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회복사역

[스크랩] 회복 12 단계의 종교적 영향 시리즈 3 - Oxford 신교운동과 12단계원리

힐링&바이블센터 2006. 5. 6. 18:29

알코올 회복모임 공동창시자인 Bill Wilson도 오늘날 중독자들과 같이 자신의 술을 끊기 위해서 자제, 신앙생활, 심리상담 등으로 가능한 방법들을 다 해 보았어도 술을 끊을 수가 없었다.


1. Bill 과 Ebby의 만남 


Bill에게는 Ebby 라는 오랜 술친구가 있었고, 그는 1934년 12월에 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Bill을 찾아 와서, 자신이 술을 끊어보려고 참여했던 신교운동(Oxford group movement)을 소개하여, Bill은 그의 말을 듣고 신교운동 Buchmanism을 믿기 시작했으며, 후일 Oxford group에서 나가달라는 용청을 받고, 따로 나와서 알코올회복모임을 만든 다음에도 계속 Buchmanism을 신봉했다.

따라서 Bill은 12 단계를 작성하는데 Oxford 그룹 리더인 Buchman에 많은 영향을 받아서, 12 단계 회복이론 자체가 기독교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Dr. Frank Buchman의 Buchmanism


Buchman(1878-1961)은 미국에서 태어났고, 학창시절에는 괴상한 소년으로 불릴 만큼 말들이 많았다. 한때 영국으로 가서 Oxford 신교운동에 관여했으며, 그는 1915-1916 년경에 중국, 한국, 일본 등지를 방문하기도 했다.

중국에서 목회활동을 하다가 일본으로 밀려날 즈음에 젊은 목회자 Samuel Shoemaker Jr. 로부터 영향을 받아서 그와는 그 후 20 여 년간 영적친구로서 가깝게 지냈고, 그의 영향으로 다시 미국으로 와서 Oxford 신교운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Bill Wilson은 이 무렵에 Buchman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3. Oxford Group의 6 개항 실천 강령


1) 죄로 인한 개인적인 참패 인정 (Admission of personal defeat by sin).

2) 죄성 개인재고조사 실시 (Taking of personal sins inventory)

3) 자신의 죄를 다른 사람에게 고백 (Confession of one's sins to another person)

4) 피해자에 대한 보상작업 (Making restitution to those one has harmed)

5) 사심 없이 다른 사람들을 돕기 (Helping others selflessly)

6) 이들 교훈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 
   (Praying to God for the power to put these precepts into practice)


Oxford Group 안에는 알코올 회복모임(AA)의 전신 격인 “알코올 중독자 단체(The Alcoholic Squadron)”라는 모임이 있었기 때문에, 
초기 알코올 회복참여자들은 알코올 회복모임의 빅북(Big Book)에 Oxford 그룹의 6 개항 실천 강령을 포함시킬 것을 주장했다. 

이런 연유로 빅북 3 판 292 페이지에는 지금도 다음과 같은 6 단계가 수록되어 있다.  


1) 완전히 자신을 내려놓음 (Complete deflation) 

2) 위대한 힘에 의존 및 안내 (Dependence and guidance from a Higher Power)

3) 도덕적 재고조사 (Moral inventory) 

4) 고백 (Confession) 

5) 보상 (Restitution) 

6) 다른 알코올 중독자들과 계속 함께 작업 (Continued work with other alcoholics) 


1938년 12월에 Bill Wilson이 빅북을 집필 때는 단지 바크마니즘 6 개 강령을 다시 베낀 것에 불과하며, 여기에 살을 부치고 단어를 더 부쳐서 12 단계를 작성했던 것이다. 이러한 정황은 Bill의 부인 Lois도 언급한 적이 있다. 


또, 1955 년에 출판된 알코올 회복모임 책자 빅북 2 판 서론에 보면~

“Bill은 Oxford 그룹의 모든 교리를 받아들일 수는 없었어도, 도덕적 재고조사, 성격결함 고백,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 다른 사람들을 돕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해야할 필요성 등은 필요한 것으로 확신했다”는 대목이 나온다.


-이해왕 선교사-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

출처 : 중독과 의존성 회복 - 이해왕 선교사
글쓴이 : 이해왕 선교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