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공간/목회 자료실

[스크랩] 제2 대각성 운동

힐링&바이블센터 2010. 8. 15. 18:11


전주 : 스코틀랜드의 캠버스랑 부흥운동과 그 소멸

영국의 스코트랜드의 캠버스랑(Cambuslang)의 부흥운동과 미국 테네시주의 케인-륏지(Cane Ridge)
부흥운동의 두 사건은 60년이라는 시간적 차이와 대서양이라는 공간적 거리에 의해 멀리 떨어져 있었으
나 그 양상이 너무나 유사하여 잠깐 쉬었다가 다시 시작한 부흥운동 같았다.
두 부흥운동은 모두 성찬 예식을 하는 도중에 일어났다. 그 당시 장로교는 일년에 단 한번 특별 성찬식을
거행했는데 이 예배는 며칠 동안 금식기도하며 말씀을 듣고, 합심하여 회개를 한 이후에 이루어졌다.
캠버스랑 부흥운동은 미국의 제 1 대각성운동이 절정기에 이르렀을때인 1742년 윌리엄 맥컬로흐(William
McCulloch)목사의 주도로 일어났다. 1741년, 캠버스랑의 성찬식 때 사람들이 쓰러지는 현상이 나타나
고 많은 회심 자들이 생기게 되었다.
그 다음 해 1742년 8월에 캠버스랑 교회가 제 2차 성찬식을 거행했을때 영국 전역에서 수 천명의 사람들
이 몰려왔다. 20명이 넘는 목사들과 함께 성찬식을 거행하는데 수백 명이 쓰러지고, 예언의 말, 기쁨의
웃음, 신음과 탄식, 회개와 회심 등의 현상이 나타났다.
그러나 많은 대학 교수들과 성직자들이 단지 집회의 외형적인 현상들을 관찰하고 비판적으로 돌아섰다.
그들은 성찬식에 참석한 목사들을 '열광주의자'로 조롱했으며, 어떤 비평가들은 그 부흥운동을 '마귀적'
이라고까지 혹평했다. 미국의 제 1 대각성운동이 찰스 초운시의 반대로 소멸되듯이 캠버스랑에서도 종교
비평가들의 반대로 부흥운동이 소멸되었다.
그 다음해의 성찬식은 거의 영향력을 나타내지 못했다. 1742년 캠버스랑에서 있었던 성찬식때와 같은
부흥 운동은 스코틀랜드에서는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았다.

제 2 대각성 운동의 시작 : 미국케인-륏지 부흥운동
제 2 대각성운동은 대략 1795년부터 1835년경까지 이어졌다. 제 1 대각성운동보다 훨씬 그 기간이 오래 지속되며, 두 단계로 나누어 일어났는데 미국과 세계에 끼친 영향은 지대했다.
  1800년에 거의 100만여명의 사람들이 동부에서 서부로 향했으며, 1803년에는 두배가 되는 사람들이 이주해왔다.
  서부로 이주해 온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경을 한 장도 읽지 못했으며, 설교를 듣지도 못했고, 예수의 이름을 들어본 적도 없었다. 그런데도 소수의 목사들은 두려움과 비탄에 빠져있었다.

성령의 기름부으심 >> 제임즈 멕그레이디 목사와 위대한 천막집회

  그런데 1799년경에 갑자기 미국의 동부, 서부, 남부의 도처에서 성령의 기름부으심이 특별한 방법으로 나타난다는 기쁜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했다.
  제 2 대각성운동의 제 1단계는 서부에서 제임즈 멕그레이디(James McGready, 1762-1817) 목사의 주도로 시작하여 그의 영향을 받은 발톤 스톤(Barton Stone)과 윌리엄 멕기이(William McGee) 목사들로 이어졌다.
  멕그레이디 목사는 감동적인 설교로 유명하였으며, 1791년 이후 북-케로라이나 주에서 부흥운동을 광범하게 펼쳤다. 그는 1796년에 켄터키주의 로간 지방에서 작은 세교회(Muddy River, Red River, Gasper-River)를 담임했다. 이 고장은 여러 주에서 도망해온 살인자, 말 도둑, 노상강도, 화폐위조범들이 몰려와 위험과 약탈이 상존하는 극단적인 원시사회를 형성하고 있음으로써 개척자들은 어려운 삶을 살아야했다.
  멕그레이디 목사는 겁이 없는 목사로 하늘나라의 영광과 동시에 지옥의 무서움과 구원의 문제를 설교했다. 이들 악당들은 그의 설교에 충격을 받아 자신들의 타락상을 깨닫게 되고 구원을 위해 부르짖게 되었다.
  제일 첫 번째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난 것은 1800년 6월, 5명의 목사들의 협조를 받아 자신이 목회 하는 세 교회의 500여 교인들을 상대로 레드-뤼버 '천막 집회'(Camp meeting) 때였다.
  그들이 거행한 성찬식은 60년 전 캠버스랑의 성찬식 때처럼, 부흥운동이 되었다. 성찬식 때 성령의 강한 역사가 나타나 사람들은 쓰러져서 마루바닥을 덮었으며, 자비를 부르짖는 소리가 하늘에 닿았다.
  멕그레이디와 동료 목사들은 성령의 역사를 확신하고서 1800년 7월 말경 게스퍼-뤼버에서 다시 집회를 가졌다. 8,000여 명의 사람들이 100마일이나 먼 곳에서부터 마차를 타고 몰려와서 도처에 천막을 쳤다. 이것이 역사상 '천막 집회'의 시작이었다.
  이 3일 동안의 집회에서 윌리엄 멕기이 목사의 감동적인 설교에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했다. 설교가 끝날 무렵 비탄에 빠진 회중들의 부르짖음 때문에 설교가 들리지 않을 정도였다. 예배가 끝났는데도 아무도 숙소로 돌아가려 하지 않았다. 기이하고 놀라운 일들이 나타나고 회심과 각성의 물결이 일어났다.
  게스퍼-뤼버 집회는 각성운동의 전환점이 되었으며, 계속 몇 달 동안 다른 대형 천막 집회들로 이어졌다. 그 지방의 부흥운동은 장로교회에서 곧 변경 지역에 있는 침례교와 감리교, 그리고 테네시 주와 미국 북-중부로 확산되었다.

케인-륏지 부흥운동 >> 발톤 스톤 목사와 대형 천막집회

  제 2 대각성운동의 성령 충만한 역사는 멕그레이디 목사의 영향을 받은 발톤 스톤(Barton W.Stone, 1772-1844) 목사의 활동을 통해서 나타났다. 스톤은 켄터키 주의 케인-륏지 교회와 콘코드 교화의 장로교 목사였다. 그는 로간 지방에 가서 멕그레이디 목사의 사역을 보고 온 후 1801년 8월 첫 주에 케인-뤼지 교회에서 성찬식 집회를 갖는다는 것을 발표했다.
  놀랍게도 멀리 오하이오 주와 테네시 주에서도 2만여 명의 군중들이 이 집회에 몰려왔다. 그 숫자는 그 주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었다. 그 당시 켄터키 주에서 제일 큰 도시인 렉신턴의 인구는 1,800여명에 지나지 않았다. 그 많은 사람들이 140대의 마차를 타고 천막을 들고 왔음으로 미국 최초의 대형 '천막 집회'(camp meeting)가 되었다. 주지사에서부터 수백 명의 노예에 이르기까지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모였다.
  스톤 목사와 동료 목사들은 많은 사람들을 감당하기 어려워 집회를 나누어 인도하게 했다. 장로교 목사들은 감리교와 침례교 목사들에게 원조를 청했는데, 그들은 모두 이 초청에 응하여 죄인들을 구원하겠다는 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 사역을 했다.
  케인-륏지 집회에서 성찬식을 거행했을 때 사람들이 도처에서 푹푹 쓰러지고,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울부짖고, 기쁨의 환성을 지르고, 거룩한 웃음을 웃고(가끔 신경질적으로 웃기도 하고), 몸을 움츠리고,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는 등 굉장한 열광(enthusiasm)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과장되고 왜곡되어 보도됨으로써, 일부 인사들은 천막집회를 불신하기도 했다. 많은 목사들도 나타난 현상에 반대입장을 보였으나, 그 집회의 열기를 조종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거친 변방의 환경 속에서 살던 사람들은 천막집회에서 격한 감정을 표출하기도 했으나 그보다는 위대한 영적 각성의 모습이 더 많이 나타났다. 부도덕하고, 난폭하고, 신앙심이 없는 사람들이 예수를 믿게되어 부드러워지고, 소망 있는 삶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폴 콘킨(Paul Conkin)은 케인-뤼지 집회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쓰러지는 현상과 함께 다양한 육체적인 현상들이 나타났는데 이런 현상이 나타난것은 스코틀랜드의 (캠버스랑) 교회로 거슬러 올라간다. …부르짖음이나 신음, 중언부언에 가까운 조리 없는 말들, 거룩한 웃음, 찬양 등, 이런 현상은 아침 시간에도, 어떤 사람들은 밤을 지새우면서, 끊임없이 외형적인 현상을 표출시켰다. 피곤에 지친 목사들은 쉴 사이도 없이 쓰러져 있는 사람들을 돌보고, 회개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며, 히스테릭한 사람들을 진정시켰다.'
   많은 목사들이 이런 외형적인 현상을 수용하지 못하고 대각성운동을 반대했으나 대각성운동을 반대했으나 대각성운동의 열기를 식히지는 못했다. 그 이유는 캠버스랑과는 달리 케인-륏지에서는 비아냥거리는 목사나 조롱하는 자의 영향력이 적었으며, 이신론적(예수를 성자로 보는) 귀족들이 참석하지 않았고, 기적종교론적(성령의 역사가 사도시대로 끝났다는 이론) 신학자들이 멀리 떨어져 있어서 성령을 소멸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곳에 참여한 많은 사람르이 성령의 역사를 강하게 체험했기 때문에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부흥의 불길은 보다 지성적인 대서양 해안 지역을 포함하여 전국 도처에 퍼져 나갔다.
   이 천막집회는 미국 기독교에 위협적인 요소였던 이신론을 파괴시켰으며, 복음주의적 교회들 특히 침례교회와 감리교회의 부흥 운동을 확립시키는 도구가 되었다. 이 부흥운동은 역사가들에 의해 '제 2 대각성운동'이라 불려지며 전국의 각 지방으로 확산 되어갔다.

어두운 그림자 >> 이신론

   1750년대부터 근본적인 기독교 교리를 부정하는 보편적 구원론자(Universalist: 모든 사람이 결국은 모두 구원받을 것이라는), 유니테어리언(Unitarian : 삼위 일체설을 부인하고 그리스도를 신격화하지 않는), 이신론자(Deist : 계시보다는 인간의 이성에 바탕을 둔 자연종교 신봉자로서 창조주는 더 이상 창조된 세계에 간섭하시지 않는다는) 그룹이 등장하였다.
   조나단 에드워즈의 손자인 티모시 드와이트 목사는 미국 혁명 전과 그 기간 동안의 시대를 표현하여 '안식일을 모독하고, 언어를 남용하고, 술취하고, 노름하고, 음탕하고…, 거룩한 것을 천시하는 헛된 사상으로서 모든 도덕적, 종교적 주제에 대해서 냉담한' 시대라고 말했다.
   혁명전쟁이 끝난 후의 20여 년은 미국 기독교 역사의 활력소에 가장 낮은 쇠퇴기였다. 미국 뉴잉글랜드 지방(동부)의 교회는 일년에 겨우 4~5명의 새 교인이 등록할 정도였다.
   미국 혁명이후 1789년에 프랑스의 이신론(Deism)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궁극적인 권위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인간의 이성이라는 것을 가르쳤다. 이신론은 영향으로 미국에 이교도적인 서적이 판을 쳤는데, 이들 서적들은 신, 구약 성경을 경시하고 인간의 이성을 찬양했다. 미국의 제 3대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1743-1826)은 이신론자로서 종교란 하나님의 계시가 아니라 단순히 도덕적인 법규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국 제 2 대각성운동의 아버지 찰스 피니 : 그반대와 찬성
   이 시점에서 찰스 피니(Charles Finney, 1792-1875)가 등장, 제 2 대각성운동은 절정을 이루었으며(제2단계), 1825년 후반부에서부터 반세기 동안 지속하게 된다. 이 제 2 대각성운동은 미국에 쏟아진 축복이었다. 선교사를 외국에 파송하고, 학교와 대학을 세우고, 수만 명이 회심하게 되고, 반 노예운동, 여권신장, 형무소개선, 금주운동 등 많은 개혁이 일어났다.
   피니를 통한 각성운동은 자신의 영적 회심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회심 전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적으로 (intellectually) 믿었으나, 회심 후에는 성경말씀을 지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하나님의 음성으로 받아드렸다. 말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드린 것이다.
   1821년 10월 10일 그는 자신이 근무하는 법률사무소에서 환상 가운데 빛으로 임재하신 예수님을 만났다. 그는 '나는 주님의 발앞에 쓰러져서 나의 영혼을 주님에게 쏟아 놓았다. 나는 어린아이처럼 큰 소리로 울면서 목 메인 소리로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회개를 다하였다. 나는 주님의 두 발을 나의 눈물로 온통 다 적시어 놓았다'라고 회술했다.
   '성령이 나에게 임하셔서, 마치 전류의 파장이 내 온 몸을 꿰뚫고 흐르고 또 흐르는 듯 하는 느낌을 느꼈다. 정말 성령은 사랑의 물결이 엄습해 오듯 내게 밀려왔다. ……성령의 파도가 계속 밀어닥칠 때 나는 감당할 수 없어 죽을 것만 같았다.'
   이러한 피니의 성령 충만의 체험은 바울이 다메섹 도상에서 빛과 음성을 듣고 땅에 엎드러지는 경험처럼, 땅에 엎드려지는(넘어지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피니의 고백에 따르면, 어느 날 아침에 교회 기도회에 참석했을 때 돌연히 하나님의 영광의 빛이 신비한 모습으로 그를 두루 비췄다. 그 순간 그는 땅바닥에 쓰러졌다. 그 빛은 사방으로 비취는 태양의 찬람함 같았다고 했다.
   이런 영적 체험 후, 피니의 복음전도 사역은 화산처럼 폭발하기 시작하여 피니는 미국의 제 2 대각성운동의 거장으로 나타났다.
   피니는 젊은 사람들과 기도하기를 일주일 동안 계속했는데, 놀랍게도 그들에게 폭포같은 성령이 임재하셨다. 그곳에 모였던 젊은이들은 온 몸에 힘이 다 빠지고 골방에서 발로 일어설 수가 없었다. 또한 마루 바닥에 엎드려서 말로 표현되지 않는 신음 소리로 기도함으로써 성령 충만을 체험했다.
   피니가 소돔이란 미국 마을에서 집회를 시작하고 15분도 채 지나지 않았을 때이다. 사람들이 사방팔방으로 앉은 자리에서 넘어지면서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울부짖기 시작했다.
   피니는 '내가 양손에 칼을 쥐고 휘둘러도 그들을 그렇게 재빨리 넘어지게 할 수 없을 것이다. 처음 넘어지기 시작하여 2분도 채 못되어 거의 모든 회중이 주저앉거나 넘어지는 현상이 일어났다. 말을 할 수 있는 자는 누구나 자신을 위하여 기도를 드리고 있었다'고 말한다.
   피니가 유티카(Utica)에서 집회를 인도하는 동안, 그 지방의 오네이다(Oneida) 장로회 노회도 모였다. 피니의 사역을 못마땅하게 여긴 한 늙은 목사는 피니가 인도하는 집회에 격렬한 비난의 연설을 했다. 그 집회에 참석했던 많은 사람들이 깜짝 놀랐으며, 나쁜 영향을 염려하여 울면서 기도했다. 그 다음날 아침, 그 늙은 목사는 침대에서 시체로 발견되었다.
   피니가 뉴욕 방직공장을 견학하는 동안 일하던 한 처녀가 피니가 다가가자 손을 부들부들 떨면서 푹 쓰러졌다. 소녀는 눈물로 통회하는 역사가 일어났으며, 그 순간 마치 화약이 폭발하듯 그 방에서 일하던 모든 사람들이 통회하는 역사가 일어났다.
   그 공장 주인은 '공장 일보다 영혼 구원의 일이 더 중요하다'라며 그 날로 공장 문을 닫고 피니를 초청하여 공장에서 집회를 열었다. 사장은 모든 직공들을 참석하게 했으며, 며칠이 지나자 놀라운 능력이 나타나 모든 직공들이 예수를 믿게 되었다.
   이러한 성령의 역사가 일어나자 1826년 겨울에서 봄에 이르는 동안 유티카 지방에서 부흥회를 통해 회심한 사람들이 그 노회내에 3,000명에 달했다. 많은 법관들, 변호사들,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게되고, 각성 운동에 참가했다.
   피니는 1825년 후반부에 도시 중심으로 집회를 가졌으며, 뉴욕에서는 7년 동안 대집회를 가졌다. 피니가 말씀 중심으로 복음을 전했을 때, 하나님의 임재하심으로 많은 역사가 일어났다. 뉴욕의 롬(Rome)에서 500명, 유티카에서 500명, 주변 지역 교회에서 1,000명이 회심하게 되었다.
   피니는 다른 목사들과는 달리 자유로운 형태의 설교를 했으며, 개인의 이름을 불러가면서 기도해주었다. 여성들을 회중 앞에서 기도와 간증을 하게 했으며, 회심자들을 강단 앞으로 불러 세웠는데, 이것을 소위 '새로운 척도'(New Measures)라고 했다. 피니의 '새로운 척도' 운동은 반노예운동, 여권운동, 형무소개혁, 금주와 절제운동 등 많은 사회적인 개혁 운동을 동반했다.
   피니의 '새로운 척도'의 개혁운동에 반대한 목사는 컨넥티컷트 주의 아사헬 냇틀톤(Asahel Nettleton, 1783-1844) 목사로서, 그와 다른 목사들은 정통적인 전통을 고수하려했다. 그는 피니와는 달리 조용하고, 품위 있고, 엄숙한 분위기의 예배를 원했다. 그는 대단히 성공적인 복음전도자로서 그의 집회를 통해 30,000여 명이 회심하는 역사가 일어났다.
   피니의 집회에서 나타나는 외적 현상과 '새로운 척도' 운동 때문에 반대와 찬성의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반대 세력도 만만치 않았다. 반대 세력은 피니에 대한 거짓 풍문을 퍼뜨렸으며, 피니의 활동을 정탐하여 방해 공작을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온 교회가 그에게 강단을 허락하지 않을 정도의 반대도 있었다. 피니는 일생을 통해 많은 반대와 조롱을 받았다.
   그러나 피니는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고 복음을 전했다. 피니는 주님으로부터 반대 세력이 결코 이기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음성으로 들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방해 공작이 심할수록 더 열심히 기도하고 하나님과 더욱 가까워지는 영적 체험을 하게되었으며, 피니의 부흥 운동은 불길처럼 타오르게 되었다. 그를 반대하는 세력은 약해지고, 반면에 그를 지원하는 세력은 더욱 강하여 졌으며, 결국 제 2 대각성운동은 그를 통해 절정에 이르게 되었다.
   미국 콜롬비아 노회에서 피니에 대한 거짓 송사만을 믿고 특별 위원회를 구성했다. 피니를 심문함으로써 피니의 집회를 방해하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조사 위원 중의 한 목사가 피니에게 편지를 보내어 피니를 조사하도록 자기 교회에서 집회를 인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 목사의 요청대로 피니는 그 교회에 가서 설교를 했다. 그 목사가 피니의 설교를 듣고 노회에 통보하기를, 피니의 설교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더 이상 피니를 방해하지 말라고 하고, 동시에 주님께서 피니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피니를 방해하면 하나님과 맞서 싸우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로 인해 콜롬비아 노회에서는 피니를 반대하는 소리가 없어지고, 피니의 복음 전하는 일에 협조를 했다. 그를 반대하던 여러 교회 그를 초청하게 되었다.
   보수적인 학파의 신학자였던 월밍톤의 길버트(Gilbert)목사도 피니를 초청하여 집회를 가졌다. 그 집회에서 피니는 두 시간동안 어찌나 강렬하고 철저하게 죄를 통박하며 설교를 했던지, 온 회중이 흥분하여 웃는 사람, 통회하며 우는 사람, 화를 내는 사람들로 흥분의 도가니가 되었으며, 아무도 교회를 떠나는 사람이 없었다.
   필라델피아에서 피니는 3,000명을 수용하는 한 독일계 교회에서 집회를 계속했다. 그 집회에서도 기적을 동반한 성령의 역사가 나타났다. 미국 뉴잉글랜드 전역에 부흥이 일어났으며, 부흥이 절정에 달했을 때 일년에 100,000명의 개종자가 생겼다.
   피니는 19세기 미국에서 위대한 복은 전도자로 등장했을 뿐 아니라 1835년에는 오베린(Oberlin) 대학에서 죽기까지 신학교에서 가르쳤다. 그의 위대한 공적은 기독교 역사상 결코 허물 수 없는 금자탑을 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흥운동의 반대와 찬성이 제 1ㆍ2차 대각성운동을 통해서 주로 여러 가지 외형적인 현상(manifestation)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외형적인 형상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막 16:20)하기 위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ydjy.pooding.com에서 인용


출처 : 사무엘의 사역마당
글쓴이 : samuelp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