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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데오빌로를 위한 복음 (3)

힐링&바이블센터 2008. 2. 18. 21:45

제목

데오빌로를 위한 복음(누가복음)(3)

서론

  우리는 지난 이틀 동안 누가복음의 저자와 수신자, 그리고 누가복음의 기록 목적과 기록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오늘과 내일, 이틀에 걸쳐서 누가복음이 다른 복음서와 다른 특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누가복음을 읽어본 사람이면 다 알겠지만 누가복음에는 다른 복음서에는 없는 사람들을 이끄는 독특한 매력이 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여러 가지 아름다운 이야기가 많이 있으며, 주님이 가르쳐 주신 인상 깊은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누가복음은 그 동안 많은 기독교인들에게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자! 그러면 누가복음을 매력 있게 만드는 특징은 무엇일까요?  
 

묵상내용


1. 기록상 특징


 1)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독특한 내용들
  누가복음에 나오는 내용 중에서 약 50% 정도는 다른 복음서에 나오지 않는 내용입니다. 이것은 누가가 기존의 복음서 외에 복음과 관계된 다른 자료들을 많이 수집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내용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누가복음과 공관복음을 비교하는 시간에 다루게 될 것입니다(참고: 각 복음서에 나오는 독특한 내용: 마태복음(40%), 마가복음(10%,) 요한 복음(90%)).

 2) 정확하고 세밀한 묘사
  누가 복음은 사건들을 진술할 때에 다른 복음서에 비해 매우 정확하고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1:5, 2:1-2). 몇 가지 예를 들어봅시다. 첫째 누가복음은 "주님의 유아기 사건"을 다룰 때에 다른 복음서에서 말하지 않은 여러 가지 자료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묘사가 아주 세밀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을 보면 마치 우리가 세례 요한과 주님의 수태 고지와 탄생 현장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둘째 누가복음은 사건을 서술할 때에 마치 역사서처럼, 그 사건이 일어난 정치, 지리적인 배경을 매우 자세하게 밝혀주고 있습니다(3:1-2). 그래서 그 사건이 언제 어느 왕 때에 어디에서 일어났는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은 역사에 대한 누가의 관심이 많았으며, 동시에 로마 고위 관리를 위해 썼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3) 비 유대적 요소가 많음
  누가 복음은 이방인인 로마 관리를 위해 기록되었기 때문에 유대 중심적인  요소가 적게 나타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봅시다. 첫째 누가복음은 마태복음에 비해 구약의 예언을 비교적 적게 인용하고 있습니다. 둘째 누가복음은 유대인의 언어인 히브리어보다는 전세계 공통어였던 헬라어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누가복음은 예수를 부를 때에 유대인의 명칭인 "랍비"로 부르지 않고, 그냥 일반적인 용어인 "선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5:5, 8:24,45, 9:33 등), 이러한 여러 가지 특성들은 누가복음이 로마 관리를 위해 기록되었다는 것을 생각할 때에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포괄적인 범위
  누가 복음서에 기록된 이야기는 그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누가복음은 다른 복음서와는 달리 세례 요한과 예수의 잉태를 알리는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다른 복음서 저자들은 이 두 사람의 유아시기에 대해서 아무 기록도 남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누가는 그들의 유아시기에 일어난 몇 가지 사건들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누가복음은 다른 복음서에는 없는 예수의 승천 기사로 그 끝을 맺고 있습니다. 이러한 누가복음의 내용을 볼 때에 누가가 다루고 있는 사건의 범위는 다른 공관 복음서에 비해 훨씬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누가복음이 다른 복음서에 비해 큰 기여를 한 부분은 주님이 예루살렘을 향해 가는 마지막 여행에 대한 기사입니다. 다른 복음서 기자들은 이 여행을 간단하게 기록했으나, 누가는 이 여정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과정에 나오는 수많은 이야기들이 누가복음에만 나타나는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3. 보편 구원 설이 강조됨.
  누가복음은 이방인을 위해 기록했기 때문에 "보편구원설"(유대인 뿐 아니라 만민이 구원받는 다는 견해)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에서 강조되고 보편구원설 중에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천사가 목자에게 전한 메시지에서
  천사들이 목자들에게 예수 탄생에 대한 소식을 전할 때에 "온 백성에게 미칠 좋은 소식을 전한다"고 말했습니다(2;10). 여기에서 "온 백성"이란 말은 원래 "모든 백성"이란 말입니다. 천사들이 목자에게 예수 탄생 소식을 "모든 백성에게 미칠 좋은 소식"이라고 소개한 것은 예수께서 유대인 뿐 아니라 온 세계인을 위한 구주가 되실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2) 시므온의 예언에서
  시므온은 성령을 통해서 자신이 죽기 전에 메시아를 볼 것이라는 약속을 받은 선지자였습니다. 그는 성령의 인도로 성전에 들어갔다가 아기에 대한 규례를 행하기 위해 온 예수님의 부모와 아기 예수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때에 그는 아기 예수를 보고 그가 "이방인을 비취는 빛"이 되실 것이라고 했습니다(2:32). 이방인을 비취는 빛이 된다는 것은 곧 온 세상의 구주가 되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이사야의 인용에서
  누가는 이사야의 예언 중에서 다음과 같은 예언을 예수께 적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3:4-6). 이 예언 역시 주님이 온 세상의 구주가 될 것을 예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4) 사마리아인이 유대인과 동등한 대접을 받음
  당시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매우 무시하고 멸시했습니다. 그러나 누가복음에는 이러한 사마리아인들이 유대인과 동등하게 평가되고 있습니다(9:54, 10:33, 17:16). 이것은 누가가 예수를 유대인만이 아닌 온 세상의 구주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타난 일입니다.

 5) 이방인에 대한 관심
  오직 누가만이 이방인이었던 사르밧 과부 사건과 나아만 장군의 사건을 인용하고 있습니다(4:25-27).

 6) 잔치 비유에서
  잔치의 비유에서 주인은 초청을 거절한 사람들(유대인)을 대신하기 위해 종들에게 길과 산울로 가서 사람들을(이방인) 데려오라고 지시하고 있습니다.

 7) 최후의 명령에서
  누가는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남긴 최후의 명령이 "모든 족속에게 가서 복음을 전하라"는 것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24:47). 이 명령 역시 주님께서 온 세상의 구주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내일 우리는 누가복음의 특성에 대해서 계속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누가복음의 기록상에 나타나는 특징을 3가지만 이야기 해보자.

2. 왜 누가복음의 범위가 다른 복음서에 비해 넓은지 설명해보자.

3. 누가복음에서 보편 구원론이 강조되고 있는 예를 찾아서 설명해 보자. 그리고 왜 누가복음에 보편 구원론이 강조되고 있는지에 대해 말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