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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가족상담 기법 연구에 관하여~

힐링&바이블센터 2006. 7. 31. 21:26

♣가족상담기법 연구에 관하여
- 가족상담의 활성화 위해 노력

- 주 영 아 /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교수 -
 

청소년들을 건전하게 육성하고자 다양한 상담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1997년부터 2000년까지 수행된 가족상담기법에 관한 연구는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예방, 그리고 교정의 해결방식의 원천인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상담의 활성화를 도모하였다는 점에서 볼 때 매우 의미가 크다.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 일탈행동은 가족의 기능과 가족 구조의 와해에 그 원인이 있으며, 따라서 청소년문제의 해결과 예방에는 청소년 개인의 문제와 부적응만을 다루는 개인상담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일탈행동을 보이는 청소년과 그 부모를 조력하기 위해 가족상담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연구 첫해인 '97년에는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과 전략들을 살펴봄으로써 가족상담의 기본적 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콜로키움, 그리고 관련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문제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초점은 가족문제의 핵심은 관계의 문제이며, 그 외의 문제는 관계의 문제에서 파생되는 것으로 개념화하였다. 그리고 관계의 문제를 중심으로 가족들이 경험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조직하였는데 그 결과 정신분석적, 대상관계 이론적, 구조주의적, 문제해결적, 체제이론적, 현상학적 이론, 관계이론으로 가족상담기법이 통합되었다. 이 틀에 맞추어 가족상담의 개관, 가족상담초기과정에서 다루어져야 할 상담목표와 상담내용, 가족상담에 요구되고 활용될 수 있는 상담전략, 연습교본 등을 개발하였다. 가족상담기법연구I은 가족상담의 모형을 제시하였고, 가족상담을 실시하는 상담자가 실제 상담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상담연습교본을 구성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한국 가족만이 갖는 가족의 역기능 유형 검증 - 유형별상담기법 개발
'98년에 이루어진 가족상담기법연구 II는 한국가족만이 독특하게 갖는 가족의 역기능 유형을 검증하고 각 유형에 가장 적절한 가족상담기법을 개발하였다. 연구내용은 I, II로 볼 수 있는데 연구내용 I은 한국가족의 특성에 대해 우리 나라의 사회 문화적인 구조로 설명하고, 한국가족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한 이해틀을 제시하였으며, 연구내용 II에서는 가족 및 가족이 갖고 있는 당면 문제의 변화를 위한 상담자의 개입전략 개발과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적 상황에 맞는 가족상담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높다.
가족상담 기법연구 III은 '99년에 이루어졌는데, 이 연구는 청소년의 일탈행동은 자녀-부모의 갈등관계와 가족문제에 그 핵심이 있다는 데 이론적 근거를 두었다. 연구를 통해 비행청소년 가족의 문제는 자녀들의 자율성과 독립성에 대한 욕구와 상충되는 부모의 통제중심적 전통적인 양육태도로 인한 역기능적 가족관계에 그 원인이 있음을 밝혔다.

청소년의 일탈은 자녀 부모의 갈등 및 가족문제가 핵심 밝혀
연구내용으로는 일탈행동을 보이고 있는 비행청소년의 가족에 대한 면접조사를 통해 비행청소년 가족의 부모와 자녀의 호소문제, 각 대상에 대해 문제라고 지각하고 있는 사항들, 서로에게 갖는 기대들을 제시하였으며, 이 면접조사 결과를 통해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가족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에는 비행청소년 가족을 상담할 때의 주의점, 상담자로서 요구되는 자세, 비행청소년 가족의 특이성 등에 대한 고찰과 함께, 상담초기, 중기, 종결의 각 상담과정의 상담목표와 상담자 개입전략, 상담기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청소년 가족상담은 자녀들이 부모와의 마찰과 갈등으로 인해 빚어진 자녀의 문제행동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기 전에 예방적 차원의 개입이나 조기개입을 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주장하였다. 이것은 예방적 가족상담을 통해 부모가 자녀와의 관계와 역할을 재규정하고, 자녀의 욕구와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에 민감하게 대처하며 갈등을 생산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조력함으로써 문제의 악순환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줄 수 있음을 함의하고 있다.

가족간 분리와 밀착의 문제 및 역기능적인 대화양식 지적
가족상담기법 연구 IV는 크게 두 가지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한 가지는 청소년기 자녀의 가족문제 영역을 정의해보고, 이 정의를 바탕으로 한국 청소년기 자녀 가족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실태조사 연구결과를 보면, 우리 나라 청소년 가족의 문제는 첫째, 통제와 독립성 요구의 갈등으로 가족간 분리와 밀착의 문제, 둘째로는 역기능적인 대화양식을 지적하고 있다. 가족상담기법 연구 IV에서 새로이 다룬 역기능적 대화양식이란 우리 나라 청소년기 가족이 겪는 문제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에 그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즉 가족간 대화시 주로 각자가 '자기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대화에 초점을 두고 있고, 표면적 수준의 대화와 내면의 심리적 수준의 대화가 다른 이중 메시지가 오고 가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한 가지 연구내용으로는 이러한 실태조사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청소년기 가족문제를 위한 가족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로는 Bowen의 세대간 이론과 Satir의 의사소통이론, Minuchin의 구조주의 이론의 접목이 제안되었다. 가족구성원간 부모와 자녀가 분화되지 못하고 청소년기 자녀들이 심리적 독립을 의식적으로 원하면서도 밀착된 관계에 상호익숙해 하는 양가적 태도는 Bowen의 분화이론과 Minuchin의 경계선의 밀착으로 설명될 수 있다. 또한 우리 나라 청소년기 가족은 부모와 청소년 자녀간 대화에 대한 동기는 높지만, 어떻게 대화하는 것이 건강하고 효과적인 대화인지를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기 가족에서 의사소통 훈련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즉, Satir가 제시하고 있는 자존감을 높여주는 의사소통, 정직하고 직접적인 의사소통, 감정을 자유롭게 주고 받는 의사소통을 가리키는 건강한 의사소통방식이 우리 나라 청소년기 가족에 결여되어 있음을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앞으로는 우리 가족문화와 특성을 반영한 우리 나라의 가족문제를 개념화하는 작업, 또 가족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가족 평가도구 개발, 그리고 우리 나라 가족에게 적합한 상담개입방안을 찾는 것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출처 : 서사대상담심리학과제1회(4학년)
글쓴이 : 파랑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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