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은 일반적으로 J(jawist:신명을 여호와로 부르는 유다 계열의 문서로 신인동형론적 묘사가 많다. 이는 BC 950 - 850년 사이에 구전되었다.), E(elohimist:신명을 엘로힘으로 부르는 북방 에브라임 계열의 문서로 신비적 요소와 개념적 요소가 강하 며, BC 850- 750 년 경에 구전되었다.), D(deutronomist:이는 BC 7세기 경에 기록되어 전해져 오다가 성전에서 발견되어 경전화 되었으며, 종교의 경건을 강조하고, 축복과 저주가 교차하는 역사관을 갖고 있다.), P(priest code:여기에는 율법, 족보, 종교적 제관습의 설명 및 가나안 토지 분배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P문서는 J,E,D 문서의 주석 및 보충 설명으로 구성되었다.)로 불리 는 기록물들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문서들이 초기에는 구전으로 전수되다가 어느 일정시기가 되어 하나의 율법으로 편집되었다. 구약성서에서 "율법"이라는 표현은 바로 오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을 말하는 것이다. 왜내하면 이 5권의 성서가 가장 먼저 편집되어 출판되었고, 유대의 정경으로 인정 받았기 때문이다. BC 621년경 D문서 즉 신명기 법전이 최초이며, 650년경에 J와 E 문서와 여호수아와 열왕기 상 2장 까지의 서사 문학적인 법전으로, 550년경 신명기 법전은 예루살렘 멸망까지 기록되었고, 열왕기는 신명기의 내용과 모순이 없도록 쓰여졌으며, 사사기는 550년경에 재편집되었다.
출애굽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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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에서의 고난 | 해방 | 율법과 계약 | ||
모세와 이스라엘의 고난 | 바로와 애굽의 재앙 | 홍해의구원 | 광야의 예비 | 시내산에서의 가르침 |
1: - 7:13 | 7:14 - 12: 36 | 12:37 - 15:21 | 15:22 - 18:27 | 19: - 40: |
이스라엘의 고난 모세의 탄생 소명이야기 |
10가지 재앙 - 피, 개구리 이, 파리, 전염병, 독종 우박과 불 어둠, 메뚜기 장자의 죽음 |
홍해의 건넘 해방 모세와 미리암의 노래 |
광야 마라 만나 메추라기 아말렉 |
19 - 24 십계명과 계약 법전 25 - 31 제례 규칙, 성별 후대 추가 ( 30장) 32 - 34 우상 숭배와 계약갱신 35 - 40 의식 법령 집행, 성막 설치 결론(40:34-38) |
애굽에서 고난받는 이스라엘 | 시내산을 향하는 해방된 이스라엘 | 시내산에서의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계약 | ||
고난받는 하나님 백성 | 12:1- 출애굽과 하나님의 은혜 | 성막 가운데에서의 하나님의 영광 |
1) 박해 시기
2) 출애굽시기
3) 시내산 여행
4) 광야 유랑 시기
3. 출애굽기의 신학적 주제들
1) 구원, 해방(SALVATION, LIBERATION)
2) 유월절(PASSOVER)
3) 십계명(the Ten Commandments)
① 다신론 시대에 유일신 신앙의 강조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참된 신앙은 유일하시고 보편적인 하나님 신앙에 관련되며, 하 나님은 종교와 체제 그리고 이념을 넘어선 하나님 위에 계신 하나님(God above God)이다.
② 우상 숭배의 배격과 영적인 하나님 인식을 필요로 한다. 인간의 욕구는 어떠한 대상을 신격화하고 그것을 숭배하는 경향이 있다. 하나님은 이를 배격하기 위해 시각적 현실체로써 우상을 부정한다.
③ 신성 모독에 관련된 이 조항은 하나님 앞에서 거짓된 행위나 위선적 행동은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훼손하는 행위로써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미국의 법원에서 진실을 말할 것을 성서에 손을 대고 선언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④ 안식일의 성별을 강조함으로써 모든 존재의 휴식을 강조하는 중요한 사항이다. 이 시간은 재충전을 위한 기회이며, 그리스도 인에게는 새로운 교육의 시간이다.
⑤ 부모에 대한 공경과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강조하는 조항으로 핵가족화로 붕괴되어가는 가족의 관계성에 중요한 동기를 제공한다.
⑥ 오늘날 생태학적 위기에 놓인 지구 시대에 있어서 살인과 불법적인 살생을 금하는 조항으로 오늘날의 자살, 안락사, 뇌사 그 리고 사형 문제등에 대한 신앙적 이해를 필요로 한다.
⑦ 결혼의 신성함을 중시하고, 일부일처제의 현실을 긍정하고 간음을 금지하는 조항으로 성도덕이 문란한 오늘날 사회에서도 당 연한 도덕률이다.
⑧ 이 계명은 재산권에 대한 사항으로 타인의 소유권을 침해하는 행위는 심각한 법적, 신앙적 장애를 가져온다. 그리스도인은 힘껏 벌며, 힘껏 모으고, 힘껏 남을 도우는 삶이 필요하다고 웨슬레는 강조한다.
⑨ 거짓 증거는 타인의 명예 훼손 뿐만 아니라 개인 그리고 여러 관련된 존재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수도 있는 것이다. 나아가 서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법정에서나 사회에서 올바른 말을 할 필요성이 있다.
⑩ 예수님의 말씀대로 탐욕 그 자체가 죄를 범한 것이라는 말씀과 동일한 것으로 내적인 동기가 부당할 때 현실적인 불의가 생 겨날 수 있다. 죄는 잉태되며 성장할 가능성이 항상 크기 때문이다. 바로 이 계명은 삶에 있어서의 순수성을 강조하고 있다.
4) 계약 법전( Cavenant Code)
5) 성막(Tabernacle)
구덕관, 구약개론 상, 대한기독교출판사,1984.
E.젤린,G.포러, 구약성서 개론, 대한기독교서회,1982.
박대선외 2인, 구약성서 개론, 대한기독교서회,1981.
성서주해 1, 류형기 편저, 한국 기독교문화원,1986.
I.젠센,J.왈톤, 크리스챤 성서연구챠트,박명곤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1984.
A.로드스, 통독을 위한 성서 해설, 문희석,황성규역, 대한기독교출판사,1982.
성서백과 대사전, 성서교재간행사,1981.
출처 : 행복충전소♥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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