갖기도 한다. 그래서 병적 도벽은 중증 우울증으로 가세될 수도 있으며, 우울심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중독적인 구매(Compulsive buying), 음식중독(Eating disorders),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 등으로 비화될 위험이 있다.

보통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것과 병적 도벽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사람의 5%만이 병적 도벽자 이다.

병적도벽은 품행장애와는 달리 그 형성시기가 일정하지 않아서, 유년기, 장년기, 성인, 심지어는 노년기에도 시작될 수 있으며, 전체의 2/3 가 여성 이다.

2) 병적 도벽 과정(Kleptomania course)

아직 체계적으로 연구된 것은 없지만 대략 다음과 같이 3 가지 과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산발적으로 간간히 물건을 훔치다가 한동안 잠잠하거나,
* 장기간 물건을 훔치다가 한동안 소강상태인 경우,
* 만성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경우 등이다.

만성적인 사람들은 오랫동안 하며, 여러 번 절도죄로 구속이 되었어도 계속 물건을 훔친다.

아직 가족의 유전이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없지만, 직계 가족이 병적도벽자인 경우 다른 가족들은 일반 사람들 보다 강박증이나 중독증에 처할 위험이 높다고 한다.

3) 병적도벽 진단 기준

병적도벽은 그 동기 면에서 일반적인 도벽과는 구분 되어야하며, 때로는 다른 도벽으로 붙잡히면 처벌을 모면하기 위해서 병적 도벽자로 가장하는 경우도 있다. 특징에서도 설명 했지만, 그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 돈의 가치로나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을 충동적으로 훔치는 실수를 반복 한다
* 물건을 훔치기 바로 직전에 긴장감이 고조 된다
* 물건을 훔치는 순간에는 쾌감(Pleasure), 욕구 충족감(Gratification), 위안감(Relief) 등을 느낀다
* 분노심이나 복수심 표출, 또는 망상이나 환각 반응으로 물건을 훔치지는 않는다
* 물건을 훔치는 형태가 행동장애, 조병, 또는 반사회적 성격 소행과는 다르다

4. 도벽의 통계자료

발생 빈도나 유병률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미국의 경우 들치기를 하다가 구속된 사람 중 약 67%가 여러 가지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었고, 상점절도(Shoplifting)로 구속된 사람의 3.8 ~ 24%가 병적 도벽이었다는 보고가 있다.

여성의 경우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일이 많고, 특히 월경기간에 병적도벽행위가 일어나기 쉽다. 병적 도벽의 경우 전체남녀의 비율은 확실하지 않으나, 여성이 2/3 나 된다고 한다.

물건을 훔치는 자녀의 부모는 정신 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아이는 부모로부터 분리되었거나, 아버지가 싫다는 감정을 공공연히 표현하기도 한다.

다른 장애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상점절도자의 20%는 우울을 경험하고 있으며, 거식증 환자의 10~15%, 폭식증환자의 1/3~2/3 는 물건을 훔친 적이 있다고 한다. 특히 폭식 직후에 물건을 훔치는 경향이 많은데 이는 중요한 대인 관계가 악화되었을 때 문제가 더 많았다.

5. 바른 일상생활을 위한 성경말씀

예수님은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을 사탄과 악마로 말씀 하셨고,
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개인적으로 유의해야할 성경말씀들은 다음과 같다.

1) 요한복음 10 장 말씀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한복음 10:10)

2) 신명기 22 장 말씀

네 형제의 소나 양이 길 잃은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말고 너는 반드시 그것들을 끌어다가 네 형제에게 돌릴 것이요,

네 형제가 네게서 멀거나 또는 네가 그를 알지 못하거든 그 짐승을 네 집으로 끌고 가서 네 형제가 찾기까지 네게 두었다가 그에게 돌려 줄지니,

나귀라도 그리하고 의복이라도 그리하고 형제가 잃어버린 어떤 것이든지 네가 얻거든 다 그리하고 못 본 체하지 말 것이며,

네 형제의 나귀나 소가 길에 넘어진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말고 너는 반드시 형제를 도와 그것들을 일으킬지니라 (신명기 22:1~4)

3) 마태복음 6 장 말씀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마태복음 6:25~26)

 

▶ 온라인 도벽 회복모임 둘러보기

-이해왕 선교사-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

출처 : 중독과 의존성 회복 - 이해왕 선교사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