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음악치료

음악치료란?

힐링&바이블센터 2008. 2. 18. 23:43

Ⅰ. 음악치료란?


이인용(하이패밀리 힐링센터 소장)


   음악치료는 사람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음악성을 가지고 이으며 음악이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인 면에서 반응을 유발시킨다는 이론적 바탕위에 음악을 매개로 하는 적극적․ 심리적․ 기능적인 치료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란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인 장애를 가진 인간이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그리고 융화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훈련된 전문음악치료사가 체계적인 치료목표와 계획을 세워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려 음악적 경험과 관계를 통하여 역동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음악치료는 인간의 독립적인 생활이 기본전제가 되는 의사소통능력, 운동능력, 대인관계 형성능력, 감정의 안정 및 표현능력, 사고능력, 학습능력 등의 기능을 유지, 복원 및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투구하고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 분야이다.


2. 음악의 기능

   치료도구로 사용하는 음악은 인간의 기능양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갖는다.

1) 생리적인 반응

   음악이 인간의 신체에 직접적인 반응을 일으킨다는 연구를 지난 수십 년간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음악경험은 혈압, 맥박의 속도, 호흡, 피부반응, 근육반응 등과 같은 생리적인 반응의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긴장과 이완의 반응과 운동력의 반응을 가져온다. 음악에 대한 자율신경 반응은 획일적인 것이 아니어서 각 개인마다 연령, 성별, 몸의 컨디션, 심리적 상태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되며 특별히 자신이 듣는 음악에 대한 개인별 선호도나 취향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은 음악적 경험을 통한 자율신경계의 변화는 심리적인 현상으로 재 반영된다.


2) 심리적인 반응

   음악은 인간의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음악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자극하거나 표현하며 때로는 이를 해소, 또는 감소시켜 주기도 한다. 또한 음악은 자아를 강화시키고 감정을 발산사키거나 통제하기도 하며, 초자아에 적응하여 감정을 승화시키거나 수준 높은 미적 경험과 풍부한 심미적 경험을 갖게 해주며 정서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음악치료에서는 의사소통(communication), 동일시(identification), 연상(associate), 자기표현(self-expression!!) 등의 심리적 효과가 있음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또한 음악에 대한 심리적인 반응에는 대상자의 과거 경험이 깊게 관여하게 된다.


3) 사회적인 반응

   인간은 음악을 통해 사회적인 현상을 노래하고 자신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한다. 음악의 사회적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음악을 위한 음악, 즉, 미적인 기능으로서의 음악이며, 둘째는 사회의 기능적인 역할로서 음악으로 음악이 다른 목적을 위한 기능적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음악의 기능을 개별적으로 분리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측면의 강조되어 서로 연결되면서 사회현상으로서의 음악의 기능적 역할을 하게 된다.


   메리암은 음악의 기능의 다음의 10가지로 분류하였다.

   ① 음악은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을 쉽게 표현하도록 해준다.

   ② 음악은 미적인 즐거움을 더해준다.

   ③ 음악은 오락의 방법으로 제공된다.


   ④ 음악은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이용된다.

   ⑤ 음악은 상징적 표현으로 제공된다.

   ⑥ 음악은 신체적 반응을 유발시킨다.

   ⑦ 음악은 사회규범과 관련된다.

   ⑧ 음악은 사회기관과 종교의식을 확인시킨다.

   ⑨ 음악은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을 기여한다.

   ⑩ 음악은 사회의 통합에 기여한다.


3. 음악적 경험의 치료적 원리

⑴ 동직성의 원리

동질성의 원리는 현재 내담자가 처해 있는 상태와 유사한 감정의 음악으로 접근하는 원리이다. 이는, 외부적인 소리의 모양이 대상자의 내면의 상태와 유사하게 일치되어 내면세계를 외부의 소리 세계로 유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음악적 요소, 특징을 환자의 상태와 연결 지어 음악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또한 음악의 물리적인 요소 즉 템포, 음정 , 리듬, 음색들을 선택하는 단계 이상의 역동적인 요소들을 개입하여 치료적 접근을 하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점은 치료사와 내담자 간의 의사소통 채널인데, 그룹의 동질성, 문화적인 동질성, 상황적인 동질성을 함께 고려해서 치료적 개입을 해야 한다.


⑵ 동직성의 원리

① 항상성의 원리

인간의 몸과 마음은 일정한 폭을 가지고 운동을 반복하면서 균형을 유지하는데 음악의 요소역시 어떤 범위 내에서 변화하면서 항상 중심 즉 균형 있는 상태로 돌아오려는 경향이 있다. 음악체료에서도 수축, 긴장 상태에서 이완으로 가는 경험을 음악을 통해 항상성의 원리로 적용될 수 있다.

② 음악적 요소 (박/ 리듬/ 템포/ 음역의 균형/ 강도의 균형)

음악의 여러 요소들은 다양한 에너지 수준을 갖게 된다. 예를 들어 주어진 전체적인 빠르기 내에서 박의 하위분할을 이용하여 평정상태의 에너지를 다른 수준들로 올려주고, 다시 느린 박을 제공함으로서 평정상태로 돌아오는 경험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음악이 가지고 있는 여러 요소적 특성은 시간적 흐름과 함께 인간의 많은 변화를 유도한다. 멜로디의 감정과  리듬의 에너지 수준을 바탕으로 심미적인 경험 및 긍정적인 감정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⑶ 카타르시스의 원리

카타르시스는 몸과 마음에 영향을 주는 좋지 않은 정서를 몸 안에서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정화시키는 원리이다. 음악에서 경험하는 카타르시스는 주로 음악의 구성과 요소적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음악이 청각적 자극으로서 감정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감상하는 동안 경험하는 전개와 발전, 음악적 절정에서 느끼는 고조된 감정은 감정 분출을 가져오는 데에 결정적인 역항을 한다. 인본주의 시각에서 이런 절정경험은 삶의 질적인 만족을 위해 필수적이며 이는 감각적, 정서적, 인지적, 자연적, 사회적, 예술적, 영적 연루로부터 유도되어지고, 이러한 단계에서 느껴지는 절정경험은 인간 존재의 본질적 가치를 확고히 하는데 필수적이다. 음악은 이런 절정 경험을 제공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매개체라 할 수 있다.


4. 음악적 요소와 음악적 활동이 갖는 치료적 기능


⑴ 리듬

음악 안에서 리듬의 반복은 행동에 구조화를 주고 준비, 통합, 기억에 도움을 준다. 생리적 매카니즘으로서 리듬은 움직임에 타이밍과 공간적 조화, 예견, 속도조절 또는 유지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이는 청각 중추 신경의 촉진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리듬을 통한 움직임 유도는 근육의 활성화를 가져오며 효율적인 활동을 하는데 기여한다. 음악 소리는 청각계안에 신경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움직임을 요하는 내담자들에게 그에 따른 필요에 대해 접근 할 수 있는 유용한 치료의 근간이다.


⑵ 선율

노래의 선율은 기억을 촉진시킬 수 있는데, 이는 친숙한 선율은 번복에 의해 우리 머리에 기억되면 선율과 함께 저장된 내용 역시 기억된 선율을 통해 끌어낼 수 있다. 또한 선율을 통한 노래 부르기는 언어의 유연성을 가지게 하는데, 이는 노래를 따라 부르게 함으로 내담자들의 언어사용에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선율은 사람의 기억과 관련되는 활동을 하는데 많이 쓰이는데, 발췌된 짧은 선율을 회상하는 것은 긴 문장과 단어들의 회상을 촉질 시킬 수 있다. 이 외에 언어정보의 순서화, 덩어리화에 영향을 미쳐 지시적 노래나 찬트는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는데 내담자에게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


⑶ 배경음악

배경자극제로서의 갖는 음악의 치료적 기능은 다양하다. 음악의 리듬, 선율, 화성, 다이나믹 등은 집중력을 높이고 감정에 유사란 음악의 개입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친숙한 음악은 긴장이완에 도움이 되고 현실감을 높여 준다. 음악은 감정표현과 자아 인식 증진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배경음악이 갖는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은 비언어적인 느낌이나 사고를 전달하는 기능을 갖게 된다.


5. 음악치료의 과정

(의뢰) ⇒ 진단평가(Assessment) ⇒ 치료 목적 설정(Goal & Object!ive) ⇒ 음악활동 계획(Plan) ⇒ 적용(Application) ⇒ 평가(Eval!!uation)


II. 상담 현장에서의 음악치료 적용 실제


1. 노래 심리치료(Song Psychotherapy)


1) 노래 심리치료의 정의

   노래자료(대중가요)를 이용한 음악 심리치료의 한 방법이다. 노래의 가사 또는 음악적 특징(멜로디, 화성, 리듬 등) 들을 이용하여 내담자의 의식과 무의식, 내적 갈등을 노래 안에서 자연스럽게 투사하도록 유도하면서 자신의 내면의 문제들을 확인해결해 가는 과정이다.


2) 노래 심리치료의 종류

① Song Communication : 준비된 노래를 듣고 그 노래에 대한 개인의 생각이나 느낌을 치료사와 또는 집단 구성원과 함께 나누는 방법

② Singing : 목소리를 통해 음색, 선율, 가사 등을 직접 표현하는 방법

③ Song Reminiscence : 노래를 과거 회상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④ Song Improvisation : 즉흥적으로 노래를 만들어 연주하는 방법

⑤ Song Drawing : 노래를 듣고 연상되는 장면,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

⑥ Song Writing : 노래를 만드는 작업으로 기존의 곡에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직접 가사를 바꾸어 새로운 노래를 만드는 방법

⑦ Song Parody : 기존의 곡에 약간의 변형만 되고, 형식은 유지하되 개인의사를 반영하는 것으로 일종의 빈칸 채우기(Fill in the blank)방법


3) 노래 자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음악치료의 효과

① 문제의 확인 : 노래 자료를 통해 자신의 내면적 정서와 문제점을 확인

② 감정이입 : 작사자의 느낌,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

③ 투사 : 자신의 문제점이나 감정을 작사자의 그것과 동일시

④ 자기정화 : 음악적 요소와 가사의 전개를 통한 카타르시스 경험

⑤ 통찰 : 내면의 성찰을 통하여 문제의 초점을 인식

⑥ 전이/역전이 : 내담자 자신의 문제를 치료사에게 투사하는 것과 역으로 치료사가 내담자에게 쟁점을 투사하여 동일시

⑦ 설득 : 가사의 내용에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조언

⑧ 보편화 : 자신의 문제의 사실과 상황을 일반화

⑨ 외면화 : 표출하지 못했던 내적 갈등을 외부로 표현

⑩ 자기표현 : 무의식적으로 억압된 자아를 드러내어 음악을 통해 표현


4) 접근 단계 및 목표

치료단계(10회)

단계적 목표 및 접근

1단계 (1~2회)

긍정적인 관계형성 및 라포 형성

2단계 (3~7회)

내담자의 심리적/ 정서적 이슈의 확인 및 탐색

3단계 (8~10회)

확인된 문제의 해결 및 통찰력 증진


2. 노래 자서전(Song Biography)

자신의 정서, 성장과정에 있어서 연관성이 있는 노래들에 대하여 음악적인 의미를 분석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노래 자서전을 만든다. 이 과정은 인생의 중요한 사건들과 관계를 다시 경험하게 해주는 매커니즘을 제공한다.


1) 정서

① 내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

② 나를 기쁘게 하는 노래/ 나를 슬프게 하는 노래

③ 나를 우울하게 하는 노래/ 나를 평안하게 하는 노래


2) 가족

① 어머니를 연상시키는 노래/ 아버지를 연상시키는 노래

② 형제, 자매를 연상시키는 노래/ 남편을 연상시키는 노래

③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한 사람을 연상시키는 노래


3) 성장기

① 나의 유년시절을 연상시키는 노래

② 나의 사춘기 시절을 연상시키는 노래

③ 나의 대학시절을 연상시키는 노래

④ 나의 성인시절을 연상시키는 노래


4) 나

① 나의 현재 생활을 잘 드러내는 노래

② 나의 종교관이나 가치관을 나타내는 노래

③ 나의 첫 사랑, 혹은 중요하게 여겼던 사랑을 연상시키는 노래

④ 미래의 나아갈 바를 시사해 주는 노래

⑤ ‘나’ 라는 존재를 제일 잘 설명해 주는 노래


참고 문헌

김군자 (1998). 음악체료의 이론과 실재, 서울 : 양서원.

박수정 (2001). 정서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적 접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병철 (1999). 음악치료학, 서울 : 학지사

Davis, W. B., Gfeller, K. E., Thout, M. H. (1992). An Introduction to Music Therapy : Theory and Practice.

 

'상담심리 > 음악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치료 개념  (0) 2008.02.18
음악치료 기법  (0) 2008.02.18
음악치료의 정의  (0) 2008.02.18
정신지체아를 위한 음악치료  (0) 2008.02.18
음악속의 의학 -클래식 치료  (0) 2008.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