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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서론

힐링&바이블센터 2008. 3. 4. 22:11

누가복음 서론

 

 

 

 

1.저자

본서에 저자명이 나타나 있지는 않지만, 많은 확실한 증거에 의해 누가가 저자로 인정된다. 본서는 사도행전과 한 짝이 되는 책이며, 이 두 책의 용어와 구조는 양서가 동일한 사람에 의해 기록되었음을 나타내 준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 두 책은 데오빌로라는 사람에게 전달된 책이며, 사도행전은 누가복음보다 앞서 기록되었다고 보고 있다(행 3:1). 사도행전의 어떤 부분에는 ‘우리’라는 인칭대명사가 사용되어 있는데(행 16:11-17;20:5-15;21:1-18;27:1-28:16), 이것은 이 구절에 나타난 사건들이 발생되었을 때에 본서의 저자가 바울과 함께 있었음을 나타내 준다. ‘우리’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하나씩 제거하다 보면, 바울의 “사랑하는 친구이며 의사인 누가”(골 4:14), 바울의 “동역자”(몬 24절)인 누가만이 가장 적절한 후보자가 된다. 누가의 본서 저작설은 고대 그리스도인 저서들의 일치된 증언에 의해 지지받는다. (예컨대, 주후 170년의 무라토리안 정경, 180년경 이레니우스의 저작들)

누가는 이방인 출신이지만 헬라 문화권에서 잘 교육받은 의사였고, 바울의 제 2차 전도여행시에서부터 로마에서의 1차 투옥시까지 여러 번 바울과 동행한 자였으며, 다른 사람들이 다 바울을 떠나갔을 때에도 끝까지 바울 사도와 함께 남아있었던 신실한 동역자였다.(딤후 4:11)

누가의 출생지(고향)로 제시된 장소들 가운데는 (수리아의) 안디옥과 빌립보가 있다.

 

2.수신자와 기록목적

이 복음서는 특별히 데오빌로를 위해서 기록되었는데(1:3), 그의 이름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란 뜻이다. 이 명칭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기보다는 한 사람의 특정인을 가리킴에 거의 틀림없다. 그의 이름에 ‘각하’란 말이 덧붙여진 것은 일 개인을 가리키며, 그가 로마의 장교이거나 적어도 부유한 고관이었음을 뜻한다. 그는 누가의 후원자로서, 누가의 글들(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이 복사되고 널리 전파되는 것을 돌봐줄 책임을 진 사람이었던 것 같다. 발행인에 대한 이와 같은 헌정사는 당시에 흔히 있었던 일이다.

그러나 데오빌로는 발행인 이상의 인물이었다. 이 복음서의 메시지는 본서가 회람되어 읽힐 사람들을 교훈하기 위함일 뿐만 아니라, 데오빌로 자신을 교훈하기 위함이었다(1:4). 이 복음서가 원래 데오빌로를 위해서 기록되었다고 하는 사실 때문에 본서의 목적이 제한되어지지는 않는다. 본서는 모든 신자의 믿음을 견고케 해주고, 불신자들의 공격에 답하기 위해서 기록되었다. 본서는 예수님에 관해서 혼란스럽고 사실무근한 보고들을 시정해 주기 위해서 기록되기도 하였다. 누가는 하나님 나라 안에 있는 이방인 그리스도인의 위치가 예수님의 교훈에 근거해 있음을 보여주기를 원했다. 또한 누가는 복음 전파가 온 세계에 확장되기를 소원하였다.

 

3.기록연대와 장소

누가복음의 기록 연대로서 가장 흔히 제시되는 두 가지 연대는 다음과 같다. (1)주후 59-63년 (2)70년대나 80년대(‘공관복음서의 연대측정’에 관한 도표를 참조하라)

본서의 기록 장소로서 아가야, 에베소, 가이사랴 등이 제시되기도 하지만, 로마일 가능성이 크다. 물론 본서의 수신지는 데오빌로의 거주지가 어디냐에 달려 있다. 팔레스틴의 지명들이 구체적으로 지적된 점으로 보아, 누가복음은 팔레스틴의 지리에 익숙치 않은 독자들을 상대로 기록된 것 같다. 그리고 누가가 이방인 전도에 남달리 많은 관심을 표명했다는 사실을 참작한다면 안디옥, 아가야, 에베소가 가능한 수신지라고 생각된다. 이 외에는 알 길이 없다.

 

4.문체

누가는 헬라어를 자유 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어휘는 폭넓고 풍부하며, 그의 문체는 때때로 고전 헬라어에 가깝고(1:1-4의 서문에서와 같이), 때로는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것과 같이 셈어에 매우 가깝다(1:5-2:52). 그의 어휘는 지역적이고 문화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 같으며, 기술되고 있는 특별한 지역이나 국민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사되었다. 또한 누가복음에는 역사가적인 관심과 면모가 전체에 흐르고 있다. 즉 구원사적 관심에서 예수님의 생애를 묘사하고 있다.

 

5.특성

이 세 번째의 복음서에는 구원의 도리를 이해하는 데 특히 중요한 예수님의 사역과 교훈이 제시되어 있다. 본서의 범위는 그리스도의 탄생에서부터 승천까지이며, 그 배열은 순서적이고, 본서의 대상은 유대인과 이방인이다. 문학적 우수성과 역사적 구체성과 예수님이나 그 주변 인물들에 대한 다정하고 예민한 이해심에 대한 기록이 본서의 특징을 이루고 있다.

공관복음서(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에는 예수님의 생애에 관한 동일한 사건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기사들의 유사성을 발견하곤 할 것이다. 그러나 그 기사들이 서로 불일치한 것은 개개 저자들의 강조점들이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 준다. 누가복음의 특징적인 주제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하나님의 계획내에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도 포함되어 있다는 보편성. (2)기도에 대한 강조, 특히 예수님께서는 중요한 사건에 앞서 기도하셨음. (3:21 참조) (3)복음 즉 ‘기쁜 소식’을 전달받았을 때 기뻐함. (1:14 참조) (4)여인들의 역할에 대한 특별한 관심. (5)가난한 자에 대한 특별한 관심. (예수님을 따른 사람들 가운데는 부자들이 약간 있었으나, 예수님은 가난한 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하셨던 것 같다) (6)죄인들에 대한 관심.(예수님은 죄에 깊이 빠진 자들의 친구였다) (7)가족 구성원들에 대한 강조. (예수님의 활동에는 종종 가정을 배경으로 하여 남자, 여자, 어린이들이 포함되어 있다) (8)‘인자’라는 칭호가 거듭해서 사용되었음.(19:10) (9)성령이 강조되어 있음.(4:1 참조)

 

6.자료

누가는 다른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생애에 대해 기록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1:1), 그가 누가복음을 쓸 때에 이러한 다른 사람들의 기록에 의존하지 않았음을 지적하고 있다. 누가는 “말씀의 목격자되고 일군된 사람들”의 기록에 의존하지 않았음을 지적하고 있다. 누가는 “말씀의 목격자되고 일군된 사람들”의 증언에 근거하여(1:2) -여기에는 사도들의 전도와 구전적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음- 개인적인 탐색과 배열로써 본서를 기록했다. 누가의 용어는 다른 공관복음서 기자들의 용어와 다르다. 또한 누가의 많은 독특한 자료들(10:1-18:14;19:1-28)은 그가 어떤 부분들은 동일한 자료들을 사용하였지만 누가복음을 독자적으로 저술했음을 나타내 준다.

 

7.계획

예수님의 사역에 대한 누가의 기록은 다음과 같이 주로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1)갈릴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사건들(4:14-9:50), (2)유대와 베뢰아에서 일어난 사건들(9:51-19:27), (3)예루살렘에서의 마지막 주간의 사건들(19:28-24:53). 누가복음의 독특성은 예수님이 유대와 베뢰아에서 마지막 사역하시는 데 관한 여러 가지 자료에 특히 잘 나타나 있다. 이러한 자료는 주로 예수님의 강론에 대한 기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누가복음에 나타난 23개의 비유들 중에 열 여섯 개가 이 부분에 나온다(9:51-18:14;19:1-28). 반면 누가복음에 나오는 20개의 이적들 중에서 단지 4개의 이적만이 이 부분에 나온다. 이미 9장에서(9:51 참조), 예수님은 자신이 예루살렘에서 최종적으로 나타나셔서 십자가에 달리신 것을 예상하고 계신 것으로 나타나 있다.(13:22 참조)

본 복음서의 주제는 예수님의 메시야적의 성격과 그의 전도사역이며, 중요 요절은 19: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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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인자의 소개󰠐� 인자의 사역󰠐�인자의 배척당하심󰠐�인자의 십자가와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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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락󰠐� 강 림󰠐� 사 역󰠐� 적대와 훈계󰠐� 진정성을 증명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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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누가복음 개요

1. 서문 - 저술의 방법과 목적/1:1-4

2. 인간이신 인자/1:5-4:13

1) 세례 요한의 출생/1:5-25

2) 인자의 탄생/1:26-56

3) 세례 요한의 도래/1:57-80

4) 인자의 강림/2:1-20

5) 아기 예수 찬양/2:21-28

6) 소년 예수의 성장/2:39-52

7) 인자의 세례 받으심/3:1-22

8) 인자의 족보/3:23-28

9) 인자의 시험 받으심/4:1-13

3. 인간에 대한 인자의 사역/4:14-9:50

1) 사역의 선언/4:14-30

2) 사역의 권위/4:31-6:11

(1)귀신에 대하여/4:31-37

(2)병에 대하여/4:38-44

(3)제자에 대하여/5:1-11

(4)더러움에 대하여(문둥병자가 고침을 받다)/5:17-26

(5)불완전에 대하여(마태를 부르심과 예화들)/5:27-39

(7)안식일에 대하여/6:1-5

(8)결함에 대하여/6:6-11

3) 사역의 동역자들/6:12-49

(1)�자를 부르심/6:12-16

(2)제자의 특징(대설교)/6:17-49

4) 사역활동/7:1-9:50

(1)질병에서의 사역/7:1-10

(2)죽음에서의 사역/7:11-17

(3)의심에서의 사역/7:18-35

(4)죄인을 향한 사역/7:36-50

(5)사역을 위한 재정지원/8:1-3

(6)비유들을 통한 사역설명/8:4-21

(7)폭풍우 속에서의 사역/8:22-25

(8)귀신에 대한 사역/8:26-39

(9)죽음과 절망 가운데서의 사역/8:40-56

(10)제자들을 통한 사역/9:1-9

(11)육적인 필요한 대한 사역/9:10-17

(12)예언사역/9:18-50

4. 인간에 의한 인자 배척/4:14-9:50

1) 사마리아인에 의한 배척/9:51-56

2) 세상적인 사람들에 의한 배척/9:57-62

3) 칠십인 임명/10:1-24

4) 율법사에 의한 배척(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10:25-37

5) 베다니에서의 영접/10:38-42

6) 기도에 관한 교훈/11:1-13

7) 민족에 의한 배척/11:14-36

8) 바리새인과 율법사에 의한 배척/11:37-54

9) 배척 가운데 주신 교훈/12:1-19:27

(1)위선에 관하여/12:1-12

(2)탐심에 관하여/12:13-34

(3)충성에 관하여/12:35-48

(4)분쟁과 표적에 관하여/12:49-59

(5)회개에 관하여/13:1-9

(6)위선에 관하여/13:10-17

(7)천국에 관하여/13:18-35

(8)완고한 자들에 관하여/14:1-6

(9)자기를 높이는 자들에 관하여/14:7-11

(10)청함을 받은 자들에 관하여/14:12-14

(11)무관심한 자들에 관하여/14:15-24

(12)자만자에 관하여/14:25-35

(13)죄인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에 관하여/15:1-32

(14)부(富)에 관하여/16:1-31

(15)용서에 관하여/17:1-6

(16)봉사에 관하여/17:7-10

(17)감사에 관하여/17:11-19

(18)천국에 관하여/17:20-37

(19)기도에 관하여/18:1-14

(20)천국에 들어가는 것에 관하여/18:15-30

(21)그의 죽음에 관하여/18:31-34

(22)구원에 관하여/18:35-19:10

(23)충성에 관하여/19:11-27

5. 인간을 위한 인자의 정죄받으심/19:28-23:56

1) 일요일/19:28-44

2) 월요일/19:45-48

3) 화요일/20:1-21:38

(1)권위를 요구함/20:1-8

(2)권위를 나타내심/20:9-18

(3)권위를 대항함/20:19-40

(4)권위를 반복하심/20:41-21:4

(5)묵시적 교훈/21:5-38

4) 수요일/22:1-6

5) 목요일/22:7-53

(1)주의 만찬/22:7-38

(2)겟세마네 동산/22:39-46

(3)잡히심/22:47-53

6) 금요일/22:54-23:55

(1)베드로의 부인/22:54-62

(2)조롱받고 매 맞는 그리스도/22:63-65

(3)산헤드린 앞에서의 그리스도/22:66-71

(4)빌라도 앞에서의 그리스도/23:1-5

(5)헤롯 앞에서의 그리스도/23:6-12

(6)다시 빌라도 앞에 선 그리스도/23:13-25

(7)못 박히심/23:26-49

(8)매장/23:50-55

7) 토요일/23:56

6. 인간 앞에서 인자이심의 입증/24:1-53

1) 죽음에 대한 승리자/24:1-12

2) 예언의 성취자(엠마오 도상의 제자)/24:13-35

3) 부활생명의 모형/24:36-43

4) 교회의 머리/24:44-48

5) 성령을 주시는 자/24:49

6) 승천하신 주님/24:50-53

 

예수의 비유

󰠆�󰠏�󰠏�󰠏�󰠏�󰠏�󰠏�󰠏�󰠏�󰠏�󰠏�󰠏�󰠏�󰠏�󰠏�󰠏�󰠏�󰠏�󰠏�󰠏�󰠏�󰠏�󰠏�󰠏�󰠏�󰠏�󰠏�󰠏�󰠏�󰠏�󰠏�󰠏�󰠏�󰠏�󰠏�󰠇�󰠏�󰠏�󰠏�󰠏�󰠏�󰠏�󰠏�󰠏�󰠏�󰠏�󰠇�󰠏�󰠏�󰠏�󰠏�󰠏�󰠏�󰠏�󰠏�󰠏�󰠏�󰠇�󰠏�󰠏�󰠏�󰠏�󰠏�󰠏�󰠏�󰠏�󰠏�󰠏�󰠏�󰠈�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동경 아래 있는 등불󰠐�5:14,15󰠐�4:21,22󰠐�8:16;11:33󰠐�

󰠐�지혜로운 건축자와 어리석은 건축자󰠐�7:24-27󰠐�󰠐�6:47-49󰠐�

󰠐�낡은 옷에 생베조각을 붙임󰠆�󰠏�󰠏�󰠎�9:16󰠐�2:21󰠐�5:36󰠐�

󰠐�새 술을 새 부대에󰠆�󰠏�󰠎�9:17󰠐�2:22󰠐� 5:37,38󰠐�

󰠐�씨뿌리는 자와 옥토󰠐�13:3-8,18-23󰠐�4:3-8,14-20󰠐�8:5-8,11-15󰠐�

󰠐�가라지󰠐�13:24-30,36-43󰠐�󰠐�󰠐�

󰠐�겨자씨󰠌�󰠏�󰠏�󰠏�󰠏�󰠈�13:31,32󰠐�4:30-32󰠐�13:18,19󰠐�

󰠐�누룩󰠐�13:33󰠐�󰠐�13:20,21󰠐�

󰠐�감추인 보화󰠐�13:44󰠐�󰠐�󰠐�

󰠐�값진 진주󰠐�13:45,46󰠐�󰠐�󰠐�

󰠐�그물󰠐�13:47-50󰠐�󰠐�󰠐�

󰠐�집주인󰠐�13:52󰠐�󰠐�󰠐�

󰠐�잃어버린 양󰠐�18:12-14󰠐�󰠐� 15:4-7󰠐�

󰠐�탕감받은 종󰠐�18:23-34󰠐�󰠐�󰠐�

󰠐�포도원의 일군들󰠐�20:1-16󰠐�󰠐�󰠐�

󰠐�두 아들󰠐�21:28-32󰠐�󰠐�󰠐�

󰠐�소작인󰠐�21:33-44󰠐�12:1-11󰠐�20:9-18󰠐�

󰠐�혼인잔치󰠐�22:2-14󰠐�󰠐�󰠐�

󰠐�무화과나무󰠐�24:32-35󰠐�13:28,29󰠐�21:29-31󰠐�

󰠐�충성되고 지혜로운 종󰠐�24:45-51󰠐�󰠐�12:42-48󰠐�

󰠐�열 처녀󰠐�25:1-13󰠐�󰠐�󰠐�

󰠐�달란트(므나)󰠐�25:14-30󰠐�󰠐�19:12-27󰠐�

󰠐�양과 염소󰠐�25:31-46󰠐�󰠐�󰠐�

󰠐�자라나는 씨󰠐�󰠐�4:26-29󰠐�󰠐�

󰠐�깨어있는 종󰠐�󰠐�13:35-37󰠐�12:35-40󰠐�

󰠐�고리대금업자󰠐�󰠐�󰠐�7:41-43󰠐�

󰠐�선한 사마리아인󰠐�󰠐�󰠐�10:30-37󰠐�

󰠐�곤궁한 친구󰠐�󰠐�󰠐�11:5-8󰠐�

󰠐�어리석은 부자󰠐�󰠐�󰠐�12:16,21󰠐�

󰠐�열매 없는 무화과󰠐�󰠐�󰠐�13:6-9󰠐�

󰠐�연회의 말석󰠐�󰠐�󰠐�14:7-14󰠐�

󰠐�큰 잔치󰠐�󰠐�󰠐�14:16-24󰠐�

󰠐�제자도의 희생󰠐�󰠐�󰠐�14:28-33󰠐�

󰠐�잃었던 동전󰠐�󰠐�󰠐�15:8-11󰠐�

󰠐�탕자󰠐�󰠐�󰠐�15:11-32󰠐�

󰠐�지혜로운 청지기󰠐�󰠐�󰠐�16:1-8󰠐�

󰠐�부자와 나사로󰠐�󰠐�󰠐�16:19-31󰠐�

󰠐�주인과 종󰠐�󰠐�󰠐�17:7-10󰠐�

󰠐�끈질긴 과부󰠐�󰠐�󰠐�18:2-8󰠐�

󰠐�바리새인과 세리󰠐�󰠐�󰠐�18: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