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공간/사회복지

[스크랩] 실습일지 샘플입니다 - 노틀담복지관

힐링&바이블센터 2006. 5. 6. 14:42

실  습  일  지

실습일시

2005. 8. 16 (화)

이름

000

담당자

    000  

실습내용

  9:00 -  9:20  조회 / 담당 : 조진원

                - 당일 일정 공유

                - 일지 회수

  9:20 - 12:00  통합캠프 준비  / 담당 : 실습생

                - 선물 사기(추적놀이 선물)

                - 선물 포장

                - 봉사자 활동평가서 정리

12:00 - 13:00  점심식사 및 휴식

13:00 - 13:30  실습종결평가회의 준비 / 담당 : 조진원

                - 장소 세팅

                - 평가서 발표 준비

13:30 - 15:30  실습종결평가회의

                - 종합평가서 발표

                - 사무국장님과 청소년팀장님, 선생님의 supervision

15:30 - 16:00  종례 / 담당 : 조진원

                - 남은 실습 일정 확인

                - 일지 확인 및 격려

실습생 의견

일지를 회수하고 실습에 대한 마무리 작업들을 하였다. 그 동안 실습했던 것들이 생각났다. 잘한 것도 있었고 못한 것도 있었고 또 어려운 것도 있었는데 이런 경험들이 앞으로 사회복지를 하게 되면 힘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마무리 하면서 아쉬운 마음이 많이 든다.

종결평가회의를 했다. 종결평가회의 때 지금까지 했던 것들을 나누고 생각들을 나누고 정리하는 시간이었다. 사무국장님과 청소년팀 선생님들이 참여하였다. 관장님과 총괄팀장님은 사정상 참여를 하지 못했다. 발표를 하면서 다시 한 번 실습을 정리하게 되었고 발표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내 머리 속의 생각들을 잘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한테 보여준다는 것이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능력들을 키워야 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사회에 나가게 되면 이런 능력이 많이 필요할 것 같다. 연습을 하고 준비를 잘해야겠다. 사무국장님의 supervision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 있다. “통합”이라는 말이다. 장애인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는? 이라는 질문에서 처음에는 잘 생각이 나지 않았었다. 솔직히 당황을 했었지만 장애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사무국장님의 말씀은 장애인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는 그들이 비장애인과 함께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는 거다. 그것이 통합이다. 함께 하게 하는 것. 비장애인이 느끼는 욕구를 장애인도 동일하게 느끼고 있다고 했다. 동일한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고 장애인이 비장애인처럼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솔직히 장애인 복지관에서 실습을 하면서 그런 건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장애인 복지관이라는 인식보다는 그냥 실습지라는 생각에 실습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찾으려 했던 것 같다. 노틀담 복지관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흐름들에 대한 파악은 미비했던 것 같다. 최종평가를 하면서 그것을 알게 되어서 기뻤다. 실습지에서 강조하는 것들을 잊고 있었던 것 같고 다음에 어디를 가서든지 먼저 그곳의 특성들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게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지금까지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 많이 생각하고 배웠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더 많이 배울 것이 남은 것 같다. 학교로 돌아가서 열심히 공부해서 다음에 현장에 나올 때는 더 성숙하고 나은 모습이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향후실습에 대한 제언

우선 열심히 가르쳐 주신 청소년팀 선생님들께 감사를 드리고 지금처럼 변치 말고 앞으로 다른 실습생들와도 지금처럼 잘해주셨으면 좋겠다.

또다시 노틀담 복지관이라는 곳에 가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지역 주민으로서 노틀담 복지관이 지역사회와 잘 연계를 맺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다.

담당자 의견

 


노 틀 담 복 지 관

출처 :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까지
글쓴이 : 노인복지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