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oreske, Op.20
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

유모레스크라는 제목에서 언뜻 가벼운 소품을 연상하게 되지만 슈만은 유모레스크라는 제목으로 비교적 큰 규모의 작품을 썼습니다. 그 자신도 이를 의식했었는지, 처음에는 이 작품에 '大' 유모레스크라는 제목을 붙였었는데요. '아라베스크', '꽃의 곡'과 함께 빈에서 활동하던 시기의 작품입니다.
슈만은 빈으로 향할 때 음악평론가와 작곡가 두 분야에서 모두 성공을 거두리라는 희망을 품고 있었지만, 다른 한구석에서는 불안감도 자리잡고 있었겠죠. 그리고 클라라를 향한 연모의 정은 더욱 깊어졌죠. 슈만은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작품은 그다지 좋은 기분이 아니라 울적한 기분에서 작곡되었다고 했고, 다른 편지에서는 웃음보다 눈물이 가득한 작품이라고 쓰기도 했습니다.
그런만큼 슈만의 유모레스크는 작곡가 자신의 기쁨과 슬픔이 교차되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들어보시면 곡에서도 실제로 그런 기분들이 상반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슈만은 유모레스크라는 단순이 유모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독일인 특유의 감정이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유모레스크는 곡 전체가 쉼없이 연주하도록 되어 있지만 작품은 크게 5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품들로 구성되는 다른 피아노 곡들과는 달리 여러 조각들로 나눠지면서도 계속 이어서 연주하도록 한 자유로운 스타일의 작품이 바로 이 유모레스크입니다. 고전적인 틀에서 벗어난 형식, 그리고 작곡가의 감정에 따라 곡이 변화해 나간다는 점에서 '낭만' 음악의 전형을 제시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출처: 다음엇지의 음악이야기]
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
슈만은 빈으로 향할 때 음악평론가와 작곡가 두 분야에서 모두 성공을 거두리라는 희망을 품고 있었지만, 다른 한구석에서는 불안감도 자리잡고 있었겠죠. 그리고 클라라를 향한 연모의 정은 더욱 깊어졌죠. 슈만은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작품은 그다지 좋은 기분이 아니라 울적한 기분에서 작곡되었다고 했고, 다른 편지에서는 웃음보다 눈물이 가득한 작품이라고 쓰기도 했습니다.
그런만큼 슈만의 유모레스크는 작곡가 자신의 기쁨과 슬픔이 교차되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들어보시면 곡에서도 실제로 그런 기분들이 상반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슈만은 유모레스크라는 단순이 유모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독일인 특유의 감정이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유모레스크는 곡 전체가 쉼없이 연주하도록 되어 있지만 작품은 크게 5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품들로 구성되는 다른 피아노 곡들과는 달리 여러 조각들로 나눠지면서도 계속 이어서 연주하도록 한 자유로운 스타일의 작품이 바로 이 유모레스크입니다. 고전적인 틀에서 벗어난 형식, 그리고 작곡가의 감정에 따라 곡이 변화해 나간다는 점에서 '낭만' 음악의 전형을 제시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출처: 다음엇지의 음악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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