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분석 상담
본장은 지그믄드 프로이드에 의해 시작되어 형성된 정신 분석 심리 치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프로읻드 시대 이전에는 정서적인 문제는 주로 뇌 혹은 신경계통의 생물학적인 원인이나 좀더 극단적으로 악령에 의한 사로 잡힘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생물학적 원인 보다는 심리적 현상에 주목 하였다.
따라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심리 치료는 의학적 패러다임과 심리학적 패러다임의 다리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1)
1. 프로이드와 정신 분석
1) 프로이드는 1856년 현재의 채코 공화국 근처인 오스트리아-헝가리 연합제국의 모라비아 지방의 프라이베르크에서 태어났다.
2) 그는 아버지 야곱 프로이드와 어머니 아말리에 나타우젠 사이의 맏이로 태어났다. 하지만 아버지는 이 결혼이 두 번째 였고 프로이드가 태어날 때에는 장성한 두 아들이 있었다.
3) 아버지 야곱 프로이드는 유대인으로서 직물상을 하였으나 상인으로서 자질이 부족하였고 경솔한 성격으로 인하여 사업에 실패 하였다.
4) 프로이드가 3살 되던 때 아버지의 사업의 실패로 빚 도촉을 피해 라이프치히로 그리고 비인으로 이주 하였으며 가난은 프로이드의 어린 시절과 청년시절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며 그를 괴롭혔다.
5) 하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어머니인 아말이에의 검약 덕분에 프로이드는 공부를 계속할 수 있었으며 학업 성적도 우수했다. 프로이드는 그의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비교적 갈등이 적었으나 아버지와의 관계에서는 복잡한 관계를 겪었다.
6) 프로이드는 1873년 비인 대학교 의과 대학에 입학하여 의학을 공부하고 신경 해부학을 전공 하였다. 그는 학과 공부에 뛰어났으며 공부벌레이기도 했다. 그 후 1881년 의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고 의사 생활을 시작 하였으며 30세가 되던 1886년에 비인에서 정신과 개업을 하고 그 해 9월 마르타 베르나이스와 결혼하였다.
7) 프로이드는 최면술을 접하고 히스테리 환자들을 만나면서 외적인 상처보다 인간의 내면세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896년 이 후 프로이드는 최면술을 포기하고 자유연상에 의한 치료를 발전 시키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정신분석의 태동이 되는 것이다.
8) 프로이드는 자신이 죽을 때까지 자신의 이론인 정신분석학을 발전시키면서 1939년 9월 영국에서 사망 하였다.2)
2. 정신분석 심리치료의 역사와 발전과정
화인은 정신분석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3단계의 시기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1) 첫 단계
(1) 첫 단계는 초창기로써 프로이드에 의해 무의식에 대한 심층적 인식과 함께 리비도와 심리성적 발달단계 , 그리고 외디푸스 콤플렉스 등의 이 론들이 확립되고 유럽에 정신분석 운동이 일어나던 시기로서 1차 세계대 전까지로 볼 수 있다.또한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1910년에는 국제 정 신분석 협회가 창시되었다.
2) 둘째 단계
(1) 둘째 단계는 발전기로써 미국 정신분석협회의 등장과 함께 세계 도처 에 임상 훈련센타가 설립되면서 전문적인 정신분석심리치료가 자리를 잡 게 되는 시기로서 2차 세계대전까지의 기간이다.
(2) 이 시기에 프로이드는 삶의 추동에 대응하는 죽음의 추동에 대한 이 론을 설정하였고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된 인간의 심리구조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였다.
(3) 이와 함께 프로이드의 딸인 안나 프로이드와 하인쯔 하르트만 등에 의해 정신분석학 내에서 자아 심리학적 이론이 접목되기 시작하였다. 안 나 프로이드는 자아의 방어기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그리고 하르트만 은 자아 자율성에 대한 새로운 발달이론을 주장하였다.
3) 세 번째 단계
(1) 셋째 단계는 2차 세계대전 이 후 오늘날까지로서 정신분석이 세계적 으로 확산되어 정착되는 시기이며 프로이드의 고전적 정신분석치료를 보 완 또는 수정하는 지속적인 이론적 발전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2) 프로이드 이후 발전되어온 정신분석학적 이론들로는 대표적으로 자아 심리학적 이론과 대상관계이론 그리고 자기심리학적이론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3)
3. 프로이드의 인간 이해
1) 비합리적 존재
(1) 프로이드의 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합리적 존재이기 보다는 비합리적 존재로서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 총동과 본능을 만족 시키려 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 되는 것으로 보여 진다.
(2) 따라서 프로이드의 인간 이해는 본질적으로 비관주의적이요 결정론적 이다. 즉 인간은 현재의 의식적이고 책임적인 주체로서 행동과 선택을 이루기보다는 과거의 생활경험에 의한 무의식적 경험에 의해 행동과 선 택을 결정하는 과거속의 포로와 같은 존재인 것이다.
2) 심리성적 사건들에 의해 결정되는 인간
(1) 특히 프로이드에 의하면 인간의 심리적 문제는 출생에서부터 외디푸 스콤플렉스를 겪게 되는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하여 무의식속에 잠재되어 있는 심리성적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본다.
(2) 또한 그는 모든 본능을 타고난 생물학인 관점에서 설명하며 특히 성 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의 역할을 강조한다. 따라서 모든 인간의 행동은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을 얻으려는 욕망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하였다.
(3) 결국 프로이드에게 있어서 인간의 경험은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동물 과 비슷한 본능적 속성을 드러내는 원초아와 문화적 경향을 드러내는 초 자아의 끊임없는 갈등의 연속이다.
(4) 이러한 갈등의 과정에서 불안과 죄책감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정서 로 자리잡게 되는 것이다.4)
4. 프로이드의 이론적 가설
1) 정신분석 이론은 심리적 결정론에 기초한다.
(1) 인간이 겪는 심리적 문제는 아무런 이유 없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원인이 작용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는 것이다.
(2) 따라서 원인이 존재하는 한 결과 또한 계속 유지되며, 그 원인이 사라 지게 될 때에야 비로소 결과 역시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3) 프로이드는 이와 같이 원인이 멈추면 결과도 멈춘다 라는 명제를 가 지고 인간의 심리적 문제에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다.
2) 전신분석은 어린 시절에 겪었던 정서적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1) 어린 시절의 경험은 성격 형성의 핵심이 되며 인생의 전반에 걸처 영 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2) 어린 시절에 형성된 내면적 표상이나 행동양식은 개인의 삶속에서 반 복되어 나타난다.
(3) 따라서 성인의 삶속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문제도 기본적인 뿌리는 어 린 시절의 정서적 경험에 기인되는 것이며, 성인기에 있었던 사건은 단 지 심리적 문제의 발화 요인에 불과한 것이다.
3)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인 요인보다 무의식적인 요인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1) 정신분석에서는 인간의 심리적 영역을 의식과 무의식, 전의식으로 나 누고 있다.
(2) 의식은 사람의 마음속에서 현재 각성하고 있는 영역이며 무의식은 개 인의 지각하지 못하는 마음 깊이 숨겨진 영역이다.
(3)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 중간에 위치한 심리적 영역으로서 조금만 노 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한다.
(4) 의식은 빙산의 일각처럼 우리의 사고중 아주 작은 부분에 해당한다. 비록 무의식은 수면에 가리워져서 보이지 안지만 인간의 행동과 정서 그 리고 생각을 통제하고 결정하는 실체적 요인이다.
4) 인간의 무의식적 동기중 심리성적 욕구는 개인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1) 특히 성적 욕구는 사회의 도덕 기준에 위배도기 때문에 억압을 통해 무의식속에 자리 잡게 되며 무의식 안에서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는 요 인이 된다.5)
5. 프로이드 이론의 주요 개념
1) 인격의 구조
(1) 인격의 구조는 세 개의 통일된 체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원 본능(원초 아)과 자아와 초자아 이다.
(2) 이것들은 심리과정을 설명하는 용어이지 인격의 구조속에 분리된 개 체가 따로 들어 있다는 말은 아니다.
(3) 인격의 지능활동은 전체적으로 일어나지 세 개의 분리된 개체가 독립 적으로 움직여 일어나지는 않는다.
2) 원본능(원초아)
(1) 원본능은 인격구조의 근본이다. 탄생시 인격은 원본능 만으로 구성된 다.
(2) 원본능은 정신적 에너지의 근원이며 본능적인 힘이 여기에서 솟아나 온다. 조직도 없고 분별력도 없으며 충동적인 욕구를 가지며 고집스럽다. 마치 끓어오르는 흥분의 도가니 같아서 타협할 줄 모르며 긴장을 견디지 못하며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얻으려고 하는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 받는다.
(3) 원본능은 논리를 모르며 도덕도 모르고 오직 한 가지 충동만을 내세 운다. 쾌락의 원칙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이루고자 하는 욕망이 그것이 다.
(4) 원본능은 결코 성숙할 줄 모르며 인격구조의 썩은 부분으로 항상 남 아 있으며 원함과 그거을 위한 행동만 계속한다.
(5) 원본능은 무의식 세계에 속한다.
3) 자아
(1) 자아는 외부 세계의 현실과 접촉을 갖는다. 자아는 다스리고 통제하며 조절하는 인격구조의 집행자이다.
(2) 자아는 원본능과 초자아와 외부 환경 사이에 서서 본능적 욕구와 초자 아의 명령과 외부 세계의 제한 사이에서 조정역을 담당한다.
(3) 자아는 의식세계를 통제하며 잠재의식ㅇ 억압을 행사한다. 자아는 현실 원칙에 입각하여 욕구 충족을 위하여 현실적 논리적 게획을 세우며 연구 한다.
(4) 원본능과 자아의 관계를 보면 자아는 지성과 합리성에 입각하여 원본 능의 맹목적 충동을 억제하고 통제하며 욕구 충족의 목적을 당성하려 한 다.
(5) 원본능은 주관적인 실제 밖에는 모르나 자아는 심리 속에 있는 이미지 와 외부 세계에 실존하는 사물을 분간할 줄 안다.
4) 초자아
(1) 초자아는 도덕적이요 법적인 인격의 요소이다.
(2) 초자아는 사람의 도덕법으로서 그의 관심사는 오직 그 행동이 선하냐 악하냐 또는 바르냐 틀리냐에 있다.
(3) 초자아는 실재 보다는 이상을 대변하며 쾌락을 추구하기 보다는 완전 을 추구한 다.
(4) 초자아는 부모를 통하여 유아기에 받은 대로 사회의 전통적인 가치와 이상을 대변한다.
(5) 그의 기능은 원본능의 충동을 억누르며 자아를 설득하여 현실적인 목 표로 도덕적인 것을 선택하게하며 완전을 추구하게 한다.
(6) 부모와 사회의 표준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 자신의 부분으로 만든 초 자아는 심리적 보상과 형벌에도 관계된다.
(7) 보상은 자만과 자기 사랑의 감정이요 형벌은 죄책감과 열등감이다.
5) 의식과 무의식
(1) 프로이드의 가장 큰 공헌은 무의식의 개념을 심리학에 도입한 것이다. 그는 인간의 행동과 인격의 문제를 바로 이해하려면 무의식을 바로 이해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 그러나 무의식은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으며 다음의 심리 현상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첫 째: 꿈: 무의식의 필요와 욕망과 갈등을 대변하는 상징적인 현 상이다.
둘 째: 말의 실수와 잘 아는 것을 잊어버림
셋 째: 최면 상태의 암시를 최면이 깨어난 후에 무의식 중에 행한 다.
넷 째: 자유연상에 의해 튀어나온 말들
다섯째: 투사의 기술로부터 얻어낸 자료들
(3) 프로이드는 의식 세계가 인간 정신세계 중에 극히 작은 부분에 불과 하다고 말한다.
(4) 우리의 알지 못하는 무의식 세계는 우릐의 모든 경험들, 기억들, 그리 고 억압된 욕망과 감정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욕망들과 동기들이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다. 이것은 우리의 통제의 한계를 벗어나 있는 것들이다.
(5) 프로이드는 거의 모든 정신 기능 활동의 원인이 깨닫지 못하는 부분 에 숨겨 있다고 믿었다.
(6) 그러므로 심리치료의 목적은 무의식적인 동기를 의식화 시키는 것인 데 그 이유는 무의식적인 동기가 의식화 될 때에만 비로소 바로 알고 선 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무의식의 역할을 바로 이해하는 것은 정신분석 상담의 핵심이다. 왜냐 하면 무의식은 우리의 의식에서는 숨겨져 버렸을지라도 우리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8) 무의식의 역동성이 모든 형태의 정신병 증세와 행동의 뿌리가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치료는 건강을 저해하는 증세의 의미와 행동의 근본 원인과 억압된 욕망과 감정 등을 찾아낼 때에만 가능하다.
6) 불안
(1) 불안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하도록 무의식적으로 권고하는 긴장산태라 고 할 수 있다.
(2) 그 기능은 임박한 위험을 경고하는 것이다. 즉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때에는 자아에 상처를 입을 것이라고 하는 경고이다.
(3) 즉 불안은 자아에게 경고하는 신호등이라 할 수 있다.
(4) 만일 자아가 합리적이요 직접적인 방법으로 그 불안을 제어하지 못할 때 그것은 자아 방어의 수단(자기방어기제)과 행동을 강구하게 되는데 이것은 전혀 비현실적이요 비 효과적인 방법이다.
(5) 프로이드는 불안이 세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첫 째: 실제적 불안 : 외부 세계로부터 오는 위험 때문에 두려워 하는 것으로 이러한 불안은 실제 외부 세계에 얼마나 위험이 있느냐에 따라 그 강도가 달라진다.
둘 째: 신경증적 불안 : 우리 속에 있는 본능이 통제를 벗어나서 벌 받아 마땅한 일을 저지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는 무의식 적 행위에서 온다.
셋 째: 도덕적 불안 : 자신의 양심의 심판으로부터 오는 두려움이 다. 예민한 양심을 가진 사람이면 그 자신의 도덕적 원칙에 반하는 어떤 일을 할 때 곧 바로 죄책감을 갖게 된다.
7) 자아-방어수단(방어기제)
(1) 상담자들이 저항이나 자아 방어 수단등을 대하다 보면 일반적인 자아 -방어수단의 본질과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상담에 피수적임을 알게 된 다.
(2) 자아-방어수단은 개인들로 하여금 불안에 대처하여 상처 받은 자아를 보호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여러 가지 수단은 꼭 병적이라 고만 할 수 없으며 현실적인 실재와 맞서기를 회피하려고 습관적으로 이 것을 사용하지만 않는다면 자아-방어수단은 오히려 적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3) 자아-방어수단은 두 가지 공통된 특성을 가지는데
첫 째 : 사실을 거부하거나 왜곡 시킨다.
둘 째 : 자아방어수단은 무의식에서 일어난다.
(4) 다음으로 방어수단의 몇 가지 예를 들려 한다.
첫 째: 거부 : 위협적인 현실에 눈을 감아 버림으로 불안을 방어해 보려는 수단이다. 사람들은 불안을 일으키는 현실을 실제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예: 자신의 아내가 죽었을 때 그 죽음을 인정하지 안고 안죽 었다고 거부하는 것...
둘 째: 투사 : 자신의 자아에 내재해 있으나 받아 들일 수 없는 것 들을 다른 사람의 특성으로 돌려 버리는 수단이다. 이 때 사 람들은 다른 사람 안에서 자신이 받아들이기 싫은 것이나 자 기의 것으로 받아 들일 수 없는 것들을 본다.
(예: 타인이 독제적이라고 손가락질 하면서 긋이 자기 속에 잠재되어 있어 사실 자신 속에 독제적 충동이 지금 일어나 고 있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타인에게서 자신의 독제성을 보며 바판하는 것...)
셋 째: 병적 집착 : 인격 성장 단계 중 어느 한곳에 고착하여 다음 단계로 성장하지 않음으로서 다음 단계가 주는 불안에서 벗 어나 보려는 방어 수단이다.
넷 째: 퇴행 : 요구가 크지 안은 유아기의 시대로 퇴행하여 안주하 려는 방어 수단이다. 퇴행은 병적 집착과 달리 이미 성장하 여 그 성장 단계를 지나 왔는데도 불구하고 불안이 예상될 때는 무의식적으로 이미 지나온 과거의 단계로 다시 돌아감 으로써 예상 되는 발안에서 해방되려는 방어수단이다.
(예: 학교에서 놀라운 일을 당한 어린이는 애가가 하는 것처 럼 울거나, 손가락을 빨거나, 숨으려고 하거나, 교사에게 매 어 달리려 허는데 이것은 유아기로 돌아감으로써 불안을 피 하려는 본능적인 방어수단이다.
다섯째: 합리화 : 상처 입은 자아를 설명하여 빠져나갈 합리적인 이유를 만들어 내는 방어수단이다. 이것은 실망을 주는 현 실로 해서 자아에 더 큰 상처를 입히지 않게 하려는 자기 기만의 방어 수단이다.
(예: 어느 사람이 취직하려고 원서를 냈는데 취직이 되지 않 았을 때 타인에게 혹은 자신에게 안 된 것이 오히려 유익이 되었다고 말하는 것.,)
여섯째: 승화 :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자신의 근본적인 충동 을 소화하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받아 들일 수 있는 고상한 목표를 세우고 충동적 에너지를 그 목표를 위해 사용하는 방어수단이다.
(예: 공격적인 사람이 이를 인정 받기 위해 과격한 운동경기 를 엻심히 해서 그 분야에서 인정받는 것이 한 예라 하겠 다. )
일곱째: 치환 : 자신이 원했던 원래의 목적물이나 인물을 일어 버 렸을 때 그것을 대치 할 수 있는 다른 목적들이나 인물에게 에너지를 쏟아놓는 방어수단이다.
(예: 부모에게 분노를 느껴 걷어차고 싶어 하는 아이는 자신보 다 약한 누이 동생이나 애완동물이나 돌맹이를 걷어차 버리 는 행동이 한예이다. )
여덟째: 억압 : 충격이나 상처 또는 불안을 가져 올 수 있는 내용 의 것들을 잊어버리는 것 용납할 수 없는 것들이나 고통을 가져오는 것들을 무의식에 밀어 넣고 결코 의식화 시키려 하지 않는 본능적 노력을 억압이라고 한다.
**이 억압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요법에서 가장 중요한 개 념으로 다른 자아 바어수단의 기초가 되거나 정신병 증세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아홉째: 반동형성 : 무의식적 소원에 정반대가 되는 행동을 취한다. 위협적인 감정이 심연에서 일어날 때 이 감정을 위장하려고 정반대의 행동을 한다.6)
(예: 자기 자식에게 너무 무관심하다고 느끼는 어머니가 그 죄 책감 때문에 자식에게 지나친 보호벽을 쌓는다든가 지나치 게 애정을 베풀려고 애쓴다.)
6.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의 단계
1)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 이론을 심리성적 발달 이론이라 하는데 이는 인간의 정신적 에너지로서의 근원적 욕망인 리비도(성욕에 속한 본능적 에너지)를 만족 시키는 신체 기관에 따른 이론을 전개하기 때문이다.
2) 포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따르면 인격적 사회적 성장은 시랑과 신뢰, 부정적인 감정의 처리, 그리고 자신의 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임으로 성장한다고 본다.
3) 이것은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 5년간의 성장에 기초하여 일어나며 이 초기 발전 단계는 후기 인격 성장의 토대가 된다.
4) 따라서 정신분석학자들은 심리적 문제의 기본적인 갈등을 대체로 어린시절 부모와의 관계에서 찾고 있다.
5) 구강기
(1) 구강기는 태어나면서부터 1년6개월까지의 기간으로서 이 기간에 구강 은 우세한 성감대이다.
(2) 구강은 유아의 생존에 필수적인 젖을 먹는 만족감뿐만 아니라 젖을 빠는 쾌감을 제공한다.
(3) 구강기에서는 입과 입술, 그리고 혀가 주요한 쾌락 추구의 신체기관이 된다. 어린아이는 젖을 빨거나 입에 물고 있으면서 허기를 채우는 동시 에 성욕구와 공격욕구를 충족시킨다. 또한 수유 과정을 통해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외부환경을 체험하기도 한다.
(4) 인격 발달의 첫 단계인 구강기는 어머니에게 예속된 시기로서 이 기간 동안에 어링아이의 인생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스럽게 공급해 주는 외부 세계를 신뢰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6) 항문기
(1) 항문기는 생후 1년6개월에서 3년이 되는 사이에 전개되는데 이 때 어 린이의 리비도는 구강으로부터 항문으로 옮겨간 시기이다.
(2) 이 시기에 어린이들은 배변 훈련을 받게 되는데 부모가 어린이에게 대하여 보여주는 감정이나 자세, 반응들은 어린아이들의 인격적 특성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이 시기에 초자아의 기초가 되는 양심의 발달이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항문기에 고착되면 무질서, 무책임의 성향 혹은 그 반대로 강박증 의심 증 등의 성격 특성을 형성하게 된다.
7) 남근기
(1) 남근기는 주로 3세 이후부터 5세까지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성적 에너 지에 대한 관심이 생식기로 옮겨간다.
(2) 이 시기에 이르면 어린이는 어머니와 자녀의 상호적 관계로부터 아버 지와 어머니 그리고 어린이 자신의 삼각관계로 이동하게 된다. 어린이는 자신의 성기를 관찰하고 만지며 남아의 경우 성기가 발기를 하기도 한 다. 하지만 이때의 발기는 이성에 대한 성적 욕구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 라 자연스런 심리성적 현상이라 하겠다.
(3) 이 시기에 어린이들은 외디푸스콤플렉스 또는 엘렉트라콤플렉스를 겪 는다. 포르이드에 의하면 이 시기에 어린이는 자기와 다른 성의 부모를 성적 애착의 대상으로 바라보게 된다는 것이다.
8) 잠복기
(1) 이 시기는 6세에서 12세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리비도는 신체 내부로 잠복하고 남근기에 겪었던 콤플렉스는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함으로 처리 하여 심리적 갈등을 극복한다.
(2) 이 시기에 성적 에너지는 억압되거나 승화되어 지적 관심이나 운 동, 친구간의 우정등으로 나타나며 심리적으로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 게 된다.
(3) 그리고 이 시기의 어린이는 스스로의 행동을 규제하는 내면화된 규칙 을 형성하게되며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4) 이 때 어린이에게 형성된 초자아는 죄의식을 이용하여 어린이로 하여 금 스스로의 행동을 규제 하는 데 도움을 준다.
9) 생식기
(1) 12세 이후 사친기로 접어든 청소년들은 성인으로서의 새로운 자아 정 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2) 이 때 새로이 나타나는 성적 에너지는 이성에게로 옮겨져 성적 느낌 에 대한 눈을 뜨게 한다. 청소년 시기를 거치면서 인간은 자기애적이며 쾌락지향적인 경향에서 현실 지향적이며 사회화된 성인으로 바뀌게 된 다.7)
7. 상담의 목표
1)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표는 무의식에 근거하고 있는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와 행동에 대한 동기를 각성하고 통찰하여 의식 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즉 자아에 대한 인식과 기능을 강화하여 심리적 갈등의 원인을 해결하는 데 있다. 더 나아가 심리적 문제의 진정한 원인이 되는 무의식적 욕구에 대한 통찰로 자신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여 건설적인 성격으로 변화 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8)
8. 상담자의 역할
1) 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내담자의 자아 기능이 강화되도록 돕는 것이다.
2) 상담자는 무엇보다도 내담자의 ‘자아에 대한 인식’이 생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무의식으로부터 나오는 자료와 상징적 정보를 명확하게 해석할 수 있어야만 한다.
3) 이는 단순히 과거의 사건에 의미를 무여해 해석하는 것이 아닌 내담자와의 ‘치료적 동맹’ 가운데 이루어지는 전이에 대한 명확한 해석을 말하는 것이다.9)
4) 정신분석상담의 독특성은 상담자는 내담자가 누운 긴의자 뒤에 숨어서 자신의 감정이나 체험을 전혀 내담자와 나누지 않고 다만 내담자가 자신 속에 있는 것을 상담 자 위에 투사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데 있다.
5) 내담자의 투사들은 상담 치유의 매우 중요한 재료가 되어서 해석되고 분석된다.
6) 상담자는 주로 내담자를 도와서 내담자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얻도록 해주며, 정직성을 회복하고, 더욱 효과적인 대인과계를 맺게 해주며, 현실적으로 불안을 취급하게 하고, 충동적이요 비합리적인 행동들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데 관심을 집중 시킨다.
7)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수립해야하며, 그리고 내담자의 말을 듣고 해석해 주는 일을 한다.
8)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에 특별한 관심을 집중 시켜야 한다. 그러면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무의식의 재료들을 발견해 내도록 가속화 시키는 기능을 하게 된다.
9)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 가운데서 일치되지 않는 점들, 모순된 것들을 들어주며, 내담자가 보고하는 꿈과 자유연상의 의미를 추적하여 상담하는 동안에 내담자의 행동을 조심스럽게 관찰하며,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향하는 감정들의 의미에 미감하게 대처 한다.
10) 이렇게 인격구조와 정신역동성의 범위 안에서 상담과정을 구성해 나감으로써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의 진실한 근원이 무엇임을 찾아낼 수 있게 된다.
11) 핵심적인 상담자의 기능의 하나는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의 의미를 가르쳐 주는 것이다.10)
9. 상담에서 내담자의 경험
1) 내담자는 집중적이며 장기적인 상담과정에 기쁘게 자신을 위탈할 수 있어야 한다. 몇 번의 면담과정이 끝나면 내담자는 긴의자에 편안한 자세로 누워 자유연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자유연상이라함은 내담자가 누워서 무엇이든지 머리에 떠오르는 것을 그대로 상담자에게 이야기 하는 것을 의미 한다. 자유연상은 상담의 가장 기본적 법칙이다.
3) 내담자는 누운 채로 상담자에게 자신의 감정, 경험, 연상, 기억, 그리고 환상등을 떠오르는 대로 보고 한다.
4) 정신분석 상담의 핵심은 말을 통한 상담에 있으므로 내담자는 이야기할 것을 동의해야 한다.
5) 내담자는 상담을 하는 기간 동안에는 자신의 직업 등을 바꾸어 특별한 외적변화를 일으키지 않을 것도 약속해야 한다.11)
10.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상담관계
1)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전신분석요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전이 관계에서 그 진수를 볼 수 있다.
2) 전이관계는 내담자의 과거에 중요한 의미를 가졌던 사람들(특히 부모)과의 사이에서 해결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는 관계를 상담자에게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3) 전이관계는 내담자가 그의 과거로부터 사랑, 성욕, 적대감, 불안, 그리고 분노 등에 관련된 강렬한 갈등을 재구성하고 현재의 상황에서 재 경험되면서 그러한 갈등을 상담자에게 전가 시킬 때 일어난다. 그러므로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기를 처벌하며, 귀찮은 요구를 계속하며, 지배하려고 하는 전제적 권위자로 볼 수 있다.
4)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긍정적인 전이 관계를 발전시킬 수도 있는데 상담자와 사랑에 빠진다든지, 상담자에게 양자나 양녀로 받아들여지기를 원한다든디. 전능한 상담자에게 사랑과 용납과 인정을받으려고 애쓰는 일 등이다.
5) 요약하면 상담자는 과거에 내담자의 인생에 중요한 의미를 가졌던 사람들의 현시점 에서의 대용품이 된다.
6) 상담이 성공 하려면 전이관계는 반드시 상담과정을 통하여 해결되어야 한다. 해소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 사이에 어떤 병행관계가 있 음을 찾아내야 한다.
7) 전이 관계는 오랜 시간을 거쳐서 집중적으로 형성되어 왔기 때문에 그것을 깨닫고 해결 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므로 해소과정은 상담기간 중에서 오랜시간 을 요하게 된다. 이 때 만일 상담자가 자기 자신의 내부 속에 잠재해 있는 갈등 때 문에 왜곡된 견해들을 발전시킨다면 역전이가 일어난다.
8) 역전이 관계는 정신분석 상담을 방해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상담자 자신의 감정에 혼란이 일어나 내담자의 문제를 바로 보는 눈을 가리워 버리기 때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향한 자신의 감정을 항상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야하며 내담자에게 파괴적 인 효과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9) 상담자는 내담자가 보여주는 분노, 사랑, 아첨, 비평, 도는 다른 강렬한 감정 등에 상대적으로 개관적 자세를 취해야 한다.
10) 상담자도 인간이기 때문에 자신의 무의식의 영향과 미해결된 감정 문제들에 빠질 수 있으므로 역전이 감정은 상담과정에서 부가피하게 일어난다. 이런 이유로 정신 분석 상담자들은 상담훈련과정에서 자신이 내담자가 되어 자신을 집중적으로 분석 하도록 요구 받는다.
11) 상담관계의 결과로서 특히 전이관계의 해소를 통하여서 내담자는 자신의 무의식적 심리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 된다. 억압된 재료를 인식하고 그에 대한 통 찰을 달성해 나가는 것이 정신분석 상담과정의 기초가 된다.
12) 정신분석방법은 이러한 자기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을 때 자연히 내담자에게 변화 가 일어난다고 가정한다.12)
11. 상담의 진행과정
1) 상담자는 내담자가 누운 긴의자 뒤에 앉아서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의 경험과 그 때 그 때의 감정들을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털어 놓도록 격려한다.
2) 또한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이나 체험을 내담자와 나누기 보다는 다만 내담자가 자신 속에 있는 것을 상담자에게 투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내담자의 투사는 상담 치유의 매우 중요한 재료로 해석되고 분석된다.
3) 상담자는 내담자의 과거와 관련해서 내담자의 현재 행동 배후에 숨어 있는 의미를 해석하여 가르친다.
4) cottone은 전신분석적 상담의 진행과정을 다음의 세 단계로 설명한다.
(1) 사정 : 의학적 진단 및 증상, 생애 역사 등 내담자가 관계된 정보를 통한 정신분 석적 가설을 세움
(2) 치료과정 : 치료 과정은 자유연상과 꿈의 분석, 전이 및 저항의 해석 등을 통해 내담자의 내면에 흐르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갈등을 의식화 시 키는 과정이다. 비록 프 로이드는 정신분석을 정립하면서 상용하지 않았지만 때때로 정신분석가들은 최면 을 사용하기도 한다.
(3) 사례관리 : 정신분석 상담의 진행은 내담자의 삶에 대한 분석과 해석, 그리고 재분석의 반복적인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은 상담자와 내담 자가 일주일에 여러번 만나거나 때로는 수년에 걸친 과정이 되기도 한다.13)
12. 상담 및 치료 기법
1) 정신분석상담은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지성적인 통찰을 얻으며 증상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상담을 통하여 정화, 통찰의 달성, 무의식에 대한 인식, 지성적 정서적 통찰력 회득, 등을 통하여 인견 변화에로 나간다.
3) 정신분석상담의 치료기법으로는 자유 연상, 꿈의 분석, 전이와 저항의 해석, 저항의 해석 등이 있다.
4) 자유연상
(1) 자유연상은 정신분석상담의 가장 핵심이 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내 담자로 하여금 편안히 누운 상태에서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아나 감정 또 는 어떤 댕상과 관련된 기억들을 아무런 수정도 가하지 않고 이야기하도 록 하는 것이다.
(2) 자유연상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증상과 과련된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 들이 차츰 드러나게 되며, 상담자는 이를 통해 내담자의 증상이 무의식 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해석해 주어서 내담자의 심리 심층에 억 압되어 있는 정신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이끌어 준다.
5)) 꿈의 분석
(1) 굼은 자유연상과 함께 무의식의 세계를 알 수 있는 자요한 자료를 노 출 시킨다.
(2) 이러한 꿈의 의미를 분선하고 해석함으로써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 금 미혀결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6) 전이의 해석
(1) 전이는 내담자가 과거에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있었던 인물에 대한 소망이나 기대 도는 감정 등이 치료적 관계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상담자에게 투사되어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2) 상담자는 이러한 전이에 대한 통찰과 해석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에 집착되어 성장을 방해하는 정서적 갈들을 해소하도록 도와준다.
7) 저항의 처리
(1) 무의식이 의식화 되는 과정에서 내담자는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게 된 다. 저항은 상담의 정신분석의 과정에서 무의식이 의식화 되는 것을 의 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방해하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태도 전반을 말한 다.
(2) 상담 중의 침묵, 상담시간을 지키지 않음, 상담을 지루하게 여김, 과 도한 정서적 반 응 등 저항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3) 상담자는 내담자가 보이는 저항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내담자에게 직절히 해석해 줌으로써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협조를 이끌어 낼 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무의식적 세계를 통찰하도록 한다.14)
13. 공헌 및 제한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은 상담 및 심리 치료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프로이드가 살던 시대에 있어서 전신분석은 거의 혁명적이라 할 수 있고, 인간의 본성과 심리적 문제를 보는데 있어서 획기적인 안목의 전환을 가져다 주었다.
2) 인간의 정신건강을 돕는 상담 및 심리 치료에 있어서 대부분의 이론들은 프로이드의 이론에서 출발하여 확장되어지거나 프로이드의 이론을 반대하는 입장에서 인간에 대한 이해와 심리적 문제를 정립하였다. 반대하든 찬성하든 그만큼 프로이드의 이론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볼수 있다.
3) 정신 분석은 상담의 심리학적 패러다임을 여는 서정과 같은 역할을 하였다. 특히 인간의 심리적 갈등과 문제에 대한 무의식의 역할을 정립하여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현재의 행동과 증상의 근원이 어떻게 과거와 연결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개념적인 틀을 제공해 주고 있다.
4) 반면에 무의식을 의식화시켜 심리적 갈등을 해소시키고 인격의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정신분석상담은 이론과 방법면에서 많은 제한과 논란의 여지를 가지고 있다. 특히 외디풓스콤플렉스와 성욕에 바탕을 둔 이론정립은 지나치게 추론적이며 인간에 대한 전인적인 이해를 간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5) 또한 프로이드의 이론이 성적 억압이 심했던 19세기 말 유럽 상류층의 신경증 환자들의 경험에만 의존해 있기에 문화적 바탕을 간과한 채 일반적인 인간이해로 개념화 시키기에는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6) 상담의 진행과정에 있어서 장기간이 요구되어지는 것도 정신분석상담의 큰 약점이 아닐 수 없다.15)
이 상담은 전문적 자질이 없으면 할 수 없는 상담이기도하다.(역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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