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이해와 전망과 과제 (파일첨부)

힐링&바이블센터 2008. 2. 18. 23:50


A.독서치료란 무엇인가?

1.독서치료의 개념... 독서치료는 도서(book, biblion)와 치료(treatment og disease)의 복합어로, “병을 치료하기 위해 글 읽기를 치료방법으로 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른 용어로는 독서요법, 독서상담, 독서교육, 독서심리, 개인그룹치료, 도서관치료학, 독서예방, 문학치료 등으로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책을 통하여 치료 한다”는 것이며 주로 병원도서관에서 의사와 독서치료용 도서에 관해 도서관 직원의 협력으로 행해지는 방법과 학교도서관 중심으로 상담교사, 사서교사의 협력으로 치료하고 있는 방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독서를 통해 인격문제의 해결, 촉진을 도모 할 수 있는 독서지도를 말한다. 즉 독서치료는 책을 도구로 정서적 문제 및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정상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예방 및 치료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상담가. 심리치료자, 정신과 의사, 교육가를 포함한 다양한 전문가들이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2.독서치료의 목적... 성격이나 행동에 있어 사회적응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독서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Pardeck 부부는 독서치료의 주된 목표를 몇 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한 부분을 말하자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만족스럽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또한 “독자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제공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3.독서치료의 원리... 작품 중의 등장인물에 대한 동일시, 정화, 통찰의 3가지 기본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치료가 이루어진다. 즉, 독자의 내면세계 속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이해하기위해 독서행위론적 관점, 분석심리적 관점, 서사(narrative)적 관점, 두뇌 생리학적 관점 등 4가지 면을 생각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분석심리적 관점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1) 분석심리적 관점.. 세가지 원리가 있는데 , 첫째는 동일화의 원리/감정이입(empathy0이란 원리는 소설의 주인공과 자기를 동일시하여 그 주인공이 웃으면 같이 웃고 울면 같이 우는등 감정의 이입의 결과이다. 이 감정이입과 비슷한 개념으로는 공감(sympathy)이라는 것이 있다. 즉 “햄릿”이라는 책을 보면서 그의 고민을 동정하고 불쌍히 여기는 제3자의 감정이 공감인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작품의 전달을 위해 다 필요하다. 둘째는 카타르시스의 원리이다. 즉 독서치료에 있어서의 카타르시스는 책 속의 등장인물의 감정, 사고, 성격, 태도에 대한 감상을 문장으로나 말로 표현시키는 소위 감상의 고백을 말한다. 카타르시스를 치료적인 면에서 볼때 대상자의 내면에 쌓여 있는 욕구불만이나 심리적 갈등을 언어나 행동에 의하여 충동적 정서나 소극적인 감정을 발산 시키는 것을 말한다. 셋쩨는 통찰의 원리이다. 통찰의 과정의 첫 요소는 관계의 지각이다. 이 경험을 “아하!” 경험이라고 부르기도하는데 경험과 함께 돌연 번개처럼 이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수용”의 요소라는 것이 있는데 내담자는 지금까지 누적되어 온 경험을 통합할 수 있게 되어 모든 감정과 행동이 다른 모든감정과 생동을 서로 인정하는 관게를 가지게 된다. 다른 요소는 ‘선택’이다. 통찰은 어느 누구도 내담자를 위해서 대신해 줄 수 없는 선택을 포함한다.

B. 독서치료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

1.독서치료의 유형... 유형에는 (1)대상에 따른 유형 (2)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른 유형 (3)상황에 따른 유형이 있다. 독서치료의 방법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2.독서치료의 단계... (1) 준비단계...어느 시간에 몇 번 만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2) 읽을 자료의 선택 단계... 독서치료에 있어서 적절한 책을 선정하는 것은 개입의 핵심 부분이다. 너무 쉬운 책은 무시 받는 느낌이 들게 하고 너무 어려운 책은 좌절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독서연령을 체크할 때는 책을 읽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 하는 점 뿐아니라 내담자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고려하다. 예) 내담자의 관심과 독해력 수준에 맞는 양질의 책을 선택한다. (3)이해를 돕는 단게... 독서치료의 몸통과 같은 단계로서 주로 질문을 사용한다. 이 단계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4가지의 원리 즉, 동일시의 원리, 카타르시스의 원리, 통찰의 원리, 문제해결 모델의 원리가 일어나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4) 후속조치와 평가단계... 한 가지 간단한 습관을 교정하는 데에도 약 8~12주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개입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수정해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3.독서치료의 방법... (1)개인치료- 환자와 책을 대화시키는 것에 의하여 자기치료를 돕는 방법이다. 1) 개인면접: 책을 읽은 후의 감상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면서 자기인지를 촉구하고 문제해결을 돕는 것을 말한다. 치료자와 환자와의 친화감이 충분히 성립되어야 한다. 2)독서기록 방법: 독서 노트나 편지에 의하여 행하는 문서 커뮤니케이션방법이다. 내성적인 성격으로 말로서는 표현하지 못하는 환자에게 사용함으로써 환자의 내면에 체제화가 되는 점에서 효과가 있다. (2)집단치료- 1)독서회 방식: 집단적 지도방법의 하나로 정기적으로 일정한 책을 중심으로 독서활동을 행하는 것이다. 독서법의 특색은 자연스럽게 정독하게 된다는 점, 그리고 읽은 후에 토론으로 이해를 깊이있게 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독서 후의 토론은 자기 견해를 정리하고, 자신감을 깊게 하고, 과제해결의 전망을 얻을 수 잇다. 2)독서서클 방식: 계획에 의거해서 특정 환자를 골라 독서서클에 참가하도록 지도하고 , 자주적인 서클 운영이나 그 외 여러 활동을 통해 치료목적을 달성시키는 것이다. 예로 유머소설, 휴머니즘을 테마로 한 소설, 인생론, 수필 등이나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극복한 픽션이나 전기문등 인생을 적극적으로 살고자 하는 의욕을 고취시키는 감동소설 등을 자유롭게 선택한는 것이 좋다. 또한 구성원 모두가 반드시 같은 책을 읽을 필요는 없다. 모일 때마다 각자가 읽은 것을 이어서 발표시키고 그것에 대해 토론시키는 것이 좋다. 3) 팀에 대한 치료방식: 독서치로는 독서지도와 정신치료 등 꽤 광범위한 범위의 지식, 기술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교사, 부모, 의사, 카운슬러 등이 있어야 된다. 그 책임을 분담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팀을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독서치료의 효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학습이나 치료의 기간이 짧다. (2)문제아뿐만 아니라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에도 효과적이다. (3)정조 교육, 성교육, 진로교육 등 적용 범위가 매우 넓다. (4)자기 스스로 정서를 순화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 (5) 긍정적인 인생관을 정립한다.

C. 독서치료 담당자 및 대상은 누구인가?

1. 독서치료 담당자... 독서치료에서 환자를 진단하고 , 독서재료를 처방하고 교정이나 치료를 진행하는 것은 독서치료 담당자인 전문가의 책임이어야 한다. 매우 광범위한 지식이나 기술을 필요로 한다. (1) 팀 리더: 팀 리더는 독서치료사가 담당한다. 독서요법 계획의 책임자로서 팀 멤버의 전문적 협력 하에 치료계획의 수립이나 실시를 추진하게 된다. 예) 1)독서치료에 필요한 책을 조직적으로 선택하기 위해 적절한 지시를 해 준다. 2)사서에게 환자의 병력, 심리상태, 독서습관이나 흥미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3)독서치료의 계획을 평가하고, 치료효과를 판정하며 사례연구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치료수준을 높이도록 한다. (2)의사 카운슬러: 독서치료를 실시하는 책임자로서 심리요법의 전문가역할을 맡은 사람이다. 예) 1) 최초의 치료계획에서부터 최후의 평가나 치료완료 까지 독서요법 전체에 대해 책임을 진다. 2) 도서관을 방문하거나 사서와 함께 환자의 병실을 방문해서 환자를 관찰하고 적절한 지도 조언을 한다. 3)사서에게 정신의학이나 심리치료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나 기능에 대해 지도한다. (3) 사서: 독서나 그 지도 및 책에 대한 전문가로서 책을 선택하거나 독서치료에 참가하고 독서환경을 정비하는 역할을 맡는다. 예) 1)독서치료를 위한 책을 선택한다. 2)환자의 독서기록이나 독서경향, 습관 등에 대해 팀 멤버에게 보고한다. (4) 교사(사서교사)의 역할은 1) 문제아를 조기 발견하여 카운슬러에 연락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2)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된 학생는 재발하지 않도록 배려하고, 바람직한 인간이 되도록 카운슬러나 사서와 협력하여 적절한 지도를 한다. (5) 간호사(양호교사): 예) 1) 간호활동을 통해서 알게 된 환자의 정신적 문제에 관한 것을 주치 의사나 팀 멤버에게 보고한다. 이렇게 각각의 전문가가 팀 멤버의 구성에 맞춰 교정이나 치료에 관한 넓은 범위의 전문가의 참가와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확립할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독서치료자의 대상자... 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적으로 인생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시기인 아동과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는 사춘기 청소년은 읽기 심리요법의 중요한 대상이 된다.

 읽고 난 후... 독서치료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 및 정상적인 사람들에게 골고루 적용할 수 있으며, 자존감과 자신의 특성을 잘 깨닫을 수 있는 치료법으로 이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연구와 사례들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한 사람의 문제를 결국 사회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많은 관심과 독서분야의 개발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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