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독서치료

독서치료 접근적 심리이론과 기법

힐링&바이블센터 2008. 2. 18. 23:47


독 서치료는 다양한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그 에서도 정신분석, 게슈탈트, 사회학습이론과 집단상담 이론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런 이론들은 독서치료의 성립, 발전과정과 독서치료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독서치료를 심리학 분야로 정의한 것은 독서가 교육적인 목적을 넘어 심리치료의 분야에서 임상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에서 알 수 있는 것이다.
독서치료와 심리치료 사이에는 구분점이 있다. 그것을 아래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A. 독서치료의 심리이론적 기초... 심 리이론에는 크게 4가지의 이론의 기초를 들 수 있는데 즉,
1)정신분석,
2)Gestalt(형태)치료,
3)학습이론,
4)집단상담 이론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1)정신분석과 2)Gestalt(형태)치료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본다.

1.정신분석...
1) 정신적 결정론 (psychic determinism): Freud는 생애 초기 6년 동안의 심리적인 사상이 인간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사람들이 겪는 심리적인 문제는 사람 내부의 어떤 정신적 원인이 작용한 결과이다. 원인을 추구하는 것이 바로 정신분석이며, 이는 ‘원인이 멈추면 결과도 멈춘다.’는 명제에 근거하고 있다.

2)무의식: 사람의 마음에 담겨져 있는 것 중에서 이미 알고 있는 부분을 의식이라 하고 존재하지만 자각하지 못하는 부분을 무의식이라 한다.
정신분석에서는 인간을 무의식적 존재로 본다.
무의식 창고에 저장되어 있어야할 고통스러운 기억들이 의식 상태로 올라오려는 과정에서 심리적 증상이 형성된다. 이런의미에서 심리적 증상은 무의식의 활동의 결과인 것이다.

3)성격의 구성요소: -원초아(id):모든 본능적 욕구들이 자리잡고 있는 곳이며 원초아에는 모든 삶의 본능과 더불어 파괴적인 본능, 즉 죽음의 본능도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본능적 욕구들을 작동시키는 원리는 ‘쾌락의 원리’이다.
-자아(ego): 현실세계와 접촉하는 성격의 부분이다.
자아는 내적인 본능의 욕구들과 외적인 현실세계를 중재한다.
-초자아(superego):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은 전통적 가치관과 사회규범들 그리고 도덕과 양심이 자리잡은 곳이다.

4)방어기제: 자아는 갈등에 대처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그 예로
-억압(repression): 의식하기에는 너무나 충격적이고 고통스러운 경험들을 무의식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
-부인(denial):고통을 주는 사실이나 경험을 부정하는 것.
-치환(displacement): 전혀 다른 대상에게 자신의 욕구를 발산하는 것.
-승화(sublimation): 위대한 예술가의 경우. 등이 있다.

5) 성격 발달의 단계(심리 성적 발달):
- 구강기(oral stage):생후 1년... 리비도가 구강에 집중되어 있는 시기로 이 시기 동안의 지나친 만족과 박탈은 고착을 가져와 나중에도 구강적 만족에 집착하게 된다.
과다충족의 경우 탐닉, 과소충족의 경우 혐오라 나타난다고 본다.
-항문기(anal stage):1~3세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어서 변을 배설하거나 보유하는 것을 통해 쾌락을 추구한다.
주된 과제는 배변훈련이다.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관대하면 고착이 일어나 항문기적 성격이 된다.
-남근기(phallic stage):3~6세 :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어 있다. -잠재기(latent period):6~12세: 학교에 들어가는 시기와 일치한다. 성적, 공격적 충동들이 억압되며 학교에서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게 된다. 또래 집단 형성함...

-성기기(genital stage)12~13세에 이르러 사춘기를 맞게되면 다시 성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생의 후반에 이르기까지 지속된다.

6)정신분석의 기법:
-자유연상: 정신분석의 핵심기법이다.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저항이란 내담자가 상담에 협조하지 않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해 줌으로써 내담자의 이해와 협조를 구할 수 있다.

2. Gestalt(형태)치료...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들이 ‘지금-여기(here and now)를 풍부하게 경험하도록 하며, 지금껏 자신이 어떻게 ’지금-여기‘를 사는 것을 막고 있었는지를 깨닫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1)인간관: 형태치료의 인간관응 실존철학과 현상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인간은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에서만 자기를 경험할 수 있고, 본질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존재라고 본다.
2)성격이론: 인간의 모든 부분들은 하나의 형태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미완성의 상태에서 완성의 상태로 나아가고자 한다.
형태주의에서는 인간의 성격이 자아(self), 자아상(self-image), 존재(being)로 구성된다고 본다.
즉, 자아(self)란 성격의 창조적인 부분이며, 자아상(selr-image)이란 성장을 방해하는 성격의 더 어두운 부분이다. 그리고 존재(being)란 유기체의 본질적인 실존이다.
3)here and now: 형 태주의적 접근의 공헌은 지금, 여기를 강조하고 현재라는 순간을 완전히 경험하고 인식하기를 강조하는 것이다.
형태치료에서의 과거는 ’그 환상을 여기로 가져오도록‘하여 지금 그 과거를 살고 있는 것처럼 한다.

이런 사람들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첫째, 현재라는 실존의 순간에 안정되게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우리에게 존재하는 현실은 그 순간뿐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매 순간의 실존에 의지한다.
둘째, 자기가 누구이며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완전한 인식을 하고 받아들인다.
셋째,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다. ’내가 할 일은 내가하고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당신이 한다.‘
넷째, 자기 자신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억제하거나 죄책감 없이 개방적으로 완전히 자신의 충동과 욕망을 표현할 수도 있다.
다섯째, 완전하게 자아 및 세계와 접촉하고 있다.
여섯째, 솔직하게 분노를 표현할 수 있다.
일곱째, 순간의 상황에 의해 지시받고 반응한다.
여덟째, 자아경계에 융통성이 있어서 확장, 확대될 수 있다.

4)상담의 목표:
첫째, 내담자를 성숙시키고 성장시키는 것이다.
외부환경에 의존하던 개인이 자기에게로 방향을 돌리게 될 때 즉 책임있는 인간이 될 때 성숙이 이루어진다.
둘째, 통합이다.
내담자의 감저, 지각, 사고, 신체가 하나의 전체로서 통합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5) 상담의 과정: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치켜야 할 규칙들을 간략하게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여기에 충실한다.
둘째, 말로 설명하거나 분석하는 대신 직접적인 경험을 촉진한다.
셋째, 내담자에 의한 자기발견을 강조한다.
넷째, 책임과 선택을 강조한다.

6)상담기법: -자기각성: 내담자에게 간단한 질문을 던져 그의 각성을 촉진한다.
-대화게임: 내담자의 마음 속에서 갈등하는 마음을 대화로 엮어보는 것이다.
-책임지기: 내담자가 무슨 말이든 한 후에’내 책임이다.‘고 말하게 한다.
내담자의 생각, 감정, 행동에 다른 누가 아닌 내 자신이 바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신체표현을 활용하기: 내담자의 자기각성을 촉진하기 위하여 그의 신체표현을 관찰하고 그것에 초점을 둔다.
- 과장하기: 내담자가 무심코 습관적으로 보여주는 행동을 반복해서 과장되게 표현하게 하는 방법이다. 자기 행동의 의미를 보다 분명히 알게 하기 위함이다.
-빈의자 기법: 내담자의 감정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투사놀이: 투사의 역동은 한 개인이 자기 내부에서 인정하거나 보기를 원치 않는 바로 그것을 타인들에게서 명확히 보는 것이다.

이 밖의 학습이론과 집단상담이론 즉, 집단상담 이론은 지금 강의를 듣고 있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는다.

 책을 읽고 난 후 ... 상담학에서 얼마나 다양한 학문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치유하기 위해서는 그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의 특성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한다는 이론인 심리이론은 그 학자마다 추구하고 있는 사상은 조금씩 다르더라도 결국은 문제를 가진 개인을 보다 안정적인 사회에 적응 시키기 위한 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직까지도, 많이 부족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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