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이해와 성장을 위한
(성격연습 4)
개인 정체감
에릭슨에 의하면, 십대들과 20대 초반의 성인들은 개인 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업에 직면한다고 합니다. 발달의 다른 단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잘 해결하느냐가 장래의 성격 발달과 적응 패턴을 결정짓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보기를 참고하여 각 진술문들을 읽고 해당 번호를 적으시오.
<보기>
1=전혀 그렇지 않다.
2=거의 그렇지 않다.
3=자주 그렇다.
4=매우 그렇다.
1. 내가 진정 어떤 사람인지 궁금하다. 1 2 3 4
2. 사람들의 나에 관한 생각들이 바뀌는 것 같다. 1 2 3 4
3. 내 인생에서 내가 무엇을 해야할지 확신한다. 1 2 3 4
4. 어떤 것이 도덕적으로 옳고 그른지 불확실하다 1 2 3 4
5.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대부분의 사람들의 의견이 비슷하다. 1 2 3 4
................................................................................................................
6. 내 방식의 삶이 내게 어울린다고 느낀다. 1 2 3 4
7. 다른 사람들은 나의 가치를 인정한다. 1 2 3 4
8. 나를 아주 잘 아는 사람들과 떨어져 있을 때 진정한 나 자신이
되는 자유로움을 더 느낀다. 1 2 3 4
9.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진정 가치로운 것은 아니다라고 느낀다. 1 2 3 4
10.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나는 잘 적응하고 있다. 1 2 3 4
................................................................................................................
11. 나 자신에 자부심을 느낀다. 1 2 3 4
12. 내가 나를 바라 보는 것과 타인이 나를 바라보는 것이 매우 다르다.1 2 3 4
13. 무시되는 느낌이다. 1 2 3 4
14. 사람들은 나를 인정하지 않는다. 1 2 3 4
15. 삶으로부터 얻고자 하는 것에 대한 생각이 바뀐다. 1 2 3 4
................................................................................................................16. 사람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확실하지 않다. 1 2 3 4
17. 내 자신에 대한 느낌이 변한다. 1 2 3 4
18. 마치 연극을 하고 있거나 남들 눈에 띄기 위해 뭔가를 하는듯한
느낌이 든다. 1 2 3 4
19. 내가 살고 있는 사회의 구성원인 것이 자랑스럽다. 1 2 3 4
...............................................................................................................
채점방식 : 점수를 계산하기 위해,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1,2, 4, 8, 9, 12, 13, 14, 15, 16, 17, 18번 문항에 표시한 점수를 역으로 환산한다. 이를테면, 만약 위의 문항들에 4로 표시했다면 1로, 2는 3으로, 3은 2로, 4는 1로 바꾼다.
나머지 문항은 그대로 두고 전체 점수를 합산한다.
해석방식: Ochse와 Plug(1986)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시민들 (15세~60세)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이 척도의 평균 점수는 56~58이었으며 표준편차는 7~8이었다. 이 평균 범위보다 훨씬 더 높은 점수는 정체감이 잘 발달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유의미하게 더 낮은 점수는 아직 정체감 발달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출처:Burger, J. M.(2000).Personality(5th ed.).Belmont,
CA:Wadsworth/Thomson.
'상담심리 > 상담심리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질환이해지침 (0) | 2008.08.04 |
---|---|
상담심리치료 이론 (0) | 2008.08.04 |
소문 (0) | 2007.06.14 |
화내기 전 생각해야할 9가지 (0) | 2007.05.31 |
심리학자가 말한 6가지 사랑의 종류 (0) | 2007.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