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독서치료

그림책과 아동문학을 활용한 독서치료

힐링&바이블센터 2008. 2. 18. 23:53

 



 Ⅰ. 독서치료란?

 독서치료는 독서의 힘을 통하여 사람의 심리, 정서, 부정응 문제 해결을 돕고자하는 임상학문이다. 독서치료의 삼대 요소는 상담자, 내담자, 그리고 텍스트(문학작품/ slef help books)인데 이 세 가지 요소들 중 어떤 부분을 강조하는지, 또 독서 행위에서 읽기와 생각하기, 그리고 표현하기 중 어떤 점을 강조하는가에 따라 다음 다섯가지 흐름이 있다.

 첫째, 정보제공형 독서치료로서 텍스트와 내담자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유형이 있다. 본래 미국에서 발전되어온 독서치료의 역사를 보면 초기에 병원 도서관 사서들이 매우 활발하게 이 분야를 연구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사서들은 독서가 환자들의 치료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고 책과 환자가 더 잘 상호작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 그 결과 어떤 특정 문제에 적절한 책들을 목록화할뿐 아니라 치료적 질문이 실린 매뉴얼을 다수 생산하였다.

 내담자와 책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정보제공형 독서치료는 문헌정보를 전공한 이들이 탁월하게 공헌할 수 있는 영역이다.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을 때 만난 책 한권이 한 사람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에 좋은 정보제공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우리 실정에 맞는 독서치료용 도서목록 개발이 필요하다.

 두번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촉진적 관계를 강조하는 Interactive Bibliotherpy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기본적인 가정은 독서치료의 텍스트를 내담자와 상담자의 촉진적 상담 관계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책의 선정과 상담의 진행과정 전체를 통해서 상담자의 전문적인 리더십이 강조되고 있다. 독서치료 상담자의 역할은 책과 내담자가 치료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개입하는 것이다. 작품을 읽는 가운데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 적용

 세번째, 문학작품 자체를 강조하는 유형으로 시치료(poetry therapy)가 있다. 시치료는 시가 가진 독특한 치료적 요소에 초점을 맞춘다. 시는 이미지, 리듬, 운율 등의 요소들이 있는데 이는 인간의 무의식을 들어가는 문과 같아서 프로이드가 말하는 꿈의 기능과 가장 비슷하다고 본다. 문학에서 시의 창작은 심미성을 강조하지만 시치료에서는 자기 표현의 수단임을 강조한다. 본래 사람은 시적이어서 누구든지 자신의 시어를 표현할 수 있고 쓸 수 있다. 그렇게 하는 가운데 감정적인 카카르시스가 일어나고 문제를 객관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독서치료사라는 이름이 아닌 시치료사라는 명칭으로 수 많은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시치료협회(http://www.poetrytherapy.org)가 결성되어 있어 프로그램에 대한 표준을 제시하고 자격관리 및 치료사들을 양성하고 있다.

 네번째, 자기조력(slef help)적 독서치료 분야가 있다. 이론적으로 독서치료는 책과 독자의 자발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치료가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반드시 상담자의 개입이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역사속에서 독서치료라는 개념을 알지 못했지만 책을 통해서 자기를 치료한 사례는 얼마든지 찾아 볼 수 있다.

 다섯번째, 독서 행위를 입력(읽기/듣기), 생각하기, 표현하기 등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볼 때 표현을 강조하는 독서치료로서 [글쓰기 치료]가 있다. 미국에서는 저널 치료[jounal therapy]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성인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 졌다. 사실 독서치료의 원리는 적절한 자료(텍스트)를 읽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순환적 과정을 통해서 생각이 자라게 하는 것이다. 독서치료의 다른 유형에서도 독후 활동으로 다양한 형태의 표현을 장려한다. 내담자의 관심과 발달 수준에 따라 표현 활동 양식이 주의 깊게 선택될 필요가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성인들의 경우 글쓰기를 통하여 자신의 과거의 경험들을 통합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것은 좋은 치료적 효과가 있다.

 독서치료는 내담자와 상담자의 형편과 그 목적에 따라 위에 다섯 종류의 독서치료는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밖에도 독서 자체에 장애가 있는 이들을 돕고자 하는 독서장애 클리닉 분야가 있는데 전정재 교수는 대부분의 경우 독서장애와 심리 정서적 문제는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렇지만 독서장애 클리닉은 심리 정서적 문제보다는 읽기 장애 극복에 그 일차적인 관심을 둔다는 점에서 독서치료와 구별된다. 독서 장애와 심리 정서적 문제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으나 어느 것이 원인이고 어느 것이 결과인지 밝히는 것은 쉽지 않다고 본다.


 Ⅱ. 그림책의 개념

 그림책(picture book)이란 글과 그림이 상호 보완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문학의 한 장르를 말한다. 즉 그림이 지닌 색상, 톤, 점, 선, 인물들의 행동, 공간 묘사 등과 같은 요소와 문자 서사(敍事)가 유기적으로 어우러진 책이다. 광범위한 의미에서는  삽화가 그려진 책과 문자 서사가 전혀 없는 것도 포함한다.


 Ⅲ. 그림책 해석의 기본 원리

 ① 그림(배경)의 맥락에서 이야기(문자)를 해석한다.

 ② 이야기는 그림을 보는 방향을 제시한다.

 ③ 문자 서사로 말하지 않는 부분을 그림에서 찾는다.

 ④ 그림에서 표현되지 않는 부분을 문자 서사에서 찾아 양자를 통합한다.

 ⑤ 서사적 맥락을 짚어가면서 해석한다(등장인물, 사건, 배경).

 ⑥ 첫 장면과 끝 장면을 비교하여 해석한다.

  

 Ⅳ. 독서치료 매체로서 그림책의 장점

① 5-30분 내에 읽을 수 있을 만큼 짧다. 긴 글의 경우 학생들이 읽어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독서자체에 부담을 가지게 된다. 학생들이 읽어오지 못하는 경우, 즉석에서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②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여 영상으로 프레젠테이션 하기에 용이하다.  문자 서사로 기록된 책은 보여 줄 수 없어서 불편하다.

 ③ 책에 대해서 부담을 가지고 있는 아동, 학생들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독해력이 약한 학생들에게는 문장이 단순하고 글이 적은 책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④ 가독성이 쉬운 반면 다루는 주제가 다양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읽을 수 있는 포용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그림책이 5세 이용가라면 5세 수준의 유치한 책이라는 뜻이 아니라 5세부터 노인까지 즐길 수 있는 책으로 보아야 한다.

⑤ 감정을 이입하여 읽으면 더욱 입체적인 독서가 될 수 있다. 듣기, 보기, 읽기, 말하기의 통합적 독서 활동으로 쉽게 연결된다.

⑥ 그림책은 문학적 내용뿐만 아니라 자가치료적 내용을 담아내고 있어서 문제 해결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예) 화가 나는 건 당연해/ 미셸린느 먼디/ 비룡소

     슬플 때도 있는 거야/ 비룡소

     나, 스트레스 받았어/ 비룡소

     하나도 무섭지 않아/ 비룡소

     나, 학교 안갈래/ 비룡소

     성폭력 싫어요/ 푸른 숲/ 델핀느 쏠리에르



 Ⅴ. 치료적 촉진 활동

① 치료적 발문과 함께 읽힌다.: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을 촉진하는 발문

② 느낌이나 자신이 발견한 것을 말로 표현하도록 한다. 그룹이 효과적이다.

③ 읽고 느낀 바를 치료적 글쓰기와 연결시킨다. 자신이 겪은 사건, 그때의 심정,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력 평가 등.

④ 다양한 예술매체를 연결하여 표현하도록 돕는다.


 Ⅵ. 개인의견 (이영식)

 책은 나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비추는 거울이며 우리는 책에 비추인 내 모습을 보며 다른 사람의 모습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서로의 거울입니다.

 독서치료는 말하고 싶지 않은 사람, 아직 타인에게 자신의 상처를 자신 있게 개방할 만큼 내적인 힘이 비축되지 않은 치료자들에게 억지로 말하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숨을 자유>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책을 자꾸 읽고 다른 사람들이 용기있게 말하는 것을 경험하면서 치료자들의 내면의 힘이 자라기를 기다려 주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독서치료의 큰 장점은 이런 여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처가 깊을수록 우리는 그것을 다루는 한 방법으로 억압이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이 너무 아프고 무섭기 때문에 무의식에 눌러 놓습니다. 즉 잊어버리는 것이지요. 너무 나를 아프게 하기 때문에 잊어버린 과거를 떠올리는 것은 결코 유쾌한 일이 아닙니다. 자신도 모르는 저항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독서치료는 치료자들에게 이야기의 공간을 만들어 줌으로써 변화에 대한 저항을 최소화 시켜 줍니다. 우리는 이러한 저항마저도 한 사람의 특성으로 존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책을 거울로 보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모습을 탐색할 수 있을 때까지 참고 품어주고 격려하는 공동체가 곧 독서치료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 정서지능을 키우는 책읽기 도서목록

(2007, 제13회 샘터독서캠프)

No.

 책       제       목

 글   쓴   이

 출   판   사

1

파란 점

피터 홀위츠

대교출판사

2

티모와 마토 왜 따로 하니?

마르쿠스 피스터

중앙출판사

3

빙빙이와 썩은 고등어

에바 베리스트렘

꼬마이실

4

'싫어', '몰라' 하지말고 왜 그런지 말해봐!

이찬규

삼성출판사

5

울지 말고 말하렴

이찬규

삼성출판사

6

쏘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몰리 뱅

아가월드

7

영원한 세 친구

헬메 하이네

랜덤하우스중앙

8

내 동생 싸게 팔아요

임정자

아이세움

9

돼지가 주렁주렁

아놀드 로벨

시공주니어

10

행복을 전하는 편지

안소니 프랑크

시공주니어

11

꼬마 늑대 장루

안톤 크링스

물구나무

12

한나의 하얀 드레스

아이작 스웨이걸-디미얼

느림보

13

다 잘 될 거야

프리텔 슈미트

작가정신

14

냄비 세 자매

마리 니미에르

교학사

15

행복한 지우개

아이 웨이린

배동바지

16

나는 나야!

마리 루이스 피츠 패트릭

내인생의책

17

친구가 필요하니?

헬메 하이네

중앙출판사

18

에드와르도 세상에서 가장 못된 아이

존 버닝햄

비룡소

19

겁쟁이 빌리

앤터니 브라운

비룡소

20

자꾸자꾸 초인종이 울리네

팻 허친즈

보물창고

21

제가 잡아먹어도 될까요?

조프루이 드 페나르

베틀북

22

불평쟁이 양 뤼시

크리스텔 데무아노

교학사

23

릴리의 눈물 이야기

나틸리 포르티에

작가정신

24

네 모습 그대로 사랑해

소냐 에거

중앙출판사

25

애벌레 찰리

돔 드루이즈

느림보

26

퐁퐁이와 툴툴이

조성자

시공주니어

27

구름이 찾아 준 엄마

안드레아 페트릭 후세노비치

꼬마이실

28

아기 구름 울보

김세실

사계절

29

도와 줘, 헨리

루스 브라운

아이세움

30

지하정원

조선경

보림

31

부루퉁한 스핑키

윌리엄 스타이그

비룡소

32

어둠을 무서워하는 꼬마 박쥐

게르다 바게너

비룡소

33

페페, 가로등을 켜는 아이

일라이자 바톤

열린어린이

34

엄마를 화나게 하는 10가지 방법 

실비 드 마튀이시왹스

작가정신

35

욕심쟁이 거인

오스카 와일드

걸벗어린이

36

회전목마

브라이언 와일드스미스

시공주니어

37

알버트

도나 졸 나폴리

작은책방

38

거짓말쟁이 카멜라

호세 발레스테로스

작은책방

39

신경질 유령-저기요...신경질은 밖에 두고 오실래요?

트레버 C. 로메인

아이터

40

진짜 사나이

마누엘라 올텐

토마토하우스


No.

 책       제       목

 글   쓴   이

 출   판   사

41

못생긴 아기 오리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웅진주니어

42

친구랑 싸웠어!

시바타 아이코

시공주니어

43

힘든 때

바바라 슈크 하젠

미래M&B

44

설탕엄마 소금아빠

디디에 코바르스키

글뿌리

45

베니의 빵

오브리 데이비스

국민서관

46

금붕어 2마리와 아빠를 바꾼 날

닐 가이먼

소금창고

47

내가 형이랑 닮았다고?

정진이

사계절

48

나 대신 학교 가 줄래?

마리사비나 루소

느림보

49

주름쟁이 필레몬

미하에 엔데

키즈랜덤

50

내 동생 엔트

베치 바이어스

보림

51

동생이라고? 난 싫어!

파니 졸라

문학동네

52

까만 아기 양

엘리자베스 쇼

푸른그림책

53

창 밖의 사람들

올리비에 두주

낮은산

54

빨간 나무

숀 탠

풀빛

55

내가 가장 슬플 때

퀸틴 블레이크

비룡소

56

늑대는 양을 잡아먹었을까?

마리트겐 마터

예원미디어

57

내 배가 하얀 이유

구마다 이사무

문학동네

58

느긋한 돼지와 잔소리꾼 토끼

오자와 다다시

시공주니어

59

나 이사 갈거야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논장

60

영원한 주번

김영주

재미마주

61

작은 도둑

강정규

효리원

62

부끄럼쟁이 바이올렛

캐리 베스트

문학동네

63

체리나무

끌로드 마르땡게

달리

64

화야, 그만 화 풀어!

채인선

아지북스

65

기쁨아, 어서 와

채인선

아지북스

66

슬픔아, 안녕?

채인선

아지북스

67

외로움아, 같이 놀자

채인선

아지북스

68

두려움아, 저리 가!

채인선

아지북스

69

우리 집은 너무 좁아

마고 제마크

비룡소

70

나를 비교하지 마세요

김혜리

산하

71

제발 나랑 짝이 되어 줘

김리리

다림

72

동동 김동

임정자

문학동네

73

쌈짱과 얌전이의 결투

질 티보

작가신

74

방글이와 투덜이

M E 블랑코 팔라시오스

하얀풍차

75

동생

조  은

푸른숲

76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

노성두

사계절

77

또야 너구리가 기운 바지를 입었어요

권정생

우리교육

78

바보 시인 자파는 정말 행복해

카타리나 발크스

문원

79

아빠는 구슬치기 대왕 나는 게임 대장

박성철

아이앤북

80

악마 대왕의 명령

바르바라 킨더만

이루파

No.

 책       제       목

 글   쓴   이

 출   판   사

81

사자왕 부루부루

후나자키 요시히코

시공주니어

82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앤 카메론

바람의아이들

83

거짓말쟁이는 힘들어

조성자

아이세움

84

새학년엔 멋있어질거야

베시 더피

크레용하우스

85

호철이 안경은 이상해!

조성자

시공주니어

86

니켈이 선생님이 되었어요

아힘 브뢰거

느림보

87

행복을 길어올린 영글이

이말녀

교학사

88

사람에게는 얼마나 많은 땅이 필요할까

레프 톨스토이

효리원

89

천원의 행복

신현신

채우리

90

진정한 용기가 필요해?

사라 보세

중앙출판사

91

엄마를 위하여

김자환

꿈이있는아이들

92

앵초의 노란집

황선미

베틀북

93

독불 장군 우리 엄마

김혜리

두산동아

94

말풍선 거울

박효미

사계절

95

마녀옷을 입은 우리엄마

황규섭

문공사

96

분홍 토끼야, 안녕! (수다쟁이 내 친구)

조성자

현암사

97

파란 대문 집

손연자

문원

98

올백

이은재

주니어김영사

99

진짜 내 친구가 되어 줘

차보금

파랑새어린이

100

처음 가진 열쇠

황선미

웅진주니어

101

나는 나

배봉기

한겨레아이들

102

황금새

벌리 도허티

웅진닷컴

103

엄마 내 마음이 아파요

노경실

청년사

104

있잖아, 샤를

뱅상 퀴블리에

주니어김영사

105

바빠 가족

강정연

바람의아이들

106

회장이면 다야?

함영연

시공주니어

107

더 이상은 못 참아!

박경태

도깨비

108

엄마 없는 날

이원수

웅진

109

오늘 재수 똥 튀겼네

송  언

사계절

110

봉식이 (왕땅콩 갈비 게으름이 욕심쟁이)

한국어린이문학협회

우리교육

111

따뜻한 손

김일광

낮은산

112

하루 동안의 공부 파업

지젤 비엔느

거인

113

이웃집 영환이

남상순

사계절

114

신정민

푸른숲

115

도깨비 아부지

이상배

국민서관

116

어린이 동장 만세

노경실

어린이중앙

117

꼬물래

김미숙 외

푸른책들

118

처음 받은 상장

이상교

국민서관

119

진희의 스케치북

김혜리

산하

120

시계 속으로 들어간 아이들

이지현

파랑새어린이

No.

 책       제       목

 글   쓴   이

 출   판   사

121

아빠의 낡은 자전거

김선옥

온누리

122

다락방의 괴짜들

조  은

문학과지성사

123

자칼 마을의 소년 시장

리타 헤이조그

바오

124

잔소리 없는 날

안네마리 노르덴

보물창고

125

아빠를 위한 연주

페터 헤르틀링

아이세움

126

전교 모범생

장수경

사계절

127

나의 비밀 친구

이중현

문학동네

128

너도 겁쟁이

한국어린이문학협회

우리교육

129

별 볼 일 없는 4학년

주디 블룸

창작과비평사

130

목걸이 열쇠

황선미

시공주니어

131

노래하며 우는 새

송재찬

우리교육

132

우리들만의 전쟁

바네사 발더

국민서관

133

열 살이면 세상을 알만한 나이

노경실

푸른숲

134

무릎 위의 학교

안순혜

샘터

135

체리나무 할아버지

안젤라 나네티

김영사

136

악동들의 주머니

하이타니 겐지로

양철북

137

우등 버스와 강아지

이가을

달리

138

금이 간 거울

방미진

창비

139

나온의 숨어 있는 방

황선미

창비

140

웨이싸이드 학교 별난 아이들

루이스 쌔커

창비

141

내가 나인 것

야마나카 히사시

사계절

142

내 우산 같이 쓸래?

캐더린 패터슨

달리

143

트위그의 신기한 하루

엘리자베스 오턴 존스

달리

144

찐찐군과 두빵두

김양미

문학과지성사

145

조이, 열쇠를 삼키다

잭 갠토스

비룡소

146

싫다고 할 걸 그랬다

아니카 토어

파랑새

147

내 친구에게 생긴 일

미라 로베

크레용하우스

148

위풍당당 질리 홉킨스

캐서린 패터슨

비룡소

149

왕따

이윤학

문학과지성사

150

아저씨, 소년 그리고 여우...

매튜 스위니

중앙교육진흥연구소

151

내 이름은 아서

퍼트리샤 맥라클란

문학과지성사

152

못 믿겠다고?

루이스 새커

바람의아이들

153

울어도 괜찮아

명창순

푸른책들

154

비를 피할때는 미끄럼틀 아래서 

오카다 준

보림

155

그 여자가 날 데려갔어

구두룬 멥스

시공주니어

156

엄마가 사라졌다

수 코벳

생각과느낌

157

힘을, 보여 주마

박관희

창비

158

싸우는 아이들

손창섭

우리교육

159

짜장면 불어요!

이  현

창비

160

상계동 아이

노경실

시공주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