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8가지 핵심 조건
상담의 8가지 핵심 조건은 기독교 상담을 포함해서 모든 상담에 유용한 틀을 제공한다.
1. 적극적 경청
1) 핵심 조건과 모든 상담 기술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극적 경청이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 그것은 배우고 훈련해야 하는 기술이다.
2) 적극적 경청은 내담자에게 다음의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1)무조건적인 사랑
(2) 무비판적인 수용
3) 이 두 가지는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보여지도록 해야 한다.1)
4) 적극적 경청을 사용해야 할 때
(1) 최초의 상담 회기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털어 놓을 때
(2) 매번 상담을 시작하며 내담자가 어떻게 지냈는지 나눌 때
(3) 내담자가 새로운 정보를 꺼내 놓을 때이다.
(4) 상대방의 동기와 관심사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때
(5) 자신과 상대방이 다를 때
(6) 상대방이 화가 나 있거나 짜증이 나 있을 때
(7) 상대방의 문제 영역을 지적할 필요가 있을 때 직면과 직접성을 위한 기반이다.2)
5)적극적 경청의 장애물
(1) 서두름이나 인내성의 부족 (경청에는 시간이 걸린다)
(2) 딴 일에 몰두하고 있는 것(경청하기에 더 적합한 시간을 선택하는 것 이 중요하다)
(3) 동일시 (상담자에게 비슷한 미 해결된 문제가 남아 있을 때)
(4) 성급한 결론
(5) 선입견과 편견
(6) 집중 부족이나 다른 생각을 하는 것
(7) 인식과 경험의 차이
(8) 생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기 힘들어 하는 것
(9) 문제에 지나치게 압도 당하는 느낌
(10) 이와 같은 것들을 성찰하고 챙길 때 적극적 경청은 이루어질 것이다.3)
2. 주의 집중(따스함, 비언어적 의사소통)
1) 이 주의 집중은 비언어적인 것을 의미한다.
2) 비언어적인 표현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의사 소통의 65% 이상은 비언어적인 것이다.
(2) 목소리 (어조)
(3) 얼굴 표정
(4) 시선을 흩뜨리는 버릇이나 동작을 하지 않는다.
(5) 고개를 끄덕임 맞장구처 주는 소리
(6) 용기를 북돋아 주는 적절한 접촉
(7) 환경
(8) 마주하고 앉는 거리 (대략 1.5m)
3) 이외에도 수많은 비언어가 존재한다.4)
4) 주의 집중과 따스함은 같은 뜻이다. 그것들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내담자와 “적극적으로 함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주의집중 기술은 신체언어와 상대방 옆에 있음으로써 나타난다.
6) 주의집중은 다정다감함을 전달해 주며 “나는 당신의 안녕에 관심이 있습니다”라고 말해 주는 것이다.
7) 인간의 모든 대인 행동에서처럼 행동은 말보다 더 큰 목소리를 갖고 있다.
주의집중(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때는 타문화권을 사람들을 고려해야 한다.
8) 접촉은 강력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버지니아 사티어가 말하기를 생존하려면 하루에 4번, 안정감을 유지 하려면 하루에 8번, 성장하려면 하루에 12번 포옹하라고 말한다.
9) 그러나 상담 장면에서는 접촉을 매우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분별력을 가지고 신중하게 사용된 적절한 접촉은 상담에서 따스함을 전달하는 데 유용한 측면이 있다. 상담에서는 포옹과 키스는 바람직하지 않다.5)
3. 존중
1)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는 데 있어서 기독교 상담자는 상대방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존재로 존중해야 하며 상대방이 믿는 자라면 하나님의 자녀로 대해야 한다. 그것은 개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태도다.
2) 존중은 상담 태도와 행동 모두에 관련된 것이다. 존중은 모은 대인 관계에서 그리스도인의 자질 가운데 가장 등한시 되고 있는 것중 하나다.
3) 상담 장면에서 존중이라고 하는 기초 상담기술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1) 내담자를 동등하게 대한다.
(2) 상대방을 얕보는 말을 하지 않는다.
(3) 내담자에게 순수한 관심을 갖는다.
(4)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내담자의 관점을 존중한다.
(5) 성급하게 결론이나 판정을 내리는 것을 피한다.
(6) 성급한 충고를 하지 않고 내담자 스스로 통찰을 얻도록 허용한다.
(7) 내담자가 꺼낸 화제를 벗어나지 안는다.
(8) 진솔하다(예:자신의 시간적인 한계나 욕구에 대해)
(9) 개인적인 책임(문제의 소유권)을 강조한다
4) 상담에서 성급하게 뛰어들어 금방 충고해 주는 것은 내담자를 존중하지 안는 것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행동은 내담자의 인격을 모욕하는 것이며 그들의 자기 탐색과 자기 결정을 가로막는 것이다.6)
4. 공감
1) 공감이라는 단어는 헬라어 엠파테이아에서 파생된 것으로서 이 뜻은 “함께 느끼다”“한 사람의 감정과 영 속으로 들어가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공감은 가장 중요한 기초 상담 기술이다.
2) 상담에서 공감은 중요한 의사소통기술일 뿐만 아니라 존재 태도의 상태이기도 하다.
3) 상담에서 기초 공감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공감은 내담자가 전달하고 있는 말의 내용과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여 그것을 부연한 형태로 바꾸어 내담자에게 다시 반영해 주는 것이다.
4) 반영적 공감 반응은 내용을 요약하는 것과 감정을 부연 하는 것이다.
공감은 또한 상대방의 신발에 발을 넣어 보는 것이며 내담자가 왜 그렇게 느끼고 생각 하는지 이해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5) 상담에서 제일 먼저 해야할 것 중 하나가 공감대를 형성 하는 것이다. 공감대를 형성할때 신뢰 역시 쌓인다.
6) 효과적인 상담자는 내담자 옆에 함께 걸으며 내담자가 가기 원하는 곳으로 가고 자기 탐색을 도와줄 것이다. 상담자는 순수한 돌봄과 존중을 통해 신뢰를 쌓아서 내담자의 경험을 같은식으로 느껴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깨려고 노력할 것이다.
7) 내담자와 옆에서 함께 걷다. 또는 함께 있다. 라는 말은 성경적인 말로 파라클레토스 인데 엠마오로 가는 길을 걷고 있었던 둦 제자에게 예수께서 가까이에 이르러 함께 했다는 것에서 잘 들어 나고 있다(눅24:15)
8) 공감에 있어 내담자가 하는 말에 다 도의할 필요는 없다 이해 하려고 하면 된다.
공감은 상대방의 문제를 떠맡지 않으면서도 상대방과 함께 있는 것이다.
9) 공감은 전문가적 입장을 버리고 내담자 스스로의 해결책을 기다리며 그들의 이야기에 주의 깊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상담자의 생각과 마음을 함께 쏟아 붓는 기술이다.
10) 다음으로 조심해야할 것은 동감, 동정, 공감 이 단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리라 본다. 세 단어가 비슷해 보이지만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동정-눈군가에 대한 감정
(물에 빠진 자를 보며 걸어서 지나치며 하는말 유감스러워 하고 말하며 또 불쌍한 사람 하고 가버리는 사람을 말한다 )
(2) 동감-눈군가와 똑같이 느끼는 감정
(물에 빠진 자를 보고 하는말 그를 구할 시도로 물에 빠진 사람을 향해 풍덩 점푸 한다. 하지만 그들을 둘다 빠저 죽고 만다. 이것으로 비유될수 있다.)
(3) 공감-상대방이 그렇게 느끼는 이유를 이해 하는 것
(따라오며 물에 빠진 사람에게 밧줄을 던져서 안전한 곳으로 끌어 올린 다.)
이와 같이 동감과 동정과 공감을 말할 수 있다.
11) 상담자는 사람들의 문제로 인해 자신이 너무 많은 영향(동감)을 받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다. 특히 상담을 많이 할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그렇지 않으면 탈진하게 될 확률이 높다.
12) 상담자는 상담이 끝나고 난 후에는 차단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7)
5. 진실성
1) 진실성은 기술이라기 보다는 성품적인 자질이다. 진실성은 자신의 신념에 대해 진실된 것이다. 또한 그것은 자기를 자각 하는 것이다. 진실성은 허위성과 단순한 전문성을 뛰어넘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상담 태도와 행동을 다 말하는 것이다.
2) 진실한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해 “마음 편안해” 하므로 모든 상호 작용에서 편안하게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다. 상담 역할 뒤에 그러한 부분을 숨기지 않는다.
3) 진실성은 모든 핵심 조건 중에서 가장 도전이 되는 것이다. 오로지 예수님만이 완전하게 순전하셨다. 흠이 없이 진실한 사람은 없다. 그분을 닮아가면 갈수록 우리는 더욱 더 진실해질 것이다. 진실성은 영적인 성숙이다.
4)상담에서의 진실성
(1) 자신의 생각 감정 능력에 대해 진실하고 정직한 것
(2) 일관성(일치성): 말과 행동에 있어서, 그리고 외면과 내면이 조화 된 것
(3) 참된것(자기 자신이 되는 것, 자신의 참 자아를 접하고 있는 것): 거 짓 자아를 벗어 버려서 불성실함이나 위선이 없는 것
(4) 상담자 역할 뒤에 숨지 않고 어떤 우월한 역할 놀이도 하지 않는 것
(5) 충동성이나 비존중성이 없는 자발성, 방어성이나 둔감성이 없는 정직 함을 내포하는 것
5) 삶속에서 참된 모습이 없다면 상담에서 참된 모습은 있을 수 없다. 상담은 상담자가 효과적으로 살아가고 있는 정도까지만 효과적이다. 자신을 숨기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숨기지 않도록 절대로 도울 수 없다.8)
6)진실성의 장애물
(1) 자기 자각의 부족(거짓 자아가 투사되고 있다)
(2) 불안정감과 정체감의 결핍
(3) 거절에 대한 두려움 (자신은 진실하다 생각하는데 타인이 그렇지 않 을 하는 마음에)
(4) 타인에게 상처 입힐 것에 대한 두려움
(5) 자기 개방이 잘못 되었고 해로운 것이라는 문화적 조건화
(6) 왜곡된 신념체계(예:남자는 울지 않는다.)
(7) 자발적이지 않은 것 .9)
6. 자기 노출
1) 자기 노출이라고 하는 기초 상담 기술은 내담자가 자기 이야기를 털어 놓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자신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드러내는 것이다. 여기에는 자기 경험, 행동, 감정, 통찰을 어느정도 나누는 상담자의 능력이 필요 하다.
2) 자기 노출은 8가지 핵심 조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남용되는 것이다. 자기 노출은 좋든 나쁘든 간에 강력한 도구다. 효과적인 상담자는 경청을 많이 하고 자기 노출은 적게 하는 경향이 있다.
3) 자기 노출에 대한 찬반 양론이 있으나 자기 노출이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진실한 관계를 형성 시키는 것을 돕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믿는다.
.......자기 노출의 한 예는 단주 모임과 같은 자조 그릅에서 잘 알 수 있다.
4) 지침
(1) 자기 노출을 하는 목적을 이해하라.
(2) 자문해보라 왜 자기를 노출하는가?(노출 내용이 사적일수록, 고려해볼 필요가 더 많 다. 왜 노출 하는가?)
(3)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려 있다(잠18:21)는 것을 기억하고 자기 노출이 내담자의 죽고 사는 것을 좌우 한다는 것을 생각하라.
(4) 자기 노출이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라.
(5) 타이핑은 적절한가?
(6) 적절한 수준의 친밀감에 적절한 양의 정보를 주라.
(7) 성인 대 성인의 역할을 고수하고 자녀 양육적인 역할을 피하라.
(8) 모든 것을 노출 하지 않고도 여전히 진실할 수 있다.
(9) 실수를 인정할 준비를 하라.
5) 자기 노출의 유익
(1) 진실성을 증명해 준다.
(2) 내담자에게 희망을 준다 (내담자가 겪는 거이 상담자도 겪는다면 그 자체가 위로기에 좌절이 아닌 희망이 될 수 있다.)
(3)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문제를 겪는다는 것을 내담자가 깨닫게 될 때 수치감이 감소 된다.
(4) 특별한 영역의 문제가 해결됨을 증명해 준다.
(5) 내담자와 상담자가 더 가까운 수준으로 관계하도록 돕는다.
(6) 내담자가 더 깊이 나누도록 격려한다.
(7) 비자발성(변화를 미심쩍어함)과 저항(강압에 투쟁하는 것)이 줄어들게 한다.
6) 자기 노출의 위험성
(1) 자기 노출은 내담자에게서 상담자로 시선을 돌려 버리는 경향이 있는 데, 상처 입은 사람에게는 매우 거슬리는 것이다.
(2) 상담자는 관계가 비틀어지게 하는 내용을 드러낼 수도 있다. : 즉 내 담자가 반대 성에 대한 낭만적인 환상을 갖게 될 수도 있으며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부적절한 성적 행위로 이어질 수도 있다.
(3) 상담자의 경험과 기대에 미치는 삶을 살 수 없다고 느낀 내담자가 열 등감을 느끼거나 낙심할 수도 있다.
7)교리적 자기 노출
(1) 교리적 자기 노출은 월리엄 커완이 언급한 자기 노출 형태로, 내담자 를 도우려는 시도로 특정한 문제에 대해 상담자에게 도움이 되었던 기독 교의 진리를 나누는 것이다. 이렇게 할 때는 판에 박은 말, 성경에만 쓰 는 전문용어 설교를 피해야 한다.10)
7. 구체성
1) 구체성이라고 하는 기초 상담 기술은 문제 해결의 여건이 마련 될 수 있도록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옮겨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집중적이고 초점을 맞춘 적극적 경청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2) 구체성은 내담자의 주요 문제에 집중 하는 것이다. 종종 말로 표현되지 않은 심층적인 문제가 있기 마련이다. 구체성은 내담자가 처음 말한 메시지나 단순히 보고 들은 것을 넘어서서 그 이면에 있는 진정한 문제가 무엇인지 내담자에게 전달해 줄 수 있다.
3) 방법
(1) 나누는 내용의 주제를 찾아 경청한다. (주제경청)
(2) 요약진술을 사용한다.
(3) 기술적인 질문을 한다.
(4) 자극하고 탐색한다.
(5) 영 분별
4) 내담자가 길고, 두서없는 이야기를 늘어놓을 때 상담자가 다음과 깉이 질문하는 것이 종종 도움이 된다. “그 모든 것을 나누어주셔서 감사 합니다. 이제 본인이 자신의 주된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두세 문장으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이것이 요약 진술이다.
5) 기술적인 질문
(1) 이 시점에서는 상담자가 올바른 질문을 던질 수 있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올바른 질문은 내담자로 하여금 더 자유롭게 이야기 하도록 격려하고 문제가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되도록 도와준다. 너무 많은 질문을 던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각각의 질문은 목적이 있어야만 한다. 이런 질문을 할 때는 공감이 필요하다.
6) 개방형 질문
(1) 질문에는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으로 나뉜다.
(2) 이것은 화제를 열어주는 질문이다. 보통 무엇을, 어디서, 언제, 누가, 어떻게 라는 말로 시작한다.
(3) 개방형 질문은 사고과정을 촉진한다. 그것은 위협감을 주지 않으며 생 각할 것을 장려한다. 내담자의 이야기에서 빠진 것을 채워 넣도록 도와 준다.
(4) 개방형 질문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어떻게 하면 제가 당신에게 도움이 될까요?
둘 째: 어떤 이유로 그녀가 그렇게 말했을까요?
셋 째: 좀더 자세히 말씀해 주시겠어요?
7) 폐쇄형 질문
(1) 폐쇄형 질문은 “예” “아니요” 같은 한 단어로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 는 질문이다.
(2) 폐쇄형 질문을 한 상담자는 종종 자신이 바라던 정보를 얻기 위해 더 많이 질문해야 할 필요를 발견한다.
(3) 한번 폐쇄형 질문을 하게 되면 또다른 폐쇄형 질문으로 이어진다.
8)탐색 기술
(1) 탐색 기술은 자발적으로 탐색하지 못하는 내담자가 스스로의 관심사 를 탐구 하도록 격려한다. 자극과 탐색은 질문의 형태만이 아니라 서술 문, 감탄사, 질문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2) 자극과 탐색은 내담자가 처음에 나눈 관심사 뿐만 아니라 그 외의 별 개의 문제들도 생각해 보도록 도와준다. 그것은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경험, 행동, 감정을 면밀하게 검토해 보도록 간접적으로 요청하는 것이 다.
(3) 탐색의 예는 다음과 같다.
첫 째: 당신으 화가 나 보이고 전 당신이 왜 그런지 알 수 있 을 것 같군요 하지만 좀 더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둘 째: 내담자: 제 딸은 현재 저와 관계가 좋습니다. 비록 아주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말이에 요
셋 째: 상담자: 아주 만족스럽지는 않으시다구요?
이렇게 구체성을 잘 이용하면 내담자를 돕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11)
8. 직면
1) 직면이라고 하는 기초 상담 기술은 자기 파괴적이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로운 사고와 행동을 점검하고 바꾸도록 초청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 직면은 내담자로 하여금 생명을 선택하고 자기 자신을 위해 더 나은 미래를 선택 하도록 도전하는 것이다.
3) 또한 그것은 내담자의 행동이나 말에서 일관성이 없고 모순된 점을 질문하고 지적 하는 것이다. 모순점은 다음과 같은 때에 발생할 수 있다.
(1)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는 내용이 모순될 때
(2) 말한 것과 행동하고 있는 것이 모순 될 때
(3) 어떤 행동에 대해 그 사람이 말한 것과 다른 사람이 말한 것이 모순 될 때
(4) 그 사람의 행동과 외적인 기준(예:성경)이 모순 될 때
(5) 상담자에게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모순 될 때
위와 같을 때 직면이 필요하다
4) 그리고 또 직면이 필요한 경우를 보면
(1) 문제를 파악하거나 자기 문제로 받아들이지 못할 때
(2) 경험을 잘못 해석할 때
(3) 핑계, 왜곡, 수작을 쓸 때
(4) 행동의 결과를 깨닫지 못할 때
(5) 실해에 옮기는 것을 주저 할 때
5) 또한 직면은 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는 것이다. (엡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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