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공간/음악이 있는곳(팝송,클라식,째즈,가요, 동요...)

슈만 / 교향곡 제1번 "봄"

힐링&바이블센터 2008. 2. 7. 13:08
Symphony No.1 in Bb major, Op.38 "Spring"

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





1악장 Andante un poco maestoso
allegro moto vivace


2악장 Larghetto


3악장 Scherzo - molto vivace


4악장 Allegro animato e grazioso
Eliahu Inbal, Cond
New Philharmonia Orchestra

♡ 사랑하는 클라라, 울고 있었나요? 당신 눈물 한 방울마다 내가 키스해 줄게요. 그러면 다시 마음이 밝아지겠지요. 그리고 또 재미있는 생각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클라라, 우리의 신혼을 보낼 츠비카우에서의 여름을 생각하면 온 세상이 장미꽃으로 뒤덮인 낙원에 있는 것처럼 황홀해집니다. 그 속에서 새색시와 새신랑같이 팔짱을 끼고 열심히 일하며 한껏 즐기는 행복한 미래를 그려봅시다. - 로베르트 슈만.

♡ 어제 당신의 황홀한 환상곡을 받고 너무 기뻐서 병이 날 뻔했습니다. 창가로 가서 한아름의 꽃을 품에 안고 아름다운 봄 속에 몸을 던지고 싶었습니다. 당신의 환상곡을 읽으면서 찬란한 꿈을 꾸었습니다. - 당신의 클라라

음악이 맺어준 아름다운 인연(슈만과 클라라의 세기의 사랑)

음악사상 유명한 음악가 커플은 단연코 로베르토 슈만과 클라라 슈만일 것이다. 불같은 사랑에 빠져 클라라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허가 소송까지 내가면서 결혼에 성공한 로베르토와 클라라 슈만 부부는 각각에게 단순히 당대 최고의 작곡가와 피아니스트의 결합을 넘어선 음악적 영감의 원천이었습니다.

제1번 교향곡 내림 나장조, Op.38 일명 "봄" (Frühlingssymphonie)

슈만의 제1번의 스케치에 걸린 시일은 1841년 1월 23일부터 26일까지 단 4일이었다. 마치 한 곡의 리트를 작곡하듯이 단숨에 써버린 것이다. 관현악 편성은 같은 해 2월 20일에 완성되었다.

슈만 자신도 이러한 대작을 단기간에 완성하게 된 것을 하느님께 감사드린다고 고백할 정도이다. 이 곡은 3월 31일에 멘델스존의 지휘로 라이프찌히의 게반트하우스에서 초연되었다. 공연은 성공적이었으며, 작센州의 영주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2세에게 헌정되었다. 이 곡의 창작과정에 영향을 준 것은 아돌프 뵈트거(Adolf Böttger)의 "봄의 시(Frühlingsgedicht)"로 알려져 있다.

슈만은 뵈트거 시의 마지막 구절인 "산골짜기에서 봄이 피어오른다"(O. wende, wende deinen Lauf, - Im Tal blüht der Frühling auf!)를 이 곡의 Motto로 삼았으며, 곡의 시작부분에서 트럼펫과 호른의 연주로 표현되고 있다.

이 Motto는 여러 차례 반복되고 시퀀스의 형태로 출현된다. 슈만은 총 4악장으로 구성된 이 곡의 각 악장에 "봄의 시작(Frühlingsbeginn)-저녁(Abend)-즐거운 놀이(Frohe Gespielen)- 봄의 만개(Voller Frühling)"라는 소제목을 달았다. 그리고 이 작품을 "봄의 교향곡(Frühlingssymphonie)"이라고 명명하였다. 슈만은 마치 봄에 피어나는 꽃과 나뭇잎의 봉오리처럼 자연스럽게 그의 내부로부터 싹터 오르는 새로운 봄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고자 했던 것이다.

슈만은 1842년 11월 23일에 당대의 저명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였던 루이 슈포어(Louise Spohr)에게 보낸 편지에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모든 사람에게 매해 새롭게 다가오는 봄에 대한 기대와 열정 속에서 이 교향곡을 1841년 11월말에 작곡하였습니다. 하지만 나는 봄을 묘사하거나 그리려고 한 것은 아닙니다." 작곡가의 주장대로 이 곡은 결코 자연을 묘사하는 프로그램 음악이 아니다. 하지만 이 곡의 창작과정에서 영감을 준 봄에 대한 슈만의 내적 열정과 표현은 작품 곳곳에서 느껴지고 있다. 그러나 슈만은 각 악장에 붙인 소제목들을 작품의 출판시 삭제하였다. 자신의 작품이 당시, 서서히 부각되기 시작하는 프로그램 음악으로 오인될 것을 우려하였기 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