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내적치유

[스크랩] [치유-질병원인/자료]질병의 의미와 원인에 관한 연구

힐링&바이블센터 2006. 11. 20. 19:05

질병의 의미와 원인에 관한 연구

 

 

 

 

 

질병의 의미와 원인

   1.질병의 일반적 의미와 원인

  질병에 대한 일반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우리말 큰사전에  신체의 온갖 기능의 장애로 인한 온갖 병을 일컬음 으로 기록되어 있고,성서 대백과 사전에는  병이란 몸의 일부 또는 몸 전체에 생기는 질병 증상을 말한다 라고 질병을 정의하고 있다.  또한 투니어(Tournier)는 말하기를  질병은 장차 다가올 죽음의 표시이다.모든 질병은 그 안에 죽음의 싹을 내포하고 있다 고 질병을 정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질병이란 평온의 상태가 아니며 무질서의 상태로 보며 동시에  질병은 편안하지 않은 것(dis-ease)이다.       
 또한 건강이란 신체적,정신적 또는 사회적으로 완전히 좋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그 반대되는 상태를 질병이라고 한다 라고 질병을 정의하고 있다.

   1) 유전적 요인
   질병의 유전적 요인으로는 알콜중독이나 마약사용(니코친,환각제,피임약 등)을 통하여 정신적 충격이나 자궁내 감염등이 후손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2) 물리적 요인
  물리적 요인으로는 영야부족,신진대사 및 내분비 장애,그리고 종양 등으로 나타나는 후천적 물리적 현상이다.

   3) 정신적 요인
  정신적 요인으로는 걱정,불안,외로움,슬픔,죄책감 등의 심리적인 마음의 상태로 다가오는 후천적인 정신적 상태이다.

   4) 사회 환경적 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 사회의 진리,정의,사랑의 결핍 등으로 다가오는 현상이다.
  이렇게 질병의 원인에는 육체의 병,정신적인 병,영적인 병,사회적인 병이 있는데,이것들은 모두가 유전적인 요인과 아울러 환경적인 원인 그리고 후천적인 요인들로 나타나고 있다.

   
   
   2. 질병의 성경적인 의미와 원인
   
   질병의 성경적인 의미를 살펴볼 때,많은 사람들이 외부에 나타난 그 병상에만 관심을 가지고 질병을 고쳐보려고 애를 쓴다.  그러나 질병의 깊은 뿌리는 곧 인간의 죄와 부패에서 시작됐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롬6:23)고 성경에서 밝혀주고 있다.  그러므로 눈에 보이지 않는 질병의 뿌리는 죄에 있는 것이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이 사망을 퉁하여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 (히2:14)가 끊임없이 질병에 생명을 공급하여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요10:10) 파괴적인 역사를 계속하고 있다.  그렇기에 성경은 밝혀 가르치기를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자를 고치셨으니 (행10:38)라고 하셨다.
   예수님께서 고치신 모든 병은 그 배후에서 마귀가 생명을 공급하고 있었으며 예수님께서 이 마귀의 영을 쫓아내시자 건강의 생명을 공급하심으로 깨끗하게 낫도록 만드신 것이다.   사단  이란 용어는 히브리어인데 그 뜻은  저항자  또는  반역자 이다. 신약에는  사단 이라는 히브리어 대신  디아볼로스 (        )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그 뜻은 비방자 그리고 중상자 이며, 그 말이  마귀  라는 단어로 번역되었다.  이 말은 영어(Devil)로 번역 되었고  디아 (   )라는 말의 뜻은 통하여 라는 말이고, 볼로스 (     )라는 뜻은  던진다 라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마귀란  던져 버리는 자 라는 뜻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사단 을 고후4:4에  이 시대의 신 으로 기록되어 있고,마13:19,38에는  사악한 자 로 불리워지며 39절에  우리의 적 이

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계12:10에는  참소 하는자 로 나와 있으며,요8:44에는  사단 을 예수님께서  살인자요,거짓말 장이요,거짓의 아비 라고 말씀하셨고,엡2:2에는  공중의 권세를 잡은 자 로 그리고 마12:24,눅11:15에는  귀신의 왕 으로 겔28:14에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릅  등으로 기록이 되어 있다.

   1) 죄로 인한 원인
   질병은 인간의 죄로 인한 타락에서부터 시작되었고 이 죄의 타락은 사단으로부터 왔으므로,성경적인 질병의 원인은 죄로인한 결과라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웃시야가 손으로 향로를 잡고 분향하려 하다가 노를 발하니 저가 제사장에게 노할 때에 여호와의 전 안 향단 곁 제사장 앞에서 그 이마에 문둥병이 발한지라 (대하26:19).
   이러한 죄의 결과로 웃시야 왕은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문둥병에 걸려서 별궁에 홀로 거하다가 그 병으로 죽은 것이다.  구약시대에는 하나님 앞에 범죄함으로 병들은 사람들이 많이 있을 뿐만 아니라,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죽은 사람들도 많이 있었다.
   신약시대에 나타난 질병과 죄 문제는 다음 성경을 인용해서 규명해보려고 한다.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막2:5).  예수님은 중풍병자에게 죄 문제를 우선적으로 지적했다.  따라서 사람의 질병은 죄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나타난다.

    2) 하나님의 섭리로 온다
   병의 원인은 하나님의 섭리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 예로써 욥의 병을 말할 수 있다.  욥은 의인이었으며,그는 하나님 앞에 범죄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에게 참기 어려운 병마가 찾아왔다.   욥을 쳐서 그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악창이 나게 한지라 (욥2:7).  욥의 병은 본인의 죄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병이었다.  본인의 죄와 관계 없이 하나님의 섭리로 오는 병이 있으므로 무조건 병 중에 있는 형제들을 죄와 관련시켜서 비방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3)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원인
   하나님은 사람에게 고통과 아픔을 주는 질병을 치료하심으로 영광을 받으신다.  사람들이 병들었을 때에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라 치료하심으로 영광을 받으시는 것이다.   길가실 때에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보신지라 제자들이 물어 가로되 랍비여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이까 그 부모오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요9:1-3).  지금도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신유의 이적이 필요하시다면 하나님께서는 앉은뱅이를 일어서게 할 수 있으며,귀머거리를 듣게 할 수 있고,소경을 보게 할 수 있는 신유의 이적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4) 부주의로 인해서 온다
  인간의 질병은 부주의로 발생할 수 있다.  아무리 신앙생활을 충실히 한다 해도 절제하지 않고 위생에 주의하지 않으면 질병에 걸리게 된다.  신자가 하나님과 정상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해도 의식주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지 못하면 병에 걸려서 죽게된다.  금식기도를 자주하면 물론 신앙적으로는 원만한 생활을 할 수 있으며 또한 하나님께서도 기뻐하실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육체는 약해진다.  육체가 약해지면 자연히 질병이 찾아온다.  이러한 원리는 그리스도인이라고 해서 예외일 수는 없다.

   5) 악령의 작용으로 인한 질병
  복음서에는 악령의 작용으로 인한 흉악하고 잔인한 모습들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귀신들려 벙어리된 자(마9:32-34),귀신들려 앓으며 꼬부라진자(눅13:10-13),귀신들려 정신이상이 된자(마8:28-34) 등 악령의 작용으로 인해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병의 원인이 바로 귀신이다는 이론은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긍정적인 대답과 부정적인 대답이다.  긍정적으로 보면 세상에 악한 영들이 존재하니 질병과 사고와 갖가지 재난이,약육강식이 존재하나 하나님께서는 천년왕국 때 모든 악한 영들을 잡아 무저갱에 일천년 동안 가두면(계20:1-3) 땅에는 전혀 악한 영들의 역사가 없기 때문에 질병도 사라질 것이다 라는 면으로는 이해가 되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모든 병이 귀신들림이라는 견해가 잘못인 것은 예수님의 치유이적이 모두 귀신을 쫓음으로 해서 치료하신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출처 : 대명교회(大名*大明*大命)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