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5년 8월 1일 (월요일) 11회 /20회 |
실 습 생 |
|
실습부서 |
휴 먼 복 지 센 터 |
실습담당 |
|
전달사항 일일계획 |
< 일일계획 > 1. 계절학교 프로그램 진행 잘 하기. 2. 내일 진행할 계절학교 프로그램 준비 잘 하기.
< 전달사항 > 1. 프로그램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할 것. 2. 실습수업 때 배우는 내용들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받아들일 것. |
실습내용 |
08:30 ~ 09:00 조회 오늘부터 시작되는 계절학교 프로그램의 준비정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눔. 09:00 ~ 09:30 계절학교 프로그램 준비 09:30 ~ 12:00 계절학교 프로그램 진행 국어활동으로 자기소개하기, 과학 활동으로 착시현상 관찰하기 등을 아이들과 수업함. 12:00 ~ 13:00 점심시간 13:00 ~ 14:00 계절학교 프로그램 평가 오늘 진행한 계절학교 프로그램에 대해서 평가하는 시간을 가짐. 14:00 ~ 16:00 지역사회자원조사평가회의 지난 시간의 과제인 지역사회조사보고서를 발표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짐. 16:00 ~ 17:00 계절학교 프로그램 준비 내일 진행할 계절학교 프로그램을 준비함. 17:00 ~ 종례 |
평 가 및 비 고 |
매일 실습을 하지만, 할 때마다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오늘은 계절학교 프로그램 첫날이었다. 처음 보는 아이들과의 만남으로 부담감이 있었지만, 기대감을 가지고 복지관을 향했었다. 하지만 오늘 참가한 아이들의 수는 4명이었다. 총 인원이 9명 이었으므로, 출석률이 50%가 채 안되는 저조한 출석률이었다. 생각보다 적은 인원수에 아이들 수보다 선생님들 수가 많아서
처음 만나는 아이들에게 부담으로 느껴졌을 것 같다. 오늘 참석한 아동은 통합아동 2명(솔찬이, 호정이), 특수아동 2명(희경이, 은실이)이었다. 원래는 2반으로 나누어서 수업을 시작하려했으나, 적은 인원수 때문에 다 같이 수업하는 방법을 택하여 진행하였다. 솔찬이는 3학년에 재학 중에 있고, 3자리수 곱셉까지 스스로 할 줄 아는 똑똑한 아동이었고, 호정이는 1학년에 재학 중에 있고, 이해하고 쓰고 말하기가 잘 되지만, 발음이 조금 부정확하였다. 그에 반에 은실이는 읽고 쓰기는 잘 하는 편이지만, 솔찬이나 호정이 보다는 떨어지는 편이었고, 말하기가 잘 되지 않았고, 희경이는 은실이보다 조금 더 떨어지는 편이었다. 아동의 특성이 통합아동과 특수아동으로 실력차이가 컸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처음 진행함에 있어서 그 아이들의 중간 수준으로 맞춰서 모두를 끌어갈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것 같다. 그리고 수업에 대해서만 준비했을 뿐 만약의 상황에 대한 준비가 전혀 안되어 있어 수업이 빨리 끝났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앞으로 원래 정해진 수업 외에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프로그램 한,두가지씩 준비하도록 시정하겠다. 그리고 수업 진행시 수준차이 때문에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했는데, 그 점에 대한 방안도 내일 한번 더 프로그램을 진행해 보면서 찾아보도록 하겠다. 그래서 모두에게 효과적인 방안을 찾아서 아이들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 첫날이라서 아이들이나 선생님들이나 모두가 관계형성 하느라 자기소개를 하거나 과학 활동 만들기 시 경직된 분위기가 만들어졌는데, 내일부터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에서는 경직된 분위기가 아닌 활동적인 분위기가 지속되도록 시정하겠다. 그리고 아이들 활동 시 선생님께서 필요하실 것 같고, 바쁘셔서 생각지 못하신 것 같아 활동사진을 찍었었는데, 방법이 잘못되었던 것 같다. 지난번 푸른이들 프로그램 진행시처럼 활동사진을 찍으실 줄 알고 순수한 마음에서 사진을 찍었더라도, 선생님께 미리 말씀을 드리고 찍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잘못한 것 같다. 여러 가지를 생각해보고 행동했어야 하는데 생각이 짧아 행동한 것 같다. 2주 동안 아이들과 진행하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보고 행동할 수 있도록 시정하겠다. 그리고 아이들이 즐거워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틈틈이 알아보아 진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
※ 1. 실습내용의 시간은 24시간제로 기록할 것. 예) 오후 1시 30분 ▷ 13:30
2. [평가 및 비고]란은 실습생이 기재하며, 평가내용과 개선방법/대안을 제시할 것, 초과 기재사항은
별지를 사용할 것.
'사역 공간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노인복지학과 교과과정 (0) | 2006.08.04 |
---|---|
[스크랩] 사회복지학과 교과과정 (0) | 2006.08.04 |
[스크랩] 실습일지 샘플4 - **노인복지관 (0) | 2006.05.06 |
[스크랩] 실습일지 샘플3 - 성북정신건강센터 (0) | 2006.05.06 |
[스크랩] 실습일지 샘플입니다 - 노틀담복지관 (0) | 2006.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