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공간/사회복지

[스크랩] 실습일지 샘플4 - **노인복지관

힐링&바이블센터 2006. 5. 6. 14:43
 

                실 습 일 지       

확인

실습지도자

 

1. 실습생명

  000

2. 실 습 일

  2005. 07. 15

3. 오늘의 목표

  - No老 리더쉽 활성화 교육을 통해 마지막으로 실습을 한다.

  - 그동안 준비한 사회보장제도에 대해 발표를 한다.

  - 많은 것을 배우려고 노력한다.

4. 실습일정 및 내용

시간

실습내용

담당자

 

08:40-09:00 

09:00-10:30 

10:30-12:30 

12:30-13:30 

13:30-16:00 

16:00-17:00 

17:00-17:50 

 

경건의 시간,  체 조 

조 회 및 발표수업 (노인복지관의 역할 및 방향) 

복지과 실습(신바람교식- 원예치료) 

점심시간 

재가복지과 실습(서류정리, 경로당 의료서비스) 

재가복지과 실습 (노노 리더쉽 양성화 교육) 

종 례 및 발표수업 (사회보장제도) 

 

 

한승호 과장님 

이경하 사회복지사 

 

한승호 과장님 

권기호 사회복지사 

한승호 과장님 

 

5. 실습생 의견(배운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조회시간에는 노인복지관의 역할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다른 조에서 발표수업을 하게 되었다. 노인복지관의 정의와 규모, 역할, 형태, 기능, 사회교육프로그램 등의 문제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대책마련에 대해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그 후에는 재가복지과에서의 마지막 실습을 준비하기 위해 선생님을 찾아갔지만 교육을 가셔서 자리에 계시지 않으셨다.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하고 있던 중 실습동기생들이 신바람 교실이라고 불리는 중풍으로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여 수업에 들어가 도움을 드리기로 했다. 그 동안 이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고 싶었는데 좋은 경험이 되었다. 주머니에 마른꽃잎과 원두커피를 담고 조화로 곁을 꾸미는 원예치료 시간이었다. 나의 파트너는 60대의 어르신이었고, 한쪽 팔을 사용하지 못하셨다. 교육에 처음으로 참여하는 것이라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었다. 그분의 입장이 되어 불편한 점과 필요로 하는 도움이 무엇인지 알고 싶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점심시간 후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의료서비스를 하기 위해 경로당으로 갔다. 의료사회사업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기대가 되었다. 평소 생각과 다르게 치료보다는 예방과 교육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대부분 고혈압. 당뇨검사가 이루어졌으며, 검사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보건소나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검사를 하라고 안내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간단한 검사이지만 어르신 스스로 검사를 하는데 힘들기 때문에 의사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하였다.

  복지관에 도착한 후 공동모금회 지원사업인 ‘경로당 모델구축을 위한 리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갑작스레 의료서비스 교육을 하게 되어 예정과는 달리 NO老 리더쉽 활성화 교육에 대한 준비를 많이 도와드리지 못해 아쉬웠다. 하지만 계획했던 대로 잘 진행되어 기분 좋게 마무리를 할 수 있었다.

  종례를 한 시간 앞당겨 조회시간에 하지 못했던 우리조의 발표가 있었다.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면서 많은 고민이 하였다.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정의가 매우 포괄적이며 , 새로운 법률이 자주 제정되기 때문에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막막했다. 정확히 알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Supervisor에게 물어보지 않았던 것이 큰 문제점이라 생각하고 다음부터는 이러한 실수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였다. 결국 다시 발표하기로 하였다.

  실습기간의 절반 동안 복지관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해 체험 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6. 실습지도자 의견




출처 :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까지
글쓴이 : 노인복지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