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음악치료

음악치료 개념

힐링&바이블센터 2008. 2. 18. 23:45
음악치료의 개념

 MO R E A이론: 음악치료는 모든 음악을 조직적으로 활용하여 상호작용의 경험을 통하여                   장애인의 잠재 능력을 개발시켜 재활을 통한 삶의 질 항상 에 있다.

 모든 음악이란 클래식 대중음악 국악의 음악 감상 창작 연주 음악적인 움직임 음악과 미술   음악과 문예활동 등을 말한다. 조직적인 활용은 음악의 사정 평가 계획 치료의 과정에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체계적인 치료를 말한다. 상호작용의 경험은 치료사와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간의 상호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역동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경험이란 즉흥연주나 창작 등의 경험을 자신의 일반적인 경험과 결부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잠재능력이란 장애인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른 능력을 찾아내고 개발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재활이란 사회심리재활 뿐만 아니라 의료재활, 교육재활, 더 나아가서 자신이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직업재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삶의 질 항상 이란 삶의 질 향상이 아니라 이제 장애인도 삶의 질의 향상을 통하여 행복한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음악의 생리학적- 심리학적 효과

음악은 생리적으로 우리의 신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심혈 관계에 영향을 주어 맥박이나 혈압을 변화시키고 호흡을 바르게 하거나 불규칙하게 만든다. 감각자극에 대해 더 예민하게 해주고 근육을 이완 시킨 거나 긴장시켜 주기도 한다. 그리고 호르몬 분비, 피부반응에도 영향을 준다. 음악의 형식은 감정의 형식과 비슷한 점이 있는데 이는 음악이 신경조직에서 일어나는 흥분의 형태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음악은 일종의 소리 자극으로서 개인의 상태나 지적 수준에 상관없이 인간의 몸과 마음을 꿰뚫는 힘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즉, 음악은 감각을 자극하고 감정과 정서를 불러일으키며 생리적. 정서적 반응을 유발하고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북 � 우는 역할을 한다.

심리학적으로 음악은 우리의 본능, 자아, 초자아 에  영향을 준다. 음악은 본능적 욕구를 자극하거나 표현하며 때로는 이를 해소시켜 주기도 한다. 자아에 작용하여 자아를 강화시키고 감정을 발산시키거나 통제하기도 한다. 초자아에 작용하여 감정을 승화시키거나 수준 높은 미적, 심리적 경험을 하게 해준다.


*. 음악이 주는 효과

  #. 의사소통

  #. 동일시

  #. 연상

  #. 자기표현

  #. 인간관계의 조직화

  #. 자긍심


 *. 메리 암 의 음악의 기능

  #. 말로 표현 안 되는 감정을 쉽게 표현

  #. 미적 즐거움 제공

  #. 레크리에이션의 역 활

  #.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 상징적인 기능을 표현

  #. 신체반응을 촉진

  #. 사회규범을 제공

  #. 종교의식을 확인

  $.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 기여

  #. 사회통합


*. 음악과 반응

  #. 프랑스 베 네 딕 또 수도원의 그 레 고리 안

  #. 영화에서의 음악의 사용

  #. 광고에서의 음악의 사용

  #. 매장이나 식당에서 음악의 활용(동일성의 원리)

  #.산업현장에서 음악

  #.병원에서의 음악의 활용


*. 음악치료의 역사

  원시인들은 질병을 악령에 의한 것이라 여기고 악령을 피하기 위하여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면서 신과의 관계를 개선하려고 노력

  1. 고대 원시 부족 국가시대

   고대 원시부족 사람들은 질병의 원인을 마술이나 신이 노한 것으로 생각하고 음악을 춤     과 북소리 등과 더불어 신과 영적인 교류를 하는 도구로 사용하였다. 원시부족사회에서     성직자나 마법사가 병의 근원으로 여겨졌던 악령을 몰아내기 위하여 찬트나 리듬을 사용     하였고, 음악을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어서 주로 리듬악기를 위주로 사용하였다.

   이집트에서는 질병을 신의 징벌이라 제사장 겸 음악치료사가 병을 치료하였고  구약성경     에도 다윗이 사울왕의 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하프로 사용하였다. 


  2. 고대 그리스 시대

    의학의 신인 아폴로는 동시에 음악의 신이기도 하다. 이런 면에서 이 시대에 음악과 의      학은 분리될 수 없는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질병은 질서의 상실에서 온 것이며 육체와 영혼간의 균형을 복원해야 하는데 이러기 위      해서는 음악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들은 건전한 신체와 정신의 성      취를 위해 음악을 적극 장려하였다. 그들은 당시 이미 정신과 육체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서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간파하고 건강이란 바로 이 정신과 육체가 조화와       균형을 잘 이루고 있는 상태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연극이나 음악연주 등의 생활을 매      우 중요하게 생각하여 음악으로 건전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고 믿었다. 플라      톤은 카 타 르 시스 톤을 주장하였는데  정서적 감동의 카타르 시 스 적     배설작용     은 마음의 긴장을 해소시키는데 중요하다고 하면서 이에는 음악이 중요한 역할     을      한다고 하였다. 

   플라톤은 더 나아가 음악의 사용을 국가가 통제해야 한다고 까지 하였다. 에스 클레 피우 스는 음악의 치료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여 억제할 수 없는 감정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정신을 황홀하게 하는 멜로디를 들은 뒤에는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이 된다고 하였다. 즉 음악은 영혼의 감정이나 상태를 표현한다고 하면서 우울의 음악을 들으면 성격도 우울 에 빠진다고 하였고 불면증에 음악을 사용하였다.


3. 바로크 시대의 음악

  기질과 정서 론에 관한 학설이 팽배했던 시기로서 우울한 사람에게는 근엄하고 화성 적  으로 슬픈 감정을 주는 음악을 좋아했고, 다혈절의 사람에게는 피를 동요 시기는 댄스음악을 담즙 질 의 사람은 부풀은 담즙을 활발하게 하는 격정적인 화성을 좋아하고 점액질 즉 냉담한 성격의 사람은 여성의 음성을 좋아하는 그 이유는 여성의 높은 음역의 소리가 점액질에 부드럽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4.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

  많은 의사들이 인간에게 미치는 음악의 효과 등 과학적인 방법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고, 신체의 리듬과 음악의 리듬과의 관련성, 음악이 호흡과 혈압, 소화에 미치는 효과 등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들은 노래를 부르면 심장의 운동, 혈액 순환 소화를 돕고 폐와 호흡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또 전염병이 발생할 때는 질병에 저항하기 위해 정서적 측면을 고양시키는 음악을 사영하기도 했다.

스 폐 인 국왕의 우울증을 파리 넬 리가 성악으로 치료한 예가 있으며 고관이 병에 걸리면 긍정의 음악가가 연주하여 질병을 치료하였다.


5. 현대의 음악치료

 제2차 대전 이후에 음악치료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20 세기 초까지는 주로 의사들이 음악치료를 시행하였으나 2차 대전 중 전문 음악가들이 군병원에서 음악을 사용하여 치료함으로써 음악치료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전쟁 부상병들에게 음악을 적용한 결과 적용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병원에 적응하는 주기가 빨랐고, 신체적, 감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노동 현장에서 근무시간에 음악을 들려주어 작업 능률을 향상시키는 등 음악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와 적용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리하여 1944년 미시간 주립대학교에 음악치료사과정이 생겼다.


*.음악치료 적용 대상


#.음악치료사의 자질 


 *.음악치료의 model


1. biomedical model

 정신과적인 질병의 원인과 특성을 개인의 생물학적 변화라고 생각

2. Behavior!!al model

 비정상적 행동은 조건을 통한 학습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고 음악적인 자극을 통하여 클   라 이 언 트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 제공

3. Psy chody na mic model

  장애의 원인을 무의식 적에 숨겨진 갈등에 있다는 원리

4. Cognitive model

  장애의 원인을 자신과 세계에 대한 잘못된 생각에서 기인한다는 이론

5. Humanistic model

  장애의 원인을 자신과 타인을 의 한 책임감, 자아실현을 위한 성장 과정의 실패라고 생각

6. Holistic model

  인간은 자기 스스로 건강하고자 하는 잠재적 능력을 가진 통합적 존재라고 생각하고 비정    상적 행동은 정신 신체, 영적인 결합이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봄


 *. 치료접근 방법 

1. 환자 중심의 치료

   목표 설정이 자유로움 해결책을 과거가 아닌 현재나 미래에서 찾음 공감을 중요시 한다.

2. 치료자 중심 치료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목표를 정한다. 치료사가 모든 해답을 주고 해결

3. 절충모델치료

4. 예

  치료사중심(합주, 핸드 벨, 싱어 롱, 합창)

  환자중심(표현음악치료, 즉응음악치료, 음악과 미술, 음악과 동작, 음악과 이완)

  절충모델(가사토의, 노래 말 만들기, 즉흥연주)


 *. 동질성의 원인


 *. 즉흥연주

   자신의 감정표현을 창조적이고 비언어적으로 표현

   다른 사람과 신뢰를 형성

   클라이언트의 진단 평가에 유용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표현

   창의성을 향상

   자기표현의 기회 제공

   타인과 관련된 자신의 다양한 면 탐구

   상호작용의 친밀감을 위한 능력 발달

   그룹 기술 발달

   다양한 구조에서의 창조성 표현적 자유 자발성 즐거움을 발달

   감각을 발달시키고 자극

   지각과 인지 기술 발달


*. 즉흥연주의 방법


*. 즉흥연주의 실기


 *. 자폐와 음악치료

   1.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1) 음악적 상호작용 드럼이나 실로폰으로 , 아동의 동작에 맞추어 연주

       울음이나 웃음 등을 피아노나 노래로 흉내 신체적인 반응도 음악적인 커뮤니케이션

       대 근육 및 소근육의 향상

       집중력 발달

       신체인식의 발달

       자기인식의 발달

       사회기술의 항상

       불안감소 및 한문에 대한 기본재능 발달

                                             

    2).Action song 을 통한 상호작용

       의사전달에 반응하면 리듬, 몸, 첸트, 노래

       음악을 통해서 지시 하는 것, 반응어 사회성문화 결여 관심이 없다.

       아동에게 음악을 통한 동작의 지시

       긴장완화, 신체적으로 이완 음색이 자극적.


    3). 구강근육 연습

        리코더 등 연습을 입술, 혀, 턱 근육, 호흡발달 


    4). Gross Mo ter-Oral vocal motor

       *.신체부위에 대한 이름 (ex) 머리, 어께, 무릎, 발

       *.첫 음을 내는 것을 반복적으로 유도

       *.신체부위를 발음하면서 동작을 따라 모방과 움직이도록

       *.발음을 정확하게 내도록 반복해서 훈련

 2. 사회성 및 정서적 발달

    1). 중재역활로서의 음악

       *.관심을 갖는 악기를 매개로 자연적인 접촉

       *.습관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악기 피함

       *.자극적인 악기는 피함

    2). 음악적 상호작용으로서 관계성 설립

       *.건반악기의 반주

       *.서서히 아동의 손을 잡거나 음악에 따라 움직이도록

       *.특정한 악기로 아동을 인도하면서 신체적 접촉을 유도

       *.아동의 손을 건반악기로 인도하는 등

       *.아동의 몸에 자극

    3). 음악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학습

       *.타악기나 키보드 등을 이용 커뮤니게이션

       *.빠르기 변화나 움직임과 쉼

       *.문답을 통해 사회적인 관계의 경험

    4).음악을 통한 감정적 학습

       *.Body Language를 통해 감정을 표현

       *.자신의 기분 상태를 언어로 표현

       *.음악을 감정적 시각적으로 표현

    5).음악을 통한 집단 소속감을 향상

       *.노래 부르기 움직이면서 서로 손을 잡기, 춤, 악기연주

       *.타인과의 신체 접촉 및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도록

 3. 인지능력향상

    1).비음악적 정보 전달로서의 음악

       *.노래 부르기, 챤 트

       *.신체 이미지, 공간지각능력, 숫자관념, 언어개념

       *.동기유발과 집중력 향상 및 기억력 증진

    2).환경학습을 향상

       *.학습목적이 있는 음악사용

       *.의식적인 행동이나 공격적 행동 감소

       *.바람직하지 않은 습관행동 감소

       *주의집중력을 강화

    3).강화제로서의 음악

    4).특정한 학습개념을 습득

       *.청각적 운동기억, 수 개념, 색깔개념

       *.짝짓기 개념, 형태지각, 청각적 기억 습득

 4. 감각운동발달

    1). 감각적 통합

       *.쉽게 다룰 수 있는 리듬악기 사용

       *.눈, 손 협 응 및 촉각 등의 효과

    2). 자기 자극적 행동 감소

       *.음악 등의 대체물로 즐거움과 보상

       *.무의미하고 반복적인 self-stimulating behavior!! 감소

    3). 감각운동 통합

       *. 원만한 감각을 위해 치료사와의 신체적 접촉

       *,비음악적인 리듬운동 직항

       *,음악적인 동작으로 저항감 감소

    4). 모방연습

       *.운동 인식의 효과

    5).감각운동 협 응

       *.주로 타악기로 점차 복잡하고 수준 높은 운동 활동 유도

       *.상이한 템포나 소리수준, 리듬, 멜로디, 반주

       *.음악적인 게임을 통해 동작이나 운동의 정도를 조절

    %.주된 관심: 언어적 발달, 사회적 발달, 인지발달, 감각운동발달.%


#. 노인과 음악치료


  1.정의: 노화란 유기체의 생리적 능력 또는 기능이 점차적으로 손실되어 죽음에 이르는

          확률이 높이 증가되는 것이다.

  2. 특징: 체력이 약화되고 몸무게가 증가하며 관절마디가 유연하지 못하고 눈과 귀의 

          능력이 감퇴되며 대소변의 습성까지 변화되는 등의 신체적 노화와 자긍심,

           자신감이 감소하고 재정적 독립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심리적인 노화를 포함.

  3. 대상영역

    1). 의학적 질병이 없는 노인들과 함께 거주하는 양로원 등이 집단

      다른 동료들과 함께 사회적인 관계를 맺기 때문에 고립되게 살아가지는 않지만 개성

      이나 개인적인 역할이 박탈당하는 것이 단점이다. 이로 인해 우울증을 경험하게 되며

      음악치료는 자신의 재발견, 창조적인 정신활동, 자긍심 회복에 중점을 둔다.

    2). 약간의 의학적인 질병으로 인해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만 스스로 돌볼 능력을 가진 집단.

      대개 의학적 검사나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등 환경에 지배를 받게 되며 자신의

      존재 화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 음악치료는 자유로운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자신의

      선택에 따라 조정하고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존재와 자긍심을 회복하고자 한다.

    3). 치매 등 심각한 노인성 질환으로 의학적, 사회적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집단.

      죽음 직전의 마지막 환경이라 생각하여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음악치료는

      자신의 삶을 정리하고 능동적 긍정적 활동을 통해 신체와 정신의 재활을 도와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목적

   1) 감각훈련

      음악활동에서 환경과의 접촉을 회복시켜 사회적, 신체적, 심리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첫 번째 단계는 현저히 낮은 기능을 보이는 사람 들에게 신체의식,

대/소 근육 기능 향상, 사회적 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짧은 집중력을 고려하여 진행된다.

두 번째 단계는 기억력과 운동 기능을 증진하고 타인과 의 원활한 교류를 가지도록 권하는 것을 목적으로 내용이나 구조는 간단하면서도 확실하게 진행하도록 한다.

   2).현실인식

      감각훈련 다음으로 오는 것으로 시간 장소, 사람을 포함하여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적 환경에 대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확인시킴으로써 현실접촉을 유지시키는 방법이다.

이것의 목적은 자신의 환경을 정호가 하게 인식함으로서 독립적으로 자신을 돌볼 수 있게 하여 수용된 환경으로 말미암아 오기 쉬운 개성의 상실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하는 동기이다.

   3).재활동기 유발

       재활 프로그램으로서 동기 유발은 사고와 언어 교류를 자극함으로써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이는 언어 능력 및 환경에 대한 인식능력이 있으면서 실어증의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4).음악과 릴 랙 세 이 션

   5).오락과 취미생활로서의 음악

   6).회고

      치료방법으로서 회고는 사회성을 높이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며 자긍심을 높이        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 정신장애와 음악치료. #


 *.음악정신치료의 목적*


 1.대인관계 증진

    *.사회참여 증진

    *.적극적 집단 적응력 향상 

    *.눈 마주침 향상

    *.지시표현 능력 향상

    *.충동조절 향상

    *.타인과 감정정인 교류


  2.인지능력 향상

    *.자긍심 증진

    *.문제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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