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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

힐링&바이블센터 2009. 1. 24. 10:11

회개

구원은 사람이 죄로부터 떠나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께로 돌아오는 것이다. 이것이 회개와 믿음이다. 이 둘을 포함하여 때때로 회심(回心, conversion, 돌이킴)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중생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서 사람의 무의식 세계에서 시작되어 의식 세계로 나타나며, 그 증거가 바로 회개와 믿음이다. 물론 회개와 믿음이 결코 인간편의 어떤 공로적 행위는 아니다. 회개와 믿음은 하나님이 주신 새 생명의 당연한 표현일 뿐이다.

 

6-1. 회개의 세 가지 요소들

회개는 죄로부터 떠나는 마음의 변화를 가리킨다. 회개는 지정의(知情意)의 세 가지 요소들을 가진다. 첫째로, 회개는 죄에 대한 바른 깨달음을 포함한다. 죄로부터 떠나려면 먼저 죄를 죄로 바르게 깨달아야 한다. 죄에 대한 바른 깨달음은 하나님의 율법과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이루어진다. 로마서 3:20,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둘째로, 회개는 죄에 대한 슬픔과 미움을 포함한다. 참된 회개는 상한 마음을 동반한다. 사람이 참으로 죄를 미워하고 슬퍼하는 마음이 없이는 죄로부터 돌이킬 수 없을 것이다. 시편 51:17, "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고린도후서 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히브리어 나캄)은 '후회하다,' '뉘우치다'는 뜻으로서 회개의 한 면을 묘사한다. 욥기 42:6, "내가 스스로 한하고 티끌과 재 가운데서 회개하나이다(나캄)." 헬라어 메타멜로마이도 '뉘우치다'는 뜻으로서 같은 면을 나타낸다.

셋째로, 회개는 죄로부터 돌이키는 의지적 결단 곧 죄의 청산을 포함한다. 이것이 회개의 핵심이다. 참된 회개는 마음의 변화에서 나온 행위의 변화이다. 누가복음 15:20, "(탕자가)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히브리어 슈브는 '돌아온다'는 뜻이다. 예레미야 3:12, 14, 22,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시편 51:13, "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헬라어 메타노이아와 메타노에오는 마음의 변화를 의미하며, 에피스트로페와 에피스트레포는 돌아옴 혹은 돌이킴을 의미한다. 마태복음 4:17, "회개하라(메타노에오)." 누가복음 24: 47, "회개와 죄사함이 . . .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 . ." 사도행전 11:18,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사도행전 3:19,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에피스트레포)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사도행전 15:3,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데살로니가전서 1:9,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회개는 단지 죄에 관한(페리) 혹은 죄로 인한(에피) 슬픔의 감정 정도가 아니고 죄로부터(아포 혹은 에크) 돌아서는 의지적 결단과 행위이다. 그러므로 참된 회개는 반드시 회개의 열매를 동반한다. 마태복음 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누가복음 19:8, (삭개오의 예)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뉘 것을 속여 빼앗았으면 4배나 갚겠나이다."

 

6-2. 회개의 성격

회개는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께서 우리 속에 일으키신 선하신 일, 곧 하나님의 재창조의 행위이시다. 시편 85:4, "우리 구원의 하나님이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예레미야 31:18, 19, "주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시니, 나를 이끌어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돌아오겠나이다. 내가 돌이킴을 받은 후에 뉘우쳤고." 예레미야 애가 5:21,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사오니, 우리의 날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사도행전 11:18,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디모데후서 2:25,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중생은 사람의 무의식적 세계에서 시작되지만, 회개는 의식 세계에서의 변화를 가리킨다. 회개의 성경적 용어들은 주로 사람의 행위에 대해 사용되었다. 회개는 사람의 능동적, 의식적 행위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람은 회개에 있어서 '협력자'이며 '피동적인 동시에 또한 능동적'(박형룡, 217, 218쪽)이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중생, 회개, 칭의(稱義)는 모두 단회적이며, 성화는 점진적이다. 성경에서 '반복적 회개'를 보이는 듯한 구절들은 구원의 순서 혹은 단계로서의 회개가 아니고, 이미 구원받은 자들이 일시적인 범죄와 방황으로부터 돌아오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회개는 갑작스러울 수도 있고 점진적일 수도 있다. 누가복음 22: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요한계시록 2:5, 16,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 . . 그러므로 회개하라." 요한계시록 3:3, 19, "회개하라. . . .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6-3. 회개의 중요성

회개는 우리가 전하는 복음의 본질적 내용이다. 기독교 복음은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받는 은혜의 말씀일 뿐만 아니라, 죄로부터 떠나 주께로 돌아오게 하는 회개의 말씀을 포함한다. 마태복음 3:2, (세례 요한이 전파한 내용)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마태복음 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누가복음 24:47, "또 그의 이름으로 회개와 죄사함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사도행전 17:30,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허물치 아니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을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사도행전 20:21, (바울 사도의 설교 요지)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라."

회개는 또한 구원에 필수적이다. 회개는 죄의 깨달음과 돌이킴뿐이므로 죄책과 죄의 형벌에 대한 보상이 되거나 구원의 공로가 될 수는 없다. 그러나 회개는 죄 용서와 죄로부터의 구원을 위해 필수적 조건이다. 마태복음 18:3, "너희가 돌이켜[회개하여]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누가복음 13:3, 5,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5:3, "비록 회개가,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값없으신 은혜의 행위인, 죄를 위한 어떤 만족이나 그것의 용서의 어떤 원인으로 의지되어서는 안되지만; 회개는 모든 죄인들에게 매우 필수적이어서, 아무도 그것 없이는 용서를 기대할 수 없다."

 

6-4. 천주교회의 고해 성사(告解聖事)

천주교회의 고해성사(告解聖事, penance)는 덕과 성례를 포함한다. 첫째, 덕(德, virtue)이란 죄를 인한 근심, 죄를 버리려는 결심, 하나님께 만족을 드리려는 의도를 가리킨다. 둘째, 성례(聖禮)란 통회, 고명, 보속을 가리킨다. 통회(痛悔, contrition)는 범죄에 대해 슬퍼함이고, 고명(告明) 혹은 고백(confession)은 신부에게 죄를 고백하는 것이다. 16세기 천주교회의 트렌트 회의는 고명이 신자의 구원에 필수적이라고 선언했다. 보속(補贖, satisfacion)은 죄를 갚기 위해 행하는 고행이나 선행이다.

그러나 이러한 고해 성사는 성경에서 말하는 회심이나 회개와 같지 않다. 또한 성경은 죄의 고백이 성도의 의무라고 가르친 적이 없다. 특히, 보속은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 완전한 속죄제사에 대한 불신이요 모독이다. 히브리서 10:10, 14,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 . .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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